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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學/神學資料

신약연구개론

by 이덕휴-dhleepaul 2019. 12. 24.


신약연구개론.pdf


*작업: 2013년




신약연구개론

*8/28


  • 테필라? ; 탈무드(기도교를 반대하기 위해서 기록된 문서) 18 기도문
  • 미쉬나? ; 율법, 제사 해석 문제에 대한 논쟁을 기록한 문서 (힐레파, 샴마이파)


  • 정경형성 ; 사도성, 유대성

 

  • 주교재 : 신약성서개론: 한국인을 위한 최신연구, 소기천 공저
    현대적 방법을 적용한 신약성서개론, 소기천 공역


*9/11

  • 조별 : 주어진 본문에 대한 신약성서의 세계아 신약문서의 성격에 대한 연구(토의) 결과
    • 5W1H에 적용하여
    • 개인별 어떤 작업을 하였는지 체크 (개별 체크)
    • 각주(주교재, 참고교재 모두; “”, ‘’, ) (로마자, 숫자 순)
  • 신약성서의 세계신약문서의 성격
    1. 신약성서의 세계 (Greco-Roman)
      ; 이미 지중해권은 하나의 문화아래 통일 되어 있음 그 안에서 큰 두가지 흐름이 Judaism, Hellenism이다.
      1. Judaism(유대주의)
        1. 특징
          1. 토라(율법서) -> TaNaK (유대인의 경전 호칭)
            1. TaNaK
              1. 미쉬나 ; 두 학파의 논쟁
              2. 미드라쉬 ; 토라를 중심으로 한 유대교 경전인 TaNaK에 대한 해석
                1. 신약성서 기록 당시 뿌리를 내리터고 있었음
                2. 예수 : “랍비”, 새로운 율법해석
            2. 율법해석 전통
              1. 할라카 논쟁 ; 유대인들의 율법해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만 다룸 ;정결법, 안식일법/ 예수님의 율법해석에 대표적인 반대되는 부분
              2. 하가다 해석 ; 율법해석 이외의 것(전통, 민담,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해석
                1. 로마 카톨릭이 따름, 전통 중시
                2. 종교개혁 ; 오직 성서(율법) 중시와 다름
          2. 성전
      2. Hellenism(헬라주의)
        1. 로마 도시국가에서 특징을 찾을 수 있음
        2. 그리스 도시국가에서 뿌리를 찾음
        3. 헬라어(신약성서, 구약의 70인역)사용, 이미 흩어진 유대인들에게 헬라어로 된 구약성서를 읽었다.
          1. 신약성서 선교의 현장에서 헬라어를 사용하는 지역으로 자연스럽게 진행 됨
          2. 헬라가 멸망하고 로마가 시대를 지배하지만 이미 헬라 문화가 뿌리 잡고 있었다.
          3. 그리스 문화 + 로마 문화 ->
        4. 신약성서 ; 코이네 헬라어 + 고대 헬라어(히브리서, 베드로전후서)


      1. 전이해
        1. 그리스, 로마의 흥망성쇠를 확인해야 함
        2. 직접적 영향 (로마제국, 옥타비아누스[초대 로마의 안정적 정권 수립, 아우구스투스의 칭호])
          1. 41년 통치
          2. 호구조사 ; 조세, 군사모집
            1. 눅 2, 3장
          3. 하지만, 실제 실록에는 호적령이 나오지 않는다.
            1. 실록에 언급되지 않는 호적령을 누가복음에서 언급함
            2. 누가복음이 고고학의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는 계기로 작용
      2. 제 2성전시대 ; 예수님이 오시고 신약성서가 기록된 시기 - 지금까지
        1. 당시나 지금의 역사의 현장에 대한 이해는 유지됨
        2. 나라를 잃은 유대인들의 시대
        3. 팔라스타인 지역 - 헤롯 대제(제 2성전)
          1. 대대적 건축(아우구스에게 헌정)
          2. 성전도 건축하려 함
        4. 로마의 제재, 파괴
        5. 최종 전투지 ; 마사다 전투 (3년여 전투)
          1. 군수물자 배급을 막음
          2. 토성을 쌓아서 공격하려 함 ; 유대인들이 쌓음?
        6. 제 2성전이 파괴되었지만 계속적인 동경
          1. 정경 중심의 유대교 전통, 그 가운데 제 2성전의 정신 유지
      3. 분봉왕 체제 (4개의 지역)
        1. 신약성서에 언급되는 헤롯 5명
      4. 사회 문화사(history of cur)
        1. 요세푸스의 고대 유대역사
          1. 갈릴리 많은 인부 거주 사실
          2. 헤롯 왕조의 성전건축 등에 대한 역사적 역사적 사실
            1. 유대 문화 속에 헬라 문화의 유입
            2. 양면전략
              1. 로마에 대한 충성의 모습 건축
              2. 통치민(유대)에 대한 환심(성전 건축)
          3. 유대종파
            1. 사두개파
              1. 일조, 영향력 행사
            2. 바리새파
              1. 성전 기득권에서 소외
              2. 율법 중시
            3. 에세네파
              1. 쿰란을 중심으로 하는 중파
              2. 쿰란종파 = 에세네파로 인식할 순 없다.
            4. 쿰란종파
              1. 쿰란문서(4QMMT) 각 종파(각 종파에서 필요한 본문을 필사하기 위한 서기관)의 모임을 증명하는 문서
              2. 쿰란 공동체 ; 성경을 필사하기 위한 공동체
            5. 제 4철학파? ; 많은 논란이 있음
        2. 회당
          1. 각 지역에 세워짐
            1. 성전이 무너지기 전부터 존재
            2.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음
          2. 흩어진 유대인들의 모임장소
            1. 대한민국에는 회당이 없음?!
        3. 황제숭배에 집중
          1. 초기 기독교에 대한 도전
          2. 황제숭배 도시 중심/ 초대 기독교 도심 중심
          3. 대립적 상황이 자주 발생, 바울의 선교
            1. 바울이 주를 황제가 아닌, 십자가의 그리스도 고백함
          4. 초대 교회 당시 주 당면 문제
          5. 여전히 토속적, 민간적 신앙에 심취해 있었음
          6. => 황제숭배 + 토속신앙 vs 초기 교회의 신앙교백
        4. 로마 신화와 철학과의 대립(현대 포스트모던, 다원적 상황에 직접과 유사)
        5. 가상의 친척?
          1. 지중해 세계를 하나의 공동체 형성을 위한 방법, 특징
          2. 하나님의 가족, 가정의 개념 형성
        6. 명예와 수치의 문제
          1. 당시 종교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
        7. 바리새파 ; 역사속에성 사라지지 않은 유일한 종파
          1. 책을 사랑하는 종파
          2. 끊임없는 책의 필사
          3. 탈무드 ; 예루살렘 탈무드(티베리아스), 바벨론 탈무드(예루살렘 밖에서 기록된 것들)
            1. 더이상 성전, 제사 중심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갱신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책
            2. 나사렛도당(그리스도교)를 멸해 달라는 기도(저주)문도 언급
          4. 새로운 율법해석 전통을 이어감으로 유대교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함
      5. 결론: 용광로 같은 상황
        1. 주의:
          1. 유대주의, 헬라주의, 로마의 문화, 토속적 문화의 다양한 상황가운데 이해
          2. 하나의 국한된 상황으로 인식하는 오류는 위험하다
        2. 하지만
          1. 당시 저자들은 기록할 때 경전으로 인식하지 않았음
          2. 하지만 현재 신약경전으로 받아드림
          3. 배경적 이해를 통해서 이해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식해야 한다.
          4. 그리스도 중심의 신약성서 이해가 필요함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영국에서 라틴어로 고백한 고백, 개혁교회의 핵심적 선언문), 소요리 문답 - > 그 영향으로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이 나옴


