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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칼럼

루트비히 포이어바흐 --기독교의 본질

by 이덕휴-dhleepaul 2022. 12. 9.

루트비히 포이어바흐

기독교의 본질

신이 있느냐 없느냐? 그렇다면 어떤 종교가 올바른 종교입니까? 수세기 동안 사람들은 이러한 질문과 씨름하고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벌였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철학자 루드비히 포이어바흐는 19세기 중반에 신은 단지 아이디어, 인간의 투영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욕망과 필요에 따라 하나님을 상상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문화에 의존하기 때문에 다른 종교가 발전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이어바흐는 믿음이나 불신 때문에 사람들을 배제하거나 싸울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종교 현상에 대한 그의 비판적 견해는 그에게 많은 문제를 안겨주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이후 많은 사상가들의 롤모델이 되었다. 그의 도발적이면서도 심오한 분석은 오늘날에도 관련성이 있고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테이크 아웃

  • 기독교의 본질은 철학자 Ludwig Feuerbach의 주요 작품입니다.
  • 내용: 종교적 사상은 오직 인간의 생각에서 나온다. 하나님에 대한 사람의 형상은 자신의 욕망과 목표에 부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음은 이기적이며 편협함과 폭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 1841년에 이 작품이 등장했을 때 이 작품은 대중에게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당국의 의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 포이어바흐의 이론은 그의 시대의 혁명적 조류의 중요한 기초를 형성했습니다.
  • Karl Marx와 Sigmund Freud를 포함하여 많은 중요한 현대 사상가들이 Feuerbach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 인간의 내면에 대한 분석적 시각으로 그는 현대 심리학의 선구자로 여겨진다.
  • 기독교의 본질은 또한 더 많은 관용과 인류애에 대한 간청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 포이에르바흐는 종교를 폐지하고 싶지 않았으며, 종교의 인류학적 뿌리를 밝히고자 했습니다. 그는 당시의 많은 무신론자들에게 충분히 급진적이지 않았습니다.
  • 그의 종교적 비판 때문에 그는 일찍 학업을 끝내고 아내의 수입으로 수십 년을 살았습니다.
  • 인용문: "처음 사람은 지식과 의지 없이 자신의 형상대로 신을 창조했고, 그 다음에야 비로소 신은 다시 지식과 의지로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합니다."

요약

종교의 본질

종교는 특별히 인간적인 것입니다. 동물은 믿음을 모릅니다. 그 이유는 오직 인간만이 자신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갖고 있고 자신에 대해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물은 본능에 따라 움직입니다. 인간만이 무한과 같은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직 그 사람만이 종교적 사상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을 차지할 무언가가 필요하고 목적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무언가를 인식할 때, 그는 또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든 간에 자신을 인식합니다. 즉, 사람의 모든 생각은 그를 자신에게로 돌아가게 하고 그에 대해 무언가를 말하게 합니다. 이것은 신에 대한 생각에도 적용됩니다. 그것은 인간 자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신은 사실상 인간 자신이다.

종교적 감정

많은 사람들은 감정을 통해 하나님을 인식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냉정하게 보면 그들은 오직 한 가지 감정만을 인식합니다: 이 감정은 그들에게 신성한 것이 되고 궁극적으로 그들의 신이 됩니다. 인간은 자신 안에서만 신을 느낀다 우리가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이 신은 논리적으로 우리와 동등하다. 그러므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사실상 자기 지식일 뿐입니다. 사람은 자기 자신만 생각하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것은 불가능합니다. 말하자면 그는 자신의 본질을 외부로 종교로 옮긴다. 새가 신을 상상하고 싶었다면 신은 분명히 날개를 가졌을 것입니다. 새는 다른 것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 역시 하나님을 자신의 이상으로, 즉 현명하고 자비로운 존재로 상상할 수 있을 뿐입니다. 요건,

"종교는 사람과 짐승 의 본질적인 차이 에 근거합니다 . 짐승은 종교가 없습니다."(p. 37)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것이 만들어지는 문화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것이 바로 다양한 종교가 있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신이 존재한다고 믿고 완전한 신 안에서 우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숭배합니다.

