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movement system을 자동조절장치화 하여야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FY3CMoJYEiw
VDE 8: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ETCS)
유럽열차제어시스템
1 개요[편집]
ETCS는 유럽 전역의 철도 신호보안 시스템으로, 유럽철도관리시스템(European Rail Traffic Management System;ERTMS)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ETCS를 지칭할때는 ERTMS/ETCS로 묶어부르기도 한다.
1990년에 체계 통일, 신호 고도화를 위해 첫 논의가 시작되었다. 1996년에 초안이 마련되었으며 첫 상업운행은 2000년에 개시되었다. 유럽 철도회사들이 ETCS를 가지고 해외에서도 사업을 수주하면서 유럽 내외 2~3만 km의 철도가 ETCS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 한국도 Level 1에 상응하는 기술을 수입하여 한국식 ATP로 사용하고 있다.
ETCS를 지원하는 차상 컴퓨터를 Eurocab이라 지칭하며, 지상자(발리스)는 Eurobalise라 한다.
2 NTC & Level 0[편집]
NTC3 Level 1 & Level 2[편집]
Level 14 Level 3[편집]
L3 개발시험 영상
Level 3는 Level 1 & Level 2의 시설을 생략하고, 발리스가 제공하는 위치 정보만으로 철도 운행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궤도 회로나 차축 계수기가 없으므로 폐색이 고정되지 않고, 가상 폐색을 형성하여 이동 폐색에 버금가는 조밀한 운전시격을 확보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발리스를 위성항법장치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차상 컴퓨터는 발리스가 제공하는 위치 정보를 지역 관제망에 전송하며 관제망은 노선의 열차 운행을 고려해 운행 허가를 차상 컴퓨터에 전달한다. 통신망의 경우 GSM-R을 내정하고 있으나 생산자들이 2020년 이전에 기술지원을 종료할 움직임이 있어 새로운 통신망을 마련하는 것이 관건이다. GSM-R의 대체 기술로 LTE-R 같은 4세대 무선 통신 기술이 시도되고 있다.
참고로, 레벨3는 고속철도나 주요 간선 등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과거 통표폐색식과 같은 수준의 비자동 보안장치 적용을 받는 낡은 지방노선들이 주요 대상으로 통신망과 고정 지상자만 구비하면 저렴하게 신호보안체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속철도와 같은 고도화된 철도의 경우 궤도회로와 같은 선로측의 장치는 열차검지 외에도 선로의 훼손을 검지하는데도 기능을 하기 때문에 쉽사리 버리기 힘들다.
5 외부 링크[편집]
-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영어 위키피디아
6 각주
- 이 문서는 2022년 8월 30일 (화) 12:42에 마지막으로 편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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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xx 186 Tutorial 3: ETCS Full Supervision Mode
Driving under ETCS L1 control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ProRail ERTMS (UK version, 2006)
ETCS What is this standard? How does it work?
믹스 - Deutsche Bahn Konzern
ERMTS/ETCS demonstration video in the Netherlands (Par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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