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칼럼

창조주 하나님

by 이덕휴-dhleepaul 2022. 12. 9.

하나님은 적어도 창조주이십니다. 

하나님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구약과 신약에서 하나님은 각각 어떻게 인식되고 있습니까? 여기에서 개요와 성경에서 하나님에 대해 읽을 수 있는 좋은 참고 자료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

구약성경의 덴마크어 번역에서 신은 히브리어 "엘"과 "엘로아"를 번역한 것으로 가장 자주 복수형 "엘로힘"으로 나타납니다. 두 단어 모두 동일한 어원과 기본 의미, 즉 "힘"을 갖습니다. "엘", "엘로아", "엘로힘"은 모두 "신", "신들"의 의미에서 구약성경에서 중립적으로 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이 신이라고 불리는 것이 아니라 신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이라는 표현에서 발생합니다( 출애굽기 3:6 참조 ). 참조: 마 22,32 , 또는 "나의", "너의" 또는 "너의 하나님"이라고 말함으로써, 예를 들어 참조. 출애굽기 6,7 ; 신명기 12:15. 이스라엘 신의 적절한 이름은 "Yahweh"이며 덴마크어 번역에서 Herren 에 의해 번역되었습니다. 출애굽기 5,1 .

구약 성경에는 하나님에 대한 진정한 가르침이 없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하나님에 대한 인식에 대한 다양한 증거가 있습니다. 즉,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방식, 또는 그 방식입니다. 여기서 근본적인 것은 하나님에 대한 인식입니다. 무한히 고귀하고 강력한 것으로 예를 참조하십시오. 심판 13:22 ; 시편 8,1ff. ; 판단 5.5 ; 욥기 36,22 .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철회하고 휴식하는 신입니다. 반대로 그는 그의 행동, 역사에 대한 그의 개입으로만 알려집니다. 신명기 26.5 이하 의 구약 "신앙 고백" . , 이는 또한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 분명히 서로 모순되는 그에 대한 진술을 찾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삼상 15:11  15:29 과 비교.

무엇보다 하나님이십니다. 구약에서 언약의 하나님으로 인식되는 것은 서로에 대한 상호 의무를 나타내는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언약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관점에서 하나님의 다양한 속성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는 정의롭고 열정적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에 대한 구약의 이야기는 그를 창조주이자 구원자라고 설교하는 것으로 가장 잘 요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참조 창세기 1-3 ; 14.19 ; 시편 149.2 ; 139.14 각각 지구, 사람, 개인의 창조에 관한 시편 50.23 ; 이사야 17:10그의 구원의; 그리고 마지막 의미에서 구원이 마지막 때에 속하게 되는 유대교에서 그것은 정확히 때때로 메시아의 개입을 통한 피조물의 회복으로 여겨집니다.

엄격히 일신론적이지 않다는 것이 구약성경의 하나님 개념의 특징입니다. 시편 95 :3 ; 참조, 시편 82,1 . 그러나 이사야서 후반부에서는 실제 일신론이 전면에 등장합니다. 구약의 하나님의 형상은 서로 다른 기원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음이 명백해 보입니다.

우리가 구약성서에서 접하는 이스라엘의 야훼 개념은 왕정 후기에 바알 숭배와 함께 가나안의 다산 숭배와 관련하여서만 윤곽이 그려졌습니다. 예. 왕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성소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하셨습니다. 바빌론 포로 생활을 통해서만 구약 성경이 참된 이스라엘 신앙으로 묘사하는 것이 되었고, 포로 기간 이후에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중개자로서의 율법에 대한 이해에 의해 점점 더 결정됩니다.

신약에 나타난 하나님

신약의 하나님의 형상은 본질적으로 구약과 유대교, 그리고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믿음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일신교가 완전히 우세했습니다. 예를 들어 참조하십시오. 마가복음 12:29 ; 고전 8.5 ; 갈라디아서 4 :8 ; 야고보서 2:19 ; 참조 사도행전 14:15 의 우상에 대한 연설 ; 15.20 .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 만물을 창조하고 유지하시는 분, 심지어 만유 안에서 만유가 되실 분으로 인식됩니다( 마태복음 6:25-34 참조 ). 사도행전 17:24; 고전 15,28 . 결과적으로 하나님은 또한 사람들이 숭배하는 유일한 분이라고 주장합니다( 마태복음 6,24 참조).. 그리고 확실히 신약의 하나님은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지만, 복음서에서 그는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이 되셨습니다. 엡 2,11f .

신약성경에서 신에 대한 헬라어 단어는 "theos"이며 실제로는 "신"을 의미하지만 신약성경에서는 당연히 구약성서의 계시를 통해 알려졌으나 지금은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드러냈습니다. 신약 성경에도 하나님에 대한 실제 가르침이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에 대한 개념을 특징짓는 하나님이라는 단어에 다양한 추가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참조 로마서 2 :4 ; 3,3.7 ; 15.5.13 . "하나님은 영이시다", 요한복음 4:24 ; "하나님은 빛이시다", 요한일서 1,5 , 그리고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요한일서 4,8. 신약에서 우리는 또한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유대인의 경외심에 대한 증거를 발견하는데, 이는 다양한 의역의 사용으로 나타납니다. 막 14.61 ; 누가복음 15:18 ; 마태복음 26:63-64 .

그러나 신약에서 하나님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있어 근본적인 것은 하나님을 아버지라는 이름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수는 하나님이 보내신 분으로 선포됩니다. 예,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요한복음 1:18 ; 10.30 ; 14.6 ; 17.3 . 그리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불러일으킨 믿음은 사람이 아버지에게 하듯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 허용된다는 믿음이었습니다. 모든 좋은 것을 기대하면서 예를 들어 참조하십시오. 마태복음 6:9 ; 23.9 ; 로마서 8:15 ; 크레이지 4.6. 따라서 하나님이 자신을 알리신 것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무엇보다도 신약성서에서입니다. 이미 가장 오래된 기독교에서 예수는 또한 신이라고 불릴 수 있었습니다. 요한복음 1,1.18 참조 ; 20.28 ; 디도서 2,13 .

 

신에 대한 텍스트는 Mogens Müller와 Lisbet Kjær Müller의 Bibellexikon  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Bibelleksikon

Mogens og Lisbet Kjær Müllers Bibelleksikon er en dansk klassiker, der tidligere er udgivet under navnene Politikens Bibelleksikon og Bibelens Hvem Hvad Hvor. Denne udvidede udgave er ajourført med den nyeste faglige viden om de bibelske teksters h

www.bibelselskabet.dk

 

'신학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 Corinthians 5 ►14-19 주님의 인욕  (0) 2023.01.22
루트비히 포이어바흐 --기독교의 본질  (0) 2022.12.09
코람 데오 -Coram Deo  (0) 2022.11.18
Ralph Waldo Emerson -에세이 & 시  (0) 2022.11.17
FIDES ET RATIO  (0) 2022.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