    1. 신약문서의 성격
      1. 신약성서 ; 한 종교의 경전 이전의 문학으로의 특징이 존재한다.
        1. 복음서 문학 
          1. 헬라문화에서 왕의 소식, 승전보, 탄생이야기의 양식을 차용함
          2. 전기문학
          3. 영웅들의 이야기
          4. 유대소설의 문학적 특징을 발견됨 
            1. 셈족어 계통의 히브리어, 아람어 사용
          5. 네러티비, 거대한 서사
          6. 복음이라는 고유의 장르
            1. 전기문학
            2. 유대소설과 다른 독특한 장르로 인식
          7. 마가복음(복음서 중 가장 처음으로 쓰인 복음서)를 기준으로 본 복음서 특징
            1. 복음서 ; 예수님의 공생애(1년)를 집중적으로 언급
              1. 갈릴리에서의 여정
              2.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의 여정과 예루살렘에서의 이야기
            2. [16:9-16:20] 이미 저자 마가가 누가-행전을 알고 있었음을 증명, 2세기 후대에 삽입되었음
              1. 과거와 달리 이제는 16:20절까지를 통괄하는 성서해석이 필요함
          8. 마태복음 문학적 특징
            1. 유대적 신학의 특징 강화
            2. 이방인의 백부장 (마8)의 간청 ; 유대공동체게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이방인에 대한 선교정책에 대한 모습을 볼 수 있음
          9. 누가복음 문학적 특징
            1. 이방적 특징이 강화
            2. 백부장의 하인의 병을 위한 유대인들의 노력(눅7) ; 이방지역이 읽혀지는 지역에서 유대인에 대한 애정에 대한 간직의 메시지를 볼 수 있음
          10. 복음서는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아야 함을 보여줌
            1. ex) 로마서 ; 유대인과 이방인의 아름다운 조화에 대한 언급에서 알 수 있음
          11. 요한복음
            1. 제사에 대한 문학적 특징 ; 유월절 3번
              1. 예수의 공생애 3년
                1. 30세쯤 사역 시작 + 3년 = 33세로 인식
            2. 문체
              1. 계시적인 언어의 특징
                1. 예수를 계시자로 인식함
                  1. 나는 ~이다.
                2. 신학의 진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2. 역사적 성격의 문헌 ; 사도행전
          1. 누가-행전의 관점으로 누가복음도 행전의 성격을 갖는다.
            1. 다른 문헌에서도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2. 본문 내부의 역사에 대한 관심
            1. 언어, 지리의 정보
          3. 본문 배후의 역사에 대한 관심
            1. 현재 문서와 같은 형태를 만들어 놓을 수 밖에 없었던 외적인 요소
          4. 역사적 연구
            1. 역사적 고증작업의 필요 ; 행전의 역사전 단면
            2. 행전에 드러난 사건 ; 당대, 후대의 문헌과의 연계성
        3. 서신서
          1. 헬라서간문학의 단편을 보여줌
          2. 대표적 학자 ; 다이스만, 스토월스, 김찬 (신학성서 서신문학의 고전적 학자)
          3. 애정문학 ; 하나님의 인간을 향한 사랑이야기
          4. 칭찬, 권한, 권면, 충고 등 다양한 이야기 중계가 서신에 포함됨
          5. 양면성
            1. 하나님 말씀의 계시성
            2. 당시의 역사적 상황, 문제를 인식, 처방과 대답에 대한 메시지를 중시
        4. 묵시문학(계시록, 막 13장)
          1. 유대 묵시문학과 연관을 지으지 않을 수 없다
            1. 피압박민족의 누군가의 도움 요청과, 현 역사의 종말을 고대하는 상황
            2. 종말의 예고, 때는 정해짐, 기다림
            3. 누군가(하나님)의 개입과 종말
            4. 악의 세력은 없어짐, 참고 기다린자
            5. 현세대와 후세대의 구분
          2. 저자와 익명의 비공개
            1. <-> 계시록 : 요한, 밧모섬에 대한 공개
              1. 일곱교회의 편지 ; 서간문학의 특징을 내포
              2. 독특한 암호체계를 가지고 있음
                1. 상징, 은유, 비유를 통한 메시지 전달
          3. 역사적 이원론
            1. 선의 세계, 악의 세계
            2. 성령, 악령
            3. 빛, 어둠
            4. 보편주의, 개인주의
          4. 주의; 계시의 언어를 중시하다보면 주관적 해석으로 메시지를 개인의 편향으로 이해할 수 있다.
            1. 과거 역사적 해석으로 풀어내는 것이 온당한 해석이다.
            2. 공동체의 순교와 박해의 상황 가운데 논란 가능성
              1. 다른 신약성서에 대한 이해
              2. 90년 얌니아 회의에 대하여 알고 있는 상황
              3. 네로가 아닌 도미티안 황제의 박해로 이해할 수 밖에 없는 상황
      2. 핵심적 인물
        1. 역사적 예수(The historical of jesus)
          1. 1차적 자료에 따른 학자들의 재구성이 차이를 보임
            (복음서의 역사적 사료의 가치 인정이 중요)
          2. 복음서 외, 비그리스도교의 문서에 언급
            1. 요세푸스
            2. 탈무드
            3. 타키투토스
            4. ...
            5. 탈루스... 등의 외적 증거가 나타남
          3. Q (마, 눅의 공통자료)
            1. 문학양식
              1. 잃어버린 지혜문학 장르
            2. Q 공동체
              1.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목격함, 직후
              2. 부족함 ; 예수가 말한 지혜의 말씀에 대한 그리움에 대한 회복
            3. 시기 ; 승천 후 복음서, 서신서가 기록되기 사이
            4. 누구? 마가의 다락방 200명, 고전15장의 500여 형제의 내포한 무리?
        2. 12사도
          1. 순교

