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ire des normes sexuelles : l'emprise de l'âge et du
개요
1. 나이와 성별 파트너의 성별에 따라 성행위 방식에서 무엇이 가능하거나 허용되거나 금지됩니까? 성적인 주체로 보기에는 아직 너무 어리거나 이미 너무 나이가 많은 나이는 몇 살일까? 그리고 이러한 질문은 어느 정도 정치적 문제입니까? 이 컬렉션의 기사는 연령이 경험되는 방식, 성별 관계의 구조화 및 성 규제 사이의 접합의 다양한 역사적 형태를 탐구합니다.
2. Clio 는 이미 섹슈얼리티를 주제로 두 개의 이슈( Utopies sexuelles , n°22, 2005 및 Érotiques , n°31, 2010)를 발행했지만, 렌즈를 통해 젠더 규범과 섹슈얼리티의 역사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현재 번호입니다 . 몇 가지 맹점을 밝힐 수 있습니다.
나이의 발명
- 1 Villers-Cotterêts 조례는 1539년부터 세례 등록부를 유지하는 것을 의무화했으며, (...)
- 2 16세기에 남편으로 자리 잡은 한 농부의 이름을 딴 유명한 Martin Guerre 사건 (...)
- 3 아래 이번 호의 Sandra Boehringer & Stefano Caciagli 기사에서 인용했습니다.
- 4 Ariès 1973 [1960]: 40.
3. 우리가 알고 있는 나이는 중요한 정치적 혁신인 개인의 생년월일 등록의 유전적 결과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종교 개혁의 맥락에서 16세기에서 17 세기 사이에 교구 등록부에 신생아를 기록하는 관행이 확산되면서 1792년부터 시민 등록 기록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그 이전 수년 동안 개인의 정확한 생년월일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2고대와 18세기 사이에는 기원전 6세기 아테네 입법자 솔론의 법률과 같이 의학, 우주론, 철학 또는 법률 등 삶의 여러 단계를 조직하고 분류하기 위해 종종 젠더화된 많은 경쟁 시스템이 공존했습니다. 이는 일련의 "인생 연령"(남성은 7, 여성은 5) 내에서 개인을 찾습니다. 3 중세 시대에 삶의 나이(논문, 저자 또는 기간에 따라 그 수는 3-4, 6, 7, 10 또는 12)에 대한 이 용어는 개인이 경험하는 방식을 유사하게 도표화했습니다. 그들의 삶의 과정 : "인생의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정서." 4
- 5 샤로 1970.
- 6 부르기에르 2011.
- 7 교구 등록부는 사령 이후에만 법정에서 증거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
4. 일부는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이러한 표현과 함께5 이제 객관적이고 일관되며 엄격한 측정, 즉 모든 개인을 자신의 생년월일과 구분하는 기간을 개발했습니다. 등록 기록에 있는 이 치수는 식별을 위한 주요 도구가 됩니다. 프랑스에서는 Ancien Régime 하에서 시민 연령을 처음으로 행정적으로 사용한 것 중 하나가 비밀 결혼(즉, 부모의 동의 없이 맺은 결혼)을 기소하는 것이었습니다. 결혼하기 위해 부모의 동의가 필요한 연령은 여성의 경우 25세, 남성의 경우 30세 미만이었습니다.6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록부의 기록 관리가 개선된 후에도 개인은 종종 자신의 정확한 생년월일을 알지 못했으며 일반적으로 변호사나 당국에 자신이 "수년 또는 그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7. 보존 1981.
5. 점진적으로 프랑스 혁명 이후 연령은 인구와 관련된 정부 범주가 되었으며, 입법의 틀, 공공 정책 및 인력 관리 프로세스에 사용되었습니다. 미셸 푸코(Michel Foucault)가 명명한 이 "생명정치"는 예를 들어 1791년 헌법을 시작으로 투표나 선거 후보로 입후보할 수 있는 최소 연령을 설정하는 것과 같은 조치로 프랑스에서 예시되었습니다. 1798년 Jourdan 법에 의해 프랑스에 도입된 의무 병역 규정; 8그리고 1832년 법에서는 11세 미만의 어린이에 대해 음란 행위를 저지르는 것을 범죄로 규정했습니다. 이 법들은 모두 사람의 나이를 측정할 수 있고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이러한 삶의 과정에 대한 사회적 통제는 등록 기록의 객관성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유형의 자신의 나이에 대한 인식의 형태로 개인화되고 내면화되는 나이를 가져오지만 동시에 그것을 초월합니다.