인간, 신성한 이유

인간의 마음은 완전하고 만질 수 없으며 그것에 대해 신성한 무언가가 있습니다. 감정은 영원하지 않으며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마음은 만질 수 없으며 다른 모든 것 위에 있습니다. 선하고 합리적인 것은 신성한 명령으로 정의됩니다. 우리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으면서 동시에 합당한 일만 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전능하신 하나님이 아니라 이성이 하나님 자신이 복종해야 하는 최고의 힘입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 안에서 인간은 자신의 무한하고 전능한 마음을 숭배합니다.

계명과 사랑

사람은 하나님 안에서 평화를 찾습니다. 그의 하나님이 그와 같기 때문에 그는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이상하게 보이는 것은 우리에게 평안을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걱정하게 합니다. 하나님 안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도덕법을 의인화하고 우리를 위해 그것을 유형화합니다. 이것이 단지 냉정한 규정이라면 그들은 우리에게 낯설게 남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들에게 사랑의 하나님의 얼굴을 주면 이 거리는 극복됩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또한 우리의 죄책감과 도덕적 실패를 견딜 수 있습니다. 법은 우리를 정죄하지만 사랑의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실 것입니다.

" 절대적 본질 , 인간의 신은 자신의 본질 이다."(p. 43)

인간은 사랑 없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중요한 능력을 신과 동일시합니다. 기독교는 하나님이 사랑 때문에 사람이 되셨다고 말합니다. 사실 그 반대입니다. 믿음에서 사랑이 그렇게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우리의 하나님의 형상이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랑이 없는 종교는 잔혹한 광신으로 귀결되기 때문에 사랑은 궁극적으로 하나님보다 높은 것입니다.

고통받는 신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가 죄 없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류를 위해 죽으셨다고 주장합니다. 타인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무고한 사람의 고통은 특히 우리 인간에게 강한 인상을 줍니다. 고통당하시는 하나님을 경배함으로써 인간은 자신의 고통을 거룩하게 합니다. 고통을 거부하는 영웅주의는 이교도 종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반면에 기독교는 삶의 고통을 받아들입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우리의 감정에 신성한 가치를 부여합니다. 인간은 그 안에서 자신을 찾을 수 있도록 고통받는 신이 필요합니다.

트리니티

인간이 살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인식이 필요합니다.이 자기 배가는 하나님을 삼위 일체로 생각하는 데 반영됩니다 (성령은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사랑만을 대표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중성입니다). 삼위이시지만 하나이신 하나님의 이미지는 인간의 의식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또한 삼위 일체의 개념에는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사람은 혼자 행복 할 수 없으며 항상 반대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자신의 필요를 표현하고자 하기 때문에, 삼위일체로서 자신의 내부에 자신의 대응물을 지니고 있어 외로울 수 없는 하나님을 창조합니다.

신과 자연

신학은 종종 하나님의 완전함을 불완전하고 죄 많은 본성과 대조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지구를 창조하셨다면 왜 지구가 불완전해야 합니까? 우리는 신이 자신의 내면에 어둡고 불완전한 것도 가지고 있다고 말함으로써 이 모순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그가 정말로 모든 것의 근원이라면 적어도 모든 것에 대한 성품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신을 순수한 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한다면 그는 실제로 존재할 수 없는 완전히 추상적인 존재가 될 것입니다. 존재하기로 되어 있는 것은 육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것은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자연과 분리된 순수한 존재로 생각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개념에서 영적이지 않은 모든 것을 우리 자신으로부터 분리했기 때문입니다.