*9/25

  • 신약성서의 기원, 신약성서의 본문 - 신약성경이란 무엇인가?
    1. 신약성서의 기원
      1. 유대교와의 연관성 속에서 이해
        1. 유대교는 신약성서를 인정하지 않지만
        2. 신약의 그리스도인은 유대교의 성서를 인정한다.
          1. 예언자들의 전통과 메시지를 통하여 기독교의 뿌리를 구약성서에서 찾는다.
          2. 예수님의 예언과 선지자의 전통에 한 말씀, 예수 -> 제 2의 모세로 묘사
          3. *메시아 사상 ; 구약 예언자의 메시지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
            1. 유대교는 이에 대한 이해를 달리한다.
        3. 12지파의 복원에 대한 사상
        4. 이방인의 빛에 대한 사상(이사야 56장) ; 
          1. 예수를 통해 이방인으로 확장
          2. 유대인의 그 때에 대한 확신이 없다.
        5. 영화 ‘회복’, ‘제 3의 성전’
          1. 유대인
            1. 유대인들이 꿈꾸는 성전
            2. 제사를 회복하려 함 ; 형식
          2. <-> 그리스도인
            1.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
            2. 순수한 예배를 회복하려 함 ; 하나님과의 임재, 하나님과의 관계, 의로움
        6. ** 예수 사건에 대한 인식 ; 유대교와 기독교를 근본적으로 분리하는 분수령


        1. 구약과의 연속성
          1. 역사성
            1. 새 이스라엘 공동체
            2. 상호 의존 ; 구약성서의 인용
              1. 나라의 예언
              2. 메시아 성취
              3. 창조, 언약사상, 사랑, 죄, 종말론, 남은자 사상
              4. *모형론 ;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의 대비
              5. 구속사적 연속성 ; 태초(창세기) -> 새 종말(계시록)
            3. 예언
              1.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의 예수의 ‘자기칭호’ 표현
                1. 세례 요한, 엘리야, 모세, 선지자 중 하나 ; 예언 전통 속에 오신이로 인식
                2. 죽은 세례요한의 부활?, 선지자인가? 등의 표현...
              2. 바벨론 포로기 이후 예언자의 등장이 없음 -> 묵시의 시대 도래


* 묵시문학 ; 원래 아람어로 기록됨 -> 마소라에서 번역 -> 한글

              1. 묵시문학은 체계적이지 않음
                1. 신구약 중간사의 묵시문학 ; 헬라어로 기록됨
                  1. 구약내; 스가랴, 다니엘 일부
              2. 엘리야, 모세 ; 유대 전통안에서 중요한 예언자 <- 예수는 당연스럽게 자신이 예언자라는 인식을 받아드림, (사61:1-3)의 눅4장의 인용, 자신을 메시아로 인식함
            1. 복음서, 정경외의 복음서까지도(유다복음서 포함) 예수를 메시아로 전제하여 설명함
      1. 복음서 장르
        1. 지혜전통
          1. 복음서의 예수 ; 지혜의 아들들(세례요한)로 소개됨
          2. 신구약 중간시기에 많은 지혜문헌(욥,전,시와 비슷)을 그대로 불려 받음
          3. -> ‘예수말씀 복음서 Q’가 이 영향 아래 있음
            1. 복음서 문학의 효시 ; 마가복음
            2. 마가복음 이전의 장르 ; 지혜문학 장르 -> ‘예수말씀 복음서 Q’
              1. 구약의 지혜문학 전통 속에 있음을 발견
              2. 갈릴리를 중심으로 한 Q 공동체
              3. 예수의 탄생, 공생애, 십자가, 부활을 목격한 공동체
                1. 예수님 공생애 당시 사도들이 예수의 말씀이 무엇인지(사모함)에서 지혜의 말씀(지혜의 교사로서의 말씀)을 수집
                2. The Formation of Q’ by John S. Kloppenborg
                  1. 지혜가 지혜를 부르는 문학적 양식
          4. 영지주의 교단(자신들만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함/ 일반인에게는 감추어져 있는 것)
            1. 플라톤(idea) 철학에 뿌리를 둠 ; The Journey of the Soul
            2. 예수 ; 빛 가운데 있는 구속자가 어둠에 와서 빛을 전파
              1. 몇 사람을 모아 빛의 세계를 전파
              2. 빛으로 돌아가시고
              3. 빛의 세계를 받은 이들이 빛의 세계로 나아감 (영지주의 교단)
            3. 영지주의 문서
              1. 시리아 권
              2. 나그함마디 문서 ; 시리어권 문헌보다 70년 앞서 있음
            4. 도마복음서(곱트어) ; 시리아 권의 ‘도마복음서(150년 경)’와 달리 비 영지주의 문헌이라는 것을 발견(기록연대를 70년으로 앞 당겨짐)
            5. 도마복음서 = Q와 장르가 흡사함
              1. 구약을 철저히 인용
              2. 구약 사상에 뿌리
              3. 예수를 지혜자로 오심을 철저하게 묘사
            6. Q의 사본
              1. 마태, 누가복음이 Q를 복원한 사본
              2. 신약성서 원본이 없는 것 처럼
              3. 마태, 누가의 두 사본을 가지고 복원함을 인정해야 함
            7. Myth” 신화 - 루돌프 불트만
              1. 신정통주의 신학 (조직신학의 Karl Barth)
              2. 탈신화화, 비신화화 프로그램 ; 신약성서 당시 문화의 관점을 이해해야 함
              3. 불트만의 신화 ; 신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당대 인간 이해를 보여 주는 것(당대 인간의 이야기를 하기위해 신들의 이야기를 이용함)


