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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루터 -생애와 종교사상

by 이덕휴-dhleepaul 2022. 12. 6.

https://en.wikipedia.org/wiki/Martin_Luther#Marriage

 

Martin Luther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German priest, theologian and author Martin Luther OSA (;[1] German: [ˈmaʁtiːn ˈlʊtɐ] (listen); 10 November 1483[2] – 18 February 1546) was a German priest, theologian,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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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in Luther (1529) , 장로 Lucas Cranach
1483년 11월 10일
1546년 2월 18일 (62세)
신성 로마 제국 만스펠트 백작령 아이슬레벤
에르푸르트
대학교 비텐베르크 대학교
95개 논문 (1517)
카타리나 폰 보라
신학적 작업
르네상스
루터교 ( 개신교 )
종교개혁
오솔래 ( Sola fide )
율법과 복음
십자가 신학
두 왕국 교리
 

루터의 장미시리즈 의 일부


Martin Luther OSA ( / ˈl  θ ər / ; [1] 독일어: [ˈmaʁtiːn ˈlʊtɐ] ( 듣기 )

 ; 1483년 11월 10일 [2]  – 1546년 2월 18일)는 독일의 사제, 신학자 , 저자, 찬송가 작가 및 교수였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사 였던 그는 [3] 프로테스탄트 종교 개혁  루터교 의 이름을 딴 중요한 인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루터는 1507년에 사제 로 성임되었습니다. 그는 로마 카톨릭 교회 의 여러 가르침과 관행을 거부하게 되었습니다 . 특히 그는 면죄부 에 대한 견해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 루터는 1517년 그의 95개 논제 에서 면죄부의 실행과 효능에 대한 학문적 논의를 제안했습니다. 루터는 1520년 교황 레오 10세 와 보름스 국회 에서 신성 로마 황제 카를 5 세 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모든 저술을 포기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1521년에 그는 교황 에 의해 파문 되었고 신성 로마 황제 에 의해 무법자 로 정죄되었습니다 .

루터는 구원 과 결과적으로 영생 은 선행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 를 죄의 구속자로 믿는 신자의 믿음 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 의 값없는 선물로 받는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 그의 신학 은 성경  신성하게 계시된 지식  유일한 원천 이라고 가르침으로써 교황의 권위와 직분에 도전했고 [4] 모든 세례 받은 그리스도인들을 거룩한 사제직 으로 간주함으로써 사제주의에 반대 했습니다 . [5]루터는 기독교인 또는 복음주의 ( 독일어 : evangelisch )를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개인에게만 받아들일 수 있는 이름으로 주장했지만, 이들과 루터의 모든 광범위한 가르침에 동조하는 사람들을 루터파라고 부릅니다 .

( 라틴어 대신에 ) 독일어  성경을 번역 함으로써 평신도들이 성경을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사건은 교회와 독일 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것은 표준 독일어 버전의 개발을 촉진하고 번역 기술에 몇 가지 원칙을 추가했으며 [6] 영어 번역인 Tyndale Bible 작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그의 찬송 은 개신교 교회의 노래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8] 전직 수녀였던 카타리나 폰 보라 와의 결혼 은 성직자 결혼 관행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개신교 성직자 의 결혼을 허용합니다. [9]

그의 후기 작품 중 두 개에서 루터 는 유대인 추방 과 회당 불태우기를 요구하는 반유대주의적 견해 를 표현 했습니다. [10] 또한 이러한 작업은 로마 카톨릭 , 재세례파 , 비삼위일체 기독교인 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11] 그의 중요한 반유대주의적 가르침에 기초하여 , [12] [13] [14] 역사가들 사이에서 지배적인 견해는 그의 수사가 독일 과 나치당 의 반유대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입니다 . [15] [16] [17]루터는 교황 레오 10세의 파문이 여전히 유효한 상태에서 1546년에 사망했습니다.