창조에 대한 믿음

창조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의지의 힘을 신격화합니다. 하나님께서 무에서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합니다. 이것은 인간으로서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의지이며, 우리가 신을 관념으로 숭배하는 의지입니다. 그러나 세계가 의지의 행위로 생겨났다면 그 행위로 다시 사라질 수도 있다. 무한한 주관성, 전능함, 임의성이 여기에 표현됩니다. 신에 대한 우리의 생각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자의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하나님에 대한 의식은 사람의 자기 인식이며,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사람의 자기 지식입니다."(p. 52 f.)

창조주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즐깁니다. 그러나 신이 세상을 창조했다면 이유가 있어야 하고 창조에는 목적이 있다. 구약 성경의 창조 이야기는 세상이 오직 인간을 위해 만들어졌고 인간이 세상을 다스려야 한다는 확신을 반영합니다.

기적과 기도

성경의 모든 기적은 인간을 위해 일어납니다. 하나님이 한 때 기적으로 동물을 구하셨다는 것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필요하다면 굶주린 사자의 입에서 자신의 신이 자신을 구해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인간은 자신을 다른 모든 생명체 위에 두었습니다. 구약의 기적 이야기, 즉 유대교에서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기 위해 세상의 과정에 개입하십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은 그에게 무관심합니다. 기독교는 특정 민족과의 연결이 부족하지만, 그 외에는 유대교와 매우 유사합니다. 기적은 신자들에게만 발생합니다. 자신을 숭배하는 사람들만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믿는 것은 매우 이기적인 면이 있습니다. 내가 믿음으로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고 믿을 때 나는 궁극적으로 나를 하나님으로 만듭니다. 기적이 일어나는 곳 자연의 법칙조차 더 이상 적용되지 않으며 이 모든 것은 단지 사람들의 바람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자신과 자신의 필요를 먼저 생각합니다. 기도할 때에도 자기 자신에게만 관심이 있습니다.

부활에 대한 믿음

세상은 일시적이며 우리는 세상에 속해 있기 때문에 세상과 함께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단지 자연의 일부가 되기를 원하지 않고, 단지 많은 생명체 중 하나가 되기를 원합니다. 그는 자신을 특별하다고 여기고 그 욕망을 신에 대한 자신의 생각으로 의인화했습니다. 세상이 무에서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가정한다면 모든 것이 가능하고 우리의 생각, 의지, 상상력에 더 이상 한계가 없습니다.

"종교는 자신과의 인간 의 분열 이다: 그는 자신 과 반대되는 존재로서 하나님을 반대 한다 ."(p. 80)

인간은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것은 중요한 드라이브입니다. 그러나 자연은 모든 생물은 반드시 죽는다고 말합니다. 믿음은 부활을 전파함으로써 이러한 필요성을 피하려고 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존재를 너무 소중하게 여겨서 지나갈 수 없다. 그는 또한 죽음을 자연의 일부로 의심한다.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

이교도 종교에서 개인은 높은 지위를 갖지 못했습니다. 여기에서 개인은 죽어야 하지만 인간 종은 계속해서 존재할 것이 분명했습니다. 반면에 기독교는 개인과 하나님과의 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동료 인간과의 관계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뒷자리를 차지합니다. 하늘 앞에서 지상의 생명은 그 가치를 상실합니다. 이것이 기독교에서 세상을 등지는 수도원주의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독신 생활은 기독교가 성을 불순한 것으로 간주하는 한 일관성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충만한 곳에는 상대를 향한 세상적인 사랑이 설 자리가 없습니다.

믿음, 사랑 그리고 편협함

기독교에서 믿음과 사랑은 하나이지만 사실은 서로 모순된다. 사랑은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경계를 초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믿음은 참과 거짓을 구별하기 때문에 배척합니다. 신자가 있는 곳에는 소속되지 않은 불신자도 있어야 합니다. 배제해야 하기 때문에 신앙은 필연적으로 편협합니다. 그래서 그것은 사랑과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선택된 소수에게만 있습니다. 불신자들은 속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저주를 받습니다. 기독교가 실제로 강제 개종을 거부하더라도 일단 불신자들이 적으로, 저주받은 자로 간주되면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사이에 필연적으로 적대감이 있어야 합니다. 기독교는 원수를 사랑해야 합니다.

