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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義論

소크라테스의 재판

by 이덕휴-dhleepaul 2022. 10. 10.
 

소크라테스의 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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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연극에 대해서는 소크라테스의 재판 을 참조하십시오 .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그림에 대해서는 소크라테스의 죽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소크라테스의 재판전체 케이스 이름결정했다평결요금인용사례 기록후속 조치사례 의견법원 구성원앉아있는 판사
Anytus , Meletus , Lycon , et al. v. 소크라테스
기원전 399년
죄책감이 드는
플라톤; 크세노폰;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
사형 선고를 받은 소크라테스
280명의 배심원단은 피고인에게 유죄를, 220명은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아테네의 500명 +/- 배심원단

소크라테스 의 재판 ( 기원전 399 년)은 두 가지 혐의 에 대한 철학자 의 유죄를 결정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 고소인들은 소크라테스 의 두 가지 불경건한 행동을 인용했습니다 . "도시가 인정하는 신들을 인정하지 않는 것"과 "새로운 신들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소크라테스의 사형은 그의 학생들에게 정치 철학적 질문을 던진 법적 결과였으며, 그 결과 도덕적 부패와 불경건이라는 두 가지 혐의가 제기되었습니다. 재판에서 다수의 dikast (제비로 뽑힌 남성 시민 배심원)는 두 가지 혐의에 대해 그에게 유죄를 선고했습니다. 그런 다음 일반적인 법적 관행에 따라 그의 처벌을 결정하기 위해 투표하고 소크라테스 가 독극물을 마심으로써 사형을 선고하는 데 동의했습니다 .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처형에 대한 일차 출처 설명은 플라톤  소크라테스 의 사과와 그의 제자이기도 했던 아테네의 크세노폰이 배심원에게 한 소크라테스 의 사과입니다. 현대적인 해석으로 는 저널리스트 IF Stone 의 The Trial of Socrates (1988) 와 고전 학자 Robin Waterfield 의 Why Socrates Died: Dispelling the Myths (2009)가 있습니다. [1]

배경 [ 편집 ]

소크라테스동명 개념제자관련 주제
 
에 대한 시리즈  일부
 범주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도덕적 부패와 불경으로 재판을 받기 전에 아테네 시민들은 그를 사회의 지적이고 도덕적인 쓰레기로 알고 있었습니다. 희극인 The Clouds (423 BC)에서 Aristophanes 는 젊은 Pheidippides에게 그의 아버지를 때리고 구타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논증을 공식화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궤변 적인 철학자 로 소크라테스를 나타냅니다 .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소피스트들과 어떤 관련이 있다고 부인했지만, 극작가는 아테네인들이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가르침을 소피즘과 연관시켰다고 지적합니다.. 철학자로서 소피스트는 모호한 평판을 가진 사람들이었습니다. 담론을 퍼뜨리고 그 사이에 부도덕한 실천 교리를 퍼뜨렸습니다." [2]

구름 외에도 희극인 The Wasps (기원전 422년)는 노인과 청년 사이의 세대 간 갈등을 묘사합니다. 특히 기원전 425년에서 415년 사이에 아테네 사람들 사이의 세대 간 사회적 갈등에 대한 그러한 표현은 아테네의 시칠리아 침공에 대한 반대 또는 지지에 관한 대조적인 입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3] 많은 아테네인들은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이 젊은 세대에게 그들의 사회에 대한 도덕적 허무주의적이고 무례한 태도를 심어준 것에 대해 비난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저작물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학생이자 친구인 플라톤 은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하는 소크라테스 대화 를 썼다 . 경쟁자 지식인은 교사로서 소크라테스의 지적인 탐구를 위한 선택적인 시험 방법을 분개했는데, 그 이유는 그 질문이 지혜   을 갖춘 사람으로서의 신뢰성을 위협했기 때문 입니다. [4]

