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en.wikipedia.org/wiki/Martin_Luther#Marriage
1483년 11월 1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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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6년 2월 18일 (62세) 신성 로마 제국 만스펠트 백작령 아이슬레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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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푸르트 대학교 비텐베르크 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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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개 논문 (1517) | |
카타리나 폰 보라 | |
신학적 작업 | |
르네상스 | |
루터교 ( 개신교 ) | |
종교개혁 오솔래 ( Sola fide ) 율법과 복음 십자가 신학 두 왕국 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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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in Luther OSA ( / ˈl uː θ ər / ; [1] 독일어: [ˈmaʁtiːn ˈlʊtɐ] ( 듣기 )
; 1483년 11월 10일 [2] – 1546년 2월 18일)는 독일의 사제, 신학자 , 저자, 찬송가 작가 및 교수였습니다. 전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사 였던 그는 [3] 프로테스탄트 종교 개혁 과 루터교 의 이름을 딴 중요한 인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루터는 1507년에 사제 로 성임되었습니다. 그는 로마 카톨릭 교회 의 여러 가르침과 관행을 거부하게 되었습니다 . 특히 그는 면죄부 에 대한 견해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 루터는 1517년 그의 95개 논제 에서 면죄부의 실행과 효능에 대한 학문적 논의를 제안했습니다. 루터는 1520년 교황 레오 10세 와 보름스 국회 에서 신성 로마 황제 카를 5 세 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모든 저술을 포기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1521년에 그는 교황 에 의해 파문 되었고 신성 로마 황제 에 의해 무법자 로 정죄되었습니다 .
루터는 구원 과 결과적으로 영생 은 선행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 를 죄의 구속자로 믿는 신자의 믿음 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 의 값없는 선물로 받는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 그의 신학 은 성경 이 신성하게 계시된 지식 의 유일한 원천 이라고 가르침으로써 교황의 권위와 직분에 도전했고 [4] 모든 세례 받은 그리스도인들을 거룩한 사제직 으로 간주함으로써 사제주의에 반대 했습니다 . [5]루터는 기독교인 또는 복음주의 ( 독일어 : evangelisch )를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개인에게만 받아들일 수 있는 이름으로 주장했지만, 이들과 루터의 모든 광범위한 가르침에 동조하는 사람들을 루터파라고 부릅니다 .
( 라틴어 대신에 ) 독일어 로 성경을 번역 함으로써 평신도들이 성경을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사건은 교회와 독일 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것은 표준 독일어 버전의 개발을 촉진하고 번역 기술에 몇 가지 원칙을 추가했으며 [6] 영어 번역인 Tyndale Bible 작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그의 찬송 은 개신교 교회의 노래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8] 전직 수녀였던 카타리나 폰 보라 와의 결혼 은 성직자 결혼 관행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개신교 성직자 의 결혼을 허용합니다. [9]
그의 후기 작품 중 두 개에서 루터 는 유대인 추방 과 회당 불태우기를 요구하는 반유대주의적 견해 를 표현 했습니다. [10] 또한 이러한 작업은 로마 카톨릭 , 재세례파 , 비삼위일체 기독교인 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11] 그의 중요한 반유대주의적 가르침에 기초하여 , [12] [13] [14] 역사가들 사이에서 지배적인 견해는 그의 수사가 독일 과 나치당 의 반유대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입니다 . [15] [16] [17]루터는 교황 레오 10세의 파문이 여전히 유효한 상태에서 1546년에 사망했습니다.
