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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이데올로기의 개념

by 이덕휴-dhleepaul 2023. 8. 31.

 

이데올로기의 개념

이데올로기라는 말은 프랑스의 유물론 철학자 뜨라시(A. L. C. Tracy)가 그의 『이데올로기론』에서󰡐관념의 기원을 결정하는 과학’이라는 의미로 처음 사용함으 로써(1801) 학술 용어로 등장하게 된 이 말은 원래 희랍어로서, 어원적으로는 이데 아(Idea)와 로기이(Logie)의 합성이다. 이데아는󰡐이념󰡑을 의미하며 로기이는󰡐논 리’를 뜻한다. 그러므로 이데올로기는 󰡐이념의 논리󰡑로 직역할 수 있으므로 그 말 은 어떤 특정한 성격과 특징을 가진 사상 내지 사상체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이데올로기라는 것은 때로는 관념형태 등으로도 번역되고 있 지만, 일반적으로 특정한 사회체제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이론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란 광의에 있어서는 마르크스의 이른바 하부구조에 대한 상부구조의 전 체를 가리킨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회의 기본적인 경제구조로서의 하 부구조에 대응하는 일체의 상부구조, 즉 정치ㆍ법률ㆍ철학 등의 사상과 견해 및 정 치적ㆍ법률적 제 제도와 조직을 가리킨다. 그러나 협의로는 정치ㆍ법률ㆍ종교ㆍ철 학ㆍ예술 등의 정신적ㆍ문화적인 제 관념형태를 가리키고 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이데올로기란 어떤 개인과 집단 또는 계층ㆍ계급이 사회와 자연에 대하여 품고 있는 어느 정도의 체계화되고 일관성 있는 관념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카알 뢰벤슈타인은 이데올로기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 바 있다. 이데올로기란󰡒인생에 대한 인간의 태도와 사회에 있어서의 인간의 존재를 설명하는 사상과 신념 ― 또는 신념에까지 전화된 사상의 ― 일관된 통합적인 패턴이며, 그리고 그와 같은 사상과 신념에 상 응한 행동 패턴을 지지ㆍ주장하는 것이다.󰡓(Karl Lo"wenstein, 󰡒Political System, Ideologies, and Institutions: The Problem of Their Circulation,󰡓The Western Political Quarterly, VoI. VI, No. 4(1953), p. 691).

 

왓킨스(Frederik M. Watkins)는 현대를 일러 󰡐이데올로기의 시대’라고 했다(F. M. 왓킨스 / 이홍구 역, 1982: 26-28). 이처럼 현대를 이데올로기의 시대라고 부 르게 된 데는 이데올로기의 문제가 사람들의 비상한 관심을 받을 만큼, 권력이나 지배가 이데올로기에 의존하는 정도가 너무 높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사 람들의 신념이나 사상이 정치를 움직이는 경우가 허다하다.

정치에 관한 특정한 생 각이나 이해가 널리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공유될 때, 그것은 정치에 지대한 영향 을 미친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어떠한 형태의 체제에서도 그 체제의 안정과 존속 을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지지와 협력이 수반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작금의 정치에 있어서 신념이나 사상의 역할이 매우 증대되고 있는 것 이 사실인 바, 어떠한 이데올로기나 사상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침투시키지 않으면 체제의 안정이나 존속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정치적 지배는 사상적 지배―이 데올로기의 지배에 이르게 된다.

 

사실상 현대의 정치적ㆍ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싸움이란 종국적으로는 이데올로기의 싸움으로 귀착될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현 대를 왓킨스는 󰡐이데올로기의 시대󰡑라고 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기능이란 무엇인가? 정치적 이데올로기는 그 옹호 하고 지지하는 가치와 미래 사회에의 유도피아사상을 제시함으로써 그것을 지지하 는 집단과 계층ㆍ계급 간에 연대감을 강화시키며, 성원들에게 사명감과 행동의 에 너지를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특히 현대 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불확실한 상황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적지 않은 문제로 시달리고 있는데, 이데올로기는 이 들 현대인들로 하여금󰡐고독에 대한 공포’와󰡐격리불안(seperation-anxiety)’으로부 터 보호하여 주는 기능을 한다. 이념과 가치의 체계로서 이데올로기는 개인생활과 공동생활을 포함한 인간 생활 에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 사회 집단의 구성과 조직을 위한 기능이고, 둘째, 세계관의 제시를 통해서 인간 생활을 방향 지워 주는 기능이고, 셋째, 인간에게 그의 역할과 삶의 의미를 제시하여 주는 기능 등이 그것이다. 이 런 점에서 이데올로기는 인간의 생활을 위해서 불가결한 정보를 제공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데올로기가 보다 효과적으로 이상과 같은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첫째, 권력의 대상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간단하고 체계적인 내용을 담은 간이한 체계를 가져야 하고, 둘째, 대중신앙과 같이 전파되기 위해서 대량으로 선포되어야 하며, 셋째, 인간의 기호ㆍ사회적 가치를 내용으로 하는 가치의 구현이 있어야 한다. 현대를󰡐이데올로기의 시대󰡑라 할 만큼 이데올로기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이 지 대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한편에서는󰡐이데올로기의 종언󰡑을 말하는 사람도 있다.