어린 시절

출생과 교육

 
루카스 크라나흐 대왕 의 한스와 마르가레테 루터의 초상화 , 1527년
 
이전 승려들의 기숙사, 성 어거스틴 수도원 , 에르푸르트

마틴 루터는 1483년 11월 10일 신성 로마 제국  만스펠트 백작령 아이슬레벤 에서 한스 루더(또는 Ludher, 나중에는 루터) [ 18] 와 그의 아내 마르가레테(결혼 전 성씨는 린데만)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 루터는 다음날 아침 투르의 성 마르틴 축일에 세례를 받았습니다 . 1484년에 그의 가족은 Mansfeld 로 이사 했는데, 그곳에서 그의 아버지는 구리 광산과 제련소의 임차인이었고 [19] 지방 의회에서 4명의 시민 대표 중 한 명으로 봉사했습니다. 1492년 그는 시의원으로 선출되었다. [20] [18] 종교학자 마틴 마티루터의 어머니는 루터의 어머니를 창녀이자 목욕 도우미로 분류한 루터의 적들과는 달리 "무역급 주식과 중간 수단"을 가진 근면한 여성으로 묘사합니다. [18]

그는 여러 명의 형제자매가 있었고 그들 중 한 명인 야곱과 가까운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1]

한스 루터는 자신과 가족에 대한 야망이 있었고 그의 장남 마틴이 변호사가 되는 것을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마틴을 1497년 만스펠트와 마그데부르크 에 있는 라틴 학교에 보냈고 , 그곳 에서 공동생활 형제회 라는 평신도 그룹이 운영하는 학교에 다녔고, 1498  에는 아이제나흐 에 다녔습니다. trivium ": 문법, 수사학 및 논리. 루터는 나중에 그곳에서의 교육을 연옥  지옥 에 비유했습니다 . [23]

1501년 17세의 나이로 그는 에르푸르트 대학에 입학 했으며 나중에 맥주집과 창녀로 묘사했습니다. [24] 그는 "기계적 학습과 종종 피곤한 영적 훈련의 날"로 묘사된 것을 위해 매일 아침 4시에 일어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24] 그는 1505년에 석사 학위를 받았다. [25]

 
수사로서의 루터
 
비텐베르크에 있는 루터의 숙소

아버지의 바람에 따라 그는 법률에 등록했지만 법률이 불확실성을 상징한다고 믿고 거의 즉시 중퇴했습니다. [25] 루터는 삶에 대한 확신을 찾았고 신학과 철학에 이끌려 아리스토텔레스 , 오캄의 윌리엄 , 가브리엘 비엘 에게 특별한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 [25] 그는 Bartholomaeus Arnoldi von Usingen과 Jodocus Trutfetter라는 두 명의 가정교사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들은 그에게 가장 위대한 사상가조차 의심하고 [25] 경험을 통해 모든 것을 스스로 테스트하도록 가르쳤습니다. [26]

철학은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판명되어 이성 의 사용에 대한 확신을 제공 했지만 루터에게 더 중요했던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 대해서는 확신을 주지 못했습니다. 이성은 인간을 신에게로 인도할 수 없다고 그는 느꼈고, 그 후 그는 이성에 대한 후자의 강조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와 애증의 관계를 발전시켰습니다. [26] 루터에게 이성은 사람과 제도에 의문을 제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신에게는 의문이 될 수 없습니다. 인간은 신성한 계시 를 통해서만 하나님에 대해 배울 수 있다고 그는 믿었고 따라서 성경은 그에게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26]

1505년 7월 2일, 루터가 집으로 여행을 마치고 말을 타고 대학으로 돌아가는 동안 천둥번개를 동반한 번개가 그의 근처를 강타했습니다. 나중에 아버지에게 죽음과 신의 심판이 두렵다고 말하면서 그는 "도와주세요! 성 안나 , 저는 수도사가 될 것입니다 ! "라고 외쳤습니다. [27] [28] 그는 도움을 청하는 그의 외침을 그가 결코 깨뜨릴 수 없는 맹세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는 대학을 그만두고 책을 팔았으며 1505년 7월 17일 에르푸르트 에 있는 성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원 에 들어갔다 .한 친구는 두 친구의 죽음에 대한 루터의 슬픔에 대한 결정을 비난했습니다. 루터 자신도 이러한 움직임에 슬퍼하는 것 같았습니다. 고별 만찬에 참석한 사람들은 그를 검은 회랑의 문까지 데려다 주었다. "오늘 당신은 나를 보고, 그 다음에는 다시는 볼 수 없습니다." 그가 말했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루터의 교육을 낭비한 것에 대해 분노했습니다 . [30]