내용물
어린 시절
출생과 교육
마틴 루터는 1483년 11월 10일 신성 로마 제국 의 만스펠트 백작령 아이슬레벤 에서 한스 루더(또는 Ludher, 나중에는 루터) [ 18] 와 그의 아내 마르가레테(결혼 전 성씨는 린데만)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 루터는 다음날 아침 투르의 성 마르틴 축일에 세례를 받았습니다 . 1484년에 그의 가족은 Mansfeld 로 이사 했는데, 그곳에서 그의 아버지는 구리 광산과 제련소의 임차인이었고 [19] 지방 의회에서 4명의 시민 대표 중 한 명으로 봉사했습니다. 1492년 그는 시의원으로 선출되었다. [20] [18] 종교학자 마틴 마티루터의 어머니는 루터의 어머니를 창녀이자 목욕 도우미로 분류한 루터의 적들과는 달리 "무역급 주식과 중간 수단"을 가진 근면한 여성으로 묘사합니다. [18]
그는 여러 명의 형제자매가 있었고 그들 중 한 명인 야곱과 가까운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1]
한스 루터는 자신과 가족에 대한 야망이 있었고 그의 장남 마틴이 변호사가 되는 것을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마틴을 1497년 만스펠트와 마그데부르크 에 있는 라틴 학교에 보냈고 , 그곳 에서 공동생활 형제회 라는 평신도 그룹이 운영하는 학교에 다녔고, 1498 년 에는 아이제나흐 에 다녔습니다. trivium ": 문법, 수사학 및 논리. 루터는 나중에 그곳에서의 교육을 연옥 과 지옥 에 비유했습니다 . [23]
1501년 17세의 나이로 그는 에르푸르트 대학에 입학 했으며 나중에 맥주집과 창녀로 묘사했습니다. [24] 그는 "기계적 학습과 종종 피곤한 영적 훈련의 날"로 묘사된 것을 위해 매일 아침 4시에 일어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24] 그는 1505년에 석사 학위를 받았다. [25]
아버지의 바람에 따라 그는 법률에 등록했지만 법률이 불확실성을 상징한다고 믿고 거의 즉시 중퇴했습니다. [25] 루터는 삶에 대한 확신을 찾았고 신학과 철학에 이끌려 아리스토텔레스 , 오캄의 윌리엄 , 가브리엘 비엘 에게 특별한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 [25] 그는 Bartholomaeus Arnoldi von Usingen과 Jodocus Trutfetter라는 두 명의 가정교사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들은 그에게 가장 위대한 사상가조차 의심하고 [25] 경험을 통해 모든 것을 스스로 테스트하도록 가르쳤습니다. [26]
철학은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판명되어 이성 의 사용에 대한 확신을 제공 했지만 루터에게 더 중요했던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 대해서는 확신을 주지 못했습니다. 이성은 인간을 신에게로 인도할 수 없다고 그는 느꼈고, 그 후 그는 이성에 대한 후자의 강조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와 애증의 관계를 발전시켰습니다. [26] 루터에게 이성은 사람과 제도에 의문을 제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신에게는 의문이 될 수 없습니다. 인간은 신성한 계시 를 통해서만 하나님에 대해 배울 수 있다고 그는 믿었고 따라서 성경은 그에게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26]
1505년 7월 2일, 루터가 집으로 여행을 마치고 말을 타고 대학으로 돌아가는 동안 천둥번개를 동반한 번개가 그의 근처를 강타했습니다. 나중에 아버지에게 죽음과 신의 심판이 두렵다고 말하면서 그는 "도와주세요! 성 안나 , 저는 수도사가 될 것입니다 ! "라고 외쳤습니다. [27] [28] 그는 도움을 청하는 그의 외침을 그가 결코 깨뜨릴 수 없는 맹세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는 대학을 그만두고 책을 팔았으며 1505년 7월 17일 에르푸르트 에 있는 성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원 에 들어갔다 .한 친구는 두 친구의 죽음에 대한 루터의 슬픔에 대한 결정을 비난했습니다. 루터 자신도 이러한 움직임에 슬퍼하는 것 같았습니다. 고별 만찬에 참석한 사람들은 그를 검은 회랑의 문까지 데려다 주었다. "오늘 당신은 나를 보고, 그 다음에는 다시는 볼 수 없습니다." 그가 말했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루터의 교육을 낭비한 것에 대해 분노했습니다 . [30]
수도원 생활
