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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學/法神學

ius canonicum -정경법

by 이덕휴-dhleepaul 2022. 10. 28.

카톨릭 교회의 정경법("정경법"은 라틴어 ius canonicum[1]에서 유래)은 "교회가 스스로를 조직하고 다스리는 방법"이다. [2] 가톨릭 교회의 위계적 권위에 의해 만들어지고 집행되는 과 교회의 법적 원칙 체계는 그것의 외부 조직과 정부를 규제하고 교회의 사명을 향하여 가톨릭 신자들의 활동을 명령하고 지시하기 위한 것이다. [3] 그것은 최초의 현대 서구 법률 시스템이었고[4] 서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지속적으로 기능하는 법률 시스템이다.[5][6] 동방 카톨릭 캐논 법의 독특한 전통은 23 개의 동방 카톨릭 특정 교회 sui iuris를 지배한다.

불변의 신성한 법이나 자연법에 직간접적으로 기초한 긍정적인 교회은, 보편적 법률의 경우, 최고 입법자―그의 인격 안에서 입법적, 집행적, 사법권의 총체성을 소유한 최고 교황―에 의한 공포로부터 형식적 권위를 도출한다.[7] 또는 주교 대학에 의해 교황과의 친교 활동; 대조적으로, 특정 법률은 일반 입법자이든 위임 된 입법자이든 최고 입법자보다 열등한 입법자에 의한 공포로부터 공식적인 권한을 얻습니다. 정경의 실제 주제 자료는 본질적으로 교리적이거나 도덕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상태를 모두 포괄합니다.

카톨릭 교회의 정경법은 성숙한 법률 시스템의 모든 평범한 요소, 즉 법률, 법원, 변호사, 판사 가지고 있습니다. [8] 카톨릭 교회의 정경법은 라틴 교회의 법률 코드[9]와 동방 카톨릭 교회의 코드에 명시되어 있다. [9] 이 정경법은 법적 해석의 원칙,[10] 그리고 강압적인 처벌을 가지고 있다. [11] 그것은 대부분의 세속적 인 관할 구역에서 시민 구속력이 부족합니다. 정경법에 정통하고 숙련된 사람들, 그리고 정경법 교수들은 정경주의자[12][13](또는 구어체로 정경 변호사[12][14])라고 불린다. 신성한 과학으로서의 정경법은 정경(canonistics)이라고 불린다.

정경법의 법학은 정경법이 운영되는 법적 원칙과 전통의 복합체이며, 가톨릭 교회법의 철학, 신학 및 기본 이론은 법체계와 참법으로서의 교회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데 전념하는 철학적, 신학적, 법적 학문의 영역입니다.

정의[편집]

 
코퍼스 법학 카노니키 (Corpus Juris Canonici)는 750 년 이상 카톨릭 캐논 법의 기본 컬렉션입니다.

"정경법"(ius canonicum)이라는 용어는 열두 세기 이후에만 정기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5] 대조적으로 ius ecclesiasticum이라는 용어는 국가와 카톨릭 교회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제국주의, 왕족 또는 봉건적 인 세속적 인 법을 언급했다. [15] 코퍼스 iuris canonici라는 용어는 13 세기에 시작된 법률 시스템으로 캐논 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6]

때때로 ius canonicum과 동의어로 사용되는 다른 용어로는 ius sacrum, ius ecclesiasticum, ius divinum  ius pontificium,[17] 및 sacri canones[18] (신성한 캐논)가 있습니다.

교회의 적극적 법은 가톨릭 교회의 입법 권력으로부터 나오는 긍정적인 법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따라 회원들을 다스리려는 노력이다. [19] 페르난도 델라 로카 (Fernando della Rocca)는 교회와 국가의 인간 입법자를 구별하기 위해 시민 긍정적 인 법에 위배되는 "교회 긍정적 인 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며,이 모든 것은 정상적인 의미에서 "긍정적 인 법"을 발행합니다. [20]

교회적 긍정적 인 법의 예로는 사순절 전례 기간 동안 금식하고, 종교 종사자 (승려, 수녀 등)는 상급자의 허락을 받아 책을 출판 할 수 있습니다. [19][21]

