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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

토라 연구

by 이덕휴-dhleepaul 2022. 5. 1.
 
탈무드에 대해 토론하는 랍비들, 1870년
 
토라를 연구하는 유대인들의 역사적인 그림
 
예루살렘 미르 예시바의 학생들이 탈무드를 샤브루사로 공부하다
 
예루살렘의 토라 수업

토라 연구는 토라, 히브리 성경, 탈무드, 책임사, 랍비 문학 및 이와 유사한 작품에 대한 연구이며, 모두 유대교 종교 텍스트입니다. 랍비 유대교에 따르면,이 연구는 토라 연구 자체의 미츠바 ( "계명")의 목적을 위해 이상적으로 수행됩니다.

이 관습은 유대교의 모든 종교 지부에서 어느 정도 존재하며 종교적인 유대인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토라 연구는 생활 방식이 바뀌고 새로운 텍스트가 쓰여지면서 세대에 걸쳐 진화했습니다.

전통적인 견해[편집]

랍비 문학에서는 유대인 남성을 위한 토라 연구[1]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여성은 면제된다. [2] 이 문헌은 그러한 연구에 대한 열망과 타나크의 본문을 넘어 구전 토라 전체로 확장되는 지식에 대한 갈증을 가르친다. [3] 전통적인 종교적 가르침의 몇 가지 예 :

  • 토라에 대한 연구는 부모를 공경하고, 사랑의 친절을 행하며, 사람들 사이에 평화를 가져다주는 미츠보트의 "모든 것과 동등"합니다. [4]
  • 어떤 의미에서, 토라 연구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명예보다 더 크는데, 이는 사람이 허락 없이 부모로부터 멀리 떨어져 나갈 수 있는 유일한 계명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5]
  • 일부 탈무드 랍비들은 토라 연구가 인간의 생명을 구하는 것보다 더 크다고 생각하지만, 유대인의 율법은 생명을 구하는 것이 살인, 근친상간, 우상 숭배를 제외한 다른 모든 계명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이러한 의견을 성문화하지 않습니다. [7]
  • 랍비 메이어에 따르면, 토라 리쉬마(토라를 스스로 위해 - תורה לשמה)를 연구할 때, 온 세상의 창조는 그에게만 가치가 있으며, 그는 하나님께 기쁨을 가져다 준다. [8]
  • 어린아이가 날마다 굶주림을 채워야 하듯이, 어른도 매시간 토라와 함께 바쁘게 살아야 한다. [9]
  • 토라 연구는 매일의 희생 제물을 바치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다. [10]
  • 토라에 바쳐진 하루의 무게는 1,000 코르바노(희생제물)를 능가한다. [11]
  • 물고기와 여우의 우화는, 후자가 전자를 마른 땅으로 유인하려고 하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은 물고기가 바다에서만 살 수 있기 때문에 율법 안에서만 살 수 있다고 선언한다. [12]
  • 밤에 토라를 배우는 사람은 낮에는 은혜를 받게 되며, 토라를 소홀히 하는 자는 장차 올 세상에서 불타는 석탄을 먹일 것이다. [13]
  • 하나님은 토라 공부에 몰두했을지 모르지만 그렇게 하는 것을 소홀히 한 사람에 대해 울고 계십니다. [14]
  • 이 연구는 이타적이지 않아야 한다: 자기 부인으로 토라를 연구해야 하며, 심지어 자신의 삶을 희생할 때에도 그러해야 한다. 그리고 죽기 바로 그 시간에 우리는 이 의무에 헌신해야 한다. [15]
  • 모든 사람, 심지어 나병환자 의례적으로 부정한 자들조차도 토라를 연구해야 한다. [16]
  • 전체 주간 부분을 두 번 읽는 것은 모든 사람의 의무입니다 (shnayim mikra ve-echad targum의 법칙). [17]
  • R. Yehudah에 따르면, 하나님 자신은 매일 처음 세 시간 동안 토라를 연구합니다. [13]
  • 랍비 메이어에 따르면, 토라를 연구하는 이방인(노아의 일곱 율법에 대해 알아내는 제한된 목적을 위해)은 대제사장만큼 위대하다. [18] 미슈나에서 더 강력한 진술이 발견되는데, 여기서 고대 이스라엘의 사회적 위계질서를 논의한다. 대제사장은 사회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가까웠고, 불법 성관계에서 태어난 남자가 바닥 근처에있었습니다. 그러나 '학식 있는 놈이 무지한 대제사장보다 우선한다.' [19]
  • 랍비 츠비 허쉬 차예스(Rabbi Tzvi Hirsch Chajes)는 토라를 이방인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은 구전법의 일부에만 적용되지만, 기록된 성경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20]
  • 랍비 사무엘 아이델스는 금지령에는 토라의 "이유와 비밀"만 포함되지만 기본 본문이나 법률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20]
  • 마이모니데스는 성경의 신성을 믿는 기독교인들은 기껏해야 유대인의 해석을 믿게 될 것이며, 더 나쁜 경우에는 아무런 해를 끼치 지 않을 것이므로 금지는 그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20]
  • 랍비 이스라엘 살란터는 더 넓은 세계에서 유대인 연구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탈무드의 번역과 대학 커리큘럼에 도입을 옹호했다. [20]