수도원 생활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사 로서의 루터의 사후 초상화

루터는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 헌신하여 단식 , 오랜 시간의 기도 , 성지순례 , 빈번한 고해성 사에 전념했습니다 . [31] 루터는 이 시기를 깊은 영적 절망의 시기로 묘사했습니다. 그는 "나는 구세주이시며 위로자이신 그리스도와 연락이 끊겼고 그를 내 불쌍한 영혼의 간수이자 교수형 집행인으로 만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2]

그의 상관인 요한 폰 슈타우피츠 는 루터가 과도한 자기 성찰에서 벗어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그에게 학문적 경력을 쌓도록 명령했습니다. 1507년 4월 3일, 브란덴부르크의 주교인 제롬 슐츠(라틴 Hieronymus Scultetus) 가 에르푸르트 대성당 에서 루터를 서품했습니다 . 1508년에 그는 비텐베르크 대학교 에서 신학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 [33] 그는 1508년 3월 9일에 성서 연구로 학사 학위를 받았고 1509년 에는 피터 롬바드 로부터 문장 으로 또 다른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34] 1512년 10월 19일에 그는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그리고 1512년 10월 21일, 폰 슈타우피츠의 뒤를 이어 신학 학과장으로 취임한 비텐 베르크 대학의 신학 교수진이 되었다. 그는 비텐 베르크 대학교에서 이 직책으로 남은 경력을 보냈습니다.

그는 1515년에 수도회에 의해 작센  튀링겐 의 관구 대리자 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가 자신의 관구에 있는 11개의 수도원을 각각 방문하고 감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37]

종교개혁의 시작

 
루터의 논문은 비텐베르크에 있는 모든 성도 교회 의 ​​문에 새겨져 있습니다. 위 의 라틴어 비문은 독자에게 원래 문이 화재로 소실되었으며 1857년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 왕 이 교체를 명령했음을 알려줍니다.

1516년, 도미니크 회 수사 요한 테첼 은 로마 카톨릭 교회에 의해 로마에 있는 성 베드로 대성당 을 재건하기 위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면죄부 판매를 위해 독일로 파견되었습니다 . 특히 1503년에서 1510년 사이 면죄부의 설교자로서의 테첼의 경험은 마인츠의 대주교인 알브레히트 폰 브란덴부르크에 의해 총회 위원으로 임명 되었습니다 . 상당한 액수인 1만 두 카트 [39]로마의 성 베드로 대성당 재건을 향해. 알브레히트는 교황 레오 10세로부터 특별 면죄부(즉, 죄의 일시적인 형벌의 사면)를 판매할 수 있는 허가를 얻었으며, 그 수익금의 절반은 그의 성직수여비를 지불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1517년 10월 31일, 루터는 그의 주교인 알브레히트 폰 브란덴부르크에게 면죄부 판매에 항의하는 편지를 썼습니다. 그는 그의 편지에 그의 "면죄부의 힘과 효능에 관한 논쟁"의 사본을 동봉했습니다. [a] 이것은 95개 논제 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한스 힐러브란트(Hans Hillerbrand)는 루터가 교회와 대결할 의도가 없었지만 그의 논쟁을 교회 관행에 대한 학자적 반대로 보았고 그에 따라 글의 어조는 "교리적이라기보다는 탐구하는 것"이라고 썼습니다. [41] Hillerbrand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테제, 특히 테제 86에서 도전의 저류가 있다고 썼습니다 ., 자신의 돈이 아니라 가난한 신자들의 돈으로 성 베드로 대성당을 지으시겠습니까?" [41]

 
A Question to a Mintmaker , 아우크스 부르크 장로 Jörg Breu의 목판화 , c. 1530년

루터는 "금궤 속의 동전이 울리자마자 연옥의 영혼('천국'으로 증명됨)이 솟아난다"는 테첼의 말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용서 는 오직 하나님 만이 허락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면죄부 가 구매자를 모든 형벌에서 면제 하고 구원을 준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오류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러한 거짓 확신 때문에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한 기록에 따르면 루터 는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에 있는 모든 성도 교회 의 ​​문에 95개 조항 을 못 박았습니다 . 학자 Walter Krämer, Götz Trenkler, Gerhard Ritter, Gerhard Prause는 , 그것은 역사의 기둥 중 하나가되었지만 진실에는 거의 근거가 없습니다. [43] [44] [45] [46] 이 이야기는 루터의 협력자 필립 멜란히톤 이 당시에 비텐베르크에 없었던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의 논평을 기반으로 합니다. 반면 Roland Bainton  따르면 사실입니다. [48]

