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 미하일로브나 플리세츠카야 (러시아어: Майя Михайловна Плисецкая , 1925년 11월 20일 ~ 2015년 5월 2일)는 소련과 러시아의 발레 무용수, 안무가, 발레 감독, 배우였습니다. 소련 붕괴 이후 그녀는 리투아니아 시민권 과 스페인 시민권을 모두 보유했습니다. [1] [2] [3] 그녀는 소비에트 시대에 볼쇼이 극장 에서 레오니드 라브로프스키 (Leonid Lavrovsky)와 유리 그리고로 비치(Yury Grigorovich) 의 지휘 하에 춤을 췄습니다 . 나중에 그녀는 그와 직접적인 대결을 벌였습니다. [ 인용 필요 ] 1960년, 러시아의 유명 발레리나 갈리나 울라노바( Galina Ulanova) 가은퇴한 후 Plisetskaya는 회사의 프리마 발레리나 아솔루타 가 되었습니다.
그녀의 어린 시절은 정치적 억압과 상실로 얼룩졌습니다. [4] 그녀의 아버지 미하일 플리세츠키 (소련 관리)는 1937년에 체포되어 대숙청 기간인 1938년에 처형되었습니다 . 그녀의 어머니인 여배우 레이첼 메서러(Rachel Messerer) 는 1938년에 체포되어 몇 년 동안 투옥된 후 어린 아들인 아자리( Azari [ ru ]) 와 함께 강제 수용소에 갇혔습니다 .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고아원에 보내질 위험에 직면했지만 외가 친척의 보살핌을 받았습니다. 마야는 숙모인 술라 미스 메세러 (Sulamith Messerer) 에게 입양되었고 , 알렉산더는 삼촌 아사프 메세러 (Asaf Messerer) 의 가족으로 입양되었습니다.; Alexander와 Azary는 결국 볼쇼이의 솔로 댄서가 되었습니다.
Plisetskaya는 9세부터 볼쇼이 발레 학교 에서 발레를 공부했고 , 11세 때 처음으로 볼쇼이 극장 에서 공연했습니다. 그녀는 Elizaveta Gerdt 와 그녀의 숙모인 Sulamith Messerer 의 지도 아래 발레를 공부했습니다 . 1943년 18세의 나이로 졸업한 그녀는 볼쇼이 발레단 에 입단하여 빠르게 발레단의 주요 솔리스트로 성장했습니다. 1959년 해빙기 (Thaw Time) 동안 그녀는 볼쇼이 단원과 함께 해외 순회 공연을 시작했고, 이후에는 혼자서 순회 공연을 펼쳤습니다. 국립 발레리나로서의 그녀의 명성은 냉전 기간 동안 소련의 업적을 투영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니키타 흐루시초프 총리그녀는 "소련 최고의 발레리나일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발레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5]
예술가로서 Plisetskaya는 새로운 역할과 댄스 스타일에 지칠 줄 모르는 관심을 갖고 있었고 무대에서 실험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1990년까지 볼쇼이 단원으로서 그녀는 국제적으로 활동했으며 무용수로서의 기술은 발레의 세계를 변화시켰습니다. 그녀는 기술적 탁월함과 극적인 존재감 측면에서 발레리나에 대한 더 높은 기준을 세웠습니다. 솔리스트로서 Plisetskaya는 Lavrovsky 의 Romeo and Juliet 의 Juliet을 포함하여 여러 주요 역할을 만들었습니다 . Yakobson 의 Spartacus (1958) 의 프리지아 ; Grigorovich 의 발레 : The Stone Flower (1959)의 Copper Mountain의 여주인; 잠자는 숲속의 미녀 (1963) 의 오로라 ; 마흐메네 바누사랑의 전설 [ ru ] (1965); Alberto Alonso 의 Carmen Suite (1967), 그녀를 위해 특별히 안무됨; 그리고 Maurice Béjart 의 Isadora (1976). 그녀의 가장 호평을 받은 역할 중에는 Don Quixote 의 Kitri , Swan Lake 의 Odette-Odile및 Sulamith Messerer 의 지도 아래 대학원생으로 처음 춤을 추었던 The Dying Swan이 있습니다 . 동료 무용수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역할인 카르멘에 대한 그녀의 극적인 묘사가 "그녀를 전설로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발레는 곧 볼쇼이 레퍼토리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남편, 작곡가 Rodion Shchedrin, 그녀의 여러 발레에 악보를 썼습니다.
"국제적인 슈퍼스타"가 되었고 지속적인 "전 세계 흥행작"을 기록한 Plisetskaya는 소련이 선호하는 문화 사절로 대우 받았습니다. 그녀는 루돌프 누레예프 , 나탈리아 마카로바 , 미하일 바리시니코프 등 다른 저명한 무용가들이 탈북한 같은 해에 광범위하게 순회 공연을 했지만, 플리세츠카야는 항상 탈북을 거부했습니다. 1991년에 그녀는 자서전 I, Maya Plisetskaya를 출판했습니다 . [6]
초기 생활 [ 편집 ]
Plisetskaya는 1925년 11월 20일 모스크바 에서 [7] 리투아니아 계 유대인 혈통의 저명한 가문에서 태어났 으며 , [8] 이들 중 대부분은 연극이나 영화에 참여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 Rachel Messerer 는 무성 영화 배우였습니다. 볼쇼이 발레단 수석 무용수인 아사프 메세러 (Asaf Messerer) 는 외삼촌이었고, 볼쇼이 프리마 발레리나 술라 미스 메세러( Sulamith Messerer) 는 외삼촌이었다. 그녀의 아버지 Mikhail Plisetski (Misha)는 외교관, 엔지니어 및 광산 감독이었습니다. 그는 발레의 팬이었지만 예술에 관여하지는 않았습니다. [9] 그녀의 형제 Alexander PlisetskiAzari Plisetski는 유명한 발레 마스터가 되었고, 그녀의 조카인 Anna Plisetskaya 도 발레리나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연극 예술가 보리스 메세러(Boris Messerer) 의 사촌이었습니다 .