특히 1950년대 이후 서구나 미국 등지에서는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논의하기 시작 하였는데, 이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레이몽 아롱(Raymond Aron)과 다니엘 벨 (Daniel Bell)을 들 수 있다. 아롱은 산업화와 공업화의 정도에 따라 탈 이데올로기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데, 그 이유는 경제발전과 민중의 생활향상이 전체적 절대적 이데올로기의 기능을 소멸시켰고 그렇지 않은 지역에서도 그러한 현상은 뚜렷하다고 했다. 그 외에 서구 사회에서의 공산주의의 몰락도 한 이유로 들었다. 그리고 벨은 최근 수십 년 동안에 지식인들이 맛본 정치적 경험―전쟁ㆍ파시즘으 로 이데올로기의 매력이 상실되었다고 했다.

 

그러나 비 서구사회―아시아ㆍ아프리카 에서는 이데올로기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데, 그것들은 근대화ㆍ공업화ㆍ민족주의 ㆍ범 아랍주의 등의 형태와 이름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다.

 

그러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할 때, 이데올로기가 퇴조하는 원인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첫째, 소득차의 축소ㆍ정부의 각종 복지정책 등이 계층 간의 대립을 약 화시키고 있고, 둘째, 민주사상의 보급, 예를 들면, 언론ㆍ집회ㆍ결사의 자유 등을 들 수 있으며, 셋째, 정치적 쟁점(political issues)이 과학적으로 처리됨으로써 추상 적인 이데올로기의 논쟁이 불필요하게 됐으며, 넷째, 파시즘과 같은 전체주의의 이 데올로기의 신화가 사라지게 되었다는 것 등을 그 이유로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계의 도처, 특히 비 서구사회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적 운동은 종언은커 녕 감퇴의 조짐마저 보이지 않고 있다. 중국의 공산화와 한반도에서의 이데올로기 적인 대치 상황이 그렇고, 과거 낫세르(Gamal Abd al-Nasser) 대통령의 범아랍주 의와 중동 지역에서 지금도 전개되고 있는 투쟁적인 민족주의를 그 예로 들 수 있 다. 그러므로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있는 세계는 이데올로기의 종언이 아니라, 새 로운 시작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3). 이데올로기의 성격 인류의 역사는 거시적으로 바라보면 언제나 변화의 역사이지만, 미시적으로 역사 를 개관하면󰡐연속서의 힘’이󰡐변화의 힘’을 능가하는 시기가 그렇지 않은 시기 다 시 말하면, 급격한 대규모적인 변화보다는 비교적 평온하게 지나는 시기가 오히려 더 많았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연속성의 힘’이 우세하게 작용하던 오랜 기간이 지나게 되면, 이면에는 인류는󰡐변화의 힘’이󰡐연속성의 힘’을 능가하는 것과 같은  시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시기는 역사적 변혁기라고 부르는데, 지금 인류는 이 런 변혁기에 직면하고 있다. 그렇다면 변혁기에 직면한 현대사회의 특질은 어떤 것일까? 기본적인 특질은 현 대보다 하나 앞선 변혁기의 모습과 대비시켜 봄으로써 보다 더 뚜렷하게 될 것이 다. 잘 알고 있는 것과 같이 현대보다 앞선 변혁기를 서구사회를 기준으로 한다면, 대체로 17, 8세기였다. 그 곳에서 보였던 사회의 기본적인 특질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첫째, 기계의 발명에 의한 공업화에 따른 산업혁명이고, 둘째, 사회 또는 조직에 대한 개인의 우위의 원리의 확립으로서 문예부흥이며, 셋째, 인간 생활의 각 부면에 서의 민주주의에 의한 자유ㆍ평등ㆍ질서의 추구로서의 시민혁명이 그것들이다. 오랜 세월에 걸쳐 농사에 얽매여 개성을 자각하지 못하고 정치 참여가 허용되지 못했던 전제군주제하에서 신음해 오던 사람들에게 있어서 위에서와 같은 세 가지 사실은 참으로 혁명적인 사실이 아닐 수 없었다. 이러한 사실은 그 시대의 이념으 로서의 이데올로기의 역할을 매우 주효했다. 그렇다면 이데올로기는 대체로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일까? 첫째, 전투적인 혁명성―기존의 정치 질서에 대한 혁명 적 공격을 감행함으로써 산업 혁명의 진전을 촉진하는 것이 가능하며 또 타당하다 는 것을 사람들에게 납득시켰다. 둘째, 민주적 성격―정치적 권력에 대한 복종을 어 떻게 정당화하느냐 하는 문제는 이데올로기로 하여금 민주적 성격을 띠게 하였다. 정치는 소수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면서도 인민민주의이건 자유민주주의이건 간에 그것들은 한결같이 국민 또는 인민의 이름으로 전개하였다는 것이다.

 

http://kalim.org/Data_DB/Note/MPT_0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