  1. 케제만, 제이슨 로빈슨의 반격? ; 불트만의 복음서의 예수의 실제성을 찾을 수 없다는 주장에, 이미 일어난 선포된 예수에 대한 기록들이다는 것을 주장함으로 반격함. 나머지는 동일
  • 불트만,  『고대종교 사상사』


            1. 영지주의보다 깊은 종교
              1. 밀의 종교
                1. 이시스(오시리스) 밀의
                  1. 죽은 이시스의 나일강에 떠오른 파편을 모아 다시 환생시킴
                  2.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유사하다고 주장?!
                  3. 다신론적인 배경에서 나온 십자가의 고통을 조롱하는 논리
                2. 미트라스
                  1. 종교 제의의 목적 ; 성만찬
                  2. 자신들끼리의 은밀한 제의, 피 나눔이 성만찬과 유사하다?!
                  3. 이는 종교예식이 아닌 일반적인 입교와 결사행위로 진행된 행위 중 하나임
                  4. 바벨론의 점성술과 연결된 다신교적 배경
                  5. 기독교 신앙과 근본적으로 다름
                3. 쾨벨라(소아시아 중앙)
                  1. 영지주의의 하나님을 어머니로 부르는 모습
                  2. 어머니를 모시는 신앙
                  3. 성모마리아 숭배, 예수(하나님)을 낳은 마리아(하나님의 어머니이다)
                  4. 천주교에서 일부 사상을 받아드리지만, 기독교의 거부에서 그리스도교와 다르다
      1. 중요성
        1. 이러한 포스트모던적인 시대 상황에서 그리스도교를 전파하는데 주력을 해야 했음
          1. 신약성서 안에 이러한 내용이 들어있다.
          2. 이름을 빌려왔을 수 있지만, 내용은 복음의 세례(기독교의 특수성, 새로운 케리그마)을 줌
          3. 불트만의 『고대종교 사상사』에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2. Q. 지금의 시대 상황에서 어떻게 사회에 복음을 전할 것인가?


    1. 신약성서의 본문(NT28)
      1. 본문비평(Textual Criticism) ; 하나님의 말씀을 비평(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1. 어떻게 성경본문이 기록되었고 전해졌는지에 대한 배경을 공부하는 것 ; 본문을 비평적으로 접근하기, 본문 접근하기)
        1. 왜 연구해야 하는가?
          1.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속에서 우리에게 전해지게 되었는지를 연구하는 것
          2. 신약성서 본문비평을 하기 위해 ; 구약의 히브리어와 70인역본의 헬라어를 알아야 한다.
        2. 이문가 이독이 많다. (varients, 사본의 수가 많다.)
          1. 원문에는 오류가 없지만
          2. 사본에는 많은 (사본상의, 표기의) 오류가 존재한다.
          3. * 의도적인 이문도 있다.


        1. 방법론
          1. 외적인 증거
            1. 가장 오랜된 문서 ; 오래된 사본일 수록 오류가 적고, 권위가 있다.
          2. 내적인 증거
            1. 막2, ‘아비아달’ (구, 아비멜렉) 이지만 
            2. 이문에 모두 ‘아비아달’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비아달’로 계속 표기되고 있다.
        2. 고대서적의 발전
          1. 땅 -> 점토판 -> 돌, 뼈, 나무 -> 가죽, 금속, 질그릇
            -> 파피루스(나일강 유역의 식물) 종이 (두루마리) -> 양(
            송아지)피지
          2. 오늘날의 책 형태 ; codex (묶음)
          3. 구멍 ; 라쿠낙? - 추정(학자에 따른 이독...)


          1. 초기에는 모든 것을 대문자로 기록 -> 소문자로 발전
          2. 띄어쓰기 없음
          3. 8세기 경부터 단어, 문장, 문단이 구분되기 시작 함
          4. 9세기부터 대문자를 소문자로 하는 문서가 등장
          5. 10세기 소문자 헬라어 성경시대가 열림
        1. 신약성서 사본(MSS)
          1. 제일 오래된 사본 ; 파피루스 사본 - 사막지대이기에 보존 되었다고 볼 수 있음
            1. 옥시란 쿠스 사본 ; 단편사본, 역사적 예수에 대한 기록 사본도 있음
            2. P46 ; 롬(14-15장의 많은 본문이 나타남), 히, 고전후, 살전후, (200년경 사본)
            3. P66 ; 요(6:1-11, 대부분) (200년경의 사본)
            4. (알렙)시내산 사본 (19세기 경 발견) ; 4세기경 한권의 책으로 묶인 사본
            5. 바티칸 사본 (4세기경 사본) ; 로마 카톨릭이 가지고 가는 헬라서 사본, 사본적으로는 많이 훼손됨(의도적 변경함) - 교회의 권위를 중시하는 카톨릭의 모습을 볼 수 있음, 공동번역(바티칸 사본이 아닌 헬라어 성경 번역)을 카톨릭이 사용하지 않는 계기
          2. 성구집 ; 예배에 사용될 본문을 필사한 성구집
            1. 6세기경의 성구집 사본 ; 가장 오랜 사본
          3. 속사도시대(교부, 2세기경의 문헌) ; 헬라어로 성경 인용 본문
            1. 일반 성서 사본에 본문과 교부가 인용한 인용 본문이 비교 할 수 중요한 역할을 함
        2. 사본의 역사
          1. 각각의 사본을 묶는 시기 ; 4세기 시내산 사본
            1. 이전에는 분산되어 돌아다니다가 묶어지기 시작함
          2. 최초의 인쇄본 등장  ; 제목 『Textus Receptus』 ; 상업적 광고의 문구
            1. 헬라어, 
            2. 1516년 에라스무스(인문주의자) 형제
          3. 종교개혁(1517년) ; 루터의 성서 번역
          4. 구텐베르크 성경 (1454-1455) 120권 초판 ; 현재 4권
          5. 킹 제임스 번역 1604.1.16 ; 엘리자베스 1세 사망이후, 왕이 제임스 1세에게 제한 
            1. 순어번역 ; 헬라어 성경과 비슷한 어순으로 번역 함
            2. 쿰란 사본이후에 구약성서의 역본이 보충됨을 반영하지 않음
          6. 각 나라의 번역본
            1. 헬라어 -> 곱트어 ; 북아프리카, 이집트의 교단
            2. 곱트어 -> 시리아어 ; 