1938년, 그녀의 아버지는 체포되어 나중에 수천 명의 사람들이 살해된 스탈린주의 숙청 중에 처형되었습니다 . 발레 학자 제니퍼 호만스 (Jennifer Homans)에 따르면, 그녀의 아버지는 헌신적인 공산주의자였으며 이전에 "소련 석탄 산업을 대표한 그의 활동으로 국가적 영웅으로 선포"되었습니다. [10] 소련 지도자 뱌체슬라프 몰로토프(Vyacheslav Molotov) 는 그에게 소련 최초의 제조 자동차 중 하나를 선물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곧 체포되어 7개월 된 아기 Azary와 함께 3년 동안 카자흐스탄 아크 몰라 지역 에 있는 노동 수용소 ( ALZhIR ) 로 보내졌습니다. [11] [12]마야는 어머니가 1941 년에 석방될 때까지 외모인 발레리나 술라미스 메세러 (Sulamith Messerer) 의 보살핌을 받았습니다.
부모가 없는 몇 년 동안, 겨우 10대였던 Plisetskaya는 "테러, 전쟁, 혼란에 직면했다"고 Homans는 썼습니다. 그 결과 "마야는 발레와 볼쇼이 극장 으로 피신했다 ." [10] 그녀의 아버지가 바렌츠부르크 의 탄광을 감독하기 위해 스피츠베르겐 에 주둔했기 때문에 그녀는 1932년부터 1936년까지 가족과 함께 4년 동안 그곳에 머물렀습니다. [14] 그녀는 이후 볼쇼이 학교에서 전 발레리나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마린스키 황실 발레의 대가 엘리자베타 게르트 . 마야는 열한 살 때 처음으로 볼쇼이 극장 에서 공연했습니다. 1943년, 18세의 나이에 플리세츠카야는 볼쇼이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그녀는볼쇼이 발레단 에서 1990년까지 공연했습니다. [13]
경력 [ 편집 ]
소련에서의 공연 [ 편집 ]
Plisetskaya는 처음부터 다른 종류의 발레리나였습니다. 그녀는 졸업 후 발레단 에서 아주 짧은 시간을 보냈고 곧 솔리스트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녀의 밝은 빨간색 머리 와 눈에 띄는 외모는 무대 안팎에서 그녀를 매력적인 모습으로 만들었습니다. 옥스포드 댄스 사전(Oxford Dictionary of Dance) 에 따르면 "그녀는 놀랍도록 유동적인 댄서이면서도 매우 강력한 댄서였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역할에 가져온 강력한 연극성과 열정은 그녀를 이상적인 소련 발레리나로 만들었습니다." 안나 파블로바(Anna Pavlova) 의 단편 쇼케이스 작품인 The Dying Swan 에 대한 그녀의 해석, 그녀의 명함이되었습니다. Plisetskaya는 점프 높이, 매우 유연한 등, 춤의 기술적 강점, 카리스마로 유명했습니다. 그녀는 무용수들에게는 매우 특이한 아다지오와 알레그로 모두에서 탁월했습니다. [15]
카르멘 (1974) 에서 공연하는 플리세츠카야그녀의 호평에도 불구하고 Plisetskaya는 볼쇼이 경영진으로부터 좋은 대우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반체제 혐의자들에 대한 다른 탄압과 결합된 소련의 반시온주의 캠페인 당시 유대인이었습니다 . [8] 그녀의 가족은 스탈린 시대에 숙청되었으며, 그녀는 반항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플리세츠카야는 볼쇼이 회원이 된 후 16년 동안 해외 여행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11]
소련은 플리세츠카야 같은 무용수들의 예술성을 이용해 냉전 시대 자신의 업적을 미국에 투영했다. 역사가 크리스티나 에즈라히(Christina Ezrahi)는 "문화적 정당성을 추구하기 위해 소련 발레가 외국 지도자들과 국가들에게 선보였습니다."라고 말합니다. Plisetskaya는 외국인들이 "모두 발레에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거의 항상 백조의 호수 ... 흐루시초프는 마오쩌둥 과 스탈린을 포함하여 항상 로게의 고위 손님들과 함께 있었습니다"라고 회상합니다 . [4] [16]
Ezrahi는 "소련 정권의 본질적인 편집증으로 인해 가장 유명한 무용수 중 한 명인 Plisetskaya가 볼쇼이 발레단의 첫 번째 주요 국제 투어에서 금지되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그녀는 "정치적으로 의심되는" 것으로 간주되고 "수출이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입니다. 1948년에 즈다 노프 독트린 (Zhdanov Doctrine) 이 발효되었고, 그녀의 가족력과 유대인인 그녀는 "정치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공개적으로 굴욕을 당하고 비난받는 자연스러운 표적"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그녀는 댄스 역할을 계속 거부당했고 16년 동안 그녀는 동구권 내에서만 순회 공연을 할 수 있었습니다 . 그녀는 "지방 소비만을 위해 더럽고 보람 없는 버스 투어에 맡겨진 지방 예술가"가 되었다고 Homans는 썼습니다.