성별과 나이 순서
- 9 예를 들어 Salomon 2009 및 Revue de l'histoire de l'enfance « irrégulière » , 2008.
- 10 Löwy 2009 참조; 테인 2013; 비알레 2014.
- 11 Kampf, Marshall & Petersen(eds) 2013.
- 12 예를 들어 Blanchard, Revenin & Yvorel (eds) 2010(이번 호의 프랑스어판에서 검토됨 (...)
6. 젠더 연구 분야에서 연령 범주의 문제화는 경제적-성적 교환, 9 출산, 10 남성성 11 , 청소년 섹슈얼리티 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생산하기 위해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 12실제로, 개인의 시민 연령은 이론상 법적 범주이고 개인의 성의 관점에서 중립적이지만, 삶의 많은 영역에서 소위 성 사이의 "자연적 차이"는 받아들여져 왔습니다. 성별 구분을 합법화 한 성별 연령 규범의 확립을 정당화합니다. 예를 들어, 19세기에 프랑스에서 개발된 아동 보호법은 아동 피해자를 성별로 구분하지 않았지만, 6세에서 13세 사이의 초등 교육을 의무화하는 1881년 법률과 마찬가지로 1804년 민법은 다음을 정의했습니다. 최소 결혼 가능 연령은 소녀의 경우 15세, 소년의 경우 18세입니다. 소녀의 조기 사춘기에 대한 의학적 담론에 의해 수년 동안 정당화되었던 이 법적 차이는 부부 내에서 연령 차이의 지속적인 "귀화"에 기여했습니다. 이 차이는 2006년 4월 4일 법률에 의해 남녀의 결혼 가능 연령을 동일하게 함으로써 최근에야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나 “결혼 가능”하다는 것은 성인의 지위를 얻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기혼 여성을 민법상 미성년자로 동화시키는 문제는 프랑스 제3공화국 전역에서 페미니스트들이 캠페인을 벌인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남편의 허락 없이 기혼 여성은 임금을 받을 수 없었고(1907년까지), 법정에서 증언할 수 없었고(1938년까지), 일을 하거나 자신의 재산을 관리할 수 없었습니다(1965년). 기혼 여성을 민법상 미성년자로 동화시키는 문제는 프랑스 제3공화국 전역에서 페미니스트들이 캠페인을 벌인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남편의 허락 없이 기혼 여성은 임금을 받을 수 없었고(1907년까지), 법정에서 증언할 수 없었고(1938년까지), 일을 하거나 자신의 재산을 관리할 수 없었습니다(1965년). 기혼 여성을 민법상 미성년자로 동화시키는 문제는 프랑스 제3공화국 전역에서 페미니스트들이 캠페인을 벌인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남편의 허락 없이 기혼 여성은 임금을 받을 수 없었고(1907년까지), 법정에서 증언할 수 없었고(1938년까지), 일을 하거나 자신의 재산을 관리할 수 없었습니다(1965년).
- 13 Farge & Klapisch-Zuber 1984.
- 14 로이네트 2000; 그라시외 2010.
7. 미혼 여성의 경우 자율적 성인의 일부 특권에 접근할 수 있지만 '소녀'에게 할당된 사회적 공간에 남아서 '노처녀'가 되어 마드모아 젤(영어로 '미스')이라고 불립니다. 영어) 그들의 날이 끝날 때까지. 13 군복무가 소년을 남성으로 변화시킨 것처럼, 결혼은 소녀를 여성으로 변화시킨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후자가 "봉사에 적합"하다고 선언되었을 때, 그들은 또한 "소녀들에게 적합"이 되었습니다. 14 즉, 등록연령에 의한 생명정치적 규제가 발달하면서 사회적으로 정의된 특정 연령에 대한 접근의 불평등을 통해 위계와 분화의 체계로서의 젠더가 구조적으로 내재화되고 재생산되었다.
연령에 맞는 행동의 도덕적 규제에서 정부 관행으로
- 15 Foucault 1976. [ Foucault가 사용한 dispositif d'alliance 라는 용어 는 다양하게 번역되었습니다 .
