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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형법

범죄와 처벌

by 이덕휴-dhleepaul 2023. 11. 19.

 

체사레 베카리아(Cesare Beccaria)는 범죄, 처벌, 형사 사법 절차에 대한 그의 생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범죄학의 아버지”로 여겨집니다. 그는 1738년 밀라노에서 귀족으로 태어난 이탈리아인이었습니다. 그 당시 유럽인들의 범죄와 처벌에 대한 생각은 여전히 ​​범죄는 죄이며 그것은 악마와 악마에 의해 발생한다는 낡은 생각이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범죄를 일으키는 악마와 악마들을 처벌하기 위해 매우 가혹한 처벌이 사용되었습니다. 베카리아가 등장했던 당시는 계몽주의 시대가 한창이었고, 과학자들은 낡은 견해에 도전하기 시작했지만, 정치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아직 그 낡은 사상을 버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베카리아는 지식인으로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그는 과학이나 철학에 관해서는 평균 이상이거나 관심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파비아 대학교에서 법학 공부를 마친 후 온갖 종류의 철학적 문제와 사회 문제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과 어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베카리아는 이 사람들과 지적인 토론을 하면서 범죄자들이 범죄에 대해 처벌을 받는 방식을 포함하여 그 시대에 일반적이었던 많은 관행에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베카리아의 『범죄와 처벌에 대하여』 출판

베카리아의 유명한 작품인 '범죄와 처벌에 대하여'는 그가 26세였던 1764년에 출판되었습니다. 그의 에세이는 형사사법제도가 운영되는 야만적이고 독단적인 방식을 지적했습니다. 형량이 매우 가혹했고, 고문이 흔했고, 부패가 많았으며, 비밀 고발과 비밀 재판이 있었고, 형이 선고되는 방식에 자의성이 많았다. 법 앞에 평등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지위가 높고 권력 있는 사람들은 가난하고 지위가 별로 없는 사람들과 매우 다른 대우를 받았습니다.

 

Beccaria의 아이디어는 이러한 관행과 극적으로 충돌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작품이 기반을 두고 있는 몇 가지 핵심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오직 법만이 처벌을 규정할 수 있다

베카리아에 따르면 오직 법만이 처벌을 규정할 수 있다. 범죄를 정의하고 어떤 처벌을 내릴지 규정하는 것은 입법자의 몫입니다. 입법자가 형벌을 규정하지 않은 경우 형벌을 부과하는 것은 치안 판사나 판사의 몫이 아닙니다. 그리고 범죄가 어떻게 처벌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법이 말하는 것을 바꾸는 것도 판사의 몫이 아닙니다. 판사는 법이 말하는 대로 정확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법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베카리아는 이 법이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적용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형벌은 권력과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해야 합니다.

법과 법집행의 공개

 

베카리아는 또한 법과 법 집행 기관을 공개하는 힘을 믿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법은 국민들이 실제로 알 수 있도록 공표되어야 하고, 재판도 공개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재판이 공정한지 구경꾼들이 판단할 수 있다.

베카리아: 처벌은 비례적이고 확실하며 신속해야 합니다.

가혹한 처벌에 대해 베카리아는 가혹한 처벌이 범죄를 예방하지 못한다면 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대신, 처벌은 범죄로 인한 피해에 비례해야 합니다. 베카리아에 따르면, 처벌의 목적은 가해자에게 고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시 그런 일을 하지 못하게 하고, 다른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처벌이 확실하고 신속해야 한다고 베카리아는 믿었다. 그는 범죄자가 자신이 처벌받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범죄 후 가능한 한 빨리 처벌이 이루어지면 이것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베카리아, 사형 반대 주장

 

또 다른 논란이 되는 문제로 베카리아는 사형제도에 반대했다. 그의 견해로는 국가는 폭력을 더 많은 폭력으로 갚을 권리가 없습니다. 게다가 베카리아는 사형이 쓸모없다고 믿었습니다. 사형은 일시적이고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사형은 범죄를 예방하는 데 그다지 성공적이지 않습니다. 대신, 종신형과 같은 지속적인 형벌이 범죄 예방에 더 성공적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잠재적 범죄자들은 ​​이것이 사형보다 훨씬 더 비참한 상태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문할 권리는 없다

마찬가지로 Cesare Beccaria에 따르면 국가는 고문할 권리가 없습니다. 유죄 판결을 받기 전까지는 누구도 유죄가 아니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개인을 고문하여 처벌할 권리가 없습니다. 게다가 고문을 받는 사람들은 고문이 중단되기를 원할 것이므로 자신이 저지르지 않은 범죄를 저질렀다는 등 허위 주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문도 효과가 없습니다.

교육의 힘

 

고문과 가혹한 처벌 대신 베카리아는 교육이 범죄를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믿었습니다.

베카리아: 논쟁과 성공

 

베카리아의 생각은 오늘날에는 거의 논란의 여지가 없지만 당시에는 형사사법제도 전체에 대한 공격이었기 때문에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Beccaria는 처음에 그의 에세이를 익명으로 출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그러한 급진적인 아이디어를 출판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생각은 이 책이 200년 동안 가톨릭 교회의 블랙리스트에 올랐을 때 부분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그의 생각은 논란의 여지가 있었지만 그의 에세이는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사실, Cesare Beccaria의 사상은 모든 현대 형사사법제도의 기초가 되었으며, 그의 에세이가 에세이 출판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일어난 미국과 프랑스 혁명에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들도 제안했기 때문에 독창적이지 않았지만 베카리아는 이를 일관된 방식으로 제시한 최초의 사람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가 제안한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고, 이것이 바로 그의 에세이가 큰 성공을 거둔 이유입니다.

베카리아는 자신의 견해를 일종의 요약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에세이를 마무리합니다.

“모든 형벌이 한 사람 또는 많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한 폭력 행위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개적이고, 즉각적이며, 필요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범죄에 비례하고 법에 규정된 가혹함을 가능한 한 최소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Cesare Beccaria의 "범죄와 처벌에 관한" 에세이 전문을 여기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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