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물
제목 페이지 | |||
1부 | |||
제1장. | 사도 시대 | ||
제2장. | 성 이그나티우스 | ||
제3장. | 성 저스틴 순교자 | ||
제4장. | 성 폴리캅 | ||
5장. | 리옹과 비엔의 순교자들 | ||
6장. | 테르툴리아누스-페르페투아와 그 동료들 | ||
7장. | 오리겐 | ||
제8장. | 세인트 시프리안 | ||
제9장. | 마지막 박해 | ||
제10장. | 콘스탄틴 대왕 | ||
11장. | 니케아 공의회 | ||
제12장. | 성 아타나시우스 | ||
제13장. | 승려 | ||
제14장 | 나츠의 성 바실리와 성 그레고리 | ||
제15장. | 성 암브로스 | ||
제16장. | 세라피스 신전 | ||
제17장. | 교회 정부 | ||
제18장. | 기독교 예배 | ||
제19장. | 아르카디우스와 호노리우스 | ||
20장. | 성 요한 크리소스톰 | ||
제21장. | 세인트 어거스틴 | ||
제22장. | 에베소 공의회와 칼케돈 공의회 | ||
제23장. | 서부 제국의 몰락 | ||
제24장. | 영국의 야만인-기독교 개종 | ||
제25장. |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 ||
제26장. | 클로비스 | ||
제27장. | 유스티니아누스 | ||
제28장. | 네스토리안과 단성론자 | ||
제29장. | 성 베네딕도 | ||
제XXX장. | 6세기 말 | ||
제31장. | 성 그레고리오 대왕 | ||
2부 | |||
제1장. | 이슬람교; 이미지 숭배 | ||
제2장. | 영국의 교회 | ||
제3장. | 세인트 보니페이스 | ||
제4장. | 피핀과 찰스 대왕 | ||
5장. | 찰스 대왕 제국의 쇠퇴 | ||
6장. | 교황의 상태 | ||
7장. | 9세기와 10세기의 선교 | ||
제8장. | 교황 그레고리오 7세 | ||
제9장. | 1차 십자군 | ||
제10장. | 수도사의 새로운 명령-군사 명령 | ||
11장. | 세인트 버나드 | ||
제12장. | 아드리안 4세, 알렉산더 3세, 베켓, 제3차 십자군 | ||
제13장. | 이노센트 3세 | ||
제14장 | Frederick II-St. 프랑스의 루이스 | ||
제15장. | 머론의 피터 | ||
제16장. | 보니페이스 8세 | ||
제17장. | 아비뇽의 교황; 기사단의 폐허 | ||
제18장. | 아비뇽의 교황들(계속) | ||
제19장. | 종교 단체 | ||
20장. | 존 위클리프 | ||
제21장. | 교황이 로마로 돌아오다 | ||
제22장. | 대분열 | ||
제23장. | 존 후스 | ||
제24장. | 콘스탄스 공의회 | ||
제25장. | 후스파 | ||
제26장. | 바젤 공의회와 피렌체 공의회 | ||
제27장. | 니콜라스 5세와 비오 2세 | ||
제28장. | 제롬 사보나롤라 | ||
제29장. | 율리우스 2세와 레오 10세 | ||
제XXX장. | 임무 - 인퀴지션 | ||
날짜표 |
1부 제1장: 사도 시대(AD 33-100) -사도행전을 중심으로
기독교 교회의 시작은 우리 주님께서 사도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성령이 강림하신 큰 날부터 계산됩니다. 그 때에 “천하 각 나라에서 경건한 유대인들”이 오순절(또는 칠칠절)을 지키려고 예루살렘에 모였는데, 이 절기는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세 절기 중 하나였습니다. 하나님이 택하신 곳에서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나타나게 하려 하심이라(신명기 16장). 그 곳의 경건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이 그 당시에 보고 들은 대로 개종하여 복음을 믿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본국으로 돌아갈 때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놀라운 일들에 대한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그 후, 사도들은 그들의 주님께서 그들에게 명령하신 대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라”(마가 16:15)고 “온 세상에” 나아갔습니다.