8생년월일 등록이 등장하기 전과 후 모두 연령에 따른 도덕적 통제의 유형이 존재했고, 이는 가족과 친족 관계에 관한 설화와 조직, 표상에서 볼 수 있다. 연령별, 성별, 가족 내 지위에 따라 개인이 할 수 있는 권리와 의무는 무엇이었는가? 현대에는 새로운 정부 관행이 세대 간의 관계와 영향을 규제하고 규정하는 법률, 지식 및 정책을 통해 이러한 사회적 및 도덕적 연령 분류에 중첩되었습니다. 연령에 맞는 행동의 도덕적 질서에서 수용된 지식에 기반한 정부 주도의 관행으로의 이러한 전환은 미셸 푸코가 La Volonté de savoir 15 에서 설명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동맹의 장치 또는 기구( dispositif d'alliance ) 에 기초한 성 체계의 확립에 관한 것 .
- 16 Ibid.: 142.
9동맹 기구는 관계의 재생산에 관한 사회적, 도덕적 통제 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따라서 고대 참회 관행에서 유일한 질문은 관계와 관행이 합법인지 불법인지, 즉 "허용되는지 금지되는지"였습니다. 16섹슈얼리티의 장치는 점차 동맹의 장치에 접목되어 몸의 통치를 확대하고 심화시켰다. 욕망과 쾌락의 본질, 신체적 감각과 동의의 형태에 관한 선입견은 피임, 가족 내 정서적 관계의 강화, 성의 의료화로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연령과 성별은 정부 차원에서든 지적 맥락에서든(의학, 성 과학, 인구 통계) 현대 인구 관리에서 두 가지 도구가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 청소년 및 성적 금지
10생년월일 등록의 출현이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 전환점이라면, 서로 다른 "연령"의 관리와 젠더 및 섹슈얼리티의 규제 사이의 결합은 이 시점 훨씬 이전의 서로 다른 시기에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섹슈얼리티"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현대 언어로 우리의 접근 방식을 구성할 수 있지만, 우리는 이 용어를 현대의 섹슈얼리티 범주가 존재하지 않았던 시기를 탐색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적인 금지 문제는 연령과 성별과 관련하여 검토할 가치가 있습니다. 디디에 레트는 15세기 볼로냐에서 아동에 대한 성적 학대가 법적 체계에서 인정된 것이 피해자의 성별에 따라 다른 해석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17 Ambroise-Rendu 2014, 이번 호의 프랑스어판에서 검토됨.
11장 베라르(Jean Bérard)와 니콜라 살레(Nicolas Sallée)는 동시대에 대해 글을 쓰며 남성 동성애 단체의 캠페인 이후 1970년대에 프랑스와 퀘벡에서 합의 연령(장기적인 역사가 아직 기록되지 않은)이 어떻게 정치적 문제가 되었는지 설명합니다. . 동의 연령이 이성애자(18세)보다 동성애자(21세)가 더 높다는 사실은 동성애자 운동의 항의를 촉발시켰고, 그 특정 10년 동안 미성년자의 성적 자유를 요구하고 동의 연령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또는 성적 다수) 그 자체. 1980년대 동성애자에 대한 법적 연령 차별은 폐지되었으나 성적지향에 관계없이 동의연령 원칙은 재확인된 이례적인 일이었다. 동시에 강간은 재정의되었고, 강간의 피해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이것은 악화 요인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들의 기사는 Anne-Claude Ambroise-Rendu의 책에서 추적되는 장기적인 진화의 최종 결과를 설명합니다.Histoire de la Pédophilie . 17
- 18 가족 계획에 대한 남성의 무책임 구성에 대해서는 Spencer 1999를 참조하십시오.
- 19 보존 2012.
