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톨릭 교회의 캐논 법
카톨릭 교회 ( 카톨릭 교회 : jus canonicum ) [1] 는 가톨릭 교회 의 위계 당국 에 의해 외부 조직과 정부를 규제하고 그 활동을 지시하고 지시하는 법과 제도 의 체계 이다. 교회의 사명을 향한 가톨릭 신자들. [2] 그것은 서양에서 최초의 현대 서양 법률 시스템 이었고 [3] , 서양에서 가장 오래 지속 된 법률 시스템이었다. [4] [5] 동방 교회 법 의 독특한 전통이 동양 카톨릭 교회들에게 적용된다 .
불변의 신성한 법이나 자연법 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기반을 둔 긍정적 인 교회법은 최고의 입법자 인 최고 교황에 의한 보편적 인 법의 경우 정식 권한을 얻습니다. 최고 법조인 은 입법부, 행정부 및 사법부의 권력을 총체로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정 법률은 일반의 또는 위임 된 입법자 가든, 최고 입법자보다 열등한 입법자가 공표함으로써 공식적인 권한을 부여합니다. 규범의 실제 주제는 본질적으로 교리 적이거나 도덕적 인 것이 아니라 인간 상태를 모두 포함합니다. 그것은 성숙한 법 체계의 모든 일반적인 요소를 가지고있다 : [7] 법률, 법원, 변호사, 판사 [7] 라틴 교회를 위한 명확하게 규정 된 법령 [8] 뿐만 아니라 동방 교회를 위한 규약 [ 8] 법적 해석의 원칙, [9] 그리고 강제적 인 처벌. [10] 대부분의 세속적 인 관할권에있는 시민의 구속력이 결여된다. 캐논 법에 능통하고 숙련 된 사람들과 캐논 법학 교수들은 캐 노니 스 (Canonists) [11] [12] (또는 구어체로, 캐논 변호사 [11] )라고 불립니다. [13] 신성한 과학으로서의 캐논 법칙은 정경학 (canonistics )이라고 불린다.
캐논 법 의 법리학은 캐논 법 이 운영되는 법률 원칙과 전통의 복합체이며, 캐논 법의 철학, 신학 및 기본 이론은 캐논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헌신 된 철학적, 신학 적, 법적인 장학금 분야입니다 법률을 법률 시스템 및 진정한 법률로 간주합니다.
Contents
정의
"캐논 법"( jus canonicum )이라는 용어는 12 세기 이후부터 정기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대조적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 교회라는 용어는 국가와 카톨릭 교회 간의 관계를 다루는 제국주의, 왕족 또는 봉건제의 세속적 인 법을 언급했다. [14] 기간 corpus juris canonici 는 법 체계를 안으로 나타 내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법률 제도 13 세기에서 처음. [15]
jus canonicum 과 동의어로 사용되는 다른 용어로는 jus sacrum , jus ecclesiasticum , jus divinum 및 jus pontificium이 있습니다. [16]
교회 양성법 은 예수 그리스도 의 복음 에 따라 회원들을 다스리기 위해 가톨릭 교회 의 입법권 으로부터 나오는 긍정적 인 법칙 입니다. [17] 페르난도 델라 로카 (Fernando della Rocca)는 정상적인 의미에서 "긍정적 인 법"을 내놓은 인간 의회와 국회 의원을 구별하기 위해 민사 적법에 비례하여 "교회 형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18]
교회의 긍정적 인 법의 예는 사순절 전의 금식과 종교 교역자 (승려, 수녀 등)가 책을 출판 할 수 있도록 상급자의 허락을 필요로하는 것입니다. [17] [19]
"캐논"의 어원학
"캐논 (canon)"이라는 단어는 원래의 사용법에서 직선 막대로 표시된 그리스어 캐논에서 나왔으며 나중에 측정 막대기로 사용되어 결국 규칙 또는 표준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20] 325 년에 첫 번째 에큐메니칼 평의회 인 Nicaea I 가 개최되었을 때, kanon 은 개인 주교뿐만 아니라 대회 또는 에큐메니칼 협의회에 의해 제정 된 법의 제한적인 법적 표시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20]
