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프랑수아 다미엔스
1715년 1월 9일 |
|
1757년 3월 28일 (42세) |
|
해체에 의한 공개 실행 | |
로버트-프랑수아 다미어 | |
가정 종업원 | |
루이 XV의 1757 년 살인 시도 | |
엘리자베스 몰리엔 |
Robert-François Damiens (프랑스어 발음: [ʁɔbɛʁ fʁɑ̃swa damjɛ̃]; 성은 또한 Damier로 기록되었다; 1715년 1월 9일 - 1757년 3월 28일)는 1757년 루이 XV 왕을 암살하려는 시도가 그의 공개 처형에서 절정에 달한 프랑스 가정의 하인이었다. [2] 그는 프랑스에서 해체에 의해 처형된 마지막 사람이었고, 이는 살인을 위해 마련된 사형의 전통적인 형태였다.
초기 생활[편집]
다미엔스는 1715년 1월 9일 프랑스 북부의 아라스 근처 마을인 라 티울로예(La Thieuloye)에서 태어났다. [3] 그는 어린 나이에 군대에 입대했다. 퇴원 후, 그는 파리의 예수회 대학에서 가정 하인이되었습니다. 그는 위법 행위로 인해 다른 직업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에서도 해고되어 로버트 르 다이어블 (Robert le Diable, "Robert the Devil")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1]
Damiens의 동기는 항상 논쟁의 여지가되어 왔으며, 일부 역사가들은 그가 정신적으로 불안정하다고 생각합니다. 심문 중인 그의 답변으로부터, 다미엔스는 프랑스 카톨릭 성직자들이 얀센주의 종파의 구성원들에게 거룩한 성사를 수여하는 것을 거부한 뒤의 소란에 의해 동요의 상태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1] 그는 이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을 왕에게 씌웠고, 그래서 그를 처벌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4]
암살 시도[편집]
1757년 1월 5일 오후 4시, 왕이 베르사유 궁전에서 마차에 들어서고 있을 때, 다미엔스는 왕의 경호원을 지나쳐 펜나이프로 그를 찔러 약간의 부상을 입혔다. 그는 탈출을 시도하지 않았고 즉시 체포되었습니다. [1] Louis XV의 두꺼운 겨울 옷은 보호력이 있었기 때문에 칼이 가슴에 반 인치 미만으로 침투했습니다. [5][6]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이는 피를 흘리고 있었고, 그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고백자를 데려오라고 요청했다. 여왕이 루이의 곁으로 달려갔을 때, 그는 그의 수많은 일들에 대해 용서를 구했다. [7]
Damiens는 그 자리에서 체포되어 고문을 당하여 공범자나 그를 보낸 사람들의 신원을 누설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이 노력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8] 그는 파리의 Parlement에 의해 재판을 받고 섭정으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장소 드 그레베에서 말에 의해 끌려 가서 분기하도록 선고되었다. [1]
고문과 처형[편집]
1757년 3월 28일 아침에 감옥에서 끌려나온 다미엔스는 "라 주르네 세라 무례"("그날은 힘들 것이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9] 그는 처음에는 "부츠"라고 불리는 장치에 의해 다리가 고통스럽게 압축되는 고문을 당했다. [10][11]그러고 나서 그는 붉은 뜨거운 집게로 고문을 당했다. 암살 시도 중에 칼을 들고 있던 손은 유황을 사용하여 불에 태워졌다. 녹은 왁스, 녹은 납 및 끓는 기름을 그의 상처에 부었다. [1] 그 후 그는 왕실 사형 집행관 찰스 앙리 산슨에게 맡겨졌고, 그는 다미엔스를 황폐화시킨 후, 말을 팔과 다리에 팔과 다리에 대고 해체했다. 그러나 다미엔스의 팔다리는 쉽게 갈라지지 않았다: 범죄자들은 샌슨에게 다미엔스의 힘줄을 자르라고 명령했고, 일단 그렇게 되면 말들은 해체를 수행할 수 있었다. [10][11][12] 다미엔스가 해체되자, 군중들의 박수갈채를 받자, 아직도 살아 있는 그의 몸통은 말뚝에서 불에 탔다. [13] (일부 기록에 따르면 그는 마지막 남은 팔이 제거되었을 때 죽었다고 한다.) [10][11]
다미엔스의 마지막 말은 불확실하다―일부 출처[14]는 그에게 "오 죽음아, 네가 왜 그렇게 오래 오느냐?"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들[15]은 다미엔스의 마지막 말이 주로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자비를 위한 다양한 삼출물들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한다.