*10/2

  • 신약성서의 자료/ 신약 자료 비평
  • 신약성서의 자료?
    • 신약성서는 역사의 산물이기 때문에 - 역사비평
      • 본문, 자료, 편집, 사회학적 비평 등...
    • 문학적 산물이기 때문에 - 문학비평(영국 세익스피어 작품을 연구하던 방식의 접근)
      • 신약성서 이전의 자료 인식
      • 신약성경의 문학적 특징 연구, 신약성경의 마지막 형태에 관심
      • 수사학, 여성, 독자, 경정 비평 등...
    • ‘신문학비평’ ; 과거 역사비평적 차원의 접근, 최근 문학비평으로 접근


  • 자료비평의 정의, 한계 ; 신약성서에 나타나 있는 문서자료를 활용하는 비평(최종본문 vs 이전자료)
  • 자료비평의 과제 ; 연구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짐, 공관복음 안에서도 다름
    • 공관복음 ; base-마가복음(공생애 1년), 갈릴리-예루살렘로의 여정
    • 제4복음(요) ; 공생애 3년
    • 오늘날의 글(논문)쓰기 방식으로 기록 ; 이전에 물려 받은 자료에 충실, 수집, 분석, 활용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게 씀
    • 형성과정을 해명하는데 있음,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 자료를 통하여 보여주려고 하는 세계(최종본문)가 무엇인지?를 찾는데 목적이 있음.
      • 예) 마가를 사용한 마태와 누가가 하고자 하는 말(신학적 목적)이 다름
  • 자료비평 관련 학자
    • 아우구스티누스 ; 신약의 경전화 되는 과정에서 마태가 제일 먼저 기록되었다고 언급
      • 신약자료에 대한 최초의 언급, 현재는 받아드려지지는 않음
      • 그리스 바흐(18c)가 동조
      • 5% 정도 마태 우선설 주장
    • 두 자료설 ; 마가(MK)가 마태(Mt)와 누가(LK)가 기록 됨
      • + 또 다른 자료 (Q, Quelle) 현존하지 않아, 복원을 함.
      • Q를 반대한 연구하는 진영 - 아우구스티누스, 그리스 바흐의 마태 우선설 세력
    • 네 자료설 ; 두자료설 + 각각의 특수 마태 특수(MS), 누가 특수(LS)
  • 자료비평의 한계
    • 이전 문서를 활용했다고 하지만, 그 이전 문서의 특징을 활용한 것에 대한 정확한 근거(?, 이전문서의 원본)를 제시 할 수가 없다.
    • 이전의 형태를 복원하는 것이 어렵다.
      • 예) Q 복원
        • 나그함마디 문서에서 발견된 ‘도마 복음서’의 지혜 문학 형태 확인
        • Q 복음서의 예상 형태와 유사
        • 복원 작업 실시


    1. Q와 공관복음 문제
      1. 학자
        1. 루돌프 불트만
          1. 가장 먼저 마태, 누가의 공통 자료 Q는 지혜 말씀이며, 예수는 지혜의 교사라고 언급함
        2. 제임스 로빈슨
          1. 이러한 불트만의 제한을 받아들여 Q의 예수 말씀을 지혜자들의 말씀으로 결론
          2. 마태, 누가복음의 공통자료로 역사적 예수의 말씀이라고 결론 내림
          3. 지혜말씀 복원 프로젝트 시작 ; IQP, 
          4. 2000년 11월 복원 프로젝트 발표


      1. Q의 논쟁
        1. 복원언 언어가 아람어? 헬라어?인가의 논쟁
          1. 결론 ; 아람어로 된 이전 자료가 없음
          2. 아람어로 된 신약성서 -> 헬라어 기록을 아람어로 옮긴 적은 있음
          3. Q도 마찬가지로 접근
          4. 예수가 아람어로 말했다고 하지만, 기록은 헬라어로 됨
          5. ** 현재 아람어도 가설
        2. 구전? 문서?
          1. 자료비평은 구전을 문제 삼지 않는다
          2. Q 자료라 할때는 문서자료를 이야기 할 수 밖에 없다


      1. Q 공동체의 신학
        1. Q 복음이 복원되고 단 그 ‘Q 복음서’ 를 읽어야 특징을 확인 할 수 있다.
          1. Q 공동체의 신학
        2. 마태의 Q, 누가의 Q를 읽으면 마태 신학의 Q, 누가 신학의 Q를 읽게 된다.


        1. 구약성서를 충실하게 따르는 공동체
        2. 유대적 공동체
        3. 지혜의 말씀을 충실하게 따르는 공동체
        4. 메시아로 예수를 따르는 제자 공동체

 

        1. 공동체를 연구 -> 다른 성서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하는 계기 (새로운 연구 방법)

 

        1. ** 신론
          1. 창조주 하나님
          2. 아버지
        2. ** 기독론
          1. 인자 ; 예수의 ‘자기 칭호’, 비묵시문학적 인자칭호
            1. 묵시문학적 인자칭호 ; 오실 분/ 예수는 이미 오셨기에 그러한 칭호가 아니다.
            2. 역사속 인자로 하나님 나라를 이룬 분


    1. 마가복음(6가지)
      1. 논쟁이야기
        1. 2:1-3:6, 안식일 논쟁
      2. 비유이야기
        1. 4:1-34
      3. * 기적(18개)
        1. 4:35-8:26
      4. 선언문 이야기
        1. 하나의 클라이막스 지점에서 선언한 뒤, 뒷 이야기가 없음 (당시의 특징)
      5. 묵시적 이야기
        1. 13장
      6. * 수난이야기, 부활
        1. 14-16:8
        2. M. Kahler - ‘마가복음은 긴 서론을 가진 수난 이야기이다.’


