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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루터의 가정 생활

by 이덕휴-dhleepaul 2022. 12. 6.

https://web.archive.org/web/20170731022410/http://www.ccel.org/ccel/schaff/hcc7.ii.v.iii.html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Volume VII. Modern Christianity. The German Reformation - Christian Classics Ethereal Library

§ 78. Luther’s Home Life. Luther and Katie were well suited to each other. They lived happily together for twenty-one years, and shared the usual burdens and joys. Their domestic life is very characteristic, full of good nature, innocent humor, cordial

web.archive.org

 

§ 78. 루터의 가정 생활.

 

루터와 케이티는 서로 잘 맞았습니다. 그들은 21년 동안 함께 행복하게 살았고 평소의 짐과 기쁨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그들의 가정 생활은 매우 특징적이며 좋은 본성, 천진난만한 유머, 다정한 애정, 투박한 단순함, 철저히 독일적입니다. 그것은 현대 기독교 가정의 세련미에 미치지 못하며 남녀 관계에 대한 그의 발언 중 일부는 거칠다. 그러나 우리는 그 시대의 무례함과 그의 소작농 출신을 기억해야 한다. 어린 양처럼 순하고 어린아이 가운데 어린 아이처럼 순결했던 그의 가정 생활에는 흠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는 개인적인 경험에서 "하나님의 말씀 다음으로 거룩한 결혼보다 더 귀중한 보물은 없습니다. 지상에서 하나님이 주신 최고의 선물은 경건하고 명랑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림살이를 잘하는 아내입니다. 당신의 재산과 몸과 생명을 그에게 맡겨도 좋습니다."

그는 아내 를 극진히 사랑했고 편지에서 그녀를 장난스럽게 불렀 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무엇이든지." 그녀는 훌륭한 독일인 하우스프라우로서 남편과 아이들의 필요를 돌보았습니다. 그는 때때로 그녀를 "케이티 경"이라고, 자신을 그녀의 "자발적인 하인"이라고 말합니다. "케이티, 당신은 당신을 사랑하는 경건한 남편이 있습니다. 당신은 황후입니다." 1535년에 그는 그녀가 성경을 통독하면 50길더를 주겠다고 약속했고, 그 후 친구에게 말했듯이 그것은 그녀에게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자신의 아이를 죽이는 잔인한 일을 하라고 명령하신 이유를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루터는 그녀에게 하나님의 독생자의 희생과 죽은 자 가운데서의 부활을 가리켰습니다. Katie와 Melanchthon에게 그는 죽기 직전에 Eisleben에서 보낸 마지막 편지 (그녀에게 5 통, Melanchthon에게 3 통)를 썼는데, 그녀에게 자신의 여행, 식단 및 상태를 알리고 과부가 된 Mansfeld 백작 부인의 보호 아래 50 명의 유대인에 대해 불평했습니다. , Master Philip (Melanchthon)에게 인사를 보내고 그의 건강에 대한 그녀의 우려를 진정시킵니다.

"사랑하는 케이티, 요한복음과 작은 교리문답을 읽어주세요....당신은 마치 그가 전능하지 않은 것처럼 당신의 신에 대해 걱정하고, 아마도 물에 빠진 노인을 위해 열 명의 마틴 루터 박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Saale, 또는 벽난로 옆이나 늑대의 가금류 바닥에 쓰러져 죽었습니다. 당신의 걱정에 나를 평화롭게 두십시오. 나에게는 당신과 모든 천사보다 더 나은 보호자가 있습니다. 나의 보호자인 그는 구유에 누워 동정녀의 가슴에 매달려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그러므로 평안히 평안하라 아멘 584

결혼한 지 17년이 지난 유언장(1542)에서 그는 그녀를 "그를 향한 사랑과 부드러운 보살핌으로 가득 찬 경건하고 충실하며 헌신적인 아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때때로 그는 가정적인 문제에 짓눌려 다시는 결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나가는 기분이었습니다. "오, 부부가 식탁에 사랑스럽게 앉아 있을 때 일이 순조롭게 흘러가는구나! 이따금씩 말다툼을 해도 상관없어. 참아." "우리는 여자에 대해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비록 그녀가 날카롭고 쓰라릴지라도 말입니다. 그녀는 집안 기계를 관장하고, 하인들은 때때로 좋은 꾸중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그는 여성의 최고의 영예를 그녀의 모성에 두었습니다. "모든 사람은 잉태되고 태어나며 그리고 여성들이 간호합니다. 그런 다음 작은 사랑, 매우 소중한 상속인이옵니다. 이 명예는 공평하게 여성의 모든 약점을 은폐해야 합니다."

