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神學

Septuagint -모세의 신명기신학

by 이덕휴-dhleepaul 2023. 1. 2.

새해들어 지도자 모세의 신명기 신학을 소개할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다.   -Manna Church Rev. dhleepaul

 

Online Bible Study Sources

      For Bible teaching audio, video and study tools visit Generation Word's home page at www.generationword.com              

www.generationword.com

제목

헤브라이어로는 모쉐(Mōseh). 고대 이스라엘 민족의 이집트에서의 박해, 이집트 탈출(출애굽), 황야 방황, 시내 체재, 가데스 체재, 가나안 침입 직전까지의 기원전 13세기의 카리스마적 지도자이며, 이스라엘 종교와 생활형태의 창시자로서 숭상되었다. 민간어원설에 의하면, 헤브라이어에 관련지어서 나일강에서 (끌어올린 자)를 의미한다고 하는데, 이집트 신왕국기의 파라오(왕)의 이름에 많은 (···메스(낳는다, 자식))와 관계하며, 이집트어에 유래한다.

모세에 대해서는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가 주자료인데, 후대의 것이 많다. 오래된 전승에 의하면, 람세스 2세 시대에, 레위족의 집에서 태어나 왕비의 양자로서 왕궁에서 자랐는데, 성인이 된 후, 동포를 박해하는 이집트인을 살해하고 탄로날 것이 두려워 남팔레스타인의 미디안 지방으로 도망, 거기에서 사제 이드로의 딸과 결혼하여 양치기를 하면서 지냈다.

어느 날, 신 야훼의 현현에 접해서 이집트의 신음하는 동포의 해방자로서의 사명을 받고, 이집트로 가서 구출에 성공했다. 성서는 열 가지 재앙 후에 갈대의 바다(홍해)가 갈라지는 기적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집트 탈출의 도정, 시내(㉮ 시나이)산에서 바다의 기적을 매개로 한 신 야훼의 은혜에 의거해서, 신과 백성과의 계약이 모세를 중개자로서 이루어졌으며, 아마 십계의 원형에 의거해서 그후의 성서공동체의 특색을 이루는 계약공동체가 성립했다고 생각된다.

그후 황야를 방황하며, 가데스 바네아의 대 오아시스에서 약 40년간 생활하고, 여기에서 재판제도도 확립시켰다. 백성의 불만은 몇 번인가 반란을 일으키고, 모세는 지도자로서 많은 고난을 경험했다. 이것이 고난의 업으로서 지도자상의 모범이 되었다. 가데스로부터의 직접 북상에 실패하고, 사해 동쪽의 (왕의길)을 따라서 우회 북상해서, 느보산에서 약속의 땅을 바라보면서 죽었다고 한다(두산백과).

[=========================================================================================

==]

 

히브리어 성경에서 이 책의 제목은 처음 두 단어인 'elleh haddebarim' 으로 영어로 번역하면 "이것은 말씀이다"(1:1)입니다. 고대 근동 종주 조약도 같은 방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 따라서 유대인의 제목은 신명기의 문학적 특성에 대한 강력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영어 제목은 Septuagint(그리스어) 번역 제목의 라틴어 형식에서 유래했습니다. Deuteronomy는 헬라어로 "두 번째 율법"을 의미합니다. 이 제목은 모세가 그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세대에게 그것을 반복한 것처럼 신명기에서 율법을 기록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17:18에 있는 구절의 오역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 구절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왕들에게 그들 자신을 위해 "이 율법의 사본"을 준비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2] 70인역 번역자들은 이 문구를 "이 두 번째 [반복된] 법"으로 잘못 번역했습니다. 70인역의 영향을 받은 벌게이트(라틴어) 번역은 "제2법칙"이라는 문구를 중수소 로 번역했습니다., 여기서 "신명기"는 음역입니다. 그러나 신명기는 어느 정도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의 새로운 세대에 대한 반복입니다. 예를 들어, 언약서(출애굽기 20:23-23:33)의 약 50%가 신명기와 평행을 이룹니다. [3]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번역자들의 오류를 무효화하시고 ​​책의 내용에 비추어 볼 때 적절한 영어 제목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날짜와 작가

모세는 기원전 1406년경에 사망하기 직전에 모압 평원에서 이 책을 썼음이 분명합니다.