루터는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 헌신하여 단식 , 오랜 시간의 기도 , 성지순례 , 빈번한 고해성 사에 전념했습니다 . [31] 루터는 이 시기를 깊은 영적 절망의 시기로 묘사했습니다. 그는 "나는 구세주이시며 위로자이신 그리스도와 연락이 끊겼고 그를 내 불쌍한 영혼의 간수이자 교수형 집행인으로 만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2]
그의 상관인 요한 폰 슈타우피츠 는 루터가 과도한 자기 성찰에서 벗어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그에게 학문적 경력을 쌓도록 명령했습니다. 1507년 4월 3일, 브란덴부르크의 주교인 제롬 슐츠(라틴 Hieronymus Scultetus) 가 에르푸르트 대성당 에서 루터를 서품했습니다 . 1508년에 그는 비텐베르크 대학교 에서 신학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 [33] 그는 1508년 3월 9일에 성서 연구로 학사 학위를 받았고 1509년 에는 피터 롬바드 로부터 문장 으로 또 다른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34] 1512년 10월 19일에 그는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그리고 1512년 10월 21일, 폰 슈타우피츠의 뒤를 이어 신학 학과장으로 취임한 비텐 베르크 대학의 신학 교수진이 되었다. 그는 비텐 베르크 대학교에서 이 직책으로 남은 경력을 보냈습니다.
그는 1515년에 수도회에 의해 작센 과 튀링겐 의 관구 대리자 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가 자신의 관구에 있는 11개의 수도원을 각각 방문하고 감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37]
종교개혁의 시작
1516년, 도미니크 회 수사 요한 테첼 은 로마 카톨릭 교회에 의해 로마에 있는 성 베드로 대성당 을 재건하기 위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면죄부 판매를 위해 독일로 파견되었습니다 . 특히 1503년에서 1510년 사이 면죄부의 설교자로서의 테첼의 경험은 마인츠의 대주교인 알브레히트 폰 브란덴부르크에 의해 총회 위원으로 임명 되었습니다 . 상당한 액수인 1만 두 카트 [39]로마의 성 베드로 대성당 재건을 향해. 알브레히트는 교황 레오 10세로부터 특별 면죄부(즉, 죄의 일시적인 형벌의 사면)를 판매할 수 있는 허가를 얻었으며, 그 수익금의 절반은 그의 성직수여비를 지불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1517년 10월 31일, 루터는 그의 주교인 알브레히트 폰 브란덴부르크에게 면죄부 판매에 항의하는 편지를 썼습니다. 그는 그의 편지에 그의 "면죄부의 힘과 효능에 관한 논쟁"의 사본을 동봉했습니다. [a] 이것은 95개 논제 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한스 힐러브란트(Hans Hillerbrand)는 루터가 교회와 대결할 의도가 없었지만 그의 논쟁을 교회 관행에 대한 학자적 반대로 보았고 그에 따라 글의 어조는 "교리적이라기보다는 탐구하는 것"이라고 썼습니다. [41] Hillerbrand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테제, 특히 테제 86에서 도전의 저류가 있다고 썼습니다 ., 자신의 돈이 아니라 가난한 신자들의 돈으로 성 베드로 대성당을 지으시겠습니까?" [41]
루터는 "금궤 속의 동전이 울리자마자 연옥의 영혼('천국'으로 증명됨)이 솟아난다"는 테첼의 말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용서 는 오직 하나님 만이 허락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면죄부 가 구매자를 모든 형벌에서 면제 하고 구원을 준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오류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러한 거짓 확신 때문에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한 기록에 따르면 루터 는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에 있는 모든 성도 교회 의 문에 95개 조항 을 못 박았습니다 . 학자 Walter Krämer, Götz Trenkler, Gerhard Ritter, Gerhard Prause는 , 그것은 역사의 기둥 중 하나가되었지만 진실에는 거의 근거가 없습니다. [43] [44] [45] [46] 이 이야기는 루터의 협력자 필립 멜란히톤 이 당시에 비텐베르크에 없었던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의 논평을 기반으로 합니다. 반면 Roland Bainton 에 따르면 사실입니다. [48]