루터는 6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3명의 딸 중 2명은 어려서 사망했고 3명의 아들은 한스(요한), 마틴, 폴이었습니다. 아무도 그의 천재성을 물려받지 못했습니다. Hans는 그에게 많은 문제를 안겨주었습니다. Paul은 선제후의 주치의로 어느 정도 명성을 얻었고 1593년 Dresden에서 사망했습니다. 아들들은 아버지가 Eisleben으로 가는 마지막 여행에 동행했습니다. 585같은 수도원에서 수녀이자 수간호사였던 그의 아내의 이모 Magdalen von Bora는 그의 가족과 함께 살았으며 그와 그의 자녀들에게 할머니처럼 존경 받았습니다. 두 명의 고아 조카딸과 남학생 가정교사 한 명, 서기 한 명, 하숙생인 여러 학생이 엘베 강둑에 있는 이전 수녀원의 일부에 있는 집에 속해 있었습니다. 가족의 주된 응접실, 그의 침실, 강당은 여전히 ​​"루터 하우스"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는 가족과 함께 십계명, 사도신경, 주기도문, 시편을 낭독하며 자주 열렬히 개인적인 헌신을 한 후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9시에 잠자리에 들었지만 일찍 일어났고 낮에는 완전히 깨어 있었습니다. 루터가 코부르크에 있을 때 1530년 아우크스부르크 국회에서 멜란히톤에게 편지를 썼던 그의 동료 바이트 디트리히는 그의 사적인 헌신에 대해 확실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3시간 동안 기도하고, 가장 공부하기 좋은 시간입니다. 우연히 그의 기도를 듣게 되었습니다. 맙소사! 그의 말에는 얼마나 위대한 정신이, 얼마나 위대한 믿음이 있었습니까! 그는 아버지와 친구와 같은 희망과 믿음으로 하나님과 이야기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처럼 경외심을 구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우리 아버지시요 우리 하나님이신 줄 압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당신의 자녀를 박해하는 자들을 멸망시키려 한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당신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위험도 당신의 것입니다. 이 사업은 전적으로 당신의 것입니다. ... 나는 멀리 서서 그가 분명한 음성으로 기도하는 것을 들었다.

루터는 어린아이와 같은 기쁨으로 축제, 특히 크리스마스를 축하했습니다. 독일의 기독교인 가족 생활에서 가장 친숙한 장면 중 하나는 루터가 크리스마스 트리 주변에서 자녀들과 함께 자신의 크리스마스 찬송가를 부르는 장면입니다.

 

"천사들이 전하는 하늘로부터의 좋은 소식,
그들이 지구에 반가운 소식을 전한다." 586

 

중대한 해인 1530년 아우크스부르크 의회 회의에서 코부르크에서 당시 네 살이었던 맏아들 한스에게 보낸 진정으로 어린애 같은 편지보다 그의 마음에 더 매력적이고 믿을 만한 것은 없습니다. 587

 

"나의 사랑하는 아들아, 그리스도 안에서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나는 네가 교훈을 잘 배우고 부지런히 기도하는 것을 보니 기쁘다. 이대로 가거라. 나는 금색 드레스를 입고 나무 아래에서 좋은 사과와 배, 버찌와 자두를 따고 노래하고 뛰며 행복해하는 즐거운 아이들이 있는 예쁘고 유쾌한 정원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은 안장. 내가 동산 주인에게 그 아이들이 누구냐고 물었더니 '기도하기를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착하기까지 한 아이들이로다.' '얘야, 나에게도 한스 루터라는 아들이 있다. 그가 이 동산에 와서 이렇게 예쁜 사과와 배를 먹지 않기를 이렇게 멋진 작은 말을 타고 이 아이들과 놀아?' 그 남자는 '기도와 배우기를 좋아하고 경건하면 동산에 올 수 있고 Lippus는588 과 Jost 589 도 올 수 있습니다. 그들이 모두 모이면 피리와 북과 류트와 피리를 가지고 춤을 추며 작은 석궁을 쏠 것입니다.'