때때로 소크라테스는 자신 을 아테네 의 " 개똥벌레 " 로 묘사했다고 주장되어 왔습니다 . [5] 플라톤이 제공한 자신의 변호에 대한 그리스어 텍스트에서 소크라테스는 자신을 설명하기 위해 실제로 그 용어(즉, "개파리" [ Grk., oîstros ])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오히려, 그의 언급은 단지 암시적일 뿐입니다. 그가 (문자 그대로) 도시를 찌르기 위해 도시( proskeimenon tē polei ) [7] 에 자신을 붙였다고만 말합니다. [8]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이 아테네 사람들에게 신이 준 선물이라고 대담하게 주장합니다. [9]

소크라테스의 선택적인 방법은 종종 아테네의 젊은이들에 의해 모방되었습니다. [10]

알키비아데스와 30명의 폭군과의 연합 [ 편집 ]

알키비아데스 는 펠로폰네소스 전쟁 동안 참혹한 시칠리아 원정 의 주요 지지자였던 아테네의 장군으로 , 50,000명 이상의 군인과 비전투원(예: 트리레메스의 노 젓는 사람)으로 이루어진 사실상 전체 아테네 침략군  죽거나 생포되었습니다 . 그리고 노예. 그는 소크라테스의 학생이자 절친한 친구였으며 포티다이아(Potidaea) 포위 공격(기원전 433-429년) 동안 소크라테스의 친구였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약 5~6년 동안 알키비아데스의 절친한 친구이자 추종자이자 멘토로 남아 있었습니다. [삼]그의 경력 동안 알키비아데스는 재판에 소환된 후 아테네의 최대 적인 스파르타로 망명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다음 그는 페르시아가 스파르타에 대항하여 도움을 줄 것이라고 아테네인들에게 성공적으로 설득한 후 아테네로 돌아왔습니다(페르시아는 그렇게 할 의사가 없었음). 스파르타에 대한 노티움 전투 에서 패배한 후 마침내 아테네에서 쫓겨난 알키비아데스는 기원전 400년 에 프리지아 에서 스파르타의 적들에게 암살당했습니다 .

분개할 수 있는 또 다른 원인은 그와 그의 동료들이 수용했다고 생각되는 정치적 견해였습니다. 플라톤 의 소크라테스식 대화 중 두 개에 등장하는 크리티아스는 30인의 폭군 ( 전복될 때까지 기원전 404-403년 8개월 동안 스파르타의 꼭두각시이자 스파르타 군대의 지원을 받는 무자비한 과두 정 정권)의 지도자였습니다. . 30명 중 몇몇은 소크라테스의 제자였으나 탈락했다는 기록도 있다. [11]

소크라테스의 신념을 둘러싼 많은 문제와 마찬가지로 그가 30인의 폭군과 맺은 관계의 본질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30년의 통치 기간 동안 새 정부에 반대했던 많은 저명한 아테네인들이 아테네를 떠났습니다. 로빈 워터필드는 "소크라테스는 과두제 체제의 테베에서 환영받았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그는 그곳에서 번성했고 이미 다른 망명자들을 받아들인 피타고라스 학파 들과 가까운 동료가 있었습니다."라고 주장합니다. [3] : 183 아테네 외부에 친절한 주인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소크라테스는 최소한 제한된 방식으로 아테네에 남아 있기로 결정했습니다. 따라서 워터필드는 소크라테스의 동시대인들이 소크라테스가 30인의 피에 굶주린 계획에 참여하지 않고 아테네에 남아 있는 것이 30인의 대의에 대한 중립이 아니라 그의 대의에 대한 동정을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워터필드는 30인이 더 이상 집권하지 않은 이후, 통치 기간 동안 아테네에 남아 있던 모든 사람이 국외 추방된 30인의 새로운 고향인 엘레우시스로 이주하도록 권장받았다는 사실에 의해 이를 증명한다고 주장합니다. [3] 소크라테스는 문서화된 경우에 30인의 뜻에 반대했습니다. 플라톤의 사과소크라테스의 성격은 서른인이 그를 처형할 수 있도록 살라미스에서 레온이라는 사람을 데려오라고 다른 네 사람과 함께 그에게 명령했다고 설명합니다. 소크라테스는 이 명령에 복종하지 않았지만 레온에게 경고하기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았으며 나중에 다른 네 사람에게 체포되었습니다. [12]