라틴어 테제 는 1517년에 독일의 여러 곳에서 인쇄되었습니다. 1518년 1월에 루터의 친구들은 95개 테제 를 라틴어에서 독일어로 번역했습니다. 2 주 만에 논문 사본이 독일 전역에 퍼졌습니다. 루터의 글은 1519년 초에 프랑스 , ​​영국 , 이탈리아 에 이르기까지 널리 퍼 졌습니다. 학생들은 루터의 연설을 듣기 위해 비텐베르크로 몰려들었습니다. 그는 갈라디아서 와 시편에 대한 그의 작업에 대한 짧은 주석을 출판했습니다 . 루터 경력의 초기 부분은 그의 가장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세 작품은 1520년에 출판되었습니다 .독일 국가의 기독교 귀족에게 , 교회의 바빌론 포로에 관하여 , 기독교인의 자유에 관하여 .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됨

상위 문서: 솔라 피데
 
에르푸르트의 루터(Luther at Erfurt )는 마틴 루터가 오직 믿음(오직 믿음으로)의 교리를 발견하는 것을 묘사 합니다 . Joseph Noel Paton 의 그림 , 1861년.

1510년부터 1520년까지 루터는 시편과 히브리서, 로마서, 갈라디아서를 강의했습니다. 그는 성서의 이 부분들을 연구 하면서 가톨릭 교회가 사용하는 참회  의로움 과 같은 용어를 새로운 방식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그는 교회가 그 자체로 부패했으며 그가 본 기독교의 핵심 진리 중 몇 가지를 보지 못했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루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한 믿음만으로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는 하나님의 행위인 칭의 의 교리였습니다. 그는 구원 또는 구속이 하나님의 은혜 의 선물이며 오직 예수를 메시아 로 믿음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 [51]"우리가 의롭다 함의 교리라고 부르는 이 하나의 견고한 반석은 모든 경건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전체 기독교 교리의 주요 기사입니다." [52]

루터는 칭의를 전적으로 하나님의 일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루터의 이 가르침은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1524) 의 자유 의지  대한 응답으로 작성된 그의 1525년 간행물 On the Bondage of the Will 에 분명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루터는 에베소서 2장 8~10절 에 있는 성 바울의 서신에 있는 예정론 에 근거하여 자신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 신자의 의로운 행위는 하나님과 협력 하여 행해진다는 당시의 가르침에 반대하여 루터는 그리스도인이 그러한 의를 전적으로 외부로부터 받는다고 썼습니다. 그 의 는 그리스도에게서 나올 뿐 아니라 실제로믿음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에게 전가된(그들에게 주입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 [53]

"그러므로 믿음만이 사람을 의롭게 하고 율법을 완성합니다." "믿음은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해 성령 을 가져다주는 것 입니다." 루터 에게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경험은 "거듭난 것 같았습니다." 그의 낙원 입성은 "하나님의 의"에 대한 발견이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의인"(로마서 1:17에서와 같이)은 믿음으로 산다는 발견이었습니다. [55] 그는 Smalcald 기사 에서 "정당화"에 대한 자신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

첫 번째이자 주요 기사는 이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이시며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고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다시 살아나셨습니다(로마서 3:24-25). 그는 홀로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니(  1:29) 하나님은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느니라(  53:6).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고 자기의 행위와 공로 없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그의 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롬 3:23-25). 이것은 믿는 데 필요합니다. 이것은 어떤 작업, 법률 또는 공로로 다른 방법으로 획득하거나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믿음만이 우리를 의롭게 한다는 것은 분명하고 확실합니다... 천지 만물이 무너질지라도 이 조항의 어떤 것도 양보하거나 양보할 수 없습니다(  13:31).[56]