"그때 그는 춤을 추기 위해 마련된 정원의 매끄러운 잔디밭을 보여 주었고 거기에는 금 파이프와 북과 석궁이 걸려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른 시간이었고 아이들은 식사를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춤을 기다릴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친애하는 선생님, 곧장 집에 가서 이 모든 것을 내 어린 아들에게 쓸 것입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Lene이라는 이모가 있는데, 590 을 데리고 와야 합니다.' 그 사람이 대답하되 그러하리니 가서 네 말대로 기록하라

"그러므로 사랑하는 어린 조니야, 좋은 마음으로 배우고 기도하고, 리푸스와 요스트에게 똑같이 하라고 말하라. 그러면 너희 모두가 함께 정원에 올 것이다. 이제 나는 너희를 전능하신 하나님께 맡긴다. 내 사랑을 Lene 이모에게 키스를 해주세요. Anno 1530.

당신의 사랑하는 아버지,

"마르티누스 루터"

 

그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딸 레나(막달렌)의 이른 죽음에 깊은 슬픔을 느꼈습니다. 그녀는 경건하고 온화하며 다정한 14세 소녀로 크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약속이 가득한 소녀였습니다. 591"나는 그녀를 매우 사랑합니다. "라고 그는기도했습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하나님, 그녀를 데려가는 것이 당신의 거룩한 뜻이라면 기꺼이 그녀를 당신과 함께 남겨두겠습니다." "내 딸아, 레나여, 너는 여기 네 아버지와 함께 있기를 원하노라. 너는 다른 아버지께로 가고 싶느냐?" 의지." 그리고 그녀가 죽어갈 때, 그는 그녀의 침대 옆에 무릎을 꿇고 통곡하며 그녀의 구원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그녀가 관에 누웠을 때 그는 외쳤습니다. "아! 내 사랑 레나, 당신은 다시 일어나서 별처럼 빛날 것입니다. 예, 태양처럼. 나는 영적으로는 행복하지만 육신적으로는 매우 슬프다." 그는 친구 조나스에게 이렇게 썼습니다. 나의 가장 사랑하는 자녀가 영원한 하나님의 왕국으로 거듭났다는 소식을 들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녀가 떠나는 것을 기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녀는 세상과 육체와 마귀로부터 데려가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연적인 사랑은 너무나 강해서 우리는 마음의 고통 없이는, 우리 자신의 죽음에 대한 감각 없이는 그것을 견딜 수 없습니다." 그는 그녀의 무덤에 다음과 같은 글을 새겼습니다.

 

"루터의 딸 레나여, 여기서 쉬어라.
모든 축복받은 사람들과 함께 내 작은 침대에서 자십시오.
나는 죄와 불법 가운데 태어났습니다.
나는 영원히 외로울 것이다.
그러나 나는 살아 있고 모든 것이 좋습니다.
그리스도여, 당신의 피로 나를 구원하셨습니다."

 

루터는 습관이 단순하고 규칙적이며 절제했습니다. 그 반대의 보고는 원수를 비방하는 것입니다. 유명하고 많이 남용되는 격언, —

 

"아내와 포도주와 노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
평생 바보로 남아있다," 592 -

 

그의 작품이나 동시대의 어떤 글에서도 찾아볼 수 없지만, 어떤 중세 속담에 근거하여 지난 세기에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593 그는 그의 시대와 국가의 일반적인 관습에 따라 맥주 594 와 일반 포도주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부절제를 혐오했고 독일인의 술 마귀(Saufteufel)에 대해 정당하게 불평했습니다. 595그의 일상적인 동반자인 멜랑히톤은 종종 (루터가 죽은 후 그가 보고하듯이) 어떻게 그처럼 체구가 작은 사람이 그렇게 빈약한 식단으로 살 수 있는지 궁금해했습니다. 그는 루터가 건강할 때 때때로 4일 동안 금식했고 종종 하루 종일 청어와 빵 한 조각으로 만족했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그는 "순수하고, 좋고, 평범하고, 가정적인 음식"을 선호했습니다. 때때로 그는 선제후로부터 사냥감 선물을 받아 친구들과 함께 즐겼다.