1958년에 Plisetskaya는 소련 인민 예술가 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 같은 해에 그녀는 젊은 작곡가 Rodion Shchedrin과 결혼하여 이후 명성을 공유했습니다. 국제적으로 춤을 추고 싶었던 그녀는 소련의 기대에 반항하고 도전했습니다. 한번은 일부 국가 지도자들의 관심과 존경을 얻기 위해 그녀는 1956년 모스크바 콘서트에서 자신의 경력 중 가장 강력한 공연 중 하나인 백조의 호수를 선보였습니다. Homans는 "뛰어난 성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우리는 그녀의 춤을 사로잡는 강철 같은 경멸과 반항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막의 막이 내려지자 군중은 폭발했다. KGB 강인한 사람들은 박수치는 청중의 손을 숨기고 발로 차고 비명을 지르며 긁는 사람들을 극장 밖으로 끌고 나갔습니다. 저녁이 끝날 무렵 정부 폭력배들은 대중의 열광을 억제할 수 없거나 억제할 의사가 없어 퇴각했습니다. 플리세츠카야가 승리했습니다. [10]
국제 투어 [ 편집 ]
볼쇼이 발레단과 함께하는 백조의 호수 에서 , 1966역사가 데이비드 코트(David Caute)는 소련 지도자 흐루시초프가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고 썼습니다. "그녀의 탈북은 서방의 반소련 선전에 유용했을 것입니다." 그녀는 그에게 "자신의 애국심과 그것이 의심되어야 한다는 분노에 대한 길고 솔직한 표현"이라고 썼습니다. [5] 그 후 1959년 흐루시초프의 개인적인 개입으로 여행 금지가 해제되었습니다. 볼쇼이 참가자들의 플리세츠카야 공격이 투어 성공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그에게 분명해졌기 때문입니다. 회고록 에서 흐루시초프는 플리세츠카야가 "소련 최고의 발레리나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였다"고 썼습니다. [5] [17]
볼쇼이 단원으로서 세계를 여행할 수 있었던 플리세츠카야는 자신의 기술과 기법으로 발레의 세계를 변화시켰고, 기술적 탁월함과 극적인 존재감 측면에서 발레리나들에게 더 높은 기준을 세웠습니다. 그녀에게 뉴욕 여행을 허락한 흐루시초프는 그녀의 공연에 대한 리뷰를 읽고 매우 만족했습니다. "그는 그녀가 돌아오자 그녀를 포옹했습니다. '착한 아가씨, 돌아왔습니다. 나를 바보처럼 보이게 하지 마세요. 당신은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10 ]
몇 년 안에 Plisetskaya는 "국제적인 슈퍼스타"이자 지속적인 "전 세계 흥행작"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소련 은 그녀를 "탈북하지 않은 무용수"라는 총애받는 문화 사절로 대했습니다. [10] 그녀는 루돌프 누레예프 , 나탈리아 마카로바 , 미하일 바리시니코프를 비롯한 다른 무용수들이 탈북한 같은 해에 광범위하게 순회 공연을 했지만, "플리세츠카야는 항상 러시아로 돌아왔다"고 역사가 팀 숄은 썼습니다. [13] : xiii
Plisetskaya는 그녀 세대, 특히 그녀의 가족에게 탈북은 도덕적 문제였다고 설명합니다. "적의 편으로 달려가는 사람은 반역자입니다." 그녀는 한때 노르웨이에 살고 있던 가족들이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련을 떠나지 않는 이유를 어머니에게 물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의 아버지가 요구만 했다면 "아이들과 함께 그녀를 즉시 버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샤는 결코 배신자가 아니었을 것입니다." [13] : 239
스타일 [ 편집 ]
1961년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Plisetskaya는 동시대 사람들의 일류 훈련과 코칭이 부족했지만 "그녀의 짜릿한 무대 존재감을 활용한 개인적이고 상징적인 스타일을 개발"하여 "보상"했다고 역사가 Tim Scholl은 썼습니다. 그녀는 "오늘날 발레 무대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대담함과 거의 남성적인 힘의 도약"을 가졌습니다. [13]
그녀의 매우 개인적인 스타일은 각진, 극적, 연극적이었고 그녀의 어머니 가족 모두가 소유한 것처럼 보이는 재능을 활용했습니다.... 서양에서 Plisetskaya의 첫 공연을 본 사람들은 여전히 그녀의 시선으로 극장을 감싸는 그녀의 능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간결한 몸짓으로 강력한 감정을 전달합니다. [13] : xii
평론가이자 무용사학자인 바딤 가예프스키(Vadim Gaevsky)는 자신이 발레에 미친 영향에 대해 "그녀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것에서 시작하여 결국 자신만의 극장을 만들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가장 주목할만한 공연 중에는 Ravel 의 Boléro 에 맞춰 현대적인 스타일로 제작 된 1975년 자유 형식 댄스가 있었습니다 . 이 작품에서 그녀는 40명의 남성 무용수들에 둘러싸여 높은 원형 무대에서 독주곡을 추고 있습니다. 한 평론가는 "플리세츠카야 연주의 위엄과 생생한 아름다움은 말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라고 썼습니다 .