이 책의 모세 저자는 확립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이 책은 모세의 말(1:5, 9; 5:1; 27:1, 8; 29:2; 31:1, 30; 33:1, 30)과 그의 기록(31:9, 22, 24). 구약의 다른 책들도 신명기의 저자가 모세임을 주장한다(왕상 2:3; 8:53; 왕하 14:6; 18:6, 12). 예수 그리스도는 모세가 신명기를 썼고(마 19:7-8; 마가 10:3-5; 12:19; 요 5:46-47), 사도 베드로(행 3:22), 스데반(행 7:37-38), 바울(로마서 10:19; 고린도전서 9:9), 히브리서 저자(히브리서 10:28).

"구약성서의 다른 어떤 책도 저자가 그렇게 명시적으로 강조되어 있지 않습니다." [4]

나중에 영감을 받은 편집자가 분명히 추가한 책의 몇 구절이 있다: 1:1; 2:10-11, 20-23; 3:9, 11, 13ㄴ-14; 10:6-9; 34. 물론 모세도 이 구절들을 기록할 수 있었지만 이것은 매우 이례적일 것입니다. 이 구절이 추가되었을 때 우리는 추측만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신명기를 요시야 왕이 성전을 청소하다가 발견한 "율법책"과 동일시했습니다(열왕기하 22-23장). 이 이론은 초기 교부 제롬(AD 342-420)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론은 증명할 수 없지만 일부 학자들이 이러한 연결을 만든 이유가 있습니다. [5]

모세가 신명기를 쓴 형식은 모세 시대 이전과 그 시대에 이루어진 고대 근동의 종주국-속국 조약의 형식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 구조적 증거는 구성의 초기 날짜를 확인합니다. [6]

그러한 결정적인 증거에도 불구하고 일부 학자들은 신명기의 연대를 더 늦은 것으로 선호합니다. 비평가들은 모세 시대 이후이지만 7세기 이전, 요시야 왕 시대의 7세기 연대 또는 포로 이후 연대를 선호합니다. [7]

 

범위

신명기는 거의 전적으로 지침과 말씀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레위기와 유사합니다. 신명기는 창세기, 출애굽기, 민수기처럼 역사서가 아니라 율법서입니다. 그러나 레위기와 달리 신명기는 계시된 율법이 아니라 설교된 율법 입니다.

신명기에서 다루는 역사의 범위는 매우 짧습니다. 기록된 모든 사건은 아마도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직전 몇 주 안에 모압 평야에서 일어났습니다.

" Nestle의 Novum Testamentum Graece Deuteronomy의 Index locorum 에 따르면 신약성경 에서 적어도 95번 인용되거나 인용되었습니다(창세기는 103번, 출애굽기는 113번, 레위기는 35번, 민수기는 20번). 예수와 사도들이 가장 좋아하는 구약성서 책." [8]

캐릭터 및 테마

"출애굽기에서는 율법의 글자와 거룩함이 두드러지는 반면, 신명기에서는 율법의 정신이 강조됩니다." [9]

"신명기는 여호와께서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왕조 언약의 증인으로서 모세가 준비한 문서이다(참조, 31:26)." [10]

"신명기의 일반적인 주제는 한 문장으로 포괄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신명기는 하나님이 주신 땅에서 율법에 대한 순종을 통해 한 성소를 중심으로 선택된 백성이 한 하나님을 섬기도록 부름받은 것입니다." [11]

"우리가 보게 될 것처럼, 하나님은 이 신명기에서 그의 백성들 앞에 이 가나안 땅에 대한 그들의 거주 조건을 제시하고 계십니다. 우리는 이 모든 조건이 하나의 위대한 단어로 요약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순종." [12]