캐논 법의 출처
용어 캐논 법 ( fons juris canonici) 의 출처 또는 분수는 다음 두 가지 의미로 취할 수 있습니다. a) 법의 존재에 대한 공식적인 원인으로서,이 의미에서 우리는 글꼴 에센디에 대해 말합니다 ( 라틴어 : " 존재 ")이나 캐논 법이나 법률가 b) 법이 전해지는 물질적 통로로서,이 의미에서 원천은 역사 의 근원과 같은 형식의 글꼴 인 cognoscendi ( 라틴어 : "knowing sources") 또는 수탁자이다. [21]
법률 역사 및 목록 화
카톨릭 교회 는 서구에서 가장 오래 지속 된 법 체계를 가지고있다. 로마 법 보다는 훨씬 늦지 만 근대 유럽 시민법 전통의 진화에 앞서있다. 예루살렘 공의회 에서 1 세기에 사도들이 채택한 규칙 ( "표준")으로 시작된 것은 신약의 규범뿐만 아니라 히브리어 ( 구약 )의 일부 요소를 캡슐화하는 매우 복잡한 법 체계로 발전했습니다. 로마 , Visigothic , 색슨 족 , 그리고 켈트족의 전통적 전통 . 캐논 법의 36 개 컬렉션이 1150 년 이전에 존재하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2]
라틴어 캐논 법의 역사는 jus antiquum , jus novum , jus novissimum 및 Codex Iuris Canonici의 4 가지 기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3] 윤리 강령과 관련하여 역사는 jus vetus (1917 Code 이전의 모든 법)와 jus novum (법의 법칙 또는 jus codicis )으로 나눌 수 있다. [23]
여러 다른 분야와 관행을 발전시킨 동방 교회 의 동방 정경법 은 자체의 성문화 과정을 거쳐 1990 년 교황 요한 바오로 2 세에 의해 공포 된 Codex Canonum Ecclesiarum Orientalium으로 귀결 되었다. [24]
스페인의 도미니카 성직자 인 Penyafort (1175-1275) 의 St. Raymond는 Canonists의 수호 성인 이며, Decretales Gregorii IX 를 성문화 할 때 캐논 법에 중요한 기여를하기 때문에 [25] [4] . 신성한 후원자로 는 샤르트르의 성 이보 (Isvo of Chartres) 와 예수회 성 로버트 벨 마르 민 ( Jesuit St. Robert Bellarmine)이 있습니다. [ 표창장은 필요로했다 ]
재스민 antiquum
jus antiquum ( "고대 법")으로 알려진 정식 역사의 기간은 교회의 기초부터 Gratian (12 세기 중반)의 시대까지 확장됩니다. 이 기간은 세 기간으로 나뉘어 질 수있다. 사도들이 겔라시우스 교황 1 세 (AD 496)의 죽음까지, 5 세기말이 9 세기의 가짜 수집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라 티안 시대 (12 세기 중반). [27]
초대 교회 에서, 첫 번째 대명사는 " 에큐메니칼 "협의회 (알려진 로마 교황청의 인정에 관한 모든 알려진 세계 주교를 소환하는 황제) 또는 "지역"협의회 ( 로마 주교의 지역 또는 지역). 시간이 지남에 따라,이 공회는 로마의 주교의 교령 으로 보충되었다. 로마 교황청은 "로마가 말했고 사건은 폐쇄되었다. 일반적인 오해 인 가톨릭 백과 사전은이 말을 실제로 세인트 아우구스누스누스 와 연결 시켰 는데 실제로 다른 말을 실제로했다 : " 잼 enim de hac causa duo concilia missil sunt ad sedem apostolicam; inde etiam rescripta venerunt; causa finita est "(대략 " 두 개의 협의회가 있는데, 지금은 사도좌로 가져온이 문제가 있는데, 언제 어디서든 편지가 전달되며, 사건은 끝났습니다. ") 당시의 이단 적 펠라기주의 에 대한 응답으로.
로마 교회 의 첫 번째 천년기에 다양한 에큐메니칼 및 지방 의회의 교리 에는 교황의 교령 이 보충되었다. 이들은 모음으로 모였다.