12청소년, 젠더 및 섹슈얼리티 문제와 관련된 사회 캠페인 및 공공 정책은 종종 긴박한 수사와 함께 도덕적 공황을 동반합니다. Ophélie Rillon의 1960년대 말리 고등학교에서 10대 섹슈얼리티 통제 시스템에 관한 기사는 말리에서 새로운 사회 집단(전통적인 결혼 연령을 지난 고등학교 교육을 받은 젊은 여성)의 출현이 어떻게 사회를 형성했는지 보여줍니다. 젠더 질서에 도전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그들의 "고삐 풀린"섹슈얼리티에 대한 환상. 두 가지 다른 공공 정책이 시도되었습니다. 단순히 젊은 섹슈얼리티를 억압하기 위한 첫 번째 시도 이후, 당국은 1968년부터 교육 및 건강 상담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분명히 더 "현대적"이지만 성별도 덜하지 않았습니다. 자신과 파트너의 섹슈얼리티를 통제하는 것은 소녀들의 책임으로 여겨졌습니다. 남성보다 "본질적으로" 더 책임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여성과 소녀들을 특별히 대상으로 하는 공중 보건 및 재생산 정책을 향한 이러한 움직임은18 그들은 출산에 더 연루되어 있고 잠재적으로 성도덕의 수호자였기 때문에 다른 많은 나라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19
이성애자의 연령 제한
- 20 Sontag 1972. Simone de Beauvoir는 그녀의 저서 La Vieillesse (1970) [ Old Age ]에서 (...)
- 21 젠더와 노화에 대한 현대 페미니스트의 접근에 대해서는 Susan Sontag에 이어 Ar (...) 을 참조하십시오.
- 22 이 과정은 부분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기대 수명 차이(6년 (...)
13젊은이들의 섹슈얼리티가 젠더에 의해 규제된다면, '노인'으로 분류되는 남성과 여성은 어떠한가? 1972년 Susan Sontag가 노화와 관련된 "이중 잣대"에 대해 발표한 기사에 의해 처음 촉발된 대규모 페미니스트 저작물 20 은 남녀 간의 지속적인 유형의 불평등을 분석했습니다. 남성은 여성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성적 활동, 데이트, 성적 교환 또는 결혼에 합법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1 이 비대칭성은 이성 커플 형성의 규칙적인 연령 차이(가장 일반적인 패턴은 나이 많은 남편/젊은 아내)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는 배우자나 파트너가 없는 여성의 비율에 의해 다른 역사적 시기에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습니다. . 22
- 23 오랜 기간 동안 (...)
- 24 이번 호의 프랑스판에서 검토된 Legrand & Volery (eds) 2013을 참조하십시오.
14이러한 분석에 비추어 Marie Bergstrom은 2000년대에 나이 든 이성애 여성이 인터넷 데이트 사이트에서 제외된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 젠더와 섹슈얼리티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데이트 사이트 Meetic의 연구를 바탕으로 그녀는 이성 커플의 나이 차이와 그 정도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통용되는 보편적인 규범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3남자가 항상 나이 많은 파트너인 곳은 오히려 모든 연령대에서 복잡한 상호 작용의 결과입니다. 프로필과 인터뷰 모두에서 사이트 사용자가 등록한 연령 선호도는 평균 연령 차이가 남성과 여성의 열망, 연령에 따라 변화하는 열망 사이의 일치성 부족을 가린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여성은 약간 나이가 많은 남성에 대한 현저한 선호도를 보이는 반면, 젊은 남성은 데이트하고 싶은 여성의 나이에 대해 덜 규범적입니다. 앞으로, 인생을 통해 자신의 진보. 24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남성과 여성 모두 젊은 파트너를 찾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남성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여성이 나이가 들면 성공적인 데이트에서 제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15나이든 여성을 성적으로 비하하는 메커니즘을 탐구하는 또 다른 방법은 남녀 간의 이러한 비대칭성을 합법화하고 "자연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표현의 역사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16Lynn Botelho의 기사 는 르네상스 유럽의 "여성의 시대"를 묘사하는 시각적인 이야기를 분석합니다. 독일 예술가 Hans Baldung 의 그림 The Ages of Life with Death (1541-1544)에 대한 그녀의 연구는 근대 초기에 여성성과 다산성을 동일시하는 것이 어떻게 가임 연령이 지난 여성의 성적 주장을 배제했는지 보여줍니다. 이것이 반드시 그들의 모든 힘의 상실을 의미하지는 않았지만. 반대로 그들은 마녀처럼 젊은 여성의 성욕을 방해하고 여성의 미덕을 타락시키는 사악한 힘을 가진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Christiane Klapisch-Zuber, The Fountain of Youth 에 관한 기사에서(1546) Baldung과 동시대인인 Lucas Cranach the Elder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비대칭성을 오히려 고려하는 반면, 늙은 여성의 행렬이 중생의 물에 들어가는 반면 그림 속의 남성 중 누구도 마법의 돌진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젊음이 젊은 여성을 동반자로 둔다면 […] 사랑이 그들을 젊어지게 했습니다.”
