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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學/神學資料

Summa Theologiae - 신학대전

by 이덕휴-dhleepaul 2022. 11. 28.

* 이하의 자료는 인터넷에서 발췌했으며 내용의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나는 원전을 가지고 대비하면서 

  이하의 자료를 살펴보았다.  번역틀은 papago이며 번역의 미비점을 득해하는 것은 순전히 독자의 몫이다.

                                                                                - dhleepaul - 

 토마스 아퀴나스의 대표작.

 

신학대전(Summa Theologiae)

토마스 아퀴나스의 대표작

철학대전이라고도 불리는 〈이교도에 대한 반론 Summa contra gentiles〉과 함께 중세 스콜라 철학의 최고봉을 이룬다.

신학을 철학의 완성으로 본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학대전의 저술을 통해 유명한 신존재 증명을 시도한다. 합리적인 추론으로도 신의 존재를 알아낼 수 있음을 보여 지성과 신앙의 조화를 꾀했다. 결국 신학대전의 두 기둥은 신론(神論)과 인식론이다. 이 두 기둥을 중심으로 인간론과 윤리, 성례전 문제 등이 설명된다. 신학대전은 이른바 유신론(theism)의 바탕을 이루었을 뿐 아니라 서구사상의 모든 분야에 걸쳐 큰 영향을 끼쳤다.

1265~73년에 저술된 이 책은 3부와 보론(補論)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리 체류시기에 저술한 제1부는 하느님의 존재와 본질을 다루는 신론과 신학의 학문성 문제, 창조와 피조물 세계를 다룬다. 이탈리아 체류시기에 저술한 제2부 1장은 인간의 행복론·윤리론·덕론·은총론 등을 다룬다. 역시 이탈리아에 머무르면서 쓴 작품인 제2부 2장은 믿음·소망·사랑의 3원덕(三元德)과 지혜·용기·절제·정의의 4원덕을 다루며 사회생활 문제, 신비생활도 언급한다.

파리 시기에 저술한 제3부는 그리스도론·마리아론·성사론 등을 다룬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유고집인 보론은 그의 제자가 아퀴나스의 전기(前期) 작품을 모아놓은 것으로 결혼·죽음·종말 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1323년 성인으로 추증됨. 그리스도교 철학자.
(이). San Tommaso d'Aquino. 별칭은 Doctor Angelicus.

                                                세인트 토마스 아퀴나스(Saint Thomas Aquinas)

그리스도교 철학자.

인성·창조·섭리를 다룬 형이상학 분야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전제들로부터 그 나름의 결론을 이끌어냈다.

〈신학대전 Summa Theologiae〉·〈대이교도대전 Summa contra gentiles〉이라는 2편의 걸작을 써서 라틴 신학을 고전적으로 체계화한 신학자였으며, 교회 전례에서 사용되는 몇 편의 아름다운 찬송가를 지은 시인이었다.

현대 로마 가톨릭 신학자들 가운데는 그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로마 가톨릭 교회는 그를 가장 뛰어난 철학자이며 신학자로 인정한다(→ 토마스주의, 그리스도교)

Summa Theologiae

Because the doctor of Catholic truth ought not only to teach the proficient, but also to instruct beginners (according to the Apostle: As unto little ones in Christ, I gave you milk to drink, not meat—1 Corinthians 3:1-2), we purpose in this book to treat of whatever belongs to the Christian religion, in such a way as may tend to the instruction of beginners. We have considered that students in this doctrine have not seldom been hampered by what they have found written by other authors, partly on account of the multiplication of useless questions, articles, and arguments, partly also because those things that are needful for them to know are not taught according to the order of the subject matter, but according as the plan of the book might require, or the occasion of the argument offer, partly, too, because frequent repetition brought weariness and confusion to the minds of readers.

Endeavouring to avoid these and other like faults, we shall try, by God's help, to set forth whatever is included in this sacred doctrine as briefly and clearly as the matter itself may allow.

신학적 요약

왜냐하면 가톨릭 진리의 박사는 능숙한 자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초보자를 가르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사도에 따르면:그리스도 안에 있는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는 고기가 아니라 우유를 마시게 했습니다(고린도전서 3장 1절-2절).