그는 강력한 체질을 가지고 있었지만 결석, 두통, 어지러움, 실신의 많은 부분을 겪었습니다. 특히 죽음의 해인 1527년에 그를 무덤 벼랑으로 몰아넣었습니다. 그분은 그 당시처럼 무관심한 의사들을 멸시하지 않으시고 그들을 "우리 몸의 하나님의 치료사"라고 부르셨습니다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 그는 너무 가난해서 말과 마차를 키울 수 없었지만 볼링장을 가지고 운동했습니다. 그는 첫 번째 공을 직접 던지는 것을 좋아했고 목표를 놓쳤을 때 큰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어린 친구들에게 목표로 한 번에 모든 핀을 쓰러뜨리면 핀을 모두 놓칠 수 있으므로 미래의 부름에서 알게 될 것입니다.그는 Melanchthon에게 과도한 공부에 대해 경고하고 우리가 노동뿐만 아니라 휴식과 오락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함을 상기시켰습니다. , 그런 이유로 그분은 우리에게 넷째 계명을 주셨고 안식일을 제정하셨습니다.

루터는 후한 환대를 베풀었고 항상 그의 식탁에 손님을 맞이했습니다. 그는 거지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자비를 베풀었고, 도적들이 그의 지혜를 날카롭게 하여 그를 더 조심스럽게 만들 때까지 말입니다. 596신학자, 학생, 왕자, 귀족, 귀부인 등 위대한 사람을 보고 그의 충고와 위로를 받고 싶어 안달이 난 방문객들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의 솔직하고 남자답고 유쾌한 태도에 모든 사람이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때때로 그는 깊은 생각에 잠겨 식탁에서 수도사 같은 침묵을 지켰다. 그러나 다른 때에는 그는 태양 아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자유롭고 진지하고 명랑하게, 항상 흥미롭게 이야기했습니다. 그의 손님들은 그의 연설을 "식탁 양념"이라고 불렀고, 그의 가장 사소한 발언까지 차별 없이 충실히 녹음했습니다. 한때 그는 가장 짧은 축복을 위해 프리미엄을 제공했습니다. 부겐하겐은 저지 독일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그렇게,
트로켄과 낫
게세뉴 고트."

 

루터는 그것을 라틴어로 개선했습니다.

 

"도미누스 예수
Potus et esus에 앉으십시오."

 

그러나 Melanchthon은

 

"베네딕투스 베네디카트."

 

Veit Dietrich, Lauterbach, Mathesius의 기록 덕분에 비록 좋지는 않지만 자주 편집되어 지금까지 출판된 것 중 가장 뛰어난 "Table-Talk"가 탄생했습니다. 597 그의 말 중 많은 부분이 매우 기이하고 세련된 귀에 이상하고 거칠고 저속하게 들립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결코 출판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인간의 나약함, 시대의 무례함, 그리고 그 자신의 강인한 본성을 합당하게 고려한다면, 우리는 그의 가장 정확한 전기 작가 중 한 사람의 판단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 도덕성과 종교적 진리에 대한 최고의 고려, 그리고 그의 본성인 단순하고 직설적인 방식으로 가식이나 인위적인 노력이 전혀 없는 것입니다.598저녁 식사 후 그는 친구들과 아이들과 함께 음악, 성가 및 세속 노래, 독일어 및 라틴어 찬송가에 빠져 들었습니다. 그는 시, 음악, 그림, 모든 미술을 사랑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그는 미관에 관심이 없었고 예술을 교회에서 추방한 청교도적 개혁가들보다 앞서 있었다. 그는 신학 옆에 음악을 두었습니다. 그는 그것을 우울함과 마귀의 유혹에 대항하는 가장 효과적인 무기로 평가했습니다. 그는 "마음은 음악으로 만족하고 상쾌하며 강해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류트를 연주하고 선율적으로 노래했으며 그의 찬송가, 특히 신에 대한 그의 영웅적인 믿음과 복음의 승리를 고전적으로 표현한 불멸의 Ein feste Burg"를 작곡했습니다. 그는 Virgil과 Cicero에 대한 사랑을 결코 잃지 않았습니다. , 그는 Erfurt에서 학생으로 취득했습니다. 그는 전설, 우화, 속담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옛 "마더 구스"의 이야기와 그림의 "하우스매어첸"에 대해 기뻐했을 것입니다. 그는 Esop의 우화 중 일부를 번역하고 그의 죽음 이후에 출판된 판본의 서문을 썼습니다.