과두정치 지지와 아테네 민주주의에 대한 경멸 [ 편집 ]

일부 소크라테스 추종자들이 남긴 초상화에 따르면, 소크라테스 자신은 특정 반민주주의적 견해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것으로 보이며, 가장 두드러진 것은 아마도 올바른 정책을 산출하는 것은 다수의 의견이 아니라 진정한 지식과 전문적인 능력을 산출하는 견해일 것입니다. 소수만 이 소유하고 있는 것 입니다. [13] 플라톤은 또한 그를 아테네 민주주의의 가장 저명하고 존경받는 지도자들에 대해 심하게 비판한 것으로 묘사합니다. [14] 심지어 아테네의 통치 체계에 의해 선택된 관리들은 혜택을 받는 것은 많은 그룹이 아니라 "소수 또는 극소수"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후원자로 간주될 수 없다는 그의 주장도 있습니다. [15]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는 종종 스파르타  크레타 의 비민주적 정권의 법칙을 칭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16] 플라톤 자신 은 엘리트, 계몽된 "철학자-왕"에 의한 통치를 옹호하면서 공화국 에서 반민주주의 사상을 강화했다 .

전체주의적인 30명의 폭군은 스스로를 엘리트로 기름부었고, 아테네의 고발자들의 마음 속에는 소크라테스가 과두제 사상을 도입했다는 의심을 받았기 때문에 유죄였습니다. Larry Gonick 은 그의 " Cartoon History of the Universe " [17] 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재판은 항상 신비롭게 여겨졌  습니다 ... 혐의가 모호하고 비현실적으로 들립니다  ... 명시된 혐의 뒤에는 소크라테스의 진짜 범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알키비아데스와 크리티아스를 낳은 철학을 설교  했지만 ... 물론 그는 기소될 수 없었습니다 [30명의 폭군이 전복된 후 선언된] 사면 하에  ... 그래서 그의 고발자들은 "도시의 신들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들을 소개하고, 젊은이들을 타락시키는"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정치에 대한 그의 견해와는 별도로 소크라테스는 종교에 대해 특이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정신, 즉 다이모니온 에 대해 여러 번 언급 했지만, 그것이 자신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장래의 행동에 대해 경고했을 뿐이라고 명시적으로 주장했습니다. [18]

재판에 대한 역사적 설명 [ 편집 ]

Wikisource 에는 이 문서와 관련된 원본 텍스트가 있습니다.

소크라테스 에 대한 재판 과 처형 의 역사에 대한 현존하는 주요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그리고 소크라테스 대화의 4부작 - 소크라테스  제자였던 철학자 플라톤 의 에우 튀프로 , 소크라테스 의 변증 , 크리톤 , 파이  .

소크라테스의 기소 (기원전 392년)에서 궤변 적인 수사학자 폴리크라테스 (440-370)는 소크라테스가 기원전 403년 이전에 아테네에서 정치적, 종교적 활동을 한 것을 비난한 소크라테스의 기소 연설  제시 합니다 . 아테네의 폴리스 가 소크라테스에 대해 부과한 도덕적 부패와 불경건이라는 구체적인 혐의에 대해 외적인 문제를 제기하면서 , Anytus는 화해 협정(기원전 403-402 년) 에 명시된 정치적 사면 을 위반했습니다. 30인의 폭군 이 통치하기 전이나 통치하는 동안 취한 정치적, 종교적 행위에 대한 사면, "[통치의] 테러에 관한 모든 추가 혐의와 공식 비난이 금지된". [20]

더욱이 폴리크라테스 가 소크라테스 기소장에서 보고한 소크라테스에 대한 법적 종교적 세부 사항 은 크세노폰과 안티오키아 의 소피스트 리바니우스 (314-390)의 답변에서 언급됩니다.

시험 [ 편집 ]

 
소크라테스의 죽음(기원전 399년): 그는 그 내용물을 포도주 잔처럼 마셨다.