우리는 이 책에서 기독교에 속하는 모든 것을 초심자의 가르침에 따르는 방식으로 다루려고 합니다.우리는 이 교리의 학생들이 다른 저자들이 쓴 것에 의해 방해받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고 생각해왔다. 부분적으로는 쓸모없는 질문, 기사, 논거가 늘어났기 때문이기도 하다. 부분적으로는 그들이 알아야 할 것들이 주제의 순서에 따라 가르쳐지지 않기 때문이다.

 

책의 계획에 따라, 혹은 논쟁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잦은 반복이 독자들의 마음에 지루함과 혼란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이런 저런 잘못을 피하려고 노력하면서 우리는 신의 도움으로 이 신성한 교리에 포함된 모든 것을 그 문제 자체가 허용하는 한 간결하고 명료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PRIMA PRIMA PARS.
신성한 교리유일신.축복받은 삼위일체.창조.천사들.식스 데이즈인간. 창조물의 정부.

Prima SECUNDA PARTIS.
남자의 마지막 끝인간의 행위열정.습관.악과 신.법이야, 그레이스

세쿤다 세쿤다 파티스
믿음. 희망.자선.신중.정의.강인함.금주.특정인과 관련된 행위.

TERTIA PARS.
'화신'그리스도의 삶.성모 마리아.세례.확인.성체.참회하다.

TERTIé Partis 부록
속죄(계속)Extreme Union(익스트림 유니온)성령님.결혼.부활.부록.

제1부(Prima Pars)

신성한 교리

일반: 신성한 교리의 성격과 범위 (1)

유일신

존재: 신의 존재(2).
본질: 우리는 신이 무엇인지 알 수 없고, 오직 신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을 연구하기 위해 구성이나 움직임과 같이 그분에게 없는 것을 연구합니다.그의 단순함(3) 또는 구성 부족.그의 완벽함: 그리고 그것이 완벽한 한 모든 것을 선이라고 하기 때문에, 우리는  완벽함뿐만 아니라  선함(6)과 일반 선함(4) 대해서도 말할 것이다.그의 무한함 전지전능함.그의 불변(9)과 그의 영원(10)은 그의 불변의 뒤를 잇는다.그의 단결력(11).우리가 신을 아는 방법(12).신의 이름 (13).
운용 (인텔렉트):신의 지식(14). 생각(15)은 그분의 지식 속에 존재한다.진리는 하나님 안에 있습니다.지식은 진실한 것에 대한 것입니다.의 거짓(17)이해하는 것은 생명체의 것이므로, 하나님의 생명은(18)이다.
운영(의지): 신의 뜻(19).우리의 의지에서 우리는 열정과 도덕적 미덕의 습관 모두를 발견한다.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신의 사랑(20)을 고려하고, 다음으로 그분의 정의와 자비를 생각할 것이다(21).
운용 (인텔렉트 및 의지):프로비던스(22)는 모든 창조물에 관하여, 도덕의 과학에서, 도덕적 미덕 그 자체 후에, 섭리가 속한 신중함을 고려하기 때문이다.숙명(23)과 인생책(24)이다.
POWER: 신의 힘(25), 외부 효과로 나아가는 신의 작동 원리.천국 (26)

삼위일체

오리진: 기원 또는 행렬에 대한 질문(27).원산지 관계(28).
일반 인물: "사람"이라는 단어의 기호(29).인원수(30) 및 인원수와 관련된 것 또는 이에 반대하는 것(31) 다양성, 유사성 등.당사자의 지식(32)
아버지: 아버지(33)의 인물.
아들: 세 명의 이름을 가진 성자의 인물:아들(33 참조)은 아버지(34)와 이미지(35)의 아이디어에서 아이디어를 모았다.
성령: 성령의 사람. 세 가지로 불리고 있습니다.성령(36), 사랑(37), 선물(38).
3가지 비교:본질(39), 관계 또는 재산(40) 또는 명목행위에 관련된 자(41)인물의 평등과 유사성(42)그들의 임무(43)

창조.