- 25 라큐르 1990.
17이러한 구분은 18세기에서 19세기로 접어드는 전문 의학 문헌에서 부분적으로 계속되고 재구성되었습니다. 이 문헌은 이전의 연령 범주에 대한 과학적 분류에서 벗어나 지금은 임의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대신 월경 중단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폐경"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서서히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노년의 문턱. 크리스틴 테레(Christine Théré)의 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삶의 변화"가 남성을 살릴 수는 없었지만, 당시 의사에 따르면 남성의 중년기 변화는 후기에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병리학적 용어로 간주될 가능성이 적었습니다. 남성과 여성을 구별한 이 재정의에서 우리는 Thomas Laqueur가 묘사한 “두 가지 해부학적 성별 모델,25
- 26 2006년 CSF 조사 [ Contexte de la sexualité en France ]에서 50세 이상 여성의 90%가 (...)
18한편으로는 출산 능력과 "여성" 범주에 속하는 것, 다른 한편으로는 출산과 성생활에 적합한 연령 사이의 연관성이 20세기 페미니스트 운동에 의해 점차 의문시되었습니다. 여성의 자유가 모성적 역할에 국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페미니스트 캠페인은 남성과 동일한 방식으로 직업을 추구할 권리와 (낙태와 피임을 통해) 자신의 가임력을 통제할 권리를 둘 다 부여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투쟁은 20세기 말까지 폐경 후 여성의 지위 변화에 간접적으로 기여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이전 세대보다 정년까지 취업할 가능성이 높았던 2000년대 50세 이상의 여성들도 비생산적 성관계를 즐길 수 있었다. 피임과 낙태의 합법화 덕분이다. 이들의 성생활은 1970년대 50세가 넘은 기혼 여성의 경우에는 볼 수 없었던 부부라면 50세 이후에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었다.26
- 27 이 Silveira 2014를 참조하십시오.
19이 역사적 변화는 현대 사회가 스스로 생산하는 표현, 특히 영화에서 완전히 눈에 띄지 않지만 거기에서는 덜 분명합니다. Mathieu Arbogast가 36편의 TV 시리즈 코퍼스에서 작업한 것처럼 성생활이 암시되는 50세 이상의 여성 캐릭터는 2000년 이후에야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훨씬 더 젊은 여성과 커플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허구의 이야기인 Arbogast의 논평 은 이러한 점에서 단순히 성 불평등을 반영 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과장된 경향이 있습니다.그들을. 2000년 이후의 매스 미디어에서는 "작가 영화"에서와 마찬가지로 동시대 남성들처럼 눈에 보이는 노화의 징후(주름, 백발)를 숨기는 데 관심이 없는 여성을 매혹적인 여성으로 제시합니다. 훨씬 더 어린 파트너와 성적 관계를 즐기고 있으며, 비정통적인 내러티브 및 미적 접근 방식으로 남아 있습니다. 27
- 28 Lagrave 2011 및 Bessin & Blidon 2011 참조.
- 29 특히 Gary 1975, Doubrovsky 1994 또는 Roth 2011을 참조하십시오. 이 문헌에 대한 분석은 Roger (...) 를 참조하십시오.
- 30 Meadows & Davidson 2006; 브레이버맨 2015.
20여성이 성적 및 사회적 바람직함의 관점에서 남성보다 먼저 "늙었다"고 생각된다면, 성별의 차이가 반드시 나이가 남성의 성적 및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서로 다른 형태의 "성적 평가 절하" 28 는 일반적으로 남녀 모두의 삶의 역사에서 같은 시점에 발생하지 않지만 남성은 탈출하지 않습니다. 무기력한 노인에 대한 조롱은 여러 시대의 희극과 문학사에서 불변의 모티프지만, 남성의 성노화라는 주관적 경험에 대한 서사는 현대문학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29정력, 특히 섹슈얼리티와 관련하여 노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학적 조사는 유사하게 시작되어 약 2000년 이후에야 조사 대상이 되었습니다. 남성이 자신의 섹슈얼리티와 젠더 정체성을 재정의하도록 이끌 수 있는 삶의 단계에 초점을 맞추면서 주변부에서 접근함으로써 정상성을 정상화합니다. 30
동성 파트너 간의 연령 차이
21동성 파트너 간의 연령 차이는 이러한 관계가 "동성애자"로 묘사되기 전에 항상 현실이었습니다. 이성 파트너 간의 나이 차이와 같은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까?