사도행전은 그들이 행한 일에 대해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으며, 우리는 서신서에서 그것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록 이것이 전체의 작은 부분일지라도, 성 바울이 소아시아와 그리스와 로마에서 설교하는 동안 다른 사도들은 바쁘게 설교하고 있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나머지 부분에 대한 개념을 우리에게 줄 것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같은 일을 합니다.
우리는 또한 그 당시 세계 전역에서 끊임없이 오고 가는 일, 유월절과 다른 절기를 예루살렘에서 지키려고 각지에서 유대인들이 어떻게 올라왔는지 기억해야 합니다. 대 로마제국은 우리 섬 브리튼 섬에서 페르시아와 에티오피아까지 뻗어 있었고, 그 각지의 사람들은 계속해서 로마로 갔다가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상인들이 무역을 위해 어떻게 나라에서 나라로 여행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군인들이 제국 전역으로 파견되어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이동한 방법. 그리고 이러한 것으로부터 우리는 복음 지식이 한때 예루살렘과 로마의 대도시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을 때 복음 지식이 어떻게 확산되었는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구주의 탄생 후 처음 100년이 끝날 무렵에는 로마제국 전체와 심지어 그 너머의 나라들에도 기독교 신앙에 관한 어떤 것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지만 그것조차도 이득이었으며 더 많은 것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도행전의 마지막 장은 로마에 있는 성 바울을 떠나 유대인들이 그에게 맡긴 일들로 인해 재판을 기다리게 합니다. 우리는 서신에서 그가 나중에 자유를 얻고 동방으로 돌아갔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가 로마서(15장 28절)에서 말한 것처럼 스페인도 방문했다고 추측할 만한 이유가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그가 영국에서도 설교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럴 것 같지는 않다. 그는 마침내 다시 로마에 투옥되었는데, 그곳에서 사악한 네로 황제는 그리스도인들을 매우 잔인하게 박해했습니다. 그리고 성 베드로와 성 바울이 우리 주님 68년에 그곳에서 처형되었다고 믿어집니다. 그 후 로마의 주교들은 성 베드로가 첫 번째 사람이었다고 말했기 때문에 큰 권력과 명예를 주장했습니다. 그들의 교회의 감독이었으며 그들은 그의 후계자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도가 로마에서 순교했다고 합리적으로 믿을 수 있지만, 그가 그 도시의 주교로서 그곳에 정착했다고 생각할 만한 타당한 근거는 없는 것 같습니다.
성 요한을 제외한 모든 사도들은 순교(혹은 복음을 위하여 죽임을 당함)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예루살렘의 주교였던 소 야고보(St. James the Less)는 62년경 소란 중에 유대인들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그 직후 로마인들은 군대를 유대로 보냈고, 유혈 전쟁 끝에 그들은 예루살렘 도시를 점령했습니다. 예루살렘을 파괴하고 성전을 파괴했습니다.
헤롯 시대로부터 30년 후, 또 다른 잔인한 황제인 도미티아누스가 기독교인들에 대한 새로운 박해를 일으켰습니다(AD 95). 고통을 겪은 사람들 중에는 그와 가까운 친척들도 있었습니다. 이제 복음은 세상의 위대한 사람들과 가난한 사람들 가운데서 처음으로 복음을 듣게 되었습니다. 황제는 다윗 가문의 몇몇 사람들이 성지에 살고 있다는 말을 듣고 유대인들이 그들을 왕자로 세워 자신에게 반항할까 봐 두려워서 그들을 불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정부. 그들은 성 유다의 두 손자였습니다. 그는 육신적으로 우리 주님의 친척 중 한 사람이었으며 따라서 다윗의 집과 유다의 옛 왕들에 속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작은 농장에서 조용하고 만족스럽게 살았던 평범한 시골 사람들이었으며, 반란을 일으키거나 지상 왕국을 주장할 가능성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황제 앞으로 끌려갔을 때 그들은 들판에서 일해서 거칠고 각질이 많은 손을 그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왕국에 관한 그의 질문에 대답하여 그들은 그것이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영적이고 하늘에 속한 것이며 세상 끝에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죽은 자. 그래서 황제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두려워할 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그들을 놓아주었습니다.