"캐논"의 어원[편집]

주요 기사: 캐논 (캐논 법)

"캐논"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카논에서 유래되었는데, 원래 사용에서 직선 막대를 나타내었고 나중에 측정 막대기로 사용되었고, 결국 규칙 또는 규범을 의미하게되었습니다.[22] 325 년에 첫 번째 에큐메니칼 협의회 인 니케아 I (Nicaea I)가 열렸을 때, 카논 시노드 또는 에큐메니칼 협의회 의해 공표 된 법의 제한된 법적 표현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개별 감독의 그것뿐만 아니라. [22]

정경법의 출처[편집]

캐논 법의 근원 또는 분수 (fons iuris canonici)라는 용어는 두 가지 의미로 받아 들여질 수 있습니다 : a) 법의 존재의 공식적인 원인으로,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캐논 법 또는 입법자의 글꼴 essendi (라틴어 : "존재의 근원")에 대해 말합니다. b) 법률이 전수되고 알려지는 물질적 통로로서, 이러한 의미에서 출처는 코그노센디 (라틴어 : "지식의 원천"), 또는 역사의 근원과 같은 예금자 스타일의 글꼴입니다. [23]

법적 역사와 성문화[편집]

또한 보십시오: 라틴 교회

카톨릭 교회는 서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지속적으로 기능하는 법률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5] 로마법보다 훨씬 늦었지만 현대 유럽 민법 전통의 진화보다 훨씬 앞선다. 첫 세기에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사도들이 채택한 규칙("경")으로 시작된 것은 신약의 규범뿐만 아니라 히브리어(구약전서), 로마, 비시고딕어, 색슨어, 켈트 법적 전통의 일부 요소를 캡슐화하는 매우 복잡한 법률 체계로 발전했다. . 1150년 이전에 36개의 정경법 소장품이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4]

라틴어 캐논 법의 역사는 네 개의 기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ius antiquum, ius novum, ius novissimum  Codex Iuris Canonici. [25] 강령과 관련하여, 역사는 ius vetus (1917 년 법 이전의 모든 법)와 ius novum (코드의 법칙 또는 ius codicis)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5]

일부 다른 분야와 관행을 발전시킨 동방 카톨릭 교회의 동방 카톨릭 정경법은 성문화라는 자체 과정을 거쳤으며, 그 결과 교황 요한 바오로 II에 의해 1990 년에 공포 된 코덱스 캐논 교회 오리엔탈리움이 발생했습니다. [26]

스페인 도미니카 사제인 페냐포르트의 성 레이몬드(1175-1275)는 정경주의자들의 수호성인이며,[27][5] 크레탈레스 그레고리이 IX를 성문화하는 데 있어서 정경법에 중요한 공헌을 했기 때문이다. 다른 성도 후원자로는 샤르트르스의 성 이보 예수회 성 로버트 벨라민이 있습니다. [인용 필요]

이우스 골동품[편집]

주요 기사: 이우스 골동품
또한 보십시오: 고대 교회 순서  고대 정경의 수집
 
웜의 버차드 법령, 캐논 법의 11 세기 책에서 페이지의 이미지.

ius antiquum ( "고대 법")으로 알려진 정식 역사의 기간은 교회의 기초부터 그라 티아 시대 (12 세기 중반)까지 확장됩니다. [25][28] 이 기간은 세 시기로 더 나눌 수 있다: 교황 젤라시우스 I(A.D. 496)의 죽음에 사도들의 시간, 5세기 말부터 9세기의 가짜 수집까지, 그리고 그라티아누스 시대(12세기 중반)까지의 마지막 기간이다. [29]

초대 교회에서, 첫 번째 정경은 "에큐메니칼" 공의회(황제가 적어도 로마 주교의 인정을 받아 참석하도록 알려진 세계의 모든 주교들을 소집함) 또는 "지역" 공의회(한 지역 또는 영토의 주교들)에서 연합된 주교들에 의해 선포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이 정경은 로마 주교들의 법령으로 보충되었는데, 이는 격언 인 "로마 로쿠타 에스트, causa finita est"( "로마가 말했고, 사건은 종결되었습니다")에 따라 의심이나 문제에 대한 반응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오해, 카톨릭 백과 사전은이 말을 실제로 아주 다른 것을 말한 성 어거스틴과 연결시킵니다 : "jam enim de hac causa duo concilia missa sunt ad sedem apostolicam; 인데 에티암 rescripta venerunt; causa finita est"(대략 번역: "두 개의 공의회가 있는데, 현재로서는 사도좌에 제기된 이 문제, 따라서 편지들도 통과되고, 그 사건은 끝났다")는 당시의 이단적인 펠라기우스주의에 대한 응답으로 말이다.