여파[편집]
그의 죽음 이후, 다미엔스의 시체의 유골은 재로 줄어들고 바람에 흩어졌다. [16]그의 집은 파괴되었고, 그의 형제 자매들은 그들의 이름을 바꾸도록 강요 받았고, 그의 아버지와 아내와 딸은 프랑스에서 추방되었다. [1]
프랑스는 1610년 헨리 IV가 살해된 이후 살인 시도를 경험하지 못했다. [17] 다미엔스의 명예훼손은 견뎌냈다. 그가 죽은 지 사십 년 후, 아라스의 가장 악명 높은 시민에 대한 기억은 또 다른 아라스 원주민 인 막시밀리앙 로베스피에르 (Maximilien Robespierre)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프랑스 혁명의 양극화 된 인물은 그의 적들에 의해 다미엔스의 조카로 자주 묘사되었습니다. 사실이 아니지만, 명예훼손은 왕당파와 외국 동조자들 사이에서 상당한 신뢰를 얻었다. [18] 다른 사람들에게 다미엔스의 처형은 앙시앙 레짐의 야만성을 보여주는 원인이 되었다. [19]
유산[편집]
처형은 18세기 모험가 자코모 카사노바(Giacomo Casanova)에 의해 목격되었는데, 그는 회고록에 한 가지 이야기를 포함시켰다.[20]
우리는 네 시간 동안 두려운 광경을 볼 용기를 가졌습니다 ... Damiens는 광신자였으며, 그는 좋은 일을하고 하늘의 보상을 얻는다는 생각으로 Louis XV를 암살하려고했습니다. 비록 그 시도가 실패였고, 왕에게 약간의 상처만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마치 그의 범죄가 완성된 것처럼 조각으로 찢어졌다. ... 나는 그의 피어싱 비명 소리를 들었을 때 내 얼굴을 돌리고 귀를 멈추게해야했고, 그의 몸의 절반이 그에게서 찢어졌지만 람베르티니와 맘 XXX는 한 인치도 움직이지 않았다. 그들의 마음이 완악해졌기 때문이었습니까? 그들은 나에게 말했고, 나는 그들을 믿는 척했다, 그 비참함의 사악함에 대한 그들의 공포는 그의 전례없는 고통이 흥분되었을 연민을 느끼지 못하게했다.
— 책 2, 볼륨 5, 챕터 3
철학적, 정치적 반응[편집]
비평가인 이안 헤이우드(Ian Haywood)는 에드먼드 버크(Edmund Burke)가 숭고하고 아름다운 우리의 사상의 기원(1775)에 대한 철학적 탐구에서 다미엔스의 고문을 암시한다고 주장하면서, "위험이나 고통이 너무 가까이 다가올 때, 그들은 어떤 기쁨도 줄 수 없고, 단순히 끔찍하다. 그러나 특정 거리에서, 그리고 어떤 수정으로, 그들은 될 수 있으며, 그들은 즐겁습니다."(강조 추가), Damiens의 시련을 언급하기 위해 "언론"에 대한 처벌. [19] 철학자 체사레 베카리아는 범죄와 처벌에 관한 그의 논문 (1764)에서 고문과 사형을 비난했을 때 다미엔스의 운명을 명시 적으로 인용했다. [2] 토마스 페인 (Thomas Paine in Rights of Man, 1791)은 다미엔스의 처형을 독재적인 정부의 잔인함의 예로서 언급한다. 페인은 이러한 방법들이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을 때 대중들이 수감자들을 그렇게 잔인한 방식으로 다루었던 이유라고 주장한다. [21] Damiens의 처형은 또한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가 그의 논문 징계와 처벌에서 다음 세기에 서구 문화에서 일어난 처벌에 대한 견해의 변화를 조사하면서 오랫동안 기술되고 논의된다. 그는 Alexandre Zévaès의 작품 인 Damiens le regicide를 인용했습니다. [22]
문학적 유산[편집]
볼테르는 그의 소설 칸디드 (1759)에서 다미엔스의 처형에 대한 얇은 베일 된 이야기를 포함시켰다. [19] 처형은 찰스 디킨스에 의해 두 도시 이야기, 두 번째 책 (1859), 챕터 XV에서 언급된다 :
"한 노인이 분수대에서 칼로 무장한 오른손이 그의 얼굴 앞에서 불타버릴 것이라고 말한다. 그의 팔과 가슴과 다리에 생길 상처에 끓는 기름, 녹은 납, 뜨거운 수지, 왁스 및 유황이 부어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네 마리의 강한 말에 의해 사지에서 사지가 찢어질 것입니다. 그 노인은 이 모든 것이 실제로 고인이 된 왕 루이 열다섯 명의 삶을 시도한 죄수에게 행해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가 거짓말을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저는 학자가 아닙니다. '그럼 다시 한 번 들어봐, 자크!' 불안한 손과 갈망하는 공기를 가진 남자가 말했다. "그 죄수의 이름은 다미엔스였고, 이 모든 것은 파리의 이 도시의 열린 거리에서 열린 날에 이루어졌다. 그리고 그것을 본 광대 한 콩코스에서 더 많은 것을 못했습니다, 품질과 패션의 숙녀들의 군중보다, 마지막에 열렬한 관심을 가졌던 - 마지막까지, 자크 (Jacques)는 밤이 될 때까지 연장되어 두 다리와 팔을 잃어 버렸고 여전히 숨을 쉬었습니다! " [23]