공식적인 고발은 소크라테스 재판의 두 번째 요소로, 고발자인 멜레 투스  증거를 검토하고 "" 철학자가 법적으로 대답해야 하는 아테네 청년의 도덕적 부패"와 " 불경건 "; 집정관은 배심원 재판을 위해 소크라테스를 불렀다. [21]

아테네의 배심원단은 수백 명의 남성 자원 봉사자 그룹에서 추첨으로 뽑혔습니다. 그러한 위대한 배심원은 일반적으로 재판에서 다수결을 보장했습니다. 플라톤 이나 아테네의 크세노폰은 배심원의 수를 밝히지 않았지만 501명의 배심원은 법적인 규범이었을 것입니다. 소크라테스  변명(36a-b)에서 재판에서 소크라테스의 변호에 관해 플라톤은 만약 반대표가 30표만 있었다면 소크라테스는 무죄를 선고받았을 것이며(36a) 배심원단이 그에게 반대표를 던졌다(36b). [22] 배심원이 501명이라고 가정하면, 이는 그가 221명에 대해 280명 과반수로 유죄 판결을 받았음을 의미합니다.

부패와 불경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소크라테스와 검사는 아테네라는 도시 국가에 대한 범죄에 대한 형을 선고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무죄를 선고받는 데 필요한 적은 표에 놀란 소크라테스는 일반적으로 아테네의 후원자 에게 주어지는 영예인 프리 타네움 (도시의 신성한 난로) 과 올림피아드의 승리한 선수들에게 주어지는 무료 식사로 처벌받는다고 농담했다. 그 제안이 실패한 후 소크라테스는 재산의 5분의 1인 100드라크마의 벌금을 내겠다고 제안했는데, 이는 그의 성실성과 철학자로서의 가난을 증명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침내 플라톤, 크리톤 이 제안한 3,000드라크마의 벌금이 합의되었습니다., 크리토불루스, 그리고 지불을 보장한 아폴로도로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크라테스 재판의 검사는 불경건한 철학자에게 사형을 제안했습니다. (Diogenes Laertius, 2.42). 결국, 사형 선고는 그가 유죄 판결을 받은 배심원단보다 더 많은 배심원들에 의해 통과되었습니다.

이 행사에서 친구, 추종자 및 학생들은 소크라테스가 아테네를 탈출하도록 부추겼고 이는 시민들이 예상한 행동이었습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소크라테스는 법을 무시하고 아테네에 대한 법적 책임을 회피하기를 거부했습니다(참조: 크리톤 ). 따라서 70세의 소크라테스는 시민의 법에 대한 복종에 대한 그의 가르침에 충실하여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대로 사형을 집행하고 헴록을 마셨습니다. (참조: 파이도 )

소크라테스 재판에 대한 해석 [ 편집 ]

고대 [ 편집 ]

기원전 399년 소크라테스의 재판 당시 [23] 아테네 의 도시 국가는 최근 스파르타 헤게모니 의 시련과 고난과 30인의 폭군 정권 의 13개월 을 견디어 냈습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 (기원전 431~404) 에서 아테네는 패배했다 . 스파르타 제독 라 이산더 의 요청에 따라 크리티아스와 테라 메네 스가 이끄는 30 인은 아테네를 통치 하고 스토아 바실레이오스 의 벽에 새겨진 도시의 민주주의 법을 개정해야 했습니다 . 그들의 행동은 아테네 정부의 전환을 촉진하는 것이 었습니다.스파르타 에 봉사 하는 과두 정치 에 민주주의 . [24]