로마 교회의 첫 번째 천년기에, 다양한 에큐메니칼 및 지방 의회의 정경은 교황들의 법령으로 보충되었다. 이들은 함께 수집품으로 모였습니다.

이우스 노뷔[편집]

 
그라티안,
"캐논 법의 아버지"

Ius novum ( "새로운 법") 또는 중간 기간으로 알려진 정경 역사의 기간은 그라 티아 (Gratian)에서 트렌트 협의회 (12 세기 중반 ~ 16 세기)까지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25][28]

가짜 공의회 정경과 교황령은 비공식적이고 공식적인 수집품으로 함께 모였습니다. 1000년에, 정경법의 전체 본문을 요약하고, 그것을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체계화하려고 시도한 책은 없었다.[30] 최초의 진정한 체계적인 수집품은 11세기에 카말돌의 승려 그라티안(Camaldolese monk Gratian)에 의해 조립되었는데, 일반적으로 Decretum Gratiani("Gratian's Decree")로 알려져 있지만, 원래는 불협화음의 일치(The Concordance of Discordant Canons)라고 불렸다.[31] ( Concordantia Discordantium Canonum). 그라티안 이전에는 "정경법의 법학"(법적 해석과 원칙의 체계)이 없었다. 그라티안은 정식 법학의 창시자이며, "캐논 법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받을 만하다. [32] 그라티안은 또한 자연법의 고대 교리를 스콜라주의에 전하는 데 있어서 자연법의 역사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33]

캐논 법은 1140에서 1234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 후, 지방 의회의 법률 (장학금이 필요한 정경법의 영역)과 세속적 인 법률이 보완 된 것을 제외하고는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34] 1234년에 교황 그레고리 IX는 데크레탈리아 그레고리이 노니 또는 리버 엑스트라(Liber Extra)라고 불리는 최초의 공식 정경 컬렉션을 공포했다. 그 뒤를 이어 보니페이스 VIII의 리버 섹투스(Liber Sextus, 1298), 클레멘트 V 클레멘타인(1317), 사치스러운 조아니스 XXII, 엑스트라바간테스 코뮌 등이 뒤따랐으며, 이들 모두는 리버 엑스트라와 같은 구조를 따랐다. Decretum Gratiani와 함께이 모든 컬렉션은 함께 Corpus Iuris Canonici라고합니다. 코퍼스 이우리스 카노니키(Corpus Iuris Canonici)가 완성된 후, 이후 교황 법안은 불라리아(Bullaria)라고 불리는 주기적인 책으로 출판되었다.

열세 세기에 로마 교회는 정경법을 수집하고 조직하기 시작했는데, 이 법은 수천 년 동안 발전한 후에 해석과 상호 참조의 복잡하고 어려운 체계가 되었다. 공식 컬렉션은 교황 그레고리 IX 리버 엑스트라 (1234), 보니페이스 VIII 리버 섹투스 (1298), 클레멘타인 (1317)이었으며, 클레멘트 V를 위해 준비되었지만 존 XXII에 의해 출판되었습니다. 이것들은 각 컬렉션의 시작 부분에 교황의 편지에 의해 대학에 전달되었으며,이 텍스트는 야심 찬 캐논 변호사를위한 교과서가되었습니다. 1582 년에 Decretum, Extra, Sext, Clementines 및 Extravagantes (즉, 교황 John XXII에서 Pope Sixtus IV에 이르기까지 교황의 법령)가 편집되었습니다.