 

신학

"사물의 형태와 그 기능의 일반적인 일치에 따라, 언약의 형태와 구조를 참조하지 않고는 신명기의 신학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책의 핵심에 있으며 신학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약은 그 정의에 따라 적어도 세 가지 요소, 즉 두 계약 당사자와 관계의 목적, 성격 및 요구 사항을 설명하고 설명하는 문서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신명기 신학의 세 가지 주요 항목은 (1) 야훼, 위대한 왕이자 언약의 창시자, (2) 속국이자 언약의 수혜자인 이스라엘, (3) 표준 조약 문서의 필수 요소를 갖춘 언약 기관인 책 자체. 책은 언약의 프리즘을 통해 보아야 하며 그것이 유래한 특수한 역사적, 이데올로기적 맥락에서 추상적으로 제거되어서는 안 됩니다." [13]

"신명기의 신학적 가치는 거의 과장될 수 없습니다. 신명기는 성경적 역사적 계시의 원천입니다. 그것은 구약과 신약 신학의 주요 원천입니다. 언약, 하나님의 거룩함, 또는 하나님의 백성의 개념 구약 신학의 통합 요소이며, 각각은 신명기에서 강조점과 놀라운 정의를 찾습니다." [14]

 

중요성

"신명기는 구약에서 가장 위대한 책 중 하나입니다. 모든 시대의 가정 및 개인 종교에 대한 중요성은 성경의 다른 어떤 책도 능가할 수 없습니다. 신명기는 신약에서 80회 이상 인용됩니다[95에 가까움] ] (참조는 신약의 여섯 권을 제외한 모든 책, 즉 요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디모데후서, 베드로전후서에서 발생) 따라서 그것은 구약성서의 네 권(창세기, 신명기, 시편, 그리고 이사야) 초기 기독교인들이 자주 언급했던 것입니다." [15]

"신명기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라는 관점에서 볼 때 구약에서 가장 중요한 책입니다." [16]

 

장르

오경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신명기는 본질적으로 신학을 가르치기 위해 쓰여진 이야기 문서입니다. 신명기에는 내러티브(I, III, V 및 VII 섹션)와 교훈적(II, IV 및 VI 섹션) 자료가 일반적으로 번갈아 나타납니다. [17] 그러나 섹션 V와 VII에는 내러티브와 교훈적인 자료가 약간 혼합되어 있습니다. 신명기는 본질적으로 모세가 새로운 세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한 몇 가지 연설을 포함시킨 이야기입니다. [18] 아래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신명기는 역사적(행동)보다는 교훈적(가르침)적입니다.

 

 
내러티브 자료
 
모세의 연설
 
참조
설정 설명
1:1-5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검토 1:6-4:40
역사적 막간
4:41-49

율법의 설명 5:1-26:19

계명을 지키는 대가 27:1-8 및 9-10

그 땅에서 언약을 새롭게 하기 위한 지시 27:11~28:68
설정 설명
29:1

순종에 대한 권고 29:2-30:20
이어지는 내용 소개
31:1

용기를 내라는 외침 31:2-8
역사적 막간
31:9

제사장들에게 7년마다 율법을 공개적으로 다시 낭독하라는 명령 31:10-13
모세의 임박한 죽음을 고려하여 모세에게 주신 하나님의 지시
31:14-22

용기를 내라는 여호수아의 명령 31:23
역사적 막간
31:24-25

법궤 안에 율법을 보존하라는 레위인들의 명령 31:26-29
이어지는 내용 소개
31:30

모세의 노래 32:1-43
역사적 막간
32:44-45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지키라는 명령 32:46-47
약속의 땅을 보도록 모세에게 주신 하나님의 지시
32:48-52
이어지는 내용 소개
33:1

지파의 축복 33:2-29
모세가 땅을 보고 죽는다
34:1-8
여호수아가 지도력을 맡고 모세의 묘비명을 짓다
34:9-12

 