** 마, 눅, 바울에게도 영향을 줌

예수 ; 유대인 -> 이방인에게 전도

바울 ; 롬1장, 먼저 유대인

고 7:10-11, 

(성만찬 마가전승)

음식 롬 14, 막 7:15

      1. **마가 공동체 (로마)
        1. 박해 속을 뚫고 고난을 견디는 공동체
          1. 모델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1. 마태복음
      1. 마가복음 활용
        1. 세례, 가르침, 기적이야기, 예루살렘 입성, 성전청결, 수난, 빈무덤 이야기
      2. Q 자료 활용
        1. 3:1-12, 세례요한의 설교
        2. 4:1-11, 예수님의 시험이야기(말씀모음)
        3. 3-11장의 순서
      3. 특수
        1. 2장, 예수의 탄생 이야기
      4. 구약자료 활용
        1. 헬라어 구약성경 70인역
          1. ‘처녀’로 기록 - 70인역, 젊은 처녀라는 단어 없음, 동정녀!!
          2. 히브리어 ‘젊은 처녀’로도 가능
      5. **마태 공동체(시리아를 거점 (서부 시리아 안디옥))
        1. 유대인들이 모여 있는 교회
        2. 베드로 기념교회
        3. 70년 유대 전쟁이후 흩어질 때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
        4. 유대 그리스도교가 다시 뿌리를 내린 지역


      1. 누가복음
        1. 마가복음 활용
          1. 대폭적 수정 ;
        2. 긴 마가복음의 이야기를 단축 시킴
          1. 오병이어 ; 15절 -> 8절
          2. 칠병이어 ; 삭제
          3. 마가의 오병(유대), 칠병(이방)에 대한 관점을 수정


  1. 어떻게 복음서를 수정할 수 있는가?
  2. 당시 그들에게 경전?, 그들에게 그 문서는 경전 이전의 문서이다.


        1. Q 자료
          1. 6-7, 9-18장에 집중적으로 기록
          2. Q의 순서는 누가를 따라감
          3. 하지만! 신학적 해석에서는 Q를 따라가지 않음, 마가를 사용 할 때 처럼
          4. 자신의 신학적 관점에 따라 활용함
          5. 학문적 저자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이전 자료 활용
        2. 특수자료
          1. 본문의 1/3이 누가 특수
            1. 물고기?, 고창병, 열병의 문둔병, 나인성 과부의 아들
            2. 누가 특수 비유 (14개)
        3. 구약자료
          1. 마태복음과 달리 누가의 구약 인용은 탁월함
            1. 마태 - 단순 인용, 어디서 말하기를~
            2. 누가 - 치밀(직조하듯)
              1. 오경(특, 신명기), 이사야, 요엘, 호세아, 다니엘
              2. 한번의 인용안에 여러 구절을 모아 사용함
                1. 직접, 간접, 감시, 재해석...
      1. 요한복음
        1. 표적자료
          1. 첫번째, 두번째... 라고 언급
          2. 표적 자료를 따로 복원
        2. 계시자료
          1. 하늘로 부터 내려온 계시자의 말씀
          2. 긴담론 형식
          3. 에고 에이미 형식
        3. 수난이야기
          1. 마리아에게 먼저 나타나심
        4. 공관복음과의 관계성
          1. 알고 있지 못했을 가능성, 공관복음서를 ‘문서’로 알지 않았음
            1. 문서를 알았다면, 성전청결 사건이 초반부에 나올 수 없음
          2. 요한계시록과 공동저자일때, 공관복음의 활용
            1. 요한복음을 기록할 때의 공관복음의 필요성 없음
            2. 자른 관점의 복음서에 목적
        5. 고별설교
          1. 13-17장
          2. 17장 ; 설교 같은 기도
            1. 요한의 특별한 자료에서 온 특징적 자료
        6. 구약인용
          1. 구약인용이 적음
          2. 인용
            1. 아브라함, 모세 보다 앞선 이’로의 언급 - 충격적 제한으로 사용
              1. 요한복음이 예수를 계시자로 인식, 창조전에 계신 분, 근원적 존재
        7. 초기 영지주의 자료
          1. 일반적 ‘영지주의’와 다름
            1. 일반적 ‘영지주의’는 2세기 말에 발생


          1. 이원론적 사고
          2. 진리를 앎으로 자유케 함
          3. 불트만 - ‘유대적 영지주의와 헬라적 영지주의’라고 정의 함
            1. 공통된 세계관 ; 이원론


      1. 바울서신
        1. 예수 말씀 전승
          1. 성만찬 ; 주께로 -> 마가복음 자료 활용
          2. 벌튼 Back - 잃어버린 복음서 복원, ‘몰이해의 신화’
            1. 바울의 사상은 철저하게 누가의 신학을 가지고 있다
            2. 마가복음의 제자 특징 - 예수 그리스도의 몰이해의 모습
              1. 예) 16:8, 여인 제자들까지도 실패하는 모습
              2. 바울신학에서 유대인의 실패한 제자도의 모습으로 나타남
        2. 부활 이야기
          1. 다메섹 도상 ; 부활하신 예수와의 만남
          2. 헬라 철학의 영향 아래 스토아, 플라톤의 ‘영혼 불멸 사상’ + ‘육체의 부활’로 인식
            1. 육체의 부활 ; 모든 사상에서 나올 수 없는 사상
            2. 헬라 철학 당시 육체 인식 ; 육체는 ‘영혼’의 감옥, 부정적 인식
            3. 바울의 고백 ; 십자가에서 부활(육체로)하신 그리스도
          3. 로마서 ; 기독론, 죽음과 부활, 세례, 예수 말씀 전승 등이 자료로 사용 됨
        3. 복음서와의 관계
          1. 바울이 서신을 기록할 때는 복음서는 기록 이전
          2. how? 예수 전승으로 알았음
            1. 예수 전승의 문서화(단편적 문서)를 알았음


            1. 고린도전후 ; 마라타나 전승
            2. 에베소서 ; 찬송시
            3. 빌립보서 ; 찬송시
            4. 골로새서 ; 찬송시
            5. 살전 ; 선교 케리그마
            6. 딤전후 ; 그리스도 전승, 찬가


          1. 제 2바울서신 ; ‘바울의 위서’가 아니다
            1. 바울의 자료를 가지고 있는 서신
            2. 완성을 바울이 하지 않았을 뿐이다.
            3. 바울의 신학 내용, 바울의 자료를 가지고 있는 서신이다.
            4. 바울 서신이다.