이우스 노비스시뮴[편집]

ius novissimum ( "최신 법률")으로 알려진 세 번째 정식 기간은 트렌트 공의회 [28]에서 1917 년 법전 (Code of Canon Law)의 공포에 이르기까지 1918 년에 법적 효력을 발휘했습니다. [25] 그러나 ius novissimum의 시작은 보편적으로 합의되지 않았다. Edward N. Peters 박사는 ius novissimum이 실제로 1234 년 Gregory IX Liber Extra에서 시작되었다고 주장합니다. [35]

이우스 코디시스[편집]

 
피에트로 가스파리(Pietro Gasparri) 추기경, 1917년 캐논 법전 건축가

정경 역사의 네 번째 기간은 1917년 5월 27일 1917년 정경법전[25]의 공포에 의해 시작된 현재의 기간이다. [36]

베네딕트 XV는 그의 공포의 황소에서 1904 년 3 월 17 일 Pius X에 의해 발행되어 1917 년 코드를 야기 한 모투 프로프리오 Arduum sane을 언급합니다. [23] 그 기억에 남는 선언문에서 교황 후임은 모든 교회들을 돌보고 있는 영혼의 최고 목사로서 그가 지금까지 발행된 교회의 모든 율법들을 질서와 명료함으로 결합시키려는 관점으로, 교회 율법의 새로운 성문화(codification)를 제공하게 된 이유들을 언급했다. 폐지되거나 쓸모 없는 것으로 인식될 모든 것들을 제거하고, 다른 사람들을 시대의 필수품에 적응시키고, 현재의 필요에 따라 새로운 것들을 제정한다." [23]

그것은 때때로 ius codicis ( "코드의 법칙") 또는 그 이전의 모든 법칙과 비교하여 ius novum ( "새로운 법")이라고도합니다. [25] 때때로, 입법 텍스트를 위한 교황청 위원회는 그 규범에 관하여 진실한 해석을 발행한다. 교황은 때때로 코드의 본문을 수정한다.

피오-베네딕토 회 법[편집]

19세기까지, 정식 입법의 본문에는 약 10,000개의 규범이 포함되었다. 이들 중 많은 부분이 상황과 관행의 변화로 인해 서로 화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 상황은 교황 비오 X가 명확하게 명시된 법률의 단일 볼륨 인 첫 번째 정경법 강령의 창설을 명령하도록 강요했다. 피에트로 가스파리(Pietro Gasparri) 추기경의 지휘 하에, 캐논 법의 성문화위원회는 베네딕트 XV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베네딕트 XV는 1917년 5월 27일에 이 강령을 공포했으며,[37] 1918년 5월 29일에 발효되었다. [37] Pius X에 의해 시작된 작품은 때로는 "피오 베네딕토 회 코드"라고 불렸지 만 더 자주 1917 년 코드는 나중에 그것을 대체 한 1983 년 코드와 구별되었습니다. 준비 과정에서 수세기의 자료를 조사하고, 선도적 인 전문가들에 의해 진위성을 면밀히 조사하고, 유스티니아 법전에서 나폴레옹 강령에 이르기까지 반대 정경과 심지어 다른 코드와 가능한 한 많이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요한노-폴린 법칙[편집]

이후 수십 년 동안 1917 년 강령의 일부는 특히 교황 비오 XII에 의해 수정되었습니다. 1959년, 교황 요한 XXIII 두 번째 바티칸 공의회를 소집할 의도와 함께 1917년 강령이 완전히 개정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38][39] 1963년에,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임명된 위원회는 위원회가 위원회가 끝날 때까지 프로젝트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바티칸의 두 번째 에큐메니칼 협의회 (바티칸 II)가 1965 년에 폐쇄 된 후, 바티칸 II의 문서와 신학에 비추어 강령을 개정해야한다는 것이 분명 해졌다. 마침내 작업이 시작되었을 때,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1983년 11월 27일에 발효된 개정판을 공포하기 전에 여러 부분의 초안에 대한 거의 20년간의 연구와 토론이 필요했고,[40] 1983년 1월 25일의 사도 헌법 Sacrae Disciplinae Leges를 통해 공포되었다. 1752년 정경을 담고 있으며,[41] 그것은 현재 라틴 교회에 구속력이 있는 법이다.