그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겼고, 나무와 꽃을 사랑했고, 정원 가꾸기를 좋아했고, 벌집을 경이롭게 지켜보았고, 지저귀는 새소리를 즐겁게 들었고, 봄이 오면 젊음을 되찾았고, 모든 곳에서 지혜와 선함을 숭배했습니다. 자연의 신. 장미 한 송이를 바라보며 그는 말했다. 가장 귀한 것도 흔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가장 작은 꽃도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을 나타내나니 화가는 그 빛깔과 견줄 수 없고 향료는 그 아름다움에 견줄 수 없나니 녹색과 황색과 심홍색과 청색과 자색이 다 땅에서 자라나느니라. 그러나 우리는 마치 우리가 너무 많은 암소인 것처럼 백합을 짓밟습니다." 그는 상쾌한 비를 기뻐했습니다. "신이 내린 비"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우유."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는 "그들은 마음에서 말하고 행동합니다. 그들은 논쟁 없이 하나님을 믿고, 현재 너머의 또 다른 삶을 믿는다. 그들은 지능이 약하지만 믿음이 있고 우리 같은 늙은 바보보다 더 현명합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죽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힘들었을 것입니다. 의심할 바 없이 그는 사라에게서 그것을 숨겼습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나에게 그와 같은 모든 명령을 내리셨다면 나는 그 문제에 대해 하나님과 논쟁을 벌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독생자를 죽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비를 내리십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그들은 논쟁 없이 하나님을 믿고, 현재 너머의 또 다른 삶을 믿는다. 그들은 지능이 약하지만 믿음이 있고 우리 같은 늙은 바보보다 더 현명합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죽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힘들었을 것입니다. 의심할 바 없이 그는 사라에게서 그것을 숨겼습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나에게 그와 같은 모든 명령을 내리셨다면 나는 그 문제에 대해 하나님과 논쟁을 벌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독생자를 죽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비를 내리십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그들은 논쟁 없이 하나님을 믿고, 현재 너머의 또 다른 삶을 믿는다. 그들은 지능이 약하지만 믿음이 있고 우리 같은 늙은 바보보다 더 현명합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죽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힘들었을 것입니다. 의심할 바 없이 그는 사라에게서 그것을 숨겼습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나에게 그와 같은 모든 명령을 내리셨다면 나는 그 문제에 대해 하나님과 논쟁을 벌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독생자를 죽게 하셨습니다." 그들은 논쟁 없이 하나님을 믿고, 현재 너머의 또 다른 삶을 믿는다. 그들은 지능이 약하지만 믿음이 있고 우리 같은 늙은 바보보다 더 현명합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죽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힘들었을 것입니다. 의심할 바 없이 그는 사라에게서 그것을 숨겼습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나에게 그와 같은 모든 명령을 내리셨다면 나는 그 문제에 대해 하나님과 논쟁을 벌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독생자를 죽게 하셨습니다." 그들은 논쟁 없이 하나님을 믿고, 현재 너머의 또 다른 삶을 믿는다. 그들은 지능이 약하지만 믿음이 있고 우리 같은 늙은 바보보다 더 현명합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죽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힘들었을 것입니다. 의심할 바 없이 그는 사라에게서 그것을 숨겼습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나에게 그와 같은 모든 명령을 내리셨다면 나는 그 문제에 대해 하나님과 논쟁을 벌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독생자를 죽게 하셨습니다."

그는 그 시대의 전통적인 미신을 공유했습니다. 그는 주술을 믿었고 잠 못 이루는 밤에 마귀와 개인적인 만남을 많이 가졌습니다. 599 그는 천문학의 새로운 코페르니쿠스 체계를 받아들이기를 꺼려했는데, 이는 여호수아가 지구가 아니라 태양이 가만히 서 있으라고 명령했기 때문입니다. 악마 멜란히톤과 츠빙글리는 이 불규칙한 방문객들에 대해 비슷한 의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최근까지 혜성, 유성, 일식은 분노한 신의 불덩어리로 악한 세상을 놀라게 하고 회개하도록 하는 것이 인류의 거의 보편적인 믿음이었습니다. .600 _반면에 그는 점성술의 계산을 의심했습니다. 별에서 온 키케로의 탄생을 보여준 멜랑히톤에게 "나는 그런 일에 참을성이 없다"고 말했다. "에서와 야곱은 같은 아버지와 어머니에게서 같은 시간에 같은 행성에서 태어났지만 그들의 본성은 완전히 달랐습니다. 당신은 점성술이 진정한 과학이라고 저를 설득할 것입니다! 아버지; 나는 교황의 머리카락을 잡았고 그는 내 머리카락을 잡았습니다 나는 가출한 수녀와 결혼하여 그녀와 아이들을 낳았습니다 별에서 누가 그것을 보았습니까? 누가 그것을 예언했습니까? 천문학은 매우 훌륭하고 점성술은 사기입니다. 에서와 야곱의 예가 그것을 반증합니다."