이 작품이 그토록 설득력 있는 이유는 비록 Plisetskaya가 그녀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수십 명의 다른 무용수들과 동행할지라도 첫 번째이자 유일한 초점은 프리마 발레리나 자신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오케스트라의 당김음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특정 지점에서 계속 흔들리는 흔들림은 가장 작은 발가락부터 손끝, 머리 꼭대기까지 몸의 모든 뉘앙스를 완벽하게 제어하는 매혹적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19]
공연 [ 편집 ]
"그녀는 1959년 미국 현장에서 불꽃처럼 터졌습니다. 즉시 그녀는 대중의 사랑을 받고 비평가들에게는 기적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마리아 칼라스 , 테다 바라 , 그레타 가르보 와 비교되었습니다 ."
사라 몬테규 [20]
Plisetskaya는 Lavrovsky의 Stone Flower (1954), Moiseyev의 Spartacus (1958), Grigorovich의 모스크바 버전 The Stone Flower (1959), Grigorovich의 무대 The Sleeping Beauty (1963) 의 Aurora , Grigorovich의 모스크바 버전을 포함하여 여러 주요 역할을 만들었습니다. 사랑의 전설 (1965), 알베르토 알론소의 카르멘 모음곡 (1967), 프티의 라 로즈 말라드 (파리, 1973), 베자르의 이사도라 (몬테 카를로, 1976), 모스크바 무대의 레다 (1979), 그라네로의 마리아 Estuardo (마드리드, 1988) 및 Julio Lopez의 El Reñidero(부에노스 아이레스, 1990). [15]
1974년 돈키호테 공연1959년 미국 데뷔 투어 동안 스파르타쿠스 에서 공연한 후 Life 잡지는 볼쇼이 특집 호에서 그녀를 Galina Ulanova 에 이어 두 번째로 평가했습니다 . 스파르타쿠스 는 볼쇼이의 중요한 발레가 되었는데, 한 비평가는 Plisetskaya가 "볼쇼이를 정의한" 발레리나로 의인화한 스파르타쿠스의 "공연에 대한 분노"를 묘사했습니다. [10] 여행하는 동안 그녀는 파리 오페라 발레단 , 마르세유 국립 발레단 , 브뤼셀 20세기 발레단의 객원 예술가로도 출연했습니다 . [15]
1962년 Ulanova가 은퇴한 후 Plisetskaya는 또 다른 3개월 간의 세계 투어를 시작했습니다. 연기자로서 Homans는 " Raymonda , Swan Lake 의 검은 백조 , Don Quixote 의 Kitri를 포함하여 Ulanova가 피했던 엄격하고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역할에서 탁월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그녀의 공연에서 Plisetskaya는 "소박하고 상쾌하며 직접적이었습니다. 그녀 는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Ulanova 는 Plisetskaya의 "예술적 기질, 젊음의 부글부글 끓는 낙관주의가 이 발레에서 온 힘을 다해 드러난다"고 덧붙였습니다. [20] 세계적으로 유명한 흥행가 솔휴록Plisetskaya는 Pavlova 이후 무대에 올랐을 때 그에게 "전기 충격"을 준 유일한 발레리나라고 말했습니다. [20] 루돌프 누레예프는 돈키호테 에서 키트리로 데뷔한 그녀를 보고 나중에 그녀에게 "나는 행복해서 흐느꼈다. 당신은 무대에 불을 붙였다"고 말했다. [4] [22]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공연이 끝난 후 그녀는 30분 동안 박수를 받았습니다. 브로드웨이 연극인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West Side Story) 를 막 마친 안무가 제롬 로빈스(Jerome Robbins) 는 그녀에게 "특별히 그녀를 위한 발레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5]
Plisetskaya의 가장 호평을 받은 역할로는 Odette - Odile in Swan Lake (1947)와 Aurora in Sleeping Beauty (1961)가 있습니다. 백조의 호수 에서 그녀의 댄스 파트너는 그와 Plisetskaya가 20년 동안 그 발레로 세계 무대를 공유했으며 그녀의 공연은 지속적으로 "청중에게 가장 강력한 인상"을 만들어냈다고 말합니다. [23]
마찬가지로 주목할만한 것은 The Dying Swan 으로서의 그녀의 발레였습니다 . 평론가인 월터 테리(Walter Terry)는 한 공연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그녀가 한 일은 발레리나, 심지어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버리고 마법의 생물의 특성을 취하는 것이었습니다. 청중은 히스테리하게 되었고 그녀는 앙코르를 공연해야 했습니다." [20] 그녀는 60대 후반까지 그 특별한 발레를 췄고, 필리핀에서 마지막 공연을 펼쳤는데, 마찬가지로 그녀가 나와서 앙코르를 공연할 때까지 박수갈채가 멈추지 않았습니다. [24]
소설가 트루먼 카포티(Truman Capote) 는 모스크바에서 비슷한 공연을 펼쳤던 것을 기억하며 "성장한 남자들이 통로에서 울고 그녀를 위해 구겨진 꽃다발을 들고 소녀들을 숭배하는 것"을 보았다. 그는 그녀를 "왕의 머리"를 가진 "부드러운 무지개 호를 그리며 도약하는 하얀 유령"으로 보았다. 그녀는 자신의 스타일에 대해 "발레리나의 비결은 관객이 '예, 믿습니다.'라고 말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