기원[편집]

 
탈무드 연구에 종사하는 랍비, 20세기 초

토라 연구는 신명기의 구절에서 613 미츠보트(계명) 가운데 세어진다: "너희가 그것을 너희 자녀들에게 가르치리라"[21]고 말하며, 탈무드는 "가르치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연구의 중요성은 선호되는 것에 관한 또 다른 탈무드 토론에서 입증됩니다 : 연구 또는 행동? 거기에 대한 답, 겉으로보기에는 타협은 "행동으로 인도하는 연구"입니다. [22] "토라"라는 단어는 특별히 모세의 다섯 권의 책을 가리키지만, 유대교에서 이 단어는 또한 타나크어(히브리어 성경), 탈무드  카발라, 하시디즘, 무사르 등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 다른 종교 행위들을 가리킨다.

전통적인 유대인 토라 연구의 형태[편집]

 
예시밧 하르 에치온에서 로쉬 예시바에 의해 주어지는 시우르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랍비와 그의 학생들

탈무드는 토라 연구의 목적을 정의한다: "토라의 말이 네 입에서 분명해질 것이니, 만일 누군가가 너희에게 무언가를 묻는다면, 너희는 주저하지 않고 그에게 말하라, 오히려 너는 즉시 그에게 말해야 할 것이다." [23] 예시바스(탈무드 학교), 랍비 학교와 콜렐(대학원 탈무드 학교)에서 토라를 공부하는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연구를 포함한다: [인용 필요]

덜 보편적으로 연구 된 다른 텍스트에는 Nevi'im Ketuvim, 다른 랍비 문학 (예 : midrash) 및 종교 유대인 철학 작품이 포함됩니다. [인용 필요]

토라의 본문은 조하르에 묘사된 네 가지 수준 중 어느 것이든 연구될 수 있다:[인용 필요]

  • Peshat, 일반 (단순한) 또는 문자 그대로의 독서;
  • Remez, 텍스트의 힌트 또는 암시를 통한 우화적 읽기
  • Derash, (랍비 설교의) 비교 / 삽화를 통한 은유 적 읽기 (midrash)
  • Sod, 텍스트의 비밀 또는 신비 (카발라)를 통해 읽는 숨겨진 의미.