      1. 공동서신
        1. 히브리서
          1. 필로의 글 인용
            1. 필로 - 예수와 동시대 인물, 
              1. 유대인의 사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상
              2. 모세를 뛰어 넘는 예수로 표현
          2. 바울서신
          3. 요한복음
          4. 구약성서


          1. 저자의 모름 ; 형제 디모데 - 바울 서신이라는 증거가 아님


        1. 야고보서 - 예수의 형제
          1. 예수 말씀 전승을 가장 충실하게 전하고 있는 서신
          2. Q 전승에 충실 ; 실천적 가르침/ 행함의 강조
          3. 직접적 예수 말씀 이용
            1. 페트릭 하트릭 - ‘Q와 야고보’


        1. 베드로전서
          1. 구약 외경을 인용 ; 에녹서
            1. 구약 외경가운데 중요한 부분에 대한 새로운 해석
            2. 음부의 전파
              1. 약한 영에게 까지 전파
              2. 유다서의 내용 인용
        2. 베드로후서


        1. 요한계시록
          1. 구약의 묵시 문학 활용
            1. 다니엘, 스가랴
          2. 예언서
            1. 이사야, 예레미야, 요엘, 출애굽기
          3. 구약 묵시문학과 예언문학의 한계를 극복
            1. 구약 묵시 문학 - 이시대의 희망이 없다는 역사 회의 주의
              1. 요한계시록 -> 역사속에 개입하시는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2. 심판주 ; 역사를 새롭게 하시는 주관자
              3. 천지 창조 ; 말씀, 최후 심판 ;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양날의 검(말씀)
          4. 사도 요한 ; 밧모섬의 요한
          5. 초기교회 장로 ; 목사, 감독, 전체의 대표성
            1. 장로, 사도, 제자, 감독인 요한
          6. 기록 장소 ; 에베소 인근 밧모섬
          7. 7교회의 서신
            1. 당대의 문제점에 대한 권면
            2. 당시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음
          8. 90년경 얌니아 회의에 다시 유대인으로 돌아가려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던지는 권면
            1. 666 - 네로가 아닌 도미티안
            2. 복음의 순수함을 지키라는 권면
          9. ‘새 하늘과 새 땅’
            1. 예수의 재림에 대한 정확한 언급이 없음
            2. 마지막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1. 복음서 전승
              2. 나도 모른다. 아버지만 아신다
              3. 계시록에 이미 재림의 때를 언급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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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약의 양식과 의도(역사비평과 문학비평)

- 역사비평: 신약의 의도 - 편집비평

- 문학비평: 신약의 장르 - 신약성서를 최종문학 작품으로 바라보는 비평방식


    1. 역사비평
      1. 개념: 역사(문화)적 배경(과정) 속에 기록된 글로 신약성서를 봄
        1. 신약성서는 역사와의 연관속에서 이해해야 한다.
        2. 성서안에 나타나는 이해불가의 내용을 당시의 다른 문헌과 비교를 통한 이해 추구 (인본주의), 비교연구의 대두
      2. 종류
        1. 본문비평: 사본을 비교하면서 비평
        2. 자료비평: 어떻게 본문이 이전 자료(문서)에 의지하고 있는가?
        3. 전승비평: 문서화 되기 이전의 구전, 문서로 되어진 본문이 다루어 지는가?
          1. 구전전승
            1. 속담, 민담, 노래, 시, 고백, 신조
          2. 문서전승
            1. 구전의 문자화
          3. 등장 배경
            1. 자료비평의 한계로 인하여 등장: 자료가 전해져 내려오는 문서에 관심(문서 이전의 구전 연구의 한계)
            2. 문서 이전의 단계까지 논의 하는 비평방식
              1. 마가 이전의 단계: 마가의 성만찬 전승 ≒ 바울의 성만찬(고전 11장)
                1. 주께로 부터 : 마가복음 전승
                2. 바울서신이 우선기록된 것을 인지
                3. 바울 서신의 성만찬 전승은 마가 이전 전승으로 남은 성만찬 전승
                4. 성만찬 전승의 구전 가능성


          1. 전승비평의 학자: 
            1. ‘요아킴 예레미아스’의 전승의 의미는 ‘예수말씀 Q’에 대한 것으로 이해
            2. R. Knierim : 구약의 죄의 개념 - 위반, 반역, 패역
              1. 구약성서를 연구(구석방)하는 이해하는 해석학적 트리이앵글
                1. (Hermeneutics) 해석학
                2. (Text) 본문
                3. (Theology) 신학


      1. 양식비평: 신약성서가 기록된 당대의 시대적 상황을 기록
        1. 신약성서가 기록된 연대 추정
        2. 삶의 정황(Sitz im Leben)을 밝힘
          1. 시대의 상황과 문헌에 나오는 상황
          2. 시대의 상황에서 언어적 표현의 사용 빈도 연구


        1. 한계
          1. 신약성경을 역사적, 문화적 문서로만 취급함
          2. 역사의 과정의 산물임에도 불구하고 4세기의 경전의 채택을 시사하는 바 인식해야 한다
          3. 케리그마를 전해야 한다는 것과의 충돌점


        1. 독특한 양식으로 문서화 되는 과정 연구
        2. 학자
          1. 불트만:
            1. 공관복음 양식 연구
              1. 비유, 기적, 수난, 탄생의 이해
              2. + 공관복음 전승사 : 전승에 자리를 잡은 양식을 연구함
                1. 마, 눅의 공통자료 연구 - 
                2. 지혜의 말씀으로의 전승
                3. 지혜의 말씀, 지혜의 언어
            2. 초기교회의 고백으로 국한, 역사적 예수의 직접적 고백으로 인정하는 것의 한계
            3. 역사의 예수와 고백의 예수의 분리의 한계