"당신이 원하는 만큼 추측하십시오: 하나님 자신이 이미 당신의 주관적이거나 개인적인 존재가 아닌 한, 당신이 그것을 먼저 가져오지 않는 한 당신은 결코 당신의 인격을 하나님으로부터 꺼내지 못할 것입니다."(p. 183)

믿음은 영원한 행복을 약속하므로 인간의 삶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다른 모든 것, 심지어 도덕성까지도 그에게 종속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종교는 항상 긍정적인 행동 규범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이러한 규범이 없다면 믿음은 극도로 위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기독교는 사랑을 최고의 계명으로 채택했습니다. 그래서 사랑은 믿음의 잔인함에 묶여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그녀는 힘을 잃습니다. 사랑은 자유롭기를 원하고 제한받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 사랑은 믿음에 의해 제한됩니다. 이것은 그녀를 부정직하고 위선적으로 만듭니다.

생명의 신성함

삶 자체와 사람들 사이의 모든 관계는 본질적으로 신성합니다. 우리는 인간적이고 도덕적으로 행동할 의무가 있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위해 종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례와 성찬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성례전으로 보존될 수 있습니다. 물은 세례의 초점입니다. 모든 생명은 그분에게서 나옵니다. 우리는 이것을 세례로 기념할 수 있습니다. 먹고 마시는 것도 사람의 중심입니다. 우리는 저녁 식사 때 그것을 기억합니다. 이런 종류의 종교에서 인간은 마침내 직접적이고 진정으로 중심에 있습니다.

본문에

건설 및 스타일

기독교의 본질총 2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론과 본론 2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입부(1장과 2장)에서 포이어바흐는 인간과 종교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전개합니다. 첫 번째 부분(3-19장)에서 그는 기독교가 인간의 본성과 욕망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 논의합니다. 두 번째 부분(20-28장)은 믿음의 모순과 그것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결과를 설명합니다. 자세한 부록에서 포이에르바흐는 성경과 중요한 기독교 사상가들의 작품을 인용하며, 그의 통찰 중 일부를 인용합니다. 텍스트 자체에서도 수많은 각주가 특히 마틴 루터와 신비주의자 야콥 뵈메의 신학 작품 구절을 언급합니다. 과학 작업의 경우 언어가 매우 간단하고 텍스트를 읽기 쉽습니다. Feuerbach는 길게 주장하고 자신의 생각을 광범위하게 발전시킵니다. 때때로 그는 매우 술에 취하지 않고 때로는 공개적으로 논쟁적입니다.

해석 접근법

  • 『기독교의 본질』 에서 포이어바흐는 기독교와 일반적인 종교 현상에 대해 인류학적 관점 을 취합니다 . 그에게 종교는 분명히 인간의 기원입니다. 신에 대한 생각은 인간의 마음에서 생겨났고, 신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종교는 더 높은 존재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인간에게만 초점을 맞춥니다.
  • 포이어바흐에게 신학은 독립적인 학문이 아니다 . 그는 그것들을 심리학이나 인류학과 같이 사람을 다루는 다른 과학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 포이에르바흐는 긍정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인간상을 나타냅니다 . 포이어바흐는 인간의 마음을 진정한 인간의 신으로 본다. 그는 불멸과 무한과 같은 신성한 특성을 자신에게 돌립니다. 인간은 종교적 신화에 매달리지 말고 자신의 이성에 의거하여 진리를 구해야 합니다.
  • Feuerbach 는 종교 현상에 대한 순전히 지적인 접근 을 옹호합니다. 그것은 여러 가지 중에서 인간 행동의 한 형태입니다. 그는 많은 생각과 믿음의 의식에서 의미를 봅니다. 그러나 그들을 형이상학적 배경에서 분리하고 믿음이 신성한 진리가 아니라 인간이 발명한 것임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종교는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되고 더 이상 사람들을 해칠 수 없게 됩니다.
  • 기독교의 본질 은 또한 관용에 대한 강력한 탄원입니다 . 인간의 신에 대한 이미지가 내부에서 나온다면 종교 때문에 다른 사람을 차별할 이유가 없습니다.
  • Feuerbach는 인본주의적인 접근 방식 을 취합니다 . 인간은 그의 사고의 중심에 있습니다. 인간의 모든 아이디어는 그 자신에게서 비롯되며 또한 그에게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인류 공동체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사람들의 복지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목표일 때 증오와 차별은 설 자리가 없습니다.