- 31 Halperin, Winkler & Zeitlin (eds) 1990.
22David Halperin, John Winkler, Froma Zeitlin이 말했듯이 고대 그리스의 성관계와 연애에서, "성욕 이전"의 사회 에서는 시대에 따른 31 가지 비대칭이 필수적이었습니다. Sandra Boehringer와 Stefano Caciagli가 Clio 이번 호에서 보여주듯,고대 그리스에서 사랑은 성별에 관계없이 젊은이(사랑의 시대) 범주에 속하는 사랑하는 사람과 필연적으로 나이가 많은 구혼자 사이의 관계로 정의되었습니다. 그리스에서 에로틱한 것에 대해 자주 쓰여진 것과는 달리 연인-사랑 관계는 주로 교육적이거나 제약에 기반한 것이 아닙니다. 그 관계가 불평등의 관계일지라도 연인은 항상 연인을 설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사랑의 호혜는 항상 목적이었지만 구조적으로 불평등한 파트너들 사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사랑 추구의 모델은 남성 관계뿐만 아니라 여성 관계에서도 나타났습니다.
- 32 2014년에 체결된 총 10,000건의 동성 결혼과 231,000건의 이성 결혼 중 (...)
23Sandra Boehringer와 Stefano Caciagli가 묘사한 에로틱 모델이 우리 현대 사회에서 동성애 관계의 사회적 논리를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21세기 동성커플의 중요한 사회적 특징인 나이 차이는 사회학적으로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2014년 프랑스에서는 동성 결혼(남성 7.4년, 여성 5.1년)이 같은 해에 맺은 이성 결혼(2.6년)보다 연령 차이가 훨씬 더 컸습니다. 32완전히 다른 사회적 맥락에서, 루카스 몬테일(Lucas Monteil)이 수행한 포스트 마오주의 중국의 "노인과 청년 사이의 사랑"에 대한 민족지학적 연구는 중국 주요 도시의 가난한 변두리 지역에서 구조화된 남성 관계의 하위 문화의 존재를 드러냅니다. 동성애의 서양 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상당한 연령 차이로 인해. 불안정한 상황에 처한 젊은 이주 노동자들과 그들을 돕고 싶어하는 현지의 성숙하거나 나이든 남성들, 때로는 연금 수령자들 사이의 교환은 재화와 정동의 경제와 남성 노동계급의 사교성 안에서 일어난다. 나이든 파트너가 주도권을 잡지만 젊은 남자들은 어떤 제약도 받지 않는다.
24남성 간의 성적인 관계에서 연상 또는 연하 파트너라는 상황은 정의상 성별 차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여성이 파트너보다 나이가 많은 이성애 관계와 달리, 개인의 "동성애 경력" 과정에서 연령과 관련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더 열려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Lucas Monteil의 연구는 노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은 해당 남성의 법적 자원에 엄격히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정치적 캠페인 문제로서의 동의 연령
- 33 친족 체계 내에서 이러한 빈번한 분류는 Héritier 1996에 의해 언급됩니다.
25측정 및 분류의 범주로서 연령은 구성, 재편성 및 구별, 비대칭 및 계층 생성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회적 관계, 특히 젠더와 연결될 때 이를 확인하는 데 기여합니다. 따라서 여성을 항상 부부의 후배 파트너로 간주하고 심지어 부부 밖에서도 여성을 그렇게 생각하는 것(예를 들어, 나이가 많은 여성을 "여동생"으로 간주하는 특정 친족 제도 ) 33 사회의 젠더 질서. 그것이 법적 범주가 되면 나이는 성별과 섹슈얼리티의 불평등을 수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와 관련하여 동성애를 억압합니다.
- 34 Rennes et al. 2009.
- 35 1841년 8세 미만 아동의 공장 노동 금지에 이은 프랑스 법률에 대해, (...)
- 36 Boussaguet 2008; 데보슈 2011.
- 37 또한 근친상간은 20세기 후반 프랑스의 사회과학에 의해 다소 소외되었습니다 (...)