생산: 존재의 첫 번째 원인(44)입니다.창조(45)는 첫 번째 원인에 의한 생물의 방출 형태이다.생물의 지속기간(46)의 시작.
구별: 일반적으로 사물의 구별(47).선악의 구별: (48)과 그 원인(49)이다.영적(또는 천사), 육체적(육체적) 및 인간(둘 다)의 구별은 아래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천사들 (영혼)

내용: 신체(51)  위치(52)와 같은 물질적 사물과 관련하여 절대적(50)으로 간주됩니다.그들의 지역 이동(53).
지식: 그의 힘(54)과 지식의 중간(55)입니다.중요하지 않은 물체(56)와 재료(57)가 알려져 있다.가 그들을 아는 태도(58)
의지 그 자체(59)와 그 움직임, 즉 사랑(60)이다.
오리진: 어떻게 그들이 자연적 존재(61)가 되어 우아하게 완성되었는가(62)그들 중 몇몇은 어떻게 사악해졌는가?그들의 죄(63)와 벌(64)이다.

6일간 (자료)

CREATION : 창조의 작업(65).
구별: 구별을 향한 창조의 순서(66).그 자체로 뛰어난 작품: 번째(67),  번째(68)  세 번째(69)일.
장식: 넷째(70), 다섯째(71), 여섯째(72), 일곱째(73).
일반:7일 모두 공통(74일)

인간(정신과 물질)

본질: 영혼 자체의 본질(75) 영혼과 육체의 결합(76)
POWER: 일반적으로 영혼의 힘(77) 지성의 서문(78)이다.지능(79)의 힘.일반적인 식욕(80), 구체적으로는 관능(81), 의지(82), 자유 의지(83)다.
운영: 우리는 도덕성을 다루는 이 작업의 두 번째 부분에서 의지를 고려합니다.여기서 우리는 지성의 행위를 다룬다.영혼이 육체와 결합했을 때 그 아래에 있는 물질적인 것들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통해 영혼은 그것들을 아는가(84)어떻게 (85) 그들을 아는가?(86)이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육체와 결합했을 때 영혼은 어떻게 자신을 알 수 있을까(87).신체와 결합했을 때, 그 위에 있는 비물질(88)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그리고 육체와 떨어져 있을 때 영혼은 어떻게 이해하는가(89)?
오리진(제작) : 남성의 영혼(90)과 육체의 생산(91), 여성의 생산(92).
기원(END): 인간의 생산의 끝(93): "신의 모습과 닮은 모습"이기 때문에.
오리진(First Man): 아담의 영혼 상태:의 지성(94), 그의 의지의 정의(95)와 사물에 대한 그의 지배에 관한 정의의 사용(96).아담의 신체 상태: 세대를 통한 개체(97) 종(98)의 보존.자녀의 신체 상태(99), 미덕(100), 지식(101)이다.
오리진(HOME): 그의 집, 낙원(102).

생물들의 정부

일반: 일반 사물의 정부(103)와 이 정부의 구체적인 효과(104)입니다.
(105)이 어떻게 창조물을 변화시키는지.
정령: 천사가 계몽과 언어(107)를 통해 다른 천사에게 어떻게 행동하는지; 선과 악(108)의 위계(109)를 통해.천사가 육체의 생물에 어떻게 작용하는가(110).천사가 타고난 힘으로 인간에게 어떻게 행동하는지(111) 신의 목사로서(112)선한 천사의 수호자(113명)와 악마의 공격(114명)이다.
신체: 신체 변화 방법: 신체 생물의 행동(115)과 특정 신체에 기인하는 운명(116)이다.
육체와 영혼인 인간이 어떻게 일반적으로 변하는지(117).인간으로부터 영혼(118) 신체(119)에 대한 인간의 생산.

세인트루이스의 수마 신학자.토마스 아퀴나스
제2판 및 개정판, 1920년
영어 도미니카 주의 아버지들에 의해 문자 그대로 번역되었습니다.
온라인 에디션 저작권 © Kevin Knight 2017
니힐 옵스타트F. Innocentius Apap, O.P., S.T.M., 검열관테올.
불순물.에두스, 카노니쿠스 서몬트, 비카리우스 제너럴리스웨스트모나스테리
승인 규칙
니힐 옵스타트F. 라파엘 모스, O.P., S.T.L. 및 F.리오 무어, O.P., S.T.L.
불순물.F. 베다 자렛, O.P., S.T.L., A.M. 이전 주(州)의 앵글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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