패션 디자이너 Yves Saint Laurent 와 Pierre Cardin은 Plisetskaya를 그들의 영감 중 하나로 여겼으며 Cardin은 Plisetskaya의 공연을 보기 위해 혼자 모스크바를 30번 이상 여행했습니다. [24] [25] 그녀는 Anna Karenina, The Seagull 및 Lady with the Dog 의 발레로 받은 성공과 인정에 대해 Cardin의 의상 디자인을 꼽았습니다 . 그녀는 처음에 의상 중 하나를 디자인하자고 제안했을 때 그의 반응을 회상합니다. "Cardin의 눈은 배터리처럼 빛났습니다. 마치 전류가 그 눈을 통과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13] : 170 일주일 안에 그는 Anna Karenina 의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그리고 그녀의 경력 동안 그는 Karenina 만을 위한 10가지의 다른 의상을 만들었습니다 . [26]
"그녀는 스타였고, 발레의 괴물이자, 연극적 매력에 대한 최종 선언이었고, 희미하게 반짝이는 재능이 있는 세계에서 타오르는 등불이었고, 아름다움이 가득한 세계의 미인이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즈 . 2005 [27]
1967년 그녀는 쿠바 안무가 알베르토 알론소 (Alberto Alonso) 가 그녀를 위해 특별히 안무한 카르멘 모음곡( Carmen Suite) 에서 카르멘 역을 맡았다 . 음악은 남편 Rodion Shchedrin이 Bizet 의 원작을 다시 채점했으며 그 주제는 "현대적이고 거의 추상적인 내러티브"로 재작업되었습니다. [28] 그녀와 함께 공연한 댄서 올림피아 다우드(Olympia Dowd)는 Plisetskaya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역할인 카르멘을 극적으로 묘사하여 그녀를 전설로 만들었고 곧 볼쇼이 레퍼토리의 "랜드마크"가 되었다고 썼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카르멘 은 처음에는 "라틴 관능미로 흔들린" "소련 기관을 뒤흔들었다". [30]그녀는 자신의 댄스 스타일이 급진적이고 새롭다는 것을 알고 "모든 몸짓, 모든 표정, 모든 동작에는 의미가 있고 다른 발레와는 다르다... 소련은 이런 종류의 안무를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전쟁이었습니다." , 그들은 내가 고전 무용을 배신했다고 비난했습니다." [31]
러시아 이외의 일부 비평가들은 볼쇼이가 서방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고전 스타일에서 벗어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New York Times 평론가인 Anna Kisselgoff는 "그녀가 없었다면 그들의 동작 발명이 부족했기 때문에 공연을 할 수 없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녀의 천재적인 댄서가 창의적으로 확장되지 못한 것은 소련 발레의 비극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8] 러시아의 한 뉴스 평론가는 그녀가 "열정과 격렬함을 무대에 올리는 것을 결코 두려워하지 않았다"고 썼고, 이는 그녀가 "볼쇼이의 진정한 여왕"이 되는 데 기여했습니다. [30] 그녀의 삶과 작품은 프랑스 발레 평론가 앙드레 필립 헤르신(André Philippe Hersin)에 의해 "천재, 대담함, 아방가르드"로 묘사되었습니다. [32]
연기와 안무 [ 편집 ]
1960년 갈리나 울라노바(Galina Ulanova)가 무대를 떠난 후 , 마야 플리세츠카야(Maya Plisetskaya)는 볼쇼이 극장 의 프리마 발레리나 아솔루타로 선포되었습니다 . 1971년에 그녀의 남편 Shchedrin은 같은 주제로 발레를 썼고 그녀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안나 카레니나는 안무에 대한 첫 시도이기도 했습니다. [33] 그녀를 위해 발레를 만든 다른 안무가로는 Yury Grigorovich , Roland Petit , Alberto Alonso , "Isadora"의 Maurice Béjart 등이 있습니다 . 그녀는 The Seagull 과 Lady with a Lapdog을 만들었습니다 . 그녀는 1961년 영화 The Humpbacked Horse 에 출연했습니다., 소련판 Anna Karenina (1968)를 포함하여 여러 영화에서 이성애자 배우로 출연했으며 나중에 Shchedrin의 음악을 그의 발레 악보에 재사용했습니다. 그녀 자신의 같은 이름의 발레가 1974년에 촬영 되었습니다 .
2009년 남편 Rodion Shchedrin 과 함께 있는 Plisetskaya1987년 미국 투어 중 Plisetskaya는 David Howard Dance Center에서 마스터 클래스를 열었습니다. 뉴욕 잡지 의 리뷰에 따르면 그녀는 수업을 할 당시 61세였지만 "그녀는 신체적 전성기에 연기자의 유연성과 힘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34] 그해 10월, 그녀는 뉴욕에서 Martha Graham Dance Company 와 함께 시즌 개막식을 위해 Rudolf Nureyev 및 Mikhail Baryshnikov 와 함께 공연했습니다. [35]
Plisetskaya의 남편이자 작곡가인 Rodion Shchedrin은 Anna Karenina , The Sea Gull , Carmen, Lady with a Small Dog를 포함한 그녀의 여러 발레곡에 이 악보를 썼습니다 . 1980년대에는 쇼스타코 비치의 후계자로 평가받으며 소련을 대표하는 작곡가로 거듭났다. [36] Plisetskaya와 Shchedrin은 해외에서 시간을 보냈으며 그곳에서 1984년부터 85년까지 로마 오페라 발레단의 예술 감독으로 일했고, 그 후 1987년부터 1989년까지 스페인 국립 무용단에서 일했습니다. 그녀는 65세에 볼쇼이 솔리스트로 은퇴했습니다. 1990년 70세 생일에 모리스 베자르(Maurice Béjart) 로 데뷔했다.그녀를 위해 안무한 작품 'Ave Maya'. 1994년부터 그녀는 마야(Maya) 라고 불리는 연례 국제 발레 대회를 주재했으며 , 1996년에는 러시아 제국 발레단(Imperial Russian Ballet) 의 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 [37] 소련이 붕괴된 후 Plisetskaya와 그녀의 남편은 대부분 독일에서 살았으며 리투아니아에 있는 집에서 여름을 보내고 때때로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방문했습니다.