26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년 동안 연령 제한과 연령 제한에 의한 정치적, 법적 규제에 대한 요구는 권력 관계에 맞서 싸우는 수단이기도 했습니다. 34 예를 들어 가난한 자의 아이들이 19세기에 공장 노동에 의해 착취당하지 않을 권리를 얻었을 때, 35 노인들에게 최저 소득(프랑스에서는 le minimum vieillesse 로 알려짐)이 주어졌을 때였습니다.). 1980년대에 페미니스트들은 남성 가부장적 지배에 반대하는 캠페인에서 미성년자(남녀 모두)에 대한 성적 학대를 문제로 인식했습니다. 프랑스, 영국, 벨기에에서는 성폭력 피해자였던 여성을 위한 피난처와 헬프라인이 가족 내 미성년자(남녀 모두)에 대한 남성의 성폭력 만연을 캠페인 단체에 가시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36 그러나 1980년대 말에 접어들면서 이 페미니스트 캠페인은 더욱 잠잠해졌고, 미성년자에 대한 성적 학대에서 근친상간이 차지하는 위치는 대중의 담론에서 사라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37가족 외부에서 소아성애자라는 인물에 의해 축출되는 것(“낯선-위험”). 이 이미지는 페미니스트들이 전통적으로 여성이 수행하는 그러한 직업이 남녀 모두에게 더 개방되기를 바라는 바로 그 순간에 어린 아이들과 젊은이들과 접촉하게 된 일을 한 소수의 성인 남성들에게 의심을 던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 38 카르나크 2014.
- 39 렌 2011: 51-52.
272013년과 2015년 사이에 보수적인 가톨릭 단체들이 여러 유럽 국가에서 "젠더 이론"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프랑스에서 그러한 캠페인은 초등학교에서 성 고정관념에 도전하는 특정 실험( ABCD de l'Égalité )에 대해 비난했으며 도덕성 캠페인이 다시 등장한 또 다른 예를 제공합니다. 아동 보호라는 주제, 동성애 거부, 남녀가 보완적이라는 개념을 결합한 이러한 캠페인은 성적 평등 개념과 서로 다른 유형의 섹슈얼리티 간의 평등 개념 모두에 반대됩니다. -남녀 구분”. 38미성년자 보호와 아동 최선의 이익에 대한 관심이라는 이름으로 논쟁하는 것은 남녀 평등과 성적 지향 사이의 평등 규범이 널리 퍼지고 있는 맥락에서, 젠더 문제와 성적 계층 구조. 39
28캠페인 내 추진력의 반전에 대한 이 두 가지 예 - 미성년자에 대한 성적 학대에 반대하는 1980년대 페미니스트의 사례, 그리고 "젠더 이론"에 반대하는 반페미니스트 보수주의자의 사례 및 그들이 인식한 아동의 성적 미래에 대한 위협 체화하는 것으로 – 따라서 어떻게 본질적인 억압적 또는 해방적 의미가 연령 규범 및 성별 관계와 관련된 성적 규범의 정의에 귀속될 수 없는지를 나타냅니다.
29이 번호의 Clio 에 있는 기사 모음 은 성별 관계의 역사와 연결하여 섹슈얼리티에 대한 지식과 실천 방식에서 모든 연령에서 허용되고, 가능하며, 합법적인 것에 대한 이러한 경쟁적 정의의 역사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것은 모든 시대에 개인의 인생 이야기의 시간적 단계를 조직했습니다.
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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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
1 Villers-Cotterêts 법령은 1539년부터 세례 등록을 의무화했으며, 1579년 Blois 법령은 결혼과 사망 등록을 의무화했습니다. 그러나 18세기가 되어서야 교구 등록부가 실제로 정기적으로 정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2 16세기에 마르틴 게레라고 주장하는 다른 남자가 남편과 아들로서의 지위를 빼앗은 농부의 이름을 딴 유명한 마르틴 게레 사건은 등록부와 서면 기록이 없을 때 정확한 신원 확인이 어렵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그것은 전적으로 증인 진술에 달려 있습니다. 데이비스 1982 참조.
3 아래 이번 호의 Sandra Boehringer & Stefano Caciagli 기사에서 인용했습니다.
4 Ariès 1973 [1960]: 40.
5 샤로 1970.
6 부르기에르 2011.
7 교구 등록부는 그것을 행정 도구로 바꾼 Saint-Germain-en-Laye 법령(1667) 이후에만 법정에서 증거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Sylvie Steinberg에게 감사드립니다.
