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학(그리스어 ὁμιλητική τέχνη homiletikḗ téchnē = 취급 기술, 즉 ... 신학에서는설교의 교리가 이해됩니다.
설교학은실천신학(개신교) 또는목회신학(가톨릭)의 한 분야입니다. 수사학과커뮤니케이션 과학을 사용하여 설교가 나타내는의사 소통 과정의 신학 적의미와 방법을 명확히합니다. 강론자는이 분야의 교사입니다.
설교학의 임무는 설교 과정을 그 자체로 의사 소통의 과정으로 묘사하는 것입니다.
"사람에서 사람으로 연설하는 설교의 기본 조건 중에는 무엇보다도 이해와 이해의 조건이 있습니다. 만일 그것이 동시에 그리스도교의 전통과 교회와 공동체의 맥락에서의 종교적 연설이라면, 이러한 조건들이 어떻게 신학적으로 생각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그리스도교의 종교적 실천의 한 형태로서 설교하는 데 어떤 결과를 가져와야 하는지도 물어야 한다." [1]
구조
알렉산더 슈바이처 (Alexander Schweizer, 1808-1888)의 고전적 구별에 따르면, 설교학은
- 설교의 성격 (주요설교학 : 특히 설교의 권위와 목적에 관한 것),
- 그 내용 (물질적 설교학: 원래는 주로 성경 본문과 그 해석에 관한 것)
- 그리고 그들의 디자인 (공식적인 설교학 : 예 : 언어, 비교 ...).
- 또한, 설교자의 목회 사역에 관한목회 설교학이 있다:[2] 최근의 설교학에서는 소위 "강론 삼각형"[3](설교의 기초가 되는 화자, 청취자 및 성경 본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설교 내용
개요
설교의 내용은 다른 요소로 특징 지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비례 결정이 고려됩니다.
- 설교와 주제: 강단의 자아
- 설교와 전통에 대한 언급 : 본문
- 설교와 상황
- 전파와 의사 소통
- 설교 및 전례 참조 : 신성한 봉사의 위치
설교와 주제: 강단의 자아
여기서 설교자의 사람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것은 개인 및 의사 소통 기술에 관한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경우, 개인 설교는 그 사람의 내적 일치, 개인의 독창성 및 경험적 진정성을 증언합니다.
설교와 전통에 대한 언급 : 본문
고정 된 전례가있는 교회에서는 기본 성경 본문 (예 : 3 년마다)이 종종 미리 결정됩니다. 다른 곳에서는 개별설교자가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 그의 공동체에서 관습적인 틀 안에서. 설교가 성경 본문에 근거한 것인지 아니면 사실적인 주제(즉, 본문설교 또는주제 설교)에 근거한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이 있습니다.
설교와 상황
설교의 내용은 새롭지만 정확해야 합니다 – 그리고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은 서로 긴장 상태에있을 수 있습니다. 좋은 설교는 청중의 삶의 현실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설교의 상황적 성격은 다양한 측면으로 특징지어집니다 – 예를 들어 정치적, 목회적, 디아코니아적.
전파와 의사 소통
이해와 의사 소통의 과정으로서의 설교 과정은 네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4] 모든 단계에서 무언가가 해석되고 생산됩니다. 설교 과정은 성경 본문과 설교자가 만날 때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본문과 설교자 사이의 의사 소통 과정을 먼저 고려해야합니다.
1 단계 : 전통
성경 본문은 사건을 인식하고 구두 또는 기타 출처를 처리 한 저자의 작품입니다. 따라서 텍스트는 우선 저자의 상황에 속합니다. 설교자가 본문을 다루 자마자 그는 또한 설교자의 상황에 속하여 우리를 두 번째 단계로 인도합니다.
2 단계 : 준비
설교자는 새로운 본문의 생산으로 이어지는 본문을 해석합니다. 따라서 이 단계는 성경 본문에서 설교 원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저자로서 설교자들은 원고에 기록 된 메시지를 개발합니다. 원고는 원래 "손으로 쓴"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더 넓은 의미에서 원고는 설교를 앞두고 고정된 생각의 기차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3단계: 언어화
이 단계는 설교자 상황의 두 번째 단계입니다. 이것은 설교의 "공연"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설교자들은 그들의 원고를 해석하고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쓰여진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이 설교 강의는 청중의 해석의 원천이 됩니다.
IV 단계 : 실현
이 단계는 청문회 상황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은 "귀로 들은"것에서 자신을위한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원고에서 aurededit에 이르기까지 – auris "ear"의 절제와 audire "듣다"의 분사 수동태). 이 단계에는 설교에 의해 청중에게 설정된 변화가 포함됩니다.