Damiens의 공격과 처형에 대한 암시와 카사노바의 설명은 Mark Twain이 아서 왕 법원 (1889)의 코네티컷 양키 XVIII 장에서 귀족 권력의 잔인함과 불의를 암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인용 필요] Baroness Orczy는 그의 딸 Gabrielle Damiens의 허구화 된 성격을 특징으로하는 Scarlet Pimpernel 시리즈의 일부인 Mam'zelle Guillotine (1940)의 사건을 언급합니다. Peter Weiss의 연극 Marat / Sade (1963)에서 Damiens의 죽음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24]
역사적인 만화 Innocent에서 Robert Damiens는 이야기의 초기 부분에서 지원 캐릭터입니다. 그는 샌슨이 아들에게 치료를 제공 할 때 찰스 앙리 샌슨 (Charles Henri Sanson)과 우정을 쌓습니다. 특히, 다미엔스는 가족을 부양하려는 절망적인 남자로 묘사되며, 왕에 대한 그의 공격은 절망과 왕이 정말로 다른지 보려는 욕망 때문이라고 진술합니다. 찰스는 결국 그를 처형하도록 강요당한다. [인용 필요]
또한 보십시오[편집]
- 프랑수아 라바일락(François Ravaillac), 같은 방식과 장소에서 처형된 또 다른 프랑스 학살
참고문헌[편집]
- ^ Jump up to:a b c d e f g Chisholm, Hugh, ed. (1911). "Damiens, Robert François". 브리태니카 백과사전. Vol. 7 (제 11 판).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 p. 788.
- ^ Jump up to:a b 릴, 피터 한스; 윌슨, 엘렌 주디 (2004). 계몽주의 백과사전. 뉴욕 : 파일에 대한 사실. 138쪽. ISBN 0-8160-5335-9. 2011년 2월 7일에 확인함.
- ^ "Robert François Damiens".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2011년. 2011년 2월 8일에 확인함.
- ^ 도일, 윌리엄 (2000). 얀센주의: 종교개혁에서 프랑스 혁명에 이르는 권위에 대한 카톨릭의 저항. 뉴욕 : 세인트 마틴 프레스. 65쪽. ISBN 0-312-22676-4. 2011년 2월 8일에 확인함.
- ^ 볼테르의 Histoire du parlement de Paris의 223 페이지에서 볼테르는 칼이 "... pénétra de quatre lignes dans les chairs au dessous de la cinquieme côte; ..." (... 다섯 번째 갈비뼈 아래의 육체에 네 줄이 침투했다. ...) Wikipedia에 따르면, 리그네는 2.2558 mm이므로 네 개의 리그네는 약 1cm가 될 것입니다.
- ^ Voltaire, Histoire, page 225에서 : "L'une de ces lames était un canif long de quatre pouces avec laquel il avait frappé le Roi à travers un manteau fort épais & tous ses habits, de façon que la blessure heureusement n'était guères plus considérable qu'un coup d'épingle." (이 칼날 중 하나는 매우 두꺼운 오버 코트와 모든 옷을 통해 왕을 때린 네 인치 길이의 칼이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상처가 핀프릭보다 더 중요하지 않은 방식으로.)
- ^ 샌드브룩, 도미니크. "1757년 1월 5일: 루이 XV가 암살자의 칼날을 속인다". BBC 역사 잡지. BBC. 2020년 10월 6일에 확인함.