또한 고대 근동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종주-봉신 조약의 전형적인 형태의 일반적인 배치에 따라 이 책의 계시를 나눌 수도 있다. [19]

 

Contents

 

I. 서문: 언약의 중보자 1:1-5

II. 역사적 프롤로그: 언약의 역사 1:6-4:49

III. 규정: 언약의 삶 chs. 5-26

A. 위대한 계명 chs. 5-11

B. 보조 계명 chs. 12-26

IV. 제재: 언약 비준 chs. 27~30

V. 왕조적 배치: 언약의 연속성 chs. 31~34

 

 

개요

 

I. 서론: 언약의 설정 1:1-5

 

II. 모세의 첫 번째 주요 연설: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복습 1:6-4:40

A.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과거의 다루심 1:6-3:29

1. 시내산에서 가데스까지 하나님의 인도하심 1:6-46

2. 가데스에서 아모리 국경까지의 행군 2:1-23

3. 시혼 왕국의 정복 2:24-37

4. 옥 3:1-11 왕국의 정복

5. 정복한 땅의 분배에 대한 복습 3:12-20

6. 미래의 축복에 대한 모세의 기대 3:21-29

B. 율법을 성실히 지키라는 권면 4:1-40

1. 듣고 순종하라는 호소 4:1-8

2. 하나님께서 호렙산에 나타나심 4:9-14

3. 우상숭배 금지 4:15-24

4. 우상숭배의 결과 4:25-31

5. 여호와와 이스라엘의 유일성 4:32-40

 

III. 역사적 막간: 언약 본문을 위한 준비 4:41-49

A. 트란스요르단의 도피성 지정 4:41-43

B. 두 번째 주소 소개 4:44-49

 

IV. 모세의 두 번째 주요 연설: 율법의 강해 chs. 5-26

A. 율법의 본질과 그 성취 chs. 5-11

1. 십계명 해설 및 공포 ch. 5

2.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권면 ch. 6

3. 원칙 적용의 예 chs. 7-11

B. 선택된 언약 율법에 대한 해설 chs. 12-25

1. 제1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12:1-31

2. 제2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12:32-13:18

3. 제3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14:1-21

4. 넷째 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14:22-16:17

5. 제5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16:18-18:22

6. 제6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19:1-22:8

7. 제7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22:9-23:18

8. 여덟째 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23:19-24:7

9. 아홉째 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24:8-25:4

10. 십계명에서 나오는 율법 25:5-19

C. 언약 거행, 확인 및 체결 ch. 26

1. 언약을 기념하고 확인하는 법 26:1-15

2. 요약 권면 26:16-19

 

V. 언약 갱신을 위한 준비 27:1-29:1

가. 세겜 27:1-13의 의식

B. 특정 규정에 대한 불순종에 따른 저주 27:14-26

C. 순종에 따르는 축복 28:1-14

D. 일반 규정에 대한 불순종에 따른 저주 28:15-68

E. 내러티브 막간 29:1

 

VI. 모세의 세 번째 주요 연설: 순종에 대한 권고 29:2-30:20

A. 신실함에 대한 호소 29:2-29

1. 역사적 검토 29:2-8

2. 모임의 목적 29:9-15

3. 불순종의 결과 29:16-29

B. 의사 결정 ch. 30

1. 회복의 가능성 30:1-10

2. 순종의 중요성 30:11-20

 

VII. 모세의 마지막 행적 chs. 31~34

A. 이스라엘의 미래 지도자들의 의무 31:1-29

1. 여호수아 31:1-8의 제시

2. 7년차 언약갱신식 31:9-13

3. 여호수아 31:14-23의 위임

4. 하나님 말씀의 보존 31:24-29

나. 모세의 노래 31:30-32:44

1. 곡 소개 31:30

2. 노래 자체 32:1-43

3. 노래 32:44의 결론

C. 내러티브 막간 32:45-52

1. 순종에 대한 모세의 권면 32:45-47

2. 모세의 죽음에 대한 발표 32:48-52

D. 지파에 대한 모세의 축복 ch. 33

E. 모세의 죽음과 매장: 서술적 에필로그 ch. 34

더 간단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20]