설교 및 전례 참조 : 신성한 봉사의 위치편집하다
설교는 고립 된 사건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맥락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전례 틀에는 강론과 관련된 다른 전례 요소 (예 : 성찬례, 독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교 형식
설교의 외적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 여기 키워드로, 부분적으로 대안으로 공식화되어 있습니다.[5]
- 교훈: 짧은 문장, 유익(주의 촉진) – 불필요하게 상세하지 않음, 핵심 문장 강조, 시작과 결론을 구체적으로 준비, 반복(설교 전/후).
- 수사학 : 방언 또는 서면 언어, 자유롭게 말하거나 큰 소리로 읽기, 몸짓, 표정, 발음.
- 기술 지원: 마이크, 비머, 단편 영화 또는 음악 녹음.
설교의 발전
설교학은 또한 파시엔다, 즉 설교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다룹니다. 준비 단계, 분석 단계 및 설계 단계의 세 단계를 식별 할 수 있습니다. [6]
준비 단계
설교일기가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작은 시퀀스가 "단편적인 인간 존재를 조명"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적인 장면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성서 본문을 설명하기 위해 사건을 꾸며내는 것은 덜 유익합니다. 사실,그것은 복음의 빛 안에서 실제로 경험되는 현실을 보는 문제입니다.
그런 다음텍스트를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일어는주석적고려 사항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것은 텍스트에 대한 순전히 내용과 관련된 인식에 관한 것입니다.
추가 단계에서 관계 측면이 인식되어야 합니다: 감각, 감정, 감정, ...
분석 단계편집하다
이것은 텍스트가 자신을 발견하는 역사적 맥락을 밝히는 것입니다. 경험, 문제 및 삶의 맥락, 동기, 기본 아이디어 등을 강조해야합니다. 그런 다음 역사적 상황을 현재의 상황과 비교합니다. 하나는 유추와 유사점을 찾습니다. 현재, 환경, 현안,정치, 사회, 이문화, 종교 간상황 등을 고려해야합니다.
자신의 예비 입장을 찾았다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론 문학은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들의 설교, 설교 연구 및 명상,페리 코픽 순서에 대한 완성 된 시리즈.
디자인편집하다
우선, 모토 또는 예비 설교 제목의 형태로 구체화 될 수있는작업 가설을 찾는 문제입니다. 설교의 이 핵심 아이디어는 잠재적인 청중의 관점에서 공식화되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텍스트의 경험과 현재 경험 사이에 연결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원고의 첫 번째 초안은 합리적인 청사진을 나타냅니다. 개요와 항목을 찾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장면, 그림 또는 이와 유사한 것이있을 수 있으므로 주제의 중요성이 명확 해집니다.
설교 초안편집하다
요약하면, 설교 초안에는 다음 요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소개/예비 발언
설교 초안의 정상적인 구조에서 벗어난 경우 방법 론적 결정에 대해 알릴 수 있습니다.
- 주석 주석
본문은 신학적 펀치라인을 위해 검토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주석 작업에서 설교를 위해 구체적으로 기록되는 것입니다. 독일어로의 자체 번역도이 단계의 일부입니다.
- 체계적-신학적 주석
설교의 사상의 기차는 더 큰 체계적-신학적 맥락에 대해 검토되어야 한다: 설교는 오늘날 신앙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어떤 인류학적 기본 주제를 다루나요? 어떤 신학적 문제들이 협상되고 있는가?
- 설교-전례 해설 및 상황 분석
청각 장애인의 생활 환경을 반영해야합니다 : 어떤 문제, 경험, 딜레마가 중요한 역할을합니까? 또한 교회 연도의 분류가 이루어져야합니다 : 특별한 일요일과 계절로 인해 어떤 주제가 제안됩니까? 설교는 어떤 전반적인 맥락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다른 전례 요소와의 연결은 무엇입니까?
- 설교
공식화 된 설교는 설교 준비 작업의 결과입니다.
관심사 : 좋은 설교편집하다
설교학은 개선을 목표로 설교하는 과정을 반영합니다. 그래서 그것은 단점을 다루고 문제를 일으 킵니다. 설교 문학은 단순히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하고 조언하며 종종 규범적입니다. 이상을 위해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교단, 시대 및 개인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질문: "좋은 전파 활동"이란 무엇입니까? 따라서 [7]은 각각의 이상에 따라 다르게 대답됩니다 : 무엇보다도 일반적인 이해력, 실제 적용 가능성, 서스펜스, 예술 문학적 디자인 또는 내용의 풍부함에 관한 것입니까? 이 후자의 측면은 그 자체로 다른 방식으로 이해 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통찰력, 영적으로 움직이는 충동, 풍부한 정보에 관한 것입니까?