Peshat, Remez, Derash, Sod라는 단어의 초기 글자는 히브리어 단어 PaRDeS (또한 "과수원"을 의미함)를 함께 형성하여 토라를 연구하는 네 가지 방법 방법의 명칭이되었으며, 카발라에서 주어진 신비로운 감각이 가장 높은 포인트였습니다. 이 구별은 중세 기독교가 문자적, 유형학적, tropological (도덕적) 및 해부학적 감각으로 분류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중세 시대의 알레고리 참조) :이 네 가지 구분이 유대인이나 기독교 맥락에서 처음 나타 났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레디 유대교와 정통 유대교의 많은 부분에서 토라 연구는 남성의 삶의 방식입니다. 이 공동체에서 남자들은 다른 직업을 포기하고 토라를 전임으로 공부합니다. 여자들은 토라를 공부하지 않고, 남자들에 대한 토라 연구를 용이하게 하는 공로를 얻는다. 현대 정통 유대인들에 대한 2017 년 설문 조사는 토라를 공부하는 여성들에 대한 지지를 얻었습니다. " [24]

하레디 이스라엘인들은 종종 토라 공부에 오랜 세월을 바치기로 선택하며, 종종 콜렐에서 공부합니다. 종교적 시온주의자 이스라엘인들은 종종 고등학교 졸업 후 헤스더 예시바에서 군 복무 중에, 또는 메키나에서 복무하기 전에 토라 공부에 시간을 바치기로 선택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이스라엘에서 공부하는 많은 현대 정교회 학생들은 Hesder Yeshivot, 즉 Yeshivat Har Etzion, Yeshivat Kerem B'Yavneh, Yeshivat Shaalvim  Yeshivat HaKotel에서 공부하기로 선택합니다. 이 학생들 중 일부는 헤스더 시스템에 가입하여 군대에 징집하거나 알리야를 만듭니다.

전임 토라 학습 외에도 전 세계의 유대인들은 종종 현대 학문적 틀에서 토라 수업에 참석합니다. Rohr Jewish Learning Institute는 육아, 결혼, 의료 윤리 및 비즈니스 윤리에 관한 수업을 제공합니다. [25][26][27][28][29][30][31][32][33]

방법[편집]

Brisker 방법[편집]

Brisker 방법은 토론에 관련된 각 개념의 정확한 정의에 대한 체계적인 검색으로 구성됩니다. 일단 법이 작동하는 메커니즘이 엄격하고 정확하게 정의되면, 정의의 한 측면은 한 상황에서는 적용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 할라차는 피상적으로 매우 유사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두 상황에서 다를 것입니다.

종종 리쇼님 (대략 1000-1500 시대의 탈무드 주석)의 일련의 불일치는 이러한 리쇼님이 탈무드의 한 줄을 이해하는 방법에 미묘한 차이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Brisker 방법은 각 Rishan이 주제를 어떻게 이해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공식을 제공 할 수 있으므로 의견 차이를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두 리쇼님 사이의 일련의 논쟁이 하나의 차키라 또는 탈무드 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보일 때 가장 장관입니다.

Brisker 방법은 과거와의 완전한 휴식이 아닙니다. Brisk 이전의 랍비들은 때때로 "개념적"구별을했고, Brisker rabbis는 그들이 발명 한 용어에 의지하지 않고도 여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초점과 정도 중 하나입니다. Brisk가 아닌 분석은 필요할 때만 "개념적"정의를 공식화하는 경향이 있지만 Briskers의 경우 이러한 정의는 탈무드 문제에 접근 할 때 사용되는 첫 번째이자 가장 일반적인 도구입니다.

정확한 정의의 가치에 대한 강조의 한 예는 Chaim Soloveitchik에 기인 한 인용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세 가지 다른 문제에 답하는 한 가지 접근법은 세 가지 문제를 개별적으로 해결하기위한 세 가지 다른 접근법보다 낫습니다"(Occam의 면도기의 결과).