8 보존 1981.
9 예를 들어 Salomon 2009 및 Revue de l'histoire de l'enfance « irrégulière » , 2008.
10 Löwy 2009 참조; 테인 2013; 비알레 2014.
11 Kampf, Marshall & Petersen(eds) 2013.
12 예를 들어 Blanchard, Revenin & Yvorel(eds) 2010(이번 호의 프랑스어판에서 검토됨) 및 Amsellem-Mainguy & Autain(eds) 2012.
13 Farge & Klapisch-Zuber 1984.
14 로이네트 2000; 그라시외 2010.
15 Foucault 1976. [ Foucault가 사용한 dispositif d'alliance 라는 용어 는 다양하게 번역되었습니다. 다양한 맥락에서”. TR.]
16 Ibid.: 142.
17 Ambroise-Rendu 2014, 이번 호의 프랑스어판에서 검토됨.
18 가족 계획에 대한 남성의 무책임 구성에 대해서는 Spencer 1999를 참조하십시오.
19 보존 2012.
20 Sontag 1972. Simone de Beauvoir는 그녀의 저서 La Vieillesse (1970) [ 노년기 ]에서 노년기에 대한 사회정치적 규제를 문제화하고 노인 남성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대우를 비난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대조적으로 Sontag의 분석의 중심에 있는 주제인 노화 과정의 성별.
21 젠더와 노화에 대한 현대 페미니스트의 접근에 대해서는 Susan Sontag에 이어 Arber, Davidson & Ginn 2003 및 Calasanti & Slevin(eds) 2006을 참조하십시오.
22 이 과정은 부분적으로는 남성과 여성의 기대 수명 차이(2014년 프랑스의 경우 6년)와 관련이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남편이 사별하거나 별거한 후 젊은 여성에게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23 오랫동안 부부의 나이 차이에 적용되었던 기능주의적 분석에 따르면, 가장 최근에는 Mignot 2010이 프랑스에서 채택했습니다.
24 이번 호의 프랑스판에서 검토된 Legrand & Volery (eds) 2013을 참조하십시오.
25 라큐르 1990.
26 2006년 CSF 조사[ Contexte de la sexualité en France ]에서 50세 이상 부부 동거 여성의 90%가 성관계를 가졌다고 보고한 반면, 1970년 Simon이 조사한 조사에서는 50%에 불과했다(Bajos & Bozon 2008).
27 이 Silveira 2014를 참조하십시오.
28 Lagrave 2011 및 Bessin & Blidon 2011 참조.
29 특히 Gary 1975, Doubrovsky 1994 또는 Roth 2011을 참조하십시오. 이 문헌에 대한 분석은 Roger 2006을 참조하십시오.
30 Meadows & Davidson 2006; 브레이버맨 2015.
31 Halperin, Winkler & Zeitlin (eds) 1990.
32 프랑스 등록 기록에 따르면 2014년 총 10,000건의 동성 결혼과 231,000건의 이성 결혼이 체결되었습니다. 벨라니 앤 보멜 2015.
33 친족 체계 내에서 이러한 빈번한 분류는 Héritier 1996에 의해 언급됩니다.
34 Rennes et al. 2009.
35 1841년 8세 미만 아동의 공장 노동 금지에 이은 프랑스 법률에 대해서는 Daguerre 1999를 참조하십시오.
36 Boussaguet 2008; 데보슈 2011.
근친상간 은 또한 2000년대에 이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있을 때까지 20세기 후반에 프랑스의 사회과학에 의해 다소 소외되었습니다. Giuliani 2014 및 Dussy 2013 및 2013b 작품의 이번 호 프랑스어 판에서 리뷰를 참조하십시오.
38 카르나크 2014.
39 렌 2011: 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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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 참조
Michel Bozon 및 Juliette Rennes , "성적 규범의 역사: 연령 및 성별 유지" , Clio , 42 | -1, 7-23.
전자 참조
Michel Bozon 과 Juliette Rennes , “성적 규범의 역사: 나이와 젠더의 유지” , Clio [온라인], 42 | 2015년, 2015 년 12월 31일 부터 온라인 , 2022년 11월 30일 연결 . URL : http://journals.openedition.org/cliowgh/1018; DOI : https://doi.org/10.4000/cliowgh.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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