교황권 위반

 
마틴 루터의 오류에 대한 교황 레오 10세 의 칙서 , 1521년, 일반적으로 Exsurge Domine 으로 알려져 있음

알브레히트 대주교는 95개 논제 가 포함된 루터의 편지에 답장하지 않았습니다 . 그는 논문을 이단으로 확인했고 1517년 12월에 로마로 보냈다. 그는 한 명 이상의 감독단 재임 기간 동안 교황의 경륜의 시대를 갚기 위해 면죄부 수입이 필요했습니다 . 루터가 나중에 언급했듯이 "교황도 파이에 손가락을 넣었습니다. 왜냐하면 절반은 로마의 성 베드로 교회 건물에 가야했기 때문입니다." [58]

교황 레오 10세는 개혁가들과 이단자들에게 익숙했고 [59] 그는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 천천히 대답했습니다.  후 3년 동안 그는 일련의 교황 신학자들과 루터에 대항하는 특사들을 배치했는데, 이는 개혁가의 반교황 신학을 강화하는 데만 기여했습니다. 첫째, 도미니크회 신학자 실베스터 마졸리니 는 루터에 대한 이단 소송을 제기했고, 레오가 그를 로마로 소환했습니다. 프리드리히 선제후 는 루터가 제국의회 가 열리는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심문을 받도록 교황을 설득했습니다 . [61] 1518년 10월 3일 동안 루터는 교황 특사 카예탄 추기경의 심문을 받고 자신을 변호 했습니다 .. 면죄부를 발행할 수 있는 교황의 권리는 두 사람 사이의 논쟁의 중심에 있었다. [62] [63] 청문회는 고함치는 시합으로 변질되었다. 그의 테제를 쓰는 것 이상으로, 루터는 교회와 대결하여 그를 교황의 적으로 몰아넣었습니다. "나는 그가 성경 위에 있다는 것을 부인한다." [64] [65] Cajetan의 원래 지시는 그가 철회하지 않으면 루터를 체포하는 것이었지만 특사는 그렇게 하는 것을 단념했습니다. Carmelite 수도사 Christoph Langenmantel  도움으로 루터는 Cajetan에게 알려지지 않은 채 밤에 도시를 빠져 나갔습니다. [67]

 
마틴 루터(오른쪽)와 카예탄 추기경 (왼쪽, 책을 들고 )의 만남

1519년 1월, 작센의 알텐부르크 에서 교황 대사 카를 폰 밀티츠 는 보다 화해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루터는 선제후의 친척인 색슨족에게 어느 정도 양보했으며 반대자들이 침묵을 지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신학자 요한 에크  공개 토론회에서 루터의 교리를 폭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1519년 6월과 7월에 그는 라이프치히 에서 루터의 동료인 안드레아스 칼슈타트 와 논쟁 을 벌이고 루터 를 연설자로 초대했습니다. 논쟁 에서 루터의 가장 대담한 주장은 마태복음 16:18교황에게 성경을 해석할 배타적 권리를 부여하지 않으므로 교황도 교회 공의회 도 오류가 없습니다. 이를 위해 에크 는 루터를 새로운 얀 후스( Jan Hus )로 낙인 찍었습니다. 체코의 개혁가이자 이단자 는 1415년에 화형 당했습니다. 그 순간부터 그는 루터의 패배에 헌신했습니다. [71]

파문

1520년 6월 15일, 교황은 교황 칙령 Exsurge Domine 을 통해 루터가 60일 이내에 95개 조항 을 포함하여 자신의 저서에서 발췌한 41개 문장을 철회하지 않으면 파문 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해 가을, Eck는 Meissen과 다른 도시에서 황소를 선포했습니다. 폰 밀티츠(Von Miltitz ) 는 해결책을 중개하려 했지만, 10월에 교황에게 기독교인의 자유에 관하여( On the Freedom of a Christian ) 의 사본을 보냈던 루터(Luther)는 공개적으로 1520년 12월 10일 비텐베르크(Wittenberg)에서 교서와 교령 에 불을 질렀습니다. 교황과 그의 최근 책이 불타버린 이유  모든 기사 에 대한 주장. 그 결과 루터는 1521년 1월 3일 교서 Decet Romanum Pontificem 에서 교황 레오 10 세에 의해 파문당했습니다 . [73] 그리고 루터교 세계 연맹 , 감리교인, 가톨릭 교회의 그리스도인 일치 촉진을 위한 교황청 공의회 는 (각각 1999년과 2006년에)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칭의에 대한 공통 이해"에 동의했지만, 가톨릭 교회는 1520 파문을 해제하지 않았습니다. [74] [75]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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