게다가, 30명의 폭군은 한때 모든 아테네 시민에게 속해 있었던 사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500명의 평의회를 임명했습니다. [25] [26] 짧은 정권에서 스파르타의 과두정권은 아테네 인구의 약 5퍼센트를 죽이고 많은 재산을 몰수했으며 민주주의자 들을 도시에서 추방했습니다. 30인의 폭군 지도자인 크리티아스가 소크라테스의 제자였다는 사실이 그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 [27] [24]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죽음에 대한 플라톤의 발표는 작가, 예술가, 철학자들에게 영감을 주어 그 문제를 다시 생각하게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플라톤이 "가장 현명하고 가장 정의로운 사람"이라고 부른 사람의 처형이 민주주의 와 대중 통치의 결함을 보여주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아테네의 행동은 최근에 재건된 민주주의를 정당화할 수 있는 방어책이었습니다. [28]

현대 [ 편집 ]

소크라테스 재판 ( 1988 )에서 IF 스톤 은 소크라테스가 사형 선고를 받고 당시 아테네 민주주의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반대를 정당화하기를 원했으며 인간으로서 노년이 불쾌할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를 위한 시간.

그의 희곡 소크라테스 재판 (2007)의 서문에서 앤드류 어바인은 아테네 민주주의에 대한 충성심 때문에 소크라테스가 재판에서 배심원들이 투표한 유죄 평결을 기꺼이 받아들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전쟁과 사회적, 지적 격변의 시기에 소크라테스는 결과에 상관없이 자신의 견해를 공개적으로 표현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그 결과 그는 날카로운 재치와 높은 윤리적 기준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에서 사람이 자신과 친구, 도시를 섬기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견해에 대한 충성심으로 오늘날 기억되고 있습니다. – 전쟁 중에도 – 진실에 충성하고 진실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29]

소크라테스가 죽은 이유: 신화를 없애기 ( 2009 )에서 로빈 워터필드 는 소크라테스의 죽음이 더 큰 목적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 의지의 행위라고 썼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자발적인 죽음으로 도시의 병을 치유하는 것으로 자신을 보았다". [3] : 204  워터필드는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지적 탐구 방법으로 당시 아테네의 도시 국가에서 발생했던 정치적 혼란을 해결하려고 했다고 썼습니다. 아테네 폴리스가 정치적 조화와 사회적 평화를 향해 나아가도록 허용합니다. [삼]

소크라테스의 새로운 재판 ( 2012 )에서 10명의 재판관으로 구성된 국제 패널은 Meletus , Anytus  Lycon 이 소크라테스에 대해 제기한 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크라테스에 대한 모의 재심 을 개최했습니다. 젊은이의 사악하고 부패한 자이며 그는 국가의 신을 믿지 않으며 자신의 다른 새로운 신을 믿습니다." 5명의 판사가 유죄를, 5명의 판사가 유죄를 선고했습니다. 판사들은 소크라테스에 대한 사건의 사실에 국한되어 어떤 형도 고려하지 않았지만 철학자에게 유죄를 선고한 판사들은 소크라테스에 대한 사형을 고려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0] [31]

수사학 학자 콜린 비요크(Collin Bjork)는 재판에 대한 플라톤의 묘사가 에토스의 수사학적 이론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고 주장했다 . 철학적 수사적 활동"(258). [32]

참조 [ 편집 ]

참고문헌 [ 편집 ]