I. 뒤돌아보기 chs. 1-11

A. 시내산 이후의 길에 대한 검토. 1~3

B. 시내산 chs에서 율법의 검토. 4-11

II. 앞으로 chs. 12-34

A. 땅의 기업에 들어가기 전에 이스라엘에 대한 최종 규칙과 경고 chs. 12~30

B. 하늘의 유업에 들어가기 전 모세의 마지막 말과 행동 chs. 31~34

G. Campbell Morgan은 신명기가 여섯 가지 담화를 포함한다고 믿었습니다. [21]

회고전: 1:6~4:40 및 5:1~27:10

내성적: 27:11~28:68 및 29:1~30:20

예상: 31:1~32:52 및 33:2~29

 

메세지-결론

신명기는 이전에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에 계시된 내용을 단순히 요약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평범한 이스라엘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들을 선택적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모세는 연로한 아버지처럼 자녀들에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대면하여"(즉, 중재자 없이) 교통한 사람의 작별의 말이다. 신명기에 있는 그의 말은 120년 이상 성숙된 하나님에 대한 개인적이고 친밀한 지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책의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책 전반에 걸쳐 반복되는 사랑에 대한 빈번한 언급입니다. 족장들과 후에 온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오경의 앞선 네 권의 책에서 분명하지만 모세는 그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적이 없습니다. 신명기에서 처음으로 모세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그분이 하셨던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을 다루시도록 동기를 부여하셨다고 밝혔습니다. 이 책의 위대한 계시 중 하나는 하나님의 동기입니다.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그분을 감동시켜 축복하셨습니다. 모세는 이 책의 주요 부분 중 세 부분에서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그분의 정부의 동기로 언급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설명은 백성들에게 한 모세의 첫 번째 연설(1:6-4:40)의 절정을 이룹니다. 여기에서 그는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검토했습니다. 하나님이 그들을 사랑하셨기 때문에 그들을 하나님처럼 대하셨다(4:32-40, 특히 v. 37).

모세 율법을 설명하는 두 번째 연설(5-26장)에서 모세는 하나님의 사랑이 그분의 율법의 동기가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7:7-11; 10:12-22, 특히 v. 15; 15: 16; 23:5; 등).

백성에 대한 모세의 축복을 기록한 책의 결론에서(33장), 그는 다시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상기시켰다(33:2-5, 특히 v. 3a).

신명기는 하나님의 사랑이 그분이 그렇게 그분의 백성을 다스리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임을 계시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사랑이 그분의 백성이 하나님께 순종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임을 강조합니다(참조, 요일 4:19). 이 주제 역시 책 전반에 걸쳐 반복됩니다.

모세는 율법을 검토하면서(5-26장)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촉구했습니다(5:9-10; 6:4-5; 7:9; 10:12-13; 11:1, 13-14, 22-23; 13:1-13, 특히 vv. 1-3; 19:8-9).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순종은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사랑은 순종과 봉사를 위한 가장 적절하고 적절한 동기입니다.

우리는 이 주제를 모세의 세 번째 연설(29-30장)에서 다시 듣게 되는데, 여기서 모세는 새로운 세대의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들의 언약인 모세의 언약에 순종할 것을 권고했습니다(30:6, 15-20).

그러므로 이 책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그분이 그분의 백성을 축복하시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은 우리가 그분께 순종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사랑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다른 고대 근동 종주국-속국 조약과 비교할 때 훨씬 더 두드러집니다. 신명기는 단순히 모세의 설교집이 아닙니다. 또한 언약 갱신 문서입니다.