루자토 방법[편집]

Moshe Chaim Luzzatto는 현자의 사고 과정을 가르치고 재현 할 수있는 체계적이고 체계적이며 완전한 프로그램으로 설정 한 유일한 사람이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Gemara (Talmud) 학습이 탈무드 분석의 핵심 논리적 개념을 탐구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사고의 정확성과 명확성에 기초하여, 자신의 고유 한 지적 능력이 연구되고, 배양되고, 양육됩니다. 자신의 생각과 생각에 대한 의식적인 인식은 토라를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질베르만 방법[편집]

Yitzhak Shlomo Zilberman이 20 세기 중반에 개척 한 Zilberman Method는 Chazal이 설명하고 Judah Loew ben Bezalel Vilna Gaon이 옹호 한 전통적인 교수법을 사용합니다. 미슈나와 탈무드는 토라를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할라크어 지침을 제시했다. 이 지침에는 본문을 연구해야 하는 연령이 포함됩니다("다섯 살은 성경을 공부하기 시작할 나이입니다. 미쉬나를 위한 열 명; 계명의 의무에 대한 열세 가지; 탈무드의 연구를 위해 열다섯 ...")[34] 공부의 시간 (어린이를위한 샤밧 포함; Hachazan roeh heichan tinokot korin - chazzan은 [본문에서] 아이들이 읽고있는 [Shabbat]에서 관찰합니다.[35] 그리고 가르치는 방식 (safi lei k'tura - 황소처럼 아이들을 채우는 것; [36] ligmar inish v'hadar lisbor - 본문을 읽고 설명하십시오. [37]

Zilberman 방법은 아이들이 어린 시절에 Tanakh와 Mishnah에만 집중하여 Gemara를 배우기 전에 두 영역의 많은 부분을 마음으로 알 수 있도록합니다. 사실, 그러한 학교의 졸업생들은이 분야에서 인상적인 유창함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Zilberman의 방법론에서 두 가지 핵심 요소, 즉 chazarah (리뷰)와 학생 참여가 선택되어야합니다.

Zilberman 스타일의 학교에서는 Chumash의 새로운 텍스트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소개됩니다 (분명히 각 학년 수준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월요일과 화요일에 선생님은 tropp (ta'amei ha'mikra)로 텍스트를 노래하고 학생들은 즉시 그를 모방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텍스트를 독립적으로 읽을 수있을 때까지 여러 번 반복됩니다. 그런 다음 교사는 텍스트의 번역 / 설명을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그 과정에 참여하도록 권유합니다. 새 단어는 일반적으로 한 번만 번역하면 됩니다. 그 후, 학생들은 스스로 번역을 외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번역은 엄격하게 문자 그대로입니다. 번역이 자동으로 이해할 수있는 의미를 산출하지 못하면 학생들은 그것을 찾으려고 노력하도록 초대받습니다. 수업은 나머지 일주일 동안 자료를 검토하는 데 보냅니다. 각 파숙은 적어도 스물네 번 트롭으로 검토됩니다. [38]

스터디 사이클[편집]

학교와 예시보트에서 또는 랍비 훈련의 목적으로 종사하는 전임 토라 연구 외에도, 개인에게 그들의 지식을 검토하기 위해 정기적 인 학습 기간을 제쳐두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연구 프로그램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드바르 토라[편집]

d'var Torah (히브리어 : דבר תורה, "Torah의 말씀"; 복수 : divrei Torah)는 Ashkenazic 공동체에서 드라샤 또는 드라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토라의 파라샤 (섹션)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일반적으로 주간 토라 부분. 전형적인 d'var Torah는 Talmud, Midrash 또는 더 최근의 작품과 같은 텍스트의 구절로 뒷받침되는 삶의 교훈을 전합니다.

회당에서의 그 위치에 관해서는, 랍비들은 토라를 읽은 후에 종종 그들의 d'var Torah를 줄 것입니다. Divrei Torah는 랍비와 대화의 깊이에 따라 길이가 다양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중에서는 열다섯 분 이상 지속되지 않지만, 렙스나 특별한 경우, 도르 토라는 오후 내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다른 설정에서, "D'var Torah"는 "vort"("단어 (Torah)의"를 뜻하는 이디시어)와 혼용하여 사용되며, 비공식적으로 전달된 토라 아이디어를 지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 경우에 있을 것이며,[41][42][43] 랍비에 의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Shabbat 테이블의 호스트, "Benching"(식사 후 은혜) 이전의 지도자 또는 sheva brachot의 손님 또는 Seudat mitzvah에서.