이 성문화는 1917 년 법전과 구별하기 위해 1983 년 캐논 법 코드 (Code of Canon Law)라고합니다. 앞의 성문화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라틴 교회의 로마 카톨릭에도 적용됩니다. [42]

라틴 교회의 현재 시행중인 법률로서, 그것은 이우스 비겐스 (라틴어 : "능동적 인 법")의 주요 부분을 구성합니다.

동부 카톨릭 정경법[편집]

동부 카톨릭 캐논 법은 동부 카톨릭 전통의 23 카톨릭 sui iuris 특정 교회의 법입니다. 동양 정경법은 현재 주로 동방 교회의 정경 규범에 포함 된 모든 동방 카톨릭 교회 간의 공통된 전통과 각 개별 sui iuris 특정 동방 카톨릭 교회에 적합한 특정 법률을 모두 포함합니다. 특정 공의회의 정경과 동방 교회 교부들의 저술에서 시작된 동양 정경법은 비잔틴 로마 법과 협력하여 발전하여 노모캐논의 편집으로 이어졌다. 동양 정경법은 로마 교황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서로마 제국의 잔재에서 별도의 노선을 따라 개발 된 라틴어 캐논 법과 구별되며, 현재 1983 년 캐논 법 강령에서 주로 성문화되었습니다.

노모캐논[편집]

주요 기사: 노모캐논

노모카논(nomokanon)은 민법(nomoi)과 정경(카논)의 요소들로 구성된 교회법의 집합체이다. 이런 종류의 수집품은 동양 법에서만 발견되었습니다. 그리스 교회에는 6 세기의 "John Scholasticus의 Nomocanon"과 Collectio tripartita (유스티니아의 제국 법칙 모음)와 "Canonic syntagma"(교회 정경)의 융합으로 만든 비잔틴 황제 헤라클리우스 (610-641 )의 통치에서 시작된 "14 개의 제목의 Nomocanon"이라는 두 가지 주요 nomocanonical 컬렉션이 있습니다. 후자는 오랫동안 존경을 받고 러시아 교회로 넘어 갔지만 883 년에 "포티오스의 노모 캐논 (Nomocanon of Photios)"에 의해 대체되었습니다. 포티우스는 서양의 그라티안(Gratian)에 해당하는 동양의 정경들을 체계적으로 편집했다. 그의 2 부분 컬렉션, 시노드 캐논의 연대순 컬렉션과 업데이트 된 민법에 대한 그의 노모 캐논 개정판은 그리스 교회의 고대 정경법의 고전적인 원천이되었습니다. [43]

동방 교회의 정경 법전[편집]

또한 보십시오: Pius XII의 동방 정식 개혁

동방 가톨릭 신자들에게 동방 카톨릭 정경법의 두 부분은 이미 교황 비오 XII에 따라 짧은 정경의 형태로 배치되었습니다. 이 부분들은 교회 교회법의 일반적인 개정을 수행하기로 한 교황 요한 XXIII의 결정의 적용의 일환으로 개정되었다. 그 결과, 동방 카톨릭 교회 회원들을 위한 뚜렷한 강령이 1991년 10월 1일에 처음으로 발효되었다(사도 헌법 Sacri Canones of 1990년 10월 18일). 동방 교회의 정경법(Code of Canons of the Eastern Churches)은 1983년 라틴어 캐논 법전(Code of Canon Law)과 달리 용어, 계층적 직분에 관한 규율, 성례전 관리 등 동양과 라틴어의 전통이 갈라지는 문제에 있다.

정경법의 법학[편집]

 
로마 로타의 만남의 묘사

정경법의 제도와 관행은 유럽의 많은 지역의 법적 발전과 유사했으며, 결과적으로 현대 민법 관습법 [44][45][46] 모두 정경법의 영향을 미친다.

에델베르트 시대부터 [말하자면, 600 년부터], 영국 법은 카톨릭 교회의 전통에 작용 한 것처럼 로마법의 많은 영향을 받았다. [47]

입법 스타일의 대부분은 로마법의 그것에서 적응되었다[48] 특히 Justinianic Corpus Iuris Civilis. [49][50] 로마 제국의 '