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과 인간의 응답
계약과 인간의 응답에 관한 한 고찰 -노 창 용(인덕대학 조교수)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의 제기 2. 전개의 방법과 용어의 이해 Ⅱ. 계약의 개념 1. 계약 사상의 중요성 2. 계약의 의미 Ⅲ. 계약과 인간의 응답 1. 시내산 계약과 인간의 응답 2. 예언자들의 계약 관념과 인간의 응답 3. 다윗 계약과 인간의 응답 Ⅳ. 신약 성경에서의 인간의 응답에 대한 입장 1. 예수의 입장 2. 바울의 입장 Ⅴ. 계약과 신학 Ⅵ. 결 론 참고 문헌 참 고 문 헌 개역 성경. 서울: 대한 성경 공회. 1999. 김균진. {기독교 조직 신학 I}.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5. 맥카시 D. J. 장일선 역. {구약의 계약 사상}.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91. 샌더스, E.P. 황종구 역. {예수와 유대교}.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이덕휴. '바울에 있어서 율법과 복음'. 서울: 그리스도 신학 대학교 석사학위 미간행 논문, 2000. 장일선. {구약 신학의 주제}. 서울: 대한 기독교출판사, 1988. 켈리, B.H.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 {신구약 개론}.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91. 포만, 켈리, 메처, 로드스, 밀리 공저, 신인현 역. {신구약 개론}.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91. Childs, B.S. 박문재 역. {구약 신학}.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8. Freedman, D.N. "Divine Commitment and Human Obligation", Interpretation 18(1964). Helewa, Jean, de la Croix, O.D.C.. "Alliance Mosaique et liberte d'Israel" Ephemerides carmeliticae 16. 1965. Mendenhall, G.E. "Covenant", 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 Pfeiffer, R.H.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New York: Harper & Brothers, 1948. Sanders, E.P. Paul and Palestinan Judaism: A Comparison of Pattern of Religion.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77. Stevens, William W. 허긴 역. {조직신학개론}. 대전: 침례신학대학 출판부, 1979. ===본문 중 일부 발췌=== 갈라디아서 3:24-25에서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으로 비유된다. 몽학 선생이란, 학교에 데려다 주기도 하고 집에서 훈육을 담당하기도 하는, 철들기 전의 아이들을 가르치는 소년 감시자이다. 즉 언약 백성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감시자로서의 율법은 그리스도만이 구원자임을 알게 하여 그를 믿게 하는 역할을 가졌다. 1977년 샌더스(E.P.Sanders)는 그의 저서 {바울과 팔레스틴 유대교}에서 바울이 율법주의적 종교로서 팔레스틴 유대교를 이해한 것은 잘못된 편견임을 지적한 후, 바울 당시 유대교는 선한 행위를 함으로써 하나님과 언약을 맺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서 임을 밝힌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과 관계를 맺기 전에 어떤 수준에 도달할 것을 요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구원을 얻기 위해 율법을 완전히 지켜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유대교에서 율법을 지키는 이유는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구속 사역에 대한 응답으로서 지키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은혜로 구원하시며, 또한 그의 백성들은 감사함과 겸손한 순종으로 그의 은혜에 응답해야 하는 것이다.45) 바울이 율법의 행위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사이를 대조시키는 것은 유대교 율법의 소위 율법주의적인 기능에 반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이해해야 한다. 그 대조는 이방인 갈라디아인들이 하나님의 언약 공동체 안에서 온전한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믿음 외에 할례와 율법을 수용해야 한다는 적대자들의 요구에 반대하여 제시된 것이다.46) 바울이 유대교를 거부한 요인은 그리스도의 사건에 대한 독특한 이해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율법을 위반한 유대인들 위에 임하였던 율법의 저주를 십자가 위에서 감당하심으로써(갈 3:10-13),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우주적인 구원의 약속(창12:3, 갈 3:8)을 성취하셨고, 그리하여 모든 인류와 더불어 새 언약을 수립하였다. 옛 언약은 율법을 지키는 데 실패한 이스라엘에 의하여 파기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그러므로 옛 언약에 근거하여 이방인에게 율법의 준수를 요구하는 유대교는 바울에 의해서 거부된다.47) 그러나 바울이 거부한 유대교는 구원과 율법적 행위를 일치시키는 유대교이지, 하나님에 은혜에 응답하는 율법이 결코 아니다. ================================================== 45) E.P. Sanders, Paul and Palestinan Judaism: A Comparison of Pattern of Religion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77). 이덕휴, '바울에 있어서 율법과 복음' (서울: 그리스도 신학대학교 석사학위 미간행 논문, 2000), p. 4에서 재인용. 46) 이덕휴, Ibid., pp. 44-45. 47) Ibid., pp. 44-46. 출처: 계약과 인간의 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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