재스 노붐
Jus novum ( "새로운 법") 또는 중간 기간으로 알려진 정식 역사의 기간은 Gratian 에서 Trent Council (12 세기 중반 ~ 16 세기 중반)까지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23] [26]
가짜 공의회와 교황령은 비공식적으로나 공무원으로 모여 컬렉션으로 만들었습니다. 1000 년 동안 전체 또는 일부를 체계화하기 위해 전체적인 법을 요약하려고 시도한 책은 없었습니다. [28] 최초의 진정한 체계적인 소장품은 11 세기에 Camaldolese 수도사 Gratian 에 의해 조립되었는데, 일반적으로 Decretum Gratiani ( "Gratian 's Decree")라고 불리지 만 불협화음의 일치어 (Concordance of Discordant Canons) [29] ( Concordantia Discordantium Canonum ) 라고 불렸다 . Gratian 앞에 "정경법의 법리학"(법률 해석과 원칙 체계)은 없었다. Gratian은 정식 법학 (Canonical Jurisprudence)의 창시자로, "Canon Law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부여합니다. [30] Gratian은 또한 자연법 의 역사에 스콜라 철학에 고대 법칙 을 전수 할 때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31]
캐논 법은 1140 년에서 1234 년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 후, 지방 의회의 법 (장학금을 필요로하는 캐논 법의 영역)을 제외하고는 세법이 보완되었습니다. [32] 1234 교황 Gregory IX 는 Decretalia Gregorii Noni 또는 Liber Extra 라고 불리는 대포의 첫 공식 모음집을 공포했다. 이것은 Boniface VIII 의 Liber Sextus (1298), Clement V 의 Clementines (1317), Extravagantes Joannis XXII 및 Extravagantes Communes ( Liber Extra 와 동일한 구조를 따랐다)가 뒤를이었다. 이 컬렉션들은 Decretum Gratiani 와 함께 Corpus Juris Canonici 라고합니다. 코퍼스 유리스 카 노니 니 (Corpus Juris Canonici) 가 완성 된 후 교황청 ( Bullaria) 이라는 정기 간행물에 교황 법안이 발간되었다.
13 세기에 로마 교회는 천년 왕국의 개발이 해석과 상호 참조의 복잡하고 어려운 체제가 된 이후에 캐논 법을 수집하고 조직하기 시작했습니다. 공식 컬렉션은 교황 그레고리오 9 세 의 Liber Extra (1234), Boniface VIII 의 Liber Sextus (1298), Clement V (Clement V )를 위해 준비된 Clementines (1317) 이었지만 John XXII가 출판했습니다. 이것들은 각 수집의 시작 부분에 교황의 서신으로 대학에 보내졌으며,이 텍스트는 주목할만한 표준 변호사를위한 교과서가되었습니다. 1582 년 Decretum, Extra, Sext, Clementines 및 Extravagantes ( 교황 요한 22 세 교황 식스 투스 4 세 교황의 교령)에 대한 편집이 이루어졌다.
Jus novissimum
jus novissimum ( "최신 법")으로 알려진 세 번째 표준 기간 은 Trent [26] 이사회 에서 1918 년 법적인 효과를 얻은 1917 년 캐논 법 의 공포 에 이른다 . [23] 그러나 jus novissimum 은 보편적으로 합의되지 않았습니다. Edward N. Peters 박사 는 jus novissimum이 실제로 1234 년 Gregory IX 의 Liber Extra 로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
Jus codicis
정식 역사의 네 번째시기는 1917 년 5 월 27 일에 캐논 법 [19] 의 공포에 의해 시작된 현재의 시대이다. [34]
베네딕토 15 세는 공포의 말을 인용 해 1904 년 3 월 17 일 비오 10 세에 의해 발행 된 모투 소유주 인 Arduum sane을 언급하고 1917 년 법을 제정했다. [21] 그 기억할만한 선언에서 교황은 교리와 성약을 옹호하는 이유에 대해 "모든 교회를 돌보는 영혼의 최고 목사로, 교회 규율에 관한 새 법령을 제정 할 수있는 이유를 말했다. 질서 정연하고 명확한 교회의 모든 법을 폐지하거나 시대에 뒤 떨어진 것으로 인정할 모든 사람들을 제거하고 시대의 필요에 적응 시키며 현재의 필요에 부합하는 새로운 법을 제정한다. " [21]
그것은 때때로 jus codicis ( "코드의 법칙") 또는 그 이전의 모든 법칙과 비교하여 jus novum ( "새로운 법") 이라고도 합니다. [23] Pontifical Council for Legislative Texts 는 때때로 교령에 관한 진정한 해석 을 발표한다. 교황은 때로는 규범의 본문을 수정한다.