다양한 유대인 운동에 의한 토라 연구[편집]

토라를 공부하는 데 권장되는 방법은 히브리어로 쓰여진 원문을 읽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언어 별 정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구를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아다마'이고 첫 번째 사람의 이름은 '땅의'를 의미하는 '아담'입니다. 유대인 교파는 히브리어 원문의 사용법에 대한 중요성이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교단은 토라를 강력히 권장하지만, 토라를 다른 언어로 공부하고, 라시와 다른 해설을 사용하여 언어별 정보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정통 유대인과 마찬가지로, 다른 유대인 교단은 토라 연구의 전통적인 영역과 방식의 일부 또는 전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파르샤, 탈무드, 윤리적 작품 등을 연구합니다. 그들은 단순히 본문의 페샤트를 연구할 수도 있고, 많은 보수적 회중들에서 사용되는 에츠 헤이임: 토라 해설(랍비 회중)에서 발견되는 레메즈, 데라시, 소드를 제한된 범위까지 연구할 수도 있다. 그것은 유대인 갱신에 관련된 유대인들 사이에서 토라 연구에서 일반적입니다. PaRDeS 연구의 일부 수준은 재건주의 유대교와 같이 엄격하게 합리주의적인 유대교의 형태에서도 발견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 정통 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고전 토라 주석가들에 대한 상세한 연구에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하고, 고전 주석가들을 끌어 들이고 포함하지만 더 현대적인 관점에서 쓰여진 현대 토라 주석가를 연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더욱이, 랍비 문학 작품 (탈무드와 같은)은 일반적으로 타나크보다 덜 주목받습니다.

계몽주의 이전에, 거의 모든 유대인들은 토라가 하나님에 의해 모세에게 지시되었다고 믿었습니다. [44][더 나은 출처가 필요함] 토라의 많은 부분, 특히 율법과 계명이 불특정 용어로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은 또한 모세가 마침내 미슈나에 기록될 때까지 구술 형태로 세대를 거쳐 전해진 토라에 대한 해석을 받았다고 믿었다. [45] 계몽주의 이후, 많은 유대인들은 더 넓은 유럽 사회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그들은 낮은 비판과 높은 비판, 현대 역사적 방법, 해석학  근동 고고학  언어학과 같은 성경 연구와 관련된 분야를 포함하여 텍스트 분석의 중요한 방법과 관련된 연구에 종사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다큐멘터리 가설은 이러한 연구에서 나왔다. 다큐멘터리 가설은 토라가 모세에 의해 쓰여진 것이 아니라 단순히 이스라엘 역사의 다른 기간 동안 살았던 다른 사람들에 의해 쓰여졌다고 주장합니다. 일부 유대인들은 이러한 학문의 발견을 적응시켰다. 결과적으로, 성서 연구는 주로 이 사람들의 의도와 그들이 살았던 상황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유형의 연구는 본문 외부의 증거, 특히 고고학 증거와 비교 문헌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날 개혁주의, 보수주의, 재건주의 랍비들은 현대의 비판적 성경 학문의 교훈과 전통적인 형태의 성경적 모범을 이끌어냅니다. 정통 유대인들은 비판적인 성경 학문과 다큐멘터리 가설을 거부하며, 토라[46]와 탈무드[47]는 모세가 토라를 썼다고 진술하고,[47] 토라의 신성한 기원을 유대인의 신앙 원칙 중 하나로서 주장하는 미쉬나에 의해,[44] 모순된다는 의견을 고수한다.