그녀는 2005년 발레리나 타마라 로조(Tamara Rojo)와 함께 아스투리아스 왕자 예술상을 수상했습니다 . 그녀는 스페인 미술 부문 금메달을 수상했습니다. 1996년, 그녀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그녀를 기리는 갈라에서 자신의 대표 역할인 죽어가는 백조(Dying Swan)를 춤췄습니다 . [15]
그녀의 80세 생일에 Financial Times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그녀는 스타였고, 발레의 괴물 이었고, 연극적 매력에 대한 최종 선언이었고, 희미하게 반짝이는 재능의 세계에서 타오르는 등불이었고, 아름다움의 세계에서 미인이었습니다." [38]
2006년 일본의 아키히토 천황은 그녀에게 프리미엄 임페리얼(Praemium Imperiale)을 수여했습니다 .
죽음 [ 편집 ]
Plisetskaya는 2015년 5월 2일 독일 뮌헨 에서 심장마비 로 사망했습니다 . [39] [18] 그녀의 마지막 유언장에 따라 그녀는 화장되기로 되어 있었고, 그녀의 홀아비인 로디온 슈체드린 도 화장될 예정이었고, 그들의 재는 합쳐져 러시아 전역에 뿌려지기로 되어 있었다. [40]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애도를 표했고,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는 플리세츠카야와 함께 "발레의 모든 시대가 지나갔다"고 말했다. [41] 알렉산더 루카셴코 벨로루시 대통령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애도를 표했습니다.
문화 시대 전체를 창조적으로 구현한 위대한 마야 미하일로브나(플리세츠카야)의 죽음은 러시아와 세계 예술에 있어서 돌이킬 수 없는 손실입니다. 그녀의 화려한 안무와 멋진 우아함, 환상적인 드라마적 동일시력과 뛰어난 숙달감이 관객들을 현혹시켰다. 예술에 대한 사심 없는 봉사와 무대에 대한 헌신 덕분에 그녀는 전 세계에서 존경을 받았습니다. [42]
공물 [ 편집 ]
- 브라질의 벽화 예술가 에두아르도 코브라(Eduardo Kobra)는 2013년 볼쇼이 극장 근처 모스크바 중앙 극장 지구에 위치한 플리세츠카야(Plisetskaya)의 12m 높이 벽화를 그렸습니다. [43]
- Plisetskya의 절친한 친구였던 지휘자이자 예술 감독 인 Valery Gergiev는 2015년 11월 18일 모스크바에서 그녀를 기리는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44]
- 2015년 11월 20일, 러시아 정부는 모스크바 중심부 볼쇼이 극장 근처 Ulitsa Bolshaya Dmitrovka에 그녀를 기리는 광장을 명명했습니다. 광장에 부착된 청동 명판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마야 플리세츠카야 광장은 뛰어난 러시아 발레리나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2015년 11월 20일 개장했습니다." [45]
-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마린스키 극장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2015년 12월 27일 콘서트를 통해 플리세츠카야를 추모하는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이 콘서트는 발레리 게르기예프 가 지휘했으며 발레 댄서인 다이아나 비슈네바 와 함께 공연했습니다 . [44] 마린스키 발레단은 나중에 2016년 2월 브루클린 음악 아카데미에서 4개 프로그램 "마야 플리세츠카야의 찬사"를 공연했습니다. [46]
- 볼쇼이 극장은 2016년 3월 6일 런던 콜로세움 에서 플리세츠카야를 추모하는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47]
- Maya Plisetskaya 기념비가 모스크바 중심부의 Bolshaya Dmitrovka에 그녀의 이름을 딴 광장에 공개되었습니다. 오프닝은 그녀의 생일인 2016년 11월 20일에 열렸으며, 그녀가 카르멘 에서 포즈를 취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48] [49] 한 관찰자는 기념물을 설명하면서 조각가 Viktor Mitroshin과 동상의 디자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Carmen을 선택하면서 Mitroshin은 Plisetskaya의 신체적 능력, 우아함 및 아름다움을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 뒤에 큰 느낌표를 붙였습니다... 저 멋진 팔, 손, 다리를 보세요. 드레스의 늠름한 흔들림을보세요. 검고 단단한 눈과 굳고 단호한 입을 보세요. 뒤흔드는 모습을 보세요. 그녀의 머리에 있는 저 미친 꽃을 보세요. 그 모든 것이 어떻게 하늘로 솟아오르는지 보세요. 내가 말하는데, 모든 것이 아름답습니다. [50]
개인 생활 [ 편집 ]
직업적 우정 [ 편집 ]
소련/미국 문화 교류 프로그램 홍보에도 도움을 준 Plisetskaya의 투어 매니저인 Maxim Gershunoff는 그녀를 "훌륭한 예술가일 뿐만 아니라 매우 현실적이고 소박한 ... 삶에 대한 매우 개방적이고 정직한 전망을 지닌" 사람이라고 설명합니다. [51]