성 요한이 밧모 섬으로 추방된 것은 도미티아누스의 박해 기간 동안이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그의 "계시록"에 묘사된 환상을 보았습니다. 다른 사도들은 모두 죽은 지 오래였고, 성 요한은 에베소에서 수년 동안 살았으며 그곳에서 주변 지역의 교회들을 다스렸습니다. 그는 밧모에서 돌아온 후에 이 모든 교회를 두루 다니면서 그들이 박해로 인해 입은 상처를 회복하려고 했습니다. 그가 방문한 마을 중 한 곳에서 그는 매우 유쾌해 보이는 청년을 발견하고 그를 앞으로 불러 그 곳의 주교에게 그를 돌봐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감독은 그렇게 했으며, 청소년을 적절하게 훈련한 후 그에게 침례와 확인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이 일이 이루어졌을 때, 감독은 그를 전처럼 그렇게 세심하게 돌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고, 그 젊은이는 사악한 무리에 빠졌고 점점 더 나빠져서 마침내는 한 무리의 우두머리가 되었습니다. 온 나라를 공포에 빠뜨린 강도들. 사도는 다음에 그 마을을 방문했을 때 그가 감독의 손에 맡긴 임무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주교는 부끄러움과 슬픔에 잠긴 채 그 젊은이가 죽었다고 대답했고, 추가 질문을 받은 후에는 죄로 죽었다는 뜻이라고 설명하고 모든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성 요한은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는 이유로 그를 비난한 후, 강도들이 어디 있는지 물었고, 말을 타고 그들의 서식지로 출발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일부 무리에게 붙잡혀 선장 앞으로 끌려갔습니다. 그 청년은 그를 보자 즉시 그를 알아보고 그 모습을 참지 못하고 도망쳐 숨었다. 그러나 사도는 그를 다시 불러 그리스도를 통해 그에게 아직 희망이 있다고 말했고, 그 강도는 마을로 돌아가기로 동의할 만큼 감동적인 말을 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다시 한 번 회개자로서 교회에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는 남은 여생을 자기 죄를 회개하고 자기에게 베푸신 자비에 감사하며 보냈습니다.
노년의 성 요한은 복음을 타락시키기 시작한 거짓 교사들로 인해 많은 괴로움을 겪었습니다. 이 사람들을 "이단자"라고 부르며, 그들의 교리를 "선택하다"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이단"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도들과 교회가 가르친 복음을 받아들이는 대신에 자신들의 공상을 따르기로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8장에 언급된 마술사 시몬은 최초의 이단자로 간주되며, 사도 시대에도 후메내오, 빌레도, 알렉산더와 같은 다른 사람들이 일어났습니다. .바울(딤전 1:19f; 딤후 2:17f). 이 최초의 이단자들은 대부분 영지주의자(Gnostics)라고 불리는 종류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단어는 그들이 일반 그리스도인들보다 더 많이 아는 척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마도 성 바울이 특히 디모데에게 "과학"(또는 지식)에 대해 경고했을 때 그들을 의미했을 수도 있습니다. 거짓되이 일컬음을 받느니라”(딤전 6:20). 그들의 교리는 유대교와 이교의 개념이 기독교와 이상하게 혼합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교회가 정죄한 오래된 오류에 빠졌을 뿐인데도 자신들이 새로운 것을 발견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에 의해 그들의 가장 이상한 의견 중 일부가 때때로 다시 제기되었다는 것이 궁금합니다. 수백년 전.
성 요한은 약 100세까지 살았습니다. 마침내 그는 너무 약해져서 교회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끌려가서 자기 백성에게 계속해서 “자녀들아, 서로 사랑하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얼마 후 이 말을 듣는 것이 지겨워져서 왜 그 말을 그렇게 자주 반복하는지 물었고 그 외에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사도는 “이것이 주의 계명이니 이것이 행하면 족하도다”라고 대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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