라틴어 테제 는 1517년에 독일의 여러 곳에서 인쇄되었습니다. 1518년 1월에 루터의 친구들은 95개 테제 를 라틴어에서 독일어로 번역했습니다. 2 주 만에 논문 사본이 독일 전역에 퍼졌습니다. 루터의 글은 1519년 초에 프랑스 , 영국 , 이탈리아 에 이르기까지 널리 퍼 졌습니다. 학생들은 루터의 연설을 듣기 위해 비텐베르크로 몰려들었습니다. 그는 갈라디아서 와 시편에 대한 그의 작업에 대한 짧은 주석을 출판했습니다 . 루터 경력의 초기 부분은 그의 가장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세 작품은 1520년에 출판되었습니다 .독일 국가의 기독교 귀족에게 , 교회의 바빌론 포로에 관하여 , 기독교인의 자유에 관하여 .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됨
1510년부터 1520년까지 루터는 시편과 히브리서, 로마서, 갈라디아서를 강의했습니다. 그는 성서의 이 부분들을 연구 하면서 가톨릭 교회가 사용하는 참회 와 의로움 과 같은 용어를 새로운 방식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그는 교회가 그 자체로 부패했으며 그가 본 기독교의 핵심 진리 중 몇 가지를 보지 못했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루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한 믿음만으로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는 하나님의 행위인 칭의 의 교리였습니다. 그는 구원 또는 구속이 하나님의 은혜 의 선물이며 오직 예수를 메시아 로 믿음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 [51]"우리가 의롭다 함의 교리라고 부르는 이 하나의 견고한 반석은 모든 경건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전체 기독교 교리의 주요 기사입니다." [52]
루터는 칭의를 전적으로 하나님의 일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루터의 이 가르침은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1524) 의 자유 의지 에 대한 응답으로 작성된 그의 1525년 간행물 On the Bondage of the Will 에 분명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루터는 에베소서 2장 8~10절 에 있는 성 바울의 서신에 있는 예정론 에 근거하여 자신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 신자의 의로운 행위는 하나님과 협력 하여 행해진다는 당시의 가르침에 반대하여 루터는 그리스도인이 그러한 의를 전적으로 외부로부터 받는다고 썼습니다. 그 의 는 그리스도에게서 나올 뿐 아니라 실제로믿음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에게 전가된(그들에게 주입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 [53]
"그러므로 믿음만이 사람을 의롭게 하고 율법을 완성합니다." "믿음은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해 성령 을 가져다주는 것 입니다." 루터 에게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경험은 "거듭난 것 같았습니다." 그의 낙원 입성은 "하나님의 의"에 대한 발견이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의인"(로마서 1:17에서와 같이)은 믿음으로 산다는 발견이었습니다. [55] 그는 Smalcald 기사 에서 "정당화"에 대한 자신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
첫 번째이자 주요 기사는 이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이시며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고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다시 살아나셨습니다(로마서 3:24-25). 그는 홀로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니( 요 1:29) 하나님은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느니라( 사 53:6).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고 자기의 행위와 공로 없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그의 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롬 3:23-25). 이것은 믿는 데 필요합니다. 이것은 어떤 작업, 법률 또는 공로로 다른 방법으로 획득하거나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믿음만이 우리를 의롭게 한다는 것은 분명하고 확실합니다... 천지 만물이 무너질지라도 이 조항의 어떤 것도 양보하거나 양보할 수 없습니다( 막 13:31).[56]