- ^ "로버트-프랑수아 다미엔스 | 프랑스 섭정". 브리태니카 백과사전. 2021년 1월 5일에 확인함.
- ^ Bommelaer, Claire (2010년 11월 22일). "바스티유 지하 감옥의 지옥에서". 르 피가로 온라인 (프랑스어). 르 피가로. 2011년 2월 8일에 확인함. Le cas de Damiens, qui frappa Louis XV d'un coup de couteau en 1757, est longuement exposé. "La journée sera rude", avait-il commenté après la sentence (chaires tenaillées puis arrosées de plomb fondu et d'huile bouillante, main brûlée et coupée ...)
- ^ Jump up to:a ᄂ c A Primer on Crime and Delinquency Theory, Robert M. Bohm, Brenda Vogel, page 15, books.Google.com 2015년 11월 20일에 확인함
- ^ Jump up to:a ᄂ c 브라운, 스티븐 E.; 에스벤슨, 핀-에이지; 가이스, 길버트 (2015년 7월 3일). 범죄학 : 범죄와 그 맥락을 설명합니다. 157쪽. ISBN 9781317311980. 2015년 11월 20일에 확인함.
- ^ 버크헤드, 마이클 다우 (2009년 8월 6일). 인생을위한 삶 : 사형에 대한 미국의 논쟁. 41~2쪽. ISBN 9780786433681. 2015년 11월 20일에 확인함.
- ^ 푸코, 미셸 (1979). 징계와 처벌. 뉴욕 : 빈티지 북스. ISBN 0-394-72767-3.
- ^ 프레드릭 롤랜드 (1900). 저명한 남성과 여성의 마지막 단어 (실제와 전통). 트로이, 뉴욕 : C. A. Brewster & Co.
- ^ 훌륭한 등록부; 또는 범죄, 판결, 섭리, 재난에 대한 기록..., 1825년 런던에서 셔우드, 존스, 그리고 공동 출판사가 2권으로 출판한 책으로, 존 바이필드(John Byfield, 1788-1841)와 메리 바이필드(Mary Byfield, 1795-1871)가 만든 100장의 나무 조각 그림이 실려 있다.
- ^ 르 브레튼, 알렉산드르-안드레 (1757). Pièces originales et procedures du proces fait à Robert-François Damiens (프랑스어). 파리 : 피에르 - 길라메 시몬. 397쪽. 2011년 2월 8일에 확인함. ... fes membres et corps consumé en feu, réduits en cendre, et fes cendre jettée au vent ...
- ^ 도일 (2000), p.64.
- ^ 스커, 루스 (2006). 치명적인 순수성: 로베스피에르와 프랑스 혁명. 런던 : 빈티지 책. 132~133쪽. ISBN 978-0-09-945898-2.
- ^ Jump up to:a ᄂ c 헤이우드, 이안 (2006). 피 묻은 낭만주의 : 장엄한 폭력과 표현의 정치, 1776-1832. 팔그레이브 맥밀란. 6쪽. ISBN 9781403942821.
- ^ 카사노바, 자코모 (1787). 완전한 메모 (PDF). 구텐베르크 프로젝트.
- ^ 토마스 페인, 인간의 권리, (1791).
- ^ 푸코, 미셸 (1979). 징계와 처벌. 뉴욕 : 빈티지 북스. pp. 5ff. ISBN 0-394-72767-3.
- ^ 디킨스, 찰스 (2010). 두 도시의 이야기. 펭귄. 168쪽. ISBN 978-0142196588.
- ^ 와이스, 피터 (1965). 장 폴 마라트의 박해와 암살은 사데 후작의 지시에 따라 샤렌톤 망명 수감자들에 의해 수행되었다. 뉴욕 : H. 울프. 24쪽. LCCN 65-15915. 2021년 10월 14일에 확인함 – via Internet Archive.
외부 링크[편집]
- Boeglin, Edouard (1999년 1월 6일). "On a voulu tuer le Bien-Aimé" (프랑스어). 저널 L' Alsace / Le Pays. 2000년 9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0월 6일에 확인함.
'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chel Foucault bibliography (0) | 2022.09.24 |
---|---|
Paul-Michel Foucault (0) | 2022.09.24 |
러시아 제국 -Россійская Имперія (0) | 2022.09.22 |
Питирим Сорокин -사회순환 이론 (0) | 2022.09.22 |
아나카-페미니즘 (0) | 2022.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