          1. 로빈슨:
            1. 고백의 예수의 말씀은 역사의 예수의 말씀이라는 것을 인식
              1. 지혜의 말을 넘어 ‘지혜자의 말씀들’로 개념 규정
              2. 예수의 말씀이 곧 지혜’로 인식
              3. 예수의 육성 복원에 화두: IQP 탄생
                1. 예수말씀 복음서 Q’가 나옴
        1. 연대추정
          1. 마태: 80-90
          2. 마가: 70 직후
          3. 누가: 80-90
          4. 요한: 90
          5. 행전: 80-95
          6. 롬: 57-58
          7. 고전: 54-55
          8. 고후: 55-56
          9. 갈: 54-57
          10. 엡: 80-90
          11. 빌: 54 전후
          12. 골: 90-100
          13. 살전: 51-52
          14. 살후: 90-100
          15. 딤전: 90-100 직후
          16. 딤후: 90-100 직후
          17. 딛: 90-100 직후
          18. 몬: 60-61
          19. 히: 90-95
          20. 약: 80-90
          21. 벧전: 80-90
          22. 벧후: 100 경
          23. 요일: 90-100
          24. 요이: 90-100
          25. 요삼: 90-100
          26. 유: 90-95
          27. 계: 90-100

 

          1. * 100년경에 신약성서가 이미 완성되었음
          2. * 바울서신의 일부 바울이 죽고 난 뒤 완성: 바울의 유작, 바울의 시작과 초기 교회에 의해 완성 됨으로 인식 함


      1. 편집비평
        1. 학자:
          1. 한스 요아킴 헬트: 마태복음의 기적 이야기(8-9)
            1. 믿음을 강조
            2. 믿음을 통한 기독론 강조
            3. 기독론을 통한 제자도 요청
            4. + 하나님의 나라
            5. + 하나님의 사랑...


          1. 제임슨 로빈슨
            1. 신학적 해석학의 대가 vs 불트만(양식비평의 대가)
            2. 바르트에게 이미 ‘율법과 복음’에 대한 이수 - 조직신학
            3. 불트만에게 배움


          1. 한스 코첼만: 누가복음
            1. Die mitte der zeit(Theology of st.Luke); 성누가의 신학
            2. 예수의 구원사 확립


          1. 빌리 막센: 
            1. Mark the Evangelist; 복음서 기자 마가
            2. 일반적 마가의 편견에 대한 반대


        1. 목적:
          1. 신학적 의도를 묻는 작업
          2. 본문의 의미, 의도


* 처음에는 ‘편집비평’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음, 후대에 이름을 붙임 ‘신학적 해석’이라는 말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1. 문학비평
        1. 저자, 장소, 수신자 등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다.
        2. 신문학비평: 역사비평이라는 오해를 제거하기 위한 표현으로 사용, 강조 → 문학비평
        3. 최종본문을 가지고 문학적 기교, 구조, 특징, 줄거리, 등장인물을 탐구하는 학문
          1. 책 전체의 통일성을 보는 비평
          2. 종합적, 통합적 관점(공시적 해석)
          3. vs 역사비평(통시적 해석): 분석, 세밀하게 보게 하는 비평
            1. 역사비평보다 연구 방법론이 많음
          4. 역사비평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론으로 중요함
      1. 구조주의 비평: 프랑스 학자
        1. 학자: 
          1. 서강대, 서인석 박사
            1. 한계: 구조 자체가 학문이 됨, 내용 이해에 더 어려움의 모습(구조주의의 한계)
          2. 다니엘 페트
          3. 레비 스트로스?
        2. 교차대칭, 기승전결의 구조 등
          1. 스스로 개요(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1. 내러티브 비평; 문학 비평의 숨겨진 보석
        1. 본문이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비평
        2. 누가-행전으로 비평 연구가 시작 됨
        3. 본문을 이해하는데 가장 적합한 비평
        4. 시작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함축성, 상상력)학에서 부터 출발
        5. 학자 :
          1. 노더플라이어 ‘비평의 해부’
          2. 막크 알렌 파월 ‘what is narr~?’
            1. 역사비평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전제는 ‘역사비평’을 아는 것이 우선 된다.
            2. 이야기 전개 과정, 사건의 상징, 등장인물의 역할, 이야기 배경의 효과


      1. 독자 반응 비평
        1. 저자가 하는 말이 반응하는 독자(해석)에 중요성
        2. * 저자가 알지 못하는 것을 독자가 알게 되는 것의 파악
        3. 학자:
          1. 한스 라바 야우스 JAUS : 기대의 지평(독자의 기대)을 넓힌다
        4. 중요시: 경험의 과정(수준, 공통분모)을 벗어나면 안된다
        5. 내제 저자와 내제 독자의 관계
          1. 로마서의 들어난 저자와 독자 : 바울과 로마교회
          2. 내제 저자와 내제 독자 : 로마서를 설교하는 목회자와 설교를 듣는 독자


      1. 수사비평
        1. 신약의 방법론 가운데 가장 오래된 비평
          1. 웅변, 설득술 등으로 알려져 있음
          2. 헬라 수사(아레스토텔레스)의 레토릭’
        2. 신약성서: 고대 수사학에 그대로 연결되어 있는 책
          1. 현대의 수사학으로 이해하기 어려움
          2. 고대 수사학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 선언문 수사학(이야기)
        3. 학자: 
          1. 조지 케네디; 고대로마 수사학을 신약성서에 잘 활용한 학자
            1. 고대 수사학의 역사적 타당성 연구


      1. 정경비평
        1. 관점
          1. 예일, 차일즈; 지금도 여전히 정경은 쓰여 질 수 있다?! 설교자의 권위 강조
          2. 클레이먼트, 제임스 센더스(신구약 중간사 학자); 경전화 과정은 끝났다. 이미 끝난 정신을 연구하는 것이다. 설교자의 권위는 정경의 권위와는 다르다
              1. (Hermeneutics) 해석학, (적용)에 강조
              2. (Text) 본문
              3. (Theology) 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