피오 베네딕틴 법
19 세기까지, 정식 법안에는 약 10,000 개의 규범이 포함되었습니다. 상황과 실천의 변화로 인해 이들 중 다수는 서로 화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 상황은 교황 비오 X 에게 첫 번째 법안 인 캐논 법의 제정 을 명쾌하게 요구했다. 추기경 피에트로 가스파리 (Pietro Gasparri ) 추기경은 베네딕토 15 세 (Benedict XV) 에서 1918 년 5 월 29 일 발효 된 법령 (1917 년 5 월 27 일)을 통해 캐논 법안에 관한위원회를 완성했다. [35] 비오 10 세 , 때로는 "피오 베네딕틴 코드"라고 불렀지 만, 1917 년 코드 는 그것을 대체 한 1983 년 코드 와 구별하기가 더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그 준비 과정에서 수세기에 걸친 자료가 유력한 전문가들에 의해 조사되고 정교하게 대립되었으며 유스 티 니아 의 법 (Code of Justinian Code) 에서 나폴레옹의 법 (Napoleonic Code)에 이르기까지 가능한 반대 방향의 대포 (canon) 및 다른 규범들과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Johanno-Pauline law
이후 수십 년 동안, 1917 년 법전의 일부분이 수정되었으며, 특히 교황 비오 12 세에 의해 수정되었습니다. 1959 년 교황 요한 23 세는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 를 로마 교구 총회 라고 부르려 는 의도와 함께 1917 년 법전이 완전히 개정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36] [37] 1963 년에 임무를 수행하기로 임명 된위원회는위원회가 체결 될 때까지 프로젝트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제 2 차 바티칸 에큐메니칼 평의회 (바티칸 제 2 세)가 끝난 후, 바티칸 2 세의 문서와 신학에 비추어 본 강령을 개정해야한다는 것이 명백 해졌다. 마침내 작업이 시작되었을 때 교황 요한 바오로 2 세가 1983 년 11 월 27 일에 발효 된 개정판을 공포하기 전에 여러 섹션의 초안에 관한 거의 20 년간의 연구와 토론이 필요했다. [38] 사도 헌법을 통해 공포되었다. Sacrae Disciplinae Leges of 1983. 1 월 25 일. 1752 개의 대포를 포함하여, [39] 그것은 현재 라틴 교회를 구속하는 법이다.
이 법전 편찬은 1917 년 법전 과 구별하기 위해 1983 년 캐논 법의 법령으로 불립니다. 선행 목록 화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라틴 교회의 로마 카톨릭 교회에도 적용됩니다. [40]
현재 라틴 교회의 현행법 인 Jus vigens ( 라틴어 : "active law")의 주요 부분을 구성합니다.
동양 법률
동방 제국 법은 동방 가톨릭 전통의 특정 교회 인 23 카톨릭 수사법 의 법입니다. 동방 제국 법은 모든 동방 카톨릭 교회들 사이의 공통된 전통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재 동방 교회 캐논 코드에 주로 포함되어있다. 특히 각 동독 카톨릭 교회에 적합한 특정 법률이 포함되어있다. 특별한 평의회의 관례와 동방 교회 교부들의 저서들로 시작된 동양적 캐논 법은 비잔틴 로마의 법과 일치하여 발전하여 노노 코 몬을 낳았다. 동방 통치 법은 로마 교황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서양 제국 의 잔재에서 분리 된 선을 따라 발전한 라틴 정령법과는 구별되며 현재는 1983 년 법의 규범 에 따라 성문화되어있다.
Nomocanons
노노 카논 (nomokanon)은 민법 (nomoi)과 캐논 법 (kanones)의 요소로 구성된 교회법 의 모음입니다. 이런 종류의 소장품은 동부 법에서만 발견되었습니다. 그리스 교회는 6 세기의 "Nomocanon of John Scholasticus"와 "14 권의 Nomocanon"이라는 두 가지 주요 동식물 수집 물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융합에 의해 만들어진 비잔티움 황제 Heraclius ( r . 610-641 ) Collectio tripartita (Justinian의 제국 법률의 수집)와 "Canonic syntagma"(교회 Canons). 후자는 오랫동안 존중받으며 러시아 교회로 넘어 갔지만, 883 년에는 "Photos of Nomocanon of Photios "에 의해 대체되었다. Photius는 동양의 표준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서구의 Gratian에 상응한다. 그의 두 부분으로 된 소장품, 연대 기 술집의 연대기 수집과 업데이트 된 민법에 관한 노모 카논 개정은 그리스 교회를위한 고대 정령의 고전적 근원이되었다. [41]
동방 교회의 교회 규범
동방 가톨릭 교도들에게는 이미 동양 표준법 의 두 부분이 교황 비오 12 세 에 의해 짧은 대포 형태로 채택되었다. 이 부분들은 교황 요한 23 세 의 교회 헌법 개정에 대한 일반 개정안을 시행하기로 한 결정의 일부로 개정되었다. 그 결과로 1991 년 10 월 1 일에 처음으로 동방 가톨릭 교회 회원들을위한 고유 한 강령이 발효되었다 (1990 년 10 월 18 일 사도 헌법 사크리 Canones ). 동방 교회의 공의회 규약은 라틴어로 1983 년 법의 규범 과는 달리 동양과 라틴 전통이 서로 다른 용어, 계층 적 직무에 관한 규율, 성례전 관리와 관련하여 문제가있다.