Plisetskaya의 해외 여행 동안 그녀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Leonard Bernstein을 포함하여 다른 여러 연극 및 음악가들과 친구가 되었으며 , 그녀는 죽을 때까지 친구로 남아있었습니다. 친구이기도 한 피아니스트 아서 루빈스타인(Arthur Rubinstein) 은 그녀와 러시아어로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러시아 콘서트 공연이 끝난 후 그를 방문했다. [13] : 202 소설가 존 스타인벡(John Steinbeck) 은 모스크바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발레리나가 되는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발레의 무대 뒤에서 "가장 흥미로운 소설"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13] : 203
1962년 볼쇼이는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백악관 공연에 초청받았고 , 플리세츠카야는 재클린 케네디 영부인이 그녀 에게 "당신은 안나 카레니나와 똑같습니다"라고 인사했다고 회상했다. [13] : 222
1965년 프랑스에 있는 동안 Plisetskaya는 러시아 예술가 Marc Chagall 과 그의 아내 의 집에 초대되었습니다 . 샤갈은 1910년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프랑스로 이주했습니다. 샤갈은 자신의 현재 프로젝트 인 뉴욕의 새로운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를 위한 벽화 작업에 도움이 될 발레 포즈를 만들어도 괜찮겠냐고 그녀에게 물었습니다. 예술. 그녀는 그가 스케치하는 동안 다양한 자세로 춤을 추고 포즈를 취했으며, 그녀의 이미지는 "왼쪽 상단에 다채로운 발레리나 무리"라는 벽화에 사용되었습니다. [13] : 250
Plisetskaya는 그녀의 작업을 크게 존경하고 따랐던 수많은 유명인 및 저명한 정치인과 친구가되었습니다. 그녀는 안나 카레니나 공연 이후 미국에 거주하던 스웨덴 여배우 잉그리드 버그만(Ingrid Bergman)을 만났다 . Bergman은 유명한 사진 작가 Richard Avedon 이 찍은 두 사진이 Vogue 잡지 의 같은 페이지에 게재되었다고 그녀에게 말했습니다 . Bergman은 Plisetskaya를 회상하며 "내가 당신을 도울 것입니다"라고 말하면서 그녀에게 "공산주의에서 탈출하라"고 제안했습니다. [13] : 222
여배우 셜리 맥클레인(Shirley MacLaine) 은 한때 그녀와 다른 볼쇼이 회원들을 위해 파티를 열었습니다. 그녀는 Plisetskaya가 65세였을 때 아르헨티나에서 자신의 공연을 본 것을 기억하고 "Plisetskaya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남미의 보드빌 무대에서 춤을 추어야 했던 것이 얼마나 굴욕적인 일이었는지"라고 썼습니다. [52] 댄서 다니엘 나그린(Daniel Nagrin)은 자신이 "조기 은퇴에 대한 신화를 거스르는 동시에 모든 곳에서 청중의 기쁨을 위해 공연을 계속한" 댄서라고 언급했습니다. [53]
MacLaine의 형제이자 배우인 Warren Beatty 는 그들의 우정에 영감을 받아 러시아 혁명 에 관한 1981년 영화 Reds를 쓰고 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그는 영화를 감독했고 다이앤 키튼 과 공동 주연을 맡았다 . 그는 Beverly Hills의 리셉션에서 Plisetskaya를 처음 만났고 Beatty의 전기 작가 Peter Biskind 에 따르면 그녀의 "클래식 댄서"의 아름다움에 "그는 반했습니다". [54]
Plisetskaya는 영화배우 Natalie Wood 및 그녀의 여동생인 배우 Lana Wood 와 친구가 되었습니다 . 러시아에서 이민 온 부모를 둔 우드는 플리세츠카야를 크게 존경했고 스파르타쿠스 발레단 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값비싼 맞춤 가발을 제작한 적도 있었다 . 그들은 Wood의 요트에서 함께 어울려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51]
로버트 F. 케네디와의 우정 [ 편집 ]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남동생인 미국 법무장관 로버트 F. 케네디(Robert F. Kennedy)는 플리세츠카야(Plisetskaya)와 친구가 되었으며, 그와 1925년 11월 20일의 생년월일을 공유했습니다. 그녀는 1925년 11월 20일 케이프 코드(Cape Cod)에 있는 케네디와 그의 가족 영지에서 열리는 모임에 초대 되었습니다 . 1962. 그들은 나중에 그녀를 기리기 위해 범선에 Maya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 [51]
쿠바 미사일 위기가 몇 주 전에 끝났기 때문에 1962년 10월 말에 미국과 소련의 관계는 최악의 상태에 있었습니다. 두 나라의 외교관들은 몇 주 동안 걱정스러운 군사적 대결을 벌인 끝에 케네디와의 우정이 따뜻한 관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몇 년 후인 1968년에 만났을 때 그는 당시 대통령 선거 운동을 하고 있었고 외교관들은 그들의 우정이 양국 관계에 계속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다시 제안했습니다. Plisetskaya는 이 문제에 대한 소련의 생각을 요약합니다.