역사적 배경

19세기 혁명과 복고

나폴레옹 이후마침내 패배했고 유럽 열강은 1814/15년 비엔나 회의에서 유럽의 정치적 질서를 재정의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복원이었습니다. 프랑스 혁명 이전에 존재했던 상태를 복원하는 것이었습니다. 신의 은총으로 왕이 통치하는 절대 군주제와 함께. 그러나 프랑스 군대와 함께 프랑스 혁명의 사상은 유럽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당시 독일은 여전히 ​​많은 작은 국가로 분열되어 있었습니다. 자유주의 세력은 국가의 통일, 더 큰 민주화, 종교적 관용을 요구했습니다. 혁명사상을 자신들의 것으로 삼은 것은 무엇보다 새로 결성된 학생회였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은 당국에 의해 엄격하게 억압되었습니다. 엄격한 검열과 형제회 금지를 통해 혁명세력의 싹을 싹을 틔우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동시에 이 기간은 중요한 과학적 발견과 발명의 단계였습니다. 빛과 전기를 이용한 실험이 수행되었고 생물학, 화학 및 의학에서 큰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과학은 일종의 종교 대체물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과학적 진보가 인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종교적 사상은 더 이상 이러한 세계관에 맞지 않으며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빛과 전기를 이용한 실험이 이루어졌고 생물학, 화학, 의학 분야에서 엄청난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과학은 일종의 종교 대체물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과학적 진보가 인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종교적 사상은 더 이상 이러한 세계관에 맞지 않으며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빛과 전기를 이용한 실험이 이루어졌고 생물학, 화학, 의학 분야에서 엄청난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과학은 일종의 종교 대체물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과학적 진보가 인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종교적 사상은 더 이상 이러한 세계관에 맞지 않으며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출현

Ludwig Feuerbach는 1839-1841년에 The Essence of Christianity 를 저술했습니다. 그의 신학적 지식은 그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국 그는 철학을 공부하기 전에 1년 동안 신학을 공부했습니다. 그의 논문으로 포이어바흐는 일찍이 18세기부터 종교를 비판하고 이성의 사용을 전파했던 계몽주의의 전통에 서 있었습니다. 또한 그는 무신론적 태도로 유신 기간 동안 더 많은 민주주의와 관용을 주창한 자유주의자들의 편에 섰습니다. 『기독교의 본질』 에서 포이어바흐는 베를린에서 함께 공부했던 스승인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의 사상을 받아들였다 . 또한 마틴 루터 의 작품Feuerbach의 작업의 기초였습니다. 루터는 이미 매우 개인주의적인 하나님의 이미지를 옹호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하나님의 존재는 개인과 하나님의 관계에서 드러납니다. 여기에서 포이어바흐는 감히 인간의 의식 속에만 존재하는 신으로 도약했습니다. 인간이 지성을 사용하면 행복할 수 있다는 그의 주장은 사람들이 진보를 통해 인간의 모든 불행을 정복하고자 했던 시대에 딱 맞았다.