"[예를 들어] 히타이트 왕이 일반적으로 군주가 바뀐 후 가신 국가와 조약을 갱신할 때 그는 규정을 최신 상태로 가져왔으며 이것은 12장에 있는 특정 법률의 일부 변경 사항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26." [22]

고대 근동의 왕들은 이 문서에서 통치자의 권리와 신민의 책임을 명확하게 기술했습니다. 그러나 그 동기는 사랑이 아니라 이기심이었다. 어떤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자기 이익이 우세했습니다.

모세가 신명기를 종주국-속국 조약의 형태로 설정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가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를 어떻게 보았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신명기의 문학적 형태와 근본적인 중심 개념은 이 책의 기본 신학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훼는 강력한 언약적 배경에 나타납니다. 이 중심 개념에서 이스라엘의 가장 훌륭한 신학적 사상이 도출되었습니다." [23]

이러한 "사상"에는 야훼가 언약의 주이자 역사 의 주라는 사실 이 포함됩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언약에 대한 순종은 축복을 가져오지만 불순종은 저주를 초래합니다. 이스라엘은 "언약의 백성"이었습니다. 백성들은 마음으로 그분 을 사랑하고 마음으로 그분과 그분의 행사를 기억함으로써 그들의 주를 경배해야 했습니다.

 

이 계시에는 아마도 네 가지 기본적인 의미가 있으며, 이는 책의 네 가지 주요 부분에 해당합니다.

 

첫째, 하나님의 사랑을 감사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과거의 신실하심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1:6-4:40). 하나님 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기억하라고 명하셨습니다. 건망증은 그들을 배은망덕하게 만들고 궁극적으로 배교(믿음의 포기와 포기)로 이끄는 죄였습니다. 잊는다는 것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었습니다. 과거를 기억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상기시키고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사랑에 다시 불을 붙일 것입니다. 신뢰와 마찬가지로 사랑도 확신에 기초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할 때에만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읽고, 교회에 참석하고, 주의 만찬에 참여하는 것은 모두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우리에 대한 그분의 사랑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하나님의 율법은 그분의 사랑의 표현입니다(5-26장). 사람은 죄인이기 때문에 신성한 법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율법을 마련하신 것은 인류에 대한 그분의 사랑의 표현입니다. 모세 율법의 구체적인 율법은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축복과 복지를 가져오도록 의도하셨기 때문입니다. 종종 우리는 법이 우리의 자유를 제한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우리의 자유를 억제하십니다(참조, 창 2:17). 어떤 아이들은 부모의 금지가 대부분 자신의 행복을 위한 것임을 깨닫지 못합니다. 이것을 보지 않는 것은 미성숙한 현실관이다. 고속도로 한가운데를 따라 내려가는 선은 우리의 자유를 제한하므로 도로 전체를 운전하지는 않지만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줍니다. 불행하게도 기독교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이

 

셋째, 오직 하나님에 대한 사랑만이 사람이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도록 적절하게 동기를 부여할 것입니다(27-28장). 이스라엘의 율법은 매우 포괄적이어서 일관된 순종을 이끌어낼 수 있을 만큼 강력한 유일한 동기는 사랑이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언약 갱신을 준비하면서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길러 나가라고 촉구했습니다. 자신감은 그들의 아버지를 실망시켰고 그들도 실패할 것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은 동기에 따라 즐거운 경험이 될 수도 있고 쓰라린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알 때 우리는 그분을 사랑하고,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할 때 우리는 그분께 순종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성경 공부는 항상 목적을 위한 수단이어야 하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딤후 3:16). 우리는 하나님을 더 잘 알아가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께 순종하기가 더 쉬워질 것입니다.

 

넷째, 하나님께 대한 순종은 그분에 대한 사랑을 나타냅니다(29-30장). 작은 동기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하나님께 대한 사랑 없이 지속적으로 순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일관된 순종은 죄 없는 완전함과 같지 않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사람의 사랑의 척도는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대한 순종의 척도입니다(요일 5:3). 하나님의 뜻을 행하겠다는 우리의 헌신의 정도는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의 참된 척도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에 대한 진정한 시험은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더 많이 행하는 것입니다.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