루터는 자신의 가정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고 신중하고 경제적인 아내의 손에 맡겼습니다. 그는 자신을 부주의하고 건망증이 많고 무지한 가정부라고 부르지만 그의 "Herr Kathie"에게 큰 공을 돌립니다. 그는 작은 것에 만족했고 경제를 최고의 자본이라고 불렀습니다. 모든 개혁자들은 가난했고 유일하게 탐욕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높은 곳에서 움직이고 세상의 허영심을 멸시했습니다.

루터의 수입은 그 시대의 기준으로도 매우 적었으며, 주교와 추기경의 왕족의 화려함과 사치와는 현저한 대조를 이룹니다. 교수로서 그의 최고 연봉은 300길더였다. 처음에는 백 길더였습니다. 그의 결혼에서 선거인 John은 그것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 John Frederick 선거인은 100을 추가했습니다. 오늘날의 약 16마르크 또는 실링(4달러)에 해당하는 길더. 그는 학생들로부터 어떤 명예도 받지 못했고 마을 교회의 설교자로서 봉급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나무와 곡식으로 정기적으로 지불하고 때때로 좋은 옷, 포도주 한 통, 사슴 고기 또는 선거인의 인사와 함께 은잔을 선물합니다. 존경하는 친구들은 그에게 반지, 사슬 및 기타 귀중품을 주었고, 그는 1542년에 천 길더로 추정했다. 그의 말년(1541년부터)에 그와 부겐하겐, 멜란히톤, 요나스는 덴마크 왕으로부터 연간 명예 연금 50길더를 받았고, 이로써 루터교 개혁에 대한 감사를 표시하고자 했으며, 이전에 ( 1539)은 그에게 부겐하겐을 통해 100길더의 특별한 선물을 보냈다. 천이백오십 길드를 남긴 그의 아버지에게서 그는 이백오십 길드를 물려받았다. 출판사들은 (그가 1539년에 보고한 바와 같이) 그의 원고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매년 400길더를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그는 "신의 은사로 돈을 버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만약 그가 현대적인 사상에 따라 보상을 받았다면, 그의 독일어 성경 역본의 왕족만으로도 그가 ​​죽기 전에 엄청난 재산에 달했을 것입니다. 그는 1540년에 라이프치히와 보르나 사이에 있는 줄스도르프라는 조그마한 농장을 처남에게서 6백10길더에 샀습니다. 그의 아내는 과일 나무, 심지어 뽕나무와 무화과 나무가 있는 작은 정원을 경작하고 홉을 기르고 당시의 관습대로 가정용 맥주를 양조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작은 연못을 가졌습니다. 그녀는 힘든 일을 즐겼습니다. 루터는 그녀의 정원 가꾸기와 낚시를 도왔습니다. 1541년에 그는 아내를 위해 수녀원 근처에 있는 작은 집을 구입했습니다. 그의 아내는 과일 나무, 심지어 뽕나무와 무화과 나무가 있는 작은 정원을 경작하고 홉을 기르고 당시의 관습대로 가정용 맥주를 양조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작은 연못을 가졌습니다. 그녀는 힘든 일을 즐겼습니다. 루터는 그녀의 정원 가꾸기와 낚시를 도왔습니다. 1541년에 그는 아내를 위해 수녀원 근처에 있는 작은 집을 구입했습니다. 그의 아내는 과일 나무, 심지어 뽕나무와 무화과 나무가 있는 작은 정원을 경작하고 홉을 기르고 당시의 관습대로 가정용 맥주를 양조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작은 연못을 가졌습니다. 그녀는 힘든 일을 즐겼습니다. 루터는 그녀의 정원 가꾸기와 낚시를 도왔습니다. 1541년에 그는 아내를 위해 수녀원 근처에 있는 작은 집을 구입했습니다.601 그는 약 9,000 길더에 달하는 그의 모든 재산을 그의 아내가 살아 있는 동안 그의 아내에게 주기로 했습니다.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그를 공경하며 복종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과부는 그를 7년 동안 생존시켰고 가난과 고난에 시달렸습니다. 선거인, 만스펠트 백작, 덴마크 왕은 그녀의 수입에 소액을 추가했습니다. 그러나 Smalkaldian 전쟁(1547)의 불행한 문제는 그녀의 평화를 방해하고 그녀를 Wittenberg에서 몰아 냈습니다. 그녀는 전쟁 후 돌아왔다. Melanchthon과 Bugenhagen은 그녀를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했습니다. 1552년 역병이 비텐베르크에서 발생하고 대학이 토르가우로 옮겨졌을 때 그녀는 자녀들과 함께 그 뒤를 따랐습니다. 그러나 여행 중에 그녀는 마차에서 도랑으로 던져졌고 곧 감기에 걸렸습니다. 그녀는 1552년 12월 20일 Torgau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녀의 마지막 기도는 자녀들과 루터 교회를 위한 것이었다.