  1.  스톤, IF (1988). 소크라테스의 재판. 뉴욕: 조금, 브라운. 소크라테스가 죽은 이유: 로빈 워터필드(Robin Waterfield) 저, Norton, 2009
  2. ^ Kerferd, GB 궤변적인 운동 . 뉴욕: 캠브리지 대학 출판부, 2009.6.
  3. ^^다음으로 이동:a b c d e f 워터필드, 로빈. 소크라테스가 죽은 이유: 신화 없애기. 뉴욕: WW Norton and Company, 2009.
  4.  플라톤. 사과 , 21d–e, 23a, 23e.
  5.  플라톤. 사과 , 30e–31a.
  6. ^ "그리스어 단어 학습 도구" . www.perseus.tufts.edu . 2019  9월 3일에 확인함 .
  7. ^ "Henry George Liddell, Robert Scott, 그리스어-영어 사전, πρόσκειμαι" . Perseus.tufts.edu . 2014 년 7월 9일에 확인 함 .
  8. ^ HN Fowler, trans., Plato , vol. 1, "Euthyphro," "Apology," "Crito," "Phaedo," 및 "Phaedrus," Loeb Classical Library(뉴욕: GP Putnam's Sons, 1919), p. 112
  9.  플라톤. 사과 , 31a-b
  10.  플라톤. 사과 , 23c.
  11.  크세노폰. 기념품 , 1.2.29–38.
  12.  플라톤. 사과 , 32c.
  13. ^ 크세노폰, 기념품 1.2.9 ; 플라톤, 크리 토 47c–d , Laches 184e .
  14.  고르기아스 503c–d, 515d–517c.
  15. ^ 소크라테스 25a-b 의 사과 .
  16.  플라톤, 크리토 52e .
  17.  고닉, 래리. "우주의 만화 역사 Vol 1-7". 7권 – 아테네에 관한 모든 것. Doubleday Books, 1990. ISBN 0385-26520-4 
  18. ^ " 소크라테스 유산 " .
  19.  워터필드, 로빈. 소크라테스가 죽은 이유: 신화 없애기 . 뉴욕, 2009. p. 196.
  20. ^ Martin, Thomas R. 고대 그리스: 선사 시대에서 헬레니즘 시대까지 . 예일 대학교, 2009. p. 162.
  21.  필로닉, 야쿱 (2013). "아테나이의 불경건 재판: 재평가". 제방 (16). 도이 : 10.13130/1128-8221/4290 .
  22.  두 번째 논점은 소크라테스의 주장(36a-b)이 멜레투스, 라이콘, 애니투스가 소크라테스에 반대하는 표의 3분의 1을 책임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멜레투스가 재판관의 5분의 1 미만을 설득하는 데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타당하다. . Diogenes Laërtius (2.41) 또는 Aristotelian Athenaion Politeia (68)에 근거한 500명 또는 501명의 배심원P. Rhodes, 1981, 아리스토텔레스적 "Athenaion Politeia"에 대한 주석 , p. 729.
  23. ^ "재판의 배경" . 브리태니커 .
  24. ^^다음으로 이동:a b 크세노폰,헬레니카,2.3.15–16
  25. ^ "아리스토텔레스, 아테네 헌법 , 35.1(기원전 350년)" .
  26.  크렌츠, 피터. 아테네에서의 30 p. 50. ( ISBN 0801414504 
  27.  월퍼트, 앤드류. 패배를 기억: 고대 아테네의 남북 전쟁과 시민 기억 . ( ISBN 0-8018-6790-8 ). 
  28. ^ IF 스톤. 소크라테스의 재판 , 1988.
  29. ^ Irvine, Andrew D. 서론, 재판에 소크라테스 , 토론토: 토론토 대학 출판부, 2008년, p. 19.
  30. ^ "고대 재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소크라테스" . 구글/AFP. 2012년 5월 25일. 2014년 1월 3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31. ^ 소크라테스의 새로운 재판. 오나시스 문화센터
  32.  콜린 비요크 (2021). "플라톤, 크세노폰,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재판에서 에토스의 불균등한 시간성" . 철학 및 수사학 . 54 (3): 240–262. doi : 10.5325/philrhet.54.3.0240 . ISSN 0031-8213 . JSTOR 10.5325/philrhet.54.3.0240 . S2CID 244334227 .   

추가 읽기 [ 편집 ]

  • 앨런, 레지날드 E. (1980). 소크라테스와 법적 의무 . 미니애폴리스: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브릭하우스, 토마스 C. (1989). 재판 중인 소크라테스 . 프린스턴: 프린스턴 대학 출판부.
  • 브릭하우스, Thomas C.; 스미스, 니콜라스 D. (2002).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처형: 출처와 논쟁 . 뉴욕: 옥스포드 대학.
  • 브릭하우스, Thomas C.; 스미스, 니콜라스 D. (2004).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재판에 대한 라우틀리지 철학 가이드북 . 뉴욕: Routledge.
  • 카메론, 알리스터(1978). 플라톤의 비극 . 신시내티: 신시내티 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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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크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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