충격 기록

기독교의 본질1841년 라이프치히에서 출판되어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철학자이자 사적인 학자였던 저자는 갑자기 유명해졌습니다. 과학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이 책을 읽고 포이어바흐 편에 섰다. 국가 권력은 의심스러워졌습니다. 결국 무신론은 혁명의 사상과 더 많은 민주주의를 향한 노력과 관련이 있었으며 당시 그들은 그것을 억압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포이에르바흐는 검열의 표적이 되었고, 2판 발행이 어려웠다. 그러나 그는 자유주의계와 혁명계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그의 논문으로 그는 Vormärz와 1848년 혁명의 가장 중요한 사상가가 되었습니다.

칼 마르크스 의 종교 비판은 상당 부분 포이어바흐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마르크스는 이렇게 썼습니다. “포이어바흐는 우리의 가장 위대한 예언자입니다. 그는 현재의 연옥입니다.” Richard Wagner 는 또한 Feuerbach의 추종자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 The Work of Art of the Future 를 그에게 바쳤습니다 . Gottfried Keller 는 Feuerbach를 만났을 때 기독교 신앙을 잃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그의 소설 Der Grüne Heinrich 에서 이러한 발전을 설명했습니다."이제 나는 이제 막 전파되기 직전인 살아있는 철학자의 작품을 움켜쥐었다. 신이 수천 명의 가슴에서 노래한 외로운 덤불이 앉아 있다.” 젊은 시절 기독교의 본질 을 읽었던 프리드리히 니체 는 그의 태도가 여전히 그에게 너무 종교적으로 보였기 때문에 포이어바흐의 테제를 거부했습니다. 인간의 내면 생활에 대한 냉철한 견해를 가진 포이에르바하는 현대 심리학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간주됩니다. 그는 또한 Sigmund Freud 의 생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뉘른베르크의 Ludwig Feuerbach 기념비는 보수 기독교인과 우익 극단주의 집단의 상당한 저항에 맞서야만 세울 수 있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환경에서 가해자에 의해 반복적으로 훼손되었습니다.

저자 소개

Ludwig Feuerbach 는 1804년 7월 28일 Landshut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유명한 변호사입니다. 가족은 개신교이지만 엄격하게 종교적이지는 않습니다. 1823년 포이어바흐는 하이델베르크에서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지만 베를린에서 GWF 헤겔과 함께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1년 만에 포기했습니다. 1828년에 그는 박사 학위를 마치고 불과 몇 달 후에 교수 자격을 얻었습니다. 1829년부터 그는 에를랑겐 대학교에서 강사로 가르쳤습니다. 1830년 에 죽음과 불멸에 대한 종교 비판적 저술그는 정치적으로 격동의 시대에 혁명가로 간주되며 당국의 표적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그는 더 이상 대학 생활을 계속할 기회가 없습니다. 포이어바흐는 에를랑겐에서 작업을 마치고 1837년 베르타 뢰브와 결혼합니다. 그녀는 도자기 공장의 공동 소유주이며 그녀의 수입은 가족을 부양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는 아내의 시골 영지로 은퇴하고 사학자로서 철학적 글을 출판했습니다. 그의 주요 작품 기독교의 본질(1841)은 그를 갑자기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1848년 혁명이 일어났을 때 포이어바흐는 자유주의 세력의 편에 섰다. 그는 심지어 Paulskirchen 의회에 출마했지만 다른 후보에게 간신히 패배했습니다. 그는 옵서버 자격으로 의회 회의에 참석합니다. 혁명이 마침내 실패하면 Ludwig Feuerbach의 아이디어는 더 이상 요구되지 않습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은 거의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당국만이 혁명적 철학자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1859년에 도자기 제조소가 파산했고 가족은 소득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Feuerbach의 친구들은 기부금을 모으고 일부 부유 한 후원자는 그와 그의 아내를 지원하여 지금부터 재정적으로 Nuremberg 근처의 Rechenberg로 이사합니다. 1867년 포이어바흐는 첫 발작을 일으켰다. 1869년 그는 새로 설립된 사회민주노동당에 가입했다. 1870년에 두 번째로 심한 뇌졸중을 앓은 후 Ludwig Feuerbach는 건강이 심각하게 손상되었고 결국 1872년 9월 13일에 사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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