인본주의 유대인들은 토라를 조상들이 쓴 역사적, 정치적, 사회학적 텍스트로 평가한다. 그들은 '토라의 모든 말씀이 참되다거나, 심지어 도덕적으로 옳다고 믿지 않는데, 단지 토라가 늙었기 때문'이라고 믿지 않는다. 토라는 의견이 맞지 않고 의문을 제기합니다. 인본주의 유대인들은 토라뿐만 아니라 유대인의 경험 전체가 유대인의 행동과 윤리적 가치의 원천으로 연구되어야한다고 믿습니다. [48]

비종교적 토라 연구[편집]

루스 칼데론에 따르면, 현재 이스라엘에는 할라크어가 아닌 토라 연구 센터가 거의 백 개에 달한다고 한다. yeshiva와 대학에서 사용 된 방법의 영향을받는 동안, 비 종교적 토라 연구는 exegetic 문학의 받아 들여지는 해석 학적 전통의 일부가 아닌 새로운 도구의 사용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페미니스트와 포스트 모더니즘 비평, 역사적, 사회 학적 및 심리적 분석, 문학적 분석이 포함됩니다. [49] 이 기관들 중에는 텔아비브에 있는 히브리어 연구를 위한 앨마 센터가 있다. [50]

토라 이스라엘 유학[편집]

 
이스라엘의 Midreshet Shilat에서 공부하는 여학생 Chavrusa-

현대 이스라엘 땅에서 토라 공부에 일년을 바치는 것은 미국인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습이며,[51] 유럽인, 남아프리카인, 남미, 호주 근대 정교회 유대인들 사이에서는 흔한 관행이다. 청년 성인들은 이스라엘 땅에서 토라를 공부하며 일년을 보낸다. 그것은 남성과 여성 사이에서 흔하다[52][51] 소년들은 보통 예시바에, 소녀들은 미드라샤(종종 세미나리 또는 학교라고도 불린다)로 간다. 이스라엘 연중 무휴 프로그램에는 미르 예시바 (예루살렘), 예시밧 샤알빔, 예시밧 케렘 비야브네, 예시밧 하르 에치온, 예시밧 하미브타르, 마혼 메이어, 드바르 예루살라임, 아이쉬 하토라, 오르 소마야흐 등이 있다. 세미나리 또는 미드라샷에는 Midreshet HaRova, Midreshet Lindenbaum, Migdal Oz, Nishmat, B'not Chava, Michlalah,[53] Neve Yerushalayim이 포함됩니다.

다년간의 프로그램도 존재합니다 : 해외에서 온 Hasidic Haredi 소년들은 종종 이스라엘 땅에서 공부하는 데 수년을 보냅니다. Bnei Akiva는 Hachshara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스라엘에서 일년 동안 공부할 수있는 여러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보십시오[편집]

참고문헌[편집]

  1. ^ .mw-parser-output cite.citation{font-style:inherit;word-wrap:break-word}.mw-parser-output .citation q{quotes:"\""""""}.mw-parser-output .citation:target{background-color:rgba(0,127,255,0.133)}.mw-parser-output .id-lock-free a,.mw-parser-output .{color:#d33}.mw-parser-output .cs1-maint{display:none;color:#3a3;margin-left:0.3em}.mw-parser-output .cs1-format{font-size:95%}.mw-parser-output .cs1-kern-left{padding-left:0.2em}.mw-parser-output .cs1-kern-right{padding-right:0.2em}.mw-parser-output .citation .mw-selflink{font-weight:inherit}"Los Angeles Citywide Historic Context Statement: Context: Jewish History (pg. 36)" (PDF). planning.lacity.org. 2016년 12월. 2020년 2월 24일에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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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 오픈 소스 기여자 (2013년 10월 23일). "현대 윤리적 딜레마를 탐구하는 새로운 과정". 휴스턴 뉴스. 2013년 11월 3일에 확인함. {{cite web}}: |last= has generic name (he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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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편집]

  • 토라 학습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 D. Landesman, Jason Aronson 1995. ISBN 1-56821-320-4

외부 링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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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 소스의 텍스트 연구 프로젝트 :

보이다 유대인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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