교황권 위반
알브레히트 대주교는 95개 논제 가 포함된 루터의 편지에 답장하지 않았습니다 . 그는 논문을 이단으로 확인했고 1517년 12월에 로마로 보냈다. 그는 한 명 이상의 감독단 재임 기간 동안 교황의 경륜의 시대를 갚기 위해 면죄부 수입이 필요했습니다 . 루터가 나중에 언급했듯이 "교황도 파이에 손가락을 넣었습니다. 왜냐하면 절반은 로마의 성 베드로 교회 건물에 가야했기 때문입니다." [58]
교황 레오 10세는 개혁가들과 이단자들에게 익숙했고 [59] 그는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 천천히 대답했습니다. 그 후 3년 동안 그는 일련의 교황 신학자들과 루터에 대항하는 특사들을 배치했는데, 이는 개혁가의 반교황 신학을 강화하는 데만 기여했습니다. 첫째, 도미니크회 신학자 실베스터 마졸리니 는 루터에 대한 이단 소송을 제기했고, 레오가 그를 로마로 소환했습니다. 프리드리히 선제후 는 루터가 제국의회 가 열리는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심문을 받도록 교황을 설득했습니다 . [61] 1518년 10월 3일 동안 루터는 교황 특사 카예탄 추기경의 심문을 받고 자신을 변호 했습니다 .. 면죄부를 발행할 수 있는 교황의 권리는 두 사람 사이의 논쟁의 중심에 있었다. [62] [63] 청문회는 고함치는 시합으로 변질되었다. 그의 테제를 쓰는 것 이상으로, 루터는 교회와 대결하여 그를 교황의 적으로 몰아넣었습니다. "나는 그가 성경 위에 있다는 것을 부인한다." [64] [65] Cajetan의 원래 지시는 그가 철회하지 않으면 루터를 체포하는 것이었지만 특사는 그렇게 하는 것을 단념했습니다. Carmelite 수도사 Christoph Langenmantel 의 도움으로 루터는 Cajetan에게 알려지지 않은 채 밤에 도시를 빠져 나갔습니다. [67]
1519년 1월, 작센의 알텐부르크 에서 교황 대사 카를 폰 밀티츠 는 보다 화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루터는 선제후의 친척인 색슨족에게 어느 정도 양보했으며 반대자들이 침묵을 지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신학자 요한 에크 는 공개 토론회에서 루터의 교리를 폭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1519년 6월과 7월에 그는 라이프치히 에서 루터의 동료인 안드레아스 칼슈타트 와 논쟁 을 벌이고 루터 를 연설자로 초대했습니다. 논쟁 에서 루터의 가장 대담한 주장은 마태복음 16:18교황에게 성경을 해석할 배타적 권리를 부여하지 않으므로 교황도 교회 공의회 도 오류가 없습니다. 이를 위해 에크 는 루터를 새로운 얀 후스( Jan Hus )로 낙인 찍었습니다. 체코의 개혁가이자 이단자 는 1415년에 화형 당했습니다. 그 순간부터 그는 루터의 패배에 헌신했습니다. [71]
파문
1520년 6월 15일, 교황은 교황 칙령 Exsurge Domine 을 통해 루터가 60일 이내에 95개 조항 을 포함하여 자신의 저서에서 발췌한 41개 문장을 철회하지 않으면 파문 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해 가을, Eck는 Meissen과 다른 도시에서 황소를 선포했습니다. 폰 밀티츠(Von Miltitz ) 는 해결책을 중개하려 했지만, 10월에 교황에게 기독교인의 자유에 관하여( On the Freedom of a Christian ) 의 사본을 보냈던 루터(Luther)는 공개적으로 1520년 12월 10일 비텐베르크(Wittenberg)에서 교서와 교령 에 불을 질렀습니다. 교황과 그의 최근 책이 불타버린 이유 와 모든 기사 에 대한 주장. 그 결과 루터는 1521년 1월 3일 교서 Decet Romanum Pontificem 에서 교황 레오 10 세에 의해 파문당했습니다 . [73] 그리고 루터교 세계 연맹 , 감리교인, 가톨릭 교회의 그리스도인 일치 촉진을 위한 교황청 공의회 는 (각각 1999년과 2006년에)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칭의에 대한 공통 이해"에 동의했지만, 가톨릭 교회는 1520 파문을 해제하지 않았습니다. [74] [75]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