법의 법학
캐논 법의 제도와 관행은 유럽의 많은 법률 개발을 병행했으며, 결과적으로 현대 민법 과 관습법 둘 다 캐논 법의 영향을 받았다.
"에델베르그 (Ethelbert) 시대 이후"(예를 들어, 600 세부터) "영국 법률은 카톨릭 교회의 전통에 따라 로마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44]
입법 스타일의 대부분은 로마 법률 [45], 특히 Justinianic Corpus Juris Civilis 에서 채택되었다. [46] [47] 로마 제국의 '몰락'이후 11 세기의 로마 법의 부활까지, 캐논 법은 민법의 전통에서 지역 제도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통일 세력이되었다. [48] 카톨릭 교회는 중세 시대의 종교 심문 시스템 을 개발했다. [49] 표준 주의자들은 포스트 로마 유럽에 국가의 순간적 법칙 이상의 궁극적 정의 의 상위 법칙 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50]
찰스 섬너 (Charles Sumner) 미국 상원 의원은 "피고인의 무죄를 찬성하는 관대 한 관행에 대한 관대 한 추정"이라고 말하면서도 그런 추정은 앵글로에서 발견 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한다 - 때로는 추정이 반대 인 것처럼 보이는 - 색슨 법칙. 그리고 미국 대법원의 최근 사건 인 코핀 사건 (156 US 432)에서이 추정은 로마법에 완전히 정립되어 있으며 캐논 법에 보존되어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51]
주요 정식 출처는 1983 년 캐논 법전 (Canon Law of Code) , [52] [52] 동방 교회 캐논 법 [52] , 보너스 목사 등 이다. [53] 다른 출처는 사도 헌법 , 모티프 특권 , 특정 법률, 그리고 유능한 입법자 관습 의 승인을 포함한다. 법적 효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법이 공표 되어야합니다. [54] 후에 반대하는 법은 초기 법을 폐지합니다.
Canonists canonical law의 입헌 (비 입법) 해석을 위한 해석 규칙을 공식화 했다 . 진정한 해석은 법령의 입법 기관이 발행 한 법령의 공식적인 해석이며 법의 효력이 있습니다. [55]
철학, 신학, 그리고 캐논 법의 근본적인 이론
표준적인 법학 이론은 일반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 의 원칙을 따르기는하지만 토마스 아퀴나스 는 법에 관한 그의 논문에서 캐논 법의 위치를 명시 적으로 논의하지 않는다 .56 ) 그러나 아퀴나스 자신은 캐논 법에 영향을 받았다. 많은 캐 노온 주의자들이 이의없이 법 규정 ( Thomistic law of lex )을 캐논 법에 적용하는 반면, 일부 저자는 Thomistic 정의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캐논 법의 응용 가능성이 교회론을 괴롭 히고 캐논 법의 초자연적 인 끝을 부패시킬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캐논 법에 적용 할 수 없다고 논박했다. . [58]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 ( the Second Vatican Council)에 이어 수십 년 동안, 많은 교회 주자들은 "신학, 철학, 그리고 관습법 사이의 삼중 적 관계"를 인정하면서, 캐논 법에 대한 철학적 개념보다는 개념을 더 신학 적으로 요구했다. [60] 일부 저자들은 본질적으로 신학 적이며 캐논 법칙을 신학 적 하위 학문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캐논 법을 생각하지만 [59] 그러나 Msgr. 카를로스 호세 Errázuriz는 "어떤 의미에서, 모든 사후 정식 장학금은 가장 넓은 의미에서 신학적인 관심을 보였다. 즉, 교회의 신비에있어 법의 위치를보다 명확하게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다. [59]
캐논 법의 기본 이론은 교회 본질 상 캐논 법의 기초를 다루는 규율입니다. [61] 근본 이론은 " 예수 그리스도 의 교회 안에서 법적인 것의 존재와 본성"을 반대하는 새로운 학문이다. 이 학문은 교회에서의 법의 본성을보다 잘 설명하고 공의회 이후의 카톨릭 신학 적 논의를 시도하며 [63] "친숙한 반 (反) 정통주의"와의 전쟁을 모색한다. [64]