다른 설교 초점편집하다
대부분의 설교 접근법은 이론 형성에 따라 가중치가 다르더라도 강론 사변형[8]의 긴장 영역에서 움직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일부 책 제목은 "설교학" 앞에 형용사가 붙습니다(예: 교훈적 설교학, 수사학적 설교, 실용적인 설교학 또는극작적 강론). 이런 식으로 각 설교자는 아마도 자신의 특별한 능력 때문에 설교학에 특별한 중요성을 부여하는 분야를 보여줍니다. 속성 단어는 "설교"앞에 놓을 수도 있습니다 (예 : 목회 설교또는에큐메니칼 설교). 때때로 특정 학문을 설교학과 연결하는 것은 "and"(예: 설교학 및 심리학) 또는 더 자세한 책 제목(예: 유머와 기독교 설교의 잠재력)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언급된 책 제목은 전파 활동에 생산적인 여러 가지 지침과 접근 방식을 가리킨다. [9]
참고 항목편집하다
- 강론(설교 형식)
문학편집하다
- 칼 바르트:호밀레틱. 설교의 성격과 준비. 3. Aufl. 신학자 Verlag, 취리히 1986, ISBN 3-290-11562-3.
- 루돌프 보렌:프레디틀레. 7. Aufl. 카이저-Verlag, 귀터슬로 1993, ISBN 3-579-02060-9.
- Hans Werner Dannowski:Kompendium der Predigtlehre. 2 Aufl. Mohn, Gütersloh 1990, ISBN 3-579-00215-5.
- 프랭크 토마스 브링크만:프락티셰 호밀레틱. 콜함머-Verlag, 슈투트가르트 2000, ISBN 3-17-016471-6.
- Wilfried Engemann:Einführung in die Homiletik. UTB 2128. 프랑케, 튀빙겐/바젤 2002ISBN 3-7720-2277-4.
- Achim Härtner, Holger Eschmann:Predigen lernen. 연습을위한 교과서. 크리스틀리체스 Verlagshaus, 슈투트가르트 2001, ISBN 3-7675-7089-0.
- 프리드리히 밀덴버거:클라이네 프레디틀레. 콜함메르, 슈투트가르트 1984, ISBN 3-17-008233-7.
- 한스 마틴 뮐러: 아르티켈호밀레틱. In:TRE, Bd. 15 (1986), S. 526–565 (구글-북서치)
- 한스 마틴 뮐러:호밀레틱. Eine evangelische Predigtlehre. 드 그루이터, 베를린 1996, ISBN 3-11-013186-2.
- 필립 뮐러: 설교는 간증입니다. 설교학의 기초. 헤르더, 프라이부르크 u. a. 2007, ISBN 978-3-451-29653-6.
- Wolfgang Trillhaas:Einführung in die Predigtlehre. 4. Aufl.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다름슈타트 1989, ISBN 3-534-06691-X.
링크편집하다
- 독일 국립 도서관 카탈로그의 설교학에 관한 문헌
참조편집하다
- ↑ Wilfried Engemann:Einführung in die Homiletik. 2차 버전입니다. A. 프랑케 (UTB), 튀빙겐 2011,p.XVI .
- ↑이 네 가지 구분은 이미 볼프강 트릴하스의 고전: Evangelische Predigtlehre, 3판, 날짜 미정[1947].
- ↑Peter Bukowski, Wilfried Engemann, Michael Thiele.
- ↑ Wilfried Engemann:Einführung in die Homiletik. 2차 버전입니다. A. 프랑케 (UTB), 튀빙겐 2011,pp.3–14 .
- ↑Graf-Stuhlhofer:Basis Predigen에 따라 편집됨. 고급 학생을 위한 교훈적 강론, pp. 175–219.
- ↑ Wilfried Engemann:Einführung in die Homiletik. 2차 버전입니다. A. 프랑케 (UTB), 튀빙겐 2011,pp.489–506 .
- ↑특히 침례교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질문은 Dietmar Lütz (Hrsg.):GUTES PREDIGEN. 21세기를 위한 21개의 설교에 답되어 있다. 설교 워크숍. WDL, 베를린 2004.
- ↑ Jan Hermelink u. a.:Praktische Theologie. 아인 레르부흐. -설교학.pp.153–154 .
- ↑Graf-Stuhlhofer에 따르면:Basis predigen. Grundlagen des christlichen Glaubens in Sermons, and a 교훈적인 강론 for Advanced Users, pp. 220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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