Maya Plisetskaya는 훌륭한 순간에 어울리는 후보 선물을 가져와야 합니다. 미래의 대통령을 러시아의 관대함으로 놀라게 하여 접촉과 우정을 지속하고 심화시키십시오. [13] : 265
그들의 우정에 대해 Plisetskaya는 자서전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와 함께 로버트 케네디는 낭만적이고, 고귀하고, 고귀하고, 완전히 순수했습니다. 유혹도 없고 패스도 없습니다. [13] : 265
로버트 케네디는 뉴욕에서 플리세츠카야를 다시 만나기 불과 며칠 전에 암살당했습니다. 당시 Plisetskaya의 매니저였던 Gershunoff는 장례식 당일 뉴욕시의 대부분의 극장과 콘서트 홀이 "어두워"졌고 애도와 존경의 마음으로 문을 닫았다고 회상합니다. 볼쇼이도 마찬가지로 공연을 취소할 계획이었지만 대신 계획과는 다른 케네디 전용 발레를 공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Gershunoff는 그날 저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그러한 저녁을 여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위대한 플리세츠카야가 죽어가는 백조( The Dying Swan)를 공연 하는 것입니다. 이 공연은 일반적으로 발을 구르는 천둥 같은 박수와 앙코르를 외치는 소리로 저녁 프로그램을 마무리합니다.... 이 과제는 정서적 부담을 안겨주었습니다. 마야를 위해. 그녀는 그날 밤 그 작품에서 춤을 추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무대 뒤에서 날개를 펴고 머무르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내가 경험한 가장 가슴 아픈 순간 중 하나였습니다. 끝날 때마다 우렁차게 쏟아지는 청중의 박수 대신, 꽉 차 있고 동굴 같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에는 애도하는 나라의 심정을 상징하는 완전한 침묵이 흘렀습니다.. 마야는 눈물을 흘리며 무대에서 내려와 나를 바라보며 아름다운 두 팔을 들고 위를 올려다보았다. 그런 다음 그녀의 탈의실로 사라졌습니다. [51]
수상 및 영예 [ 편집 ]
플리세츠카야는 2000년 11월 20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으로부터 정부상을 받았습니다 . 2017년 러시아 우표에 새겨진 플리세츠카야Plisetskaya는 그녀의 기술로 여러 차례 영예를 얻었습니다 .
러시아 [ 편집 ]
소련 [ 편집 ]
- 사회주의 노동영웅 (1985)
- 레닌의 세 가지 명령 (1967, 1976, 1985)
- 레닌상 (1964)
- 소련 인민예술가 (1959)
- RSFSR 인민예술가 (1956)
- RSFSR의 명예 예술가 (1951)
기타 장식물 [ 편집 ]
- 예술문화훈장 ( 프랑스, 1984) [59]
- 카톨릭 이사벨라 기사단 사령관 (스페인) [ 인용 필요 ]
- 리투아니아 대공 게디미나스 기사단 의 사령관 [ 인용 필요 ]
- 리투아니아 공로 훈장 대사령관 십자가 (2003) [ 인용 필요 ]
- 글로리아 아르티스 금메달 (폴란드, 2008) [60]
- 욱일훈장 3급 (일본, 2011) [ 인용 필요 ]
- Légion d'honneur 장교 (프랑스, 2012; 기사: 1986)
수상내역 [ 편집 ]
- 부다페스트 국제 콩쿠르 1위(1949)
- 파리 무용 아카데미 안나 파블로바 상(1962)
- 금상, 슬로베니아, 2000.
- 1985년 "소르본 대학의 박사". [59]
- 스페인 미술 금메달(1991) [59]
- 승리상, 2000.
- 프리미엄 "러시아 국립 올림푸스"(2000) [ 인용 필요 ]
- 아스투리아스 왕자상 (2005, 스페인)
- 일본 황실상 (2006) [59]
또한 보십시오 [ 편집 ]
참고문헌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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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크 [ 편집 ]
- IMDb 의 마야 플리세츠카야
- YouTube 의 'Maya Plisetskaya Dances Ballet, 전기 다큐멘터리, 1964' , 1시간. 11분
- YouTube 의 "전설적인 공연: Maya Plisetskaya" , 다큐멘터리 전기, 1시간. 20분
- Maya Plisetskaya – YouTube 의, 3 1/2분.
-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에서 열린 <카르멘>의 마야 플리세츠카야와 알렉산더 고두노프
- YouTube 의 "'Spartacus'의 Maya Plisetskaya" , 2분 30초
- "Maya Plisetskaya – 볼레로 , 라벨 제작" , 비디오, 20분
- 비디오: YouTube 에 있는 Maya의 "댄스 연구"에서 발췌
- 1925년 탄생
- 2015년 사망
- 20세기 러시아 발레 무용수
- 모스크바의 무용수들
- 볼쇼이발레단 수석무용수
- 프리마 발레리나 아솔루타스
- 러시아 발레리나
- 소련 발레리나
- 소련 안무가
- 리투아니아계 유대인계 러시아인
- 소련 유대인
- 러시아 유대인
- 사회주의 노동의 영웅들
- RSFSR의 명예 예술가
- RSFSR의 인민 예술가
- 소련 인민예술가
- "조국에 대한 공로"명령의 완전한 무심한 사람
- 레닌상 수상자
- 레지옹 도뇌르 기사단
- 리투아니아 대공 Gediminas 명령의 사령관 십자가
- 리투아니아 공로 훈장 사령관 대십자 수여
- 카톨릭 이사벨라 기사단의 사령관
- Ordre des Arts et des Lettres의 사령관
- 문화 공로 메달 수상자 – Gloria Artis
- 가톨릭 이사벨라 훈장 수혜자
- 레닌 훈장 수혜자
- 노동적기훈장 수훈자
- 욱일훈장 3급 수훈자
- 독일로 이주한 러시아인
- 플리세츠키-메서러 가족
- 유대인 여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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