Canonistics, 학부 및 기관
캐논 법학의 학사 학위 는 JCB ( Juris Canonici Baccalaureatus , 일반적으로 대학원 학위를 취득한 캐논 법학 학사), JCL ( 캐논 법 의 출제자), JCD ( 캐논 법학 박사 , Juris Canonici 박사 ), JCL 이상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캐 노니 스트"또는 "캐논 변호사"라고합니다. 그것의 전문 성격 때문에, 민법 또는 신학에있는 고급 학위는 Canon 법률의 학문을위한 정상적인 전제 조건이다. 필드로서의 캐논 법칙을 캐 노니스틱 (Canonistics )이라고 합니다 .
캐논 법과 교회 사무실
1983 년 캐논 법 (Canon Law of Code) 법에 의거하여 , 모든 신학교 학생들은 캐논 법 (Canon Law )을 수강해야합니다. [65] 일부 교회 공무원은 그들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캐논 법에서 박사 학위 ( JCD ) 또는 적어도 유치원 ( JCL )을 갖춰야한다 : 사 법적 대리인; 판사; [67] 정의 발기인; [68] 채권 수비자 ; [68] 정식 옹호자. [69] 또한, 비구니 총독 및 감독 비서는 의사가되어야하며, 적어도 캐논 법이나 신학에서는 면허를 취득해야합니다. [70] 일반적으로 주교는 경전, 신학 또는 정경법 에서 상급 (박사 학위 또는 적어도 징계)을 받아야한다. [71]
캐논 법의 학부 및 기관
관련 용어
참조
인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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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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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티칸에서 가톨릭 교회의 교리 문답
- 1983 년 바티칸에서 의 캐논 법 (1983 CIC) 법 . 간행물 세부 사항 : 라틴어 영어 판, 새로운 영어 번역; 미국 캐논 법학회 (Canon Law Society of America , Washington, DC 20064)의 후원하에 준비.
외부 링크
위키 문헌 에는 1913 년 카톨릭 백과 사전 기사 Canon Law 의 텍스트가 있습니다. |
Wikisource 에는 1911 년 Encyclopædia Britannica의 기사 Canon Law 의 텍스트가 있습니다. |
- Sacrea Disciplinae Leges (1983 년 캐논 법 규정 수립 문서)
- 현행 정령 법 의 규범 (현재 시행중인 규범 규범의 표)
- Canon Law Wiki (주, 해설, 토론, 캐논 법에 대한 논문 및 서지)
1917 년 이후 정식 법전 편찬의 원본과 번역
참조 된 일치어 포함
- Codex Iuris Canonici (1983) <Tfd 참조> (라틴어로)
- Canon Law of Code (1983) (Canon Law Society of America에 의한 번역 - vatican.va 를 통해, 1998 년 Canons 750 및 1371 수정 포함)
- Canon Law of Code (1983) (영국과 아일랜드 캐논 법학회 번역, 캐논 법학회, 캐나다 캐논 법학회 지원)
- Codex canonum ecclesiarum orientalium (1990) <Tfd 참조> (라틴어로)
- "동양 교회의 표준 규범"(1990) (미국 캐논 법학회 번역)
- Codex Iuris Canonici (1917) <Tfd 참조> (라틴어) (1983 년 캐논 법전 규칙 폐지)
일치하지 않고
- 1917 년 코드 <Tfd 참조> (프랑스어) (1983 년 캐논 법의 규정에 의해 폐기 됨)
- 1983 년 캐논 법전 (영어, 사전 공포 후 입법 개정)
- 1983 Codex Iuris Canonici (라틴어, 공포 된 입법 개정으로 업데이트 됨)
역사적 표준법 텍스트
Cf. 목사 보너스 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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