루터의 개인적인 외모에 대한 몇 마디. 어린 시절에 그는 금욕적인 승려처럼 창백하고 수척하고 쇠약해 보였다. 602그러나 말년에 그는 튼튼하고 뚱뚱해졌습니다. 그 변화는 그가 율법주의적인 침울함에서 복음주의적인 명랑함으로의 전환의 특징입니다. 중키에 큰 머리와 넓은 가슴, 뒤에 숨은 꾸밈이 없는 대담하고 열린 얼굴, 도드라진 입술, 짧은 곱슬머리, 보기 드물게 반짝이는 눈빛. 그의 적들은 그들에게서 악마의 불을 보았다. 그의 얼굴은 솔직함, 확고함, 용기, 하나님에 대한 신뢰의 인상을 줍니다. 그는 성경을 손에 들고 세상과 육신과 마귀를 대적하는 믿음의 영웅처럼 보입니다. 그의 발은 움직일 수 없는 것처럼 땅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습니다. "여기 서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그의 목소리는 강하지 않았지만 분명하고 경쾌했습니다. 그는 옷차림이 단정했고, 품행이 겸손하고 위엄이 있다. 그는 1524년 수도원 가운을 선제후의 선물인 사무복으로 교환했습니다. 그는 강의실에 들어갈 때 학생들이 일어나는 습관을 싫어했습니다. "필립이 이 낡은 방식을 포기했으면 좋겠어요. 이러한 영예의 표시는 항상 저를 겸손하게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기도를 더 하도록 강요합니다. 감히 제 강의를 읽지 않고 떠날 것입니다." 이러한 영예의 표시는 항상 저를 겸손하게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기도를 더 하도록 강요합니다. 감히 내 강의를 읽지 않고 가버리겠다." 이러한 영예의 표시는 항상 저를 겸손하게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기도를 더 하도록 강요합니다. 감히 내 강의를 읽지 않고 가버리겠다."

동일한 겸손으로 인해 그는 추종자들이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항의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이름을 고집했습니다. "내 이름을 그대로 두고 스스로를 루터교인이라고 부르지 말고 기독교인이라고 부르십시오. 루터가 누구입니까? 내 교리는 내 교리가 아닙니다. 나는 누구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이 아닙니다. 성 바울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누구든지 자기를 바울이나 베드로라 하지 말고 그리스도라 하라 그런즉 내가 가련한 티끌과 재 같으니 내 이름을 그리스도의 자녀들에게 주는 것이 어찌 합당하냐 사랑하는 자들아 당파의 이름과 구별에 집착하고, 그것들을 모두 버리고 우리 교리의 근원이신 분을 따라 우리 자신을 오직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르자.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교리로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더 나아가 교황주의자가 될 것입니다. 글쎄요, 그들이 교황을 소유하게 하십시오. 그가 그들의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누구의 주인도 아니고 주인이 되고 싶지도 않습니다. 나와 나의 것은 우리의 유일한 주인이신 그리스도의 유일하고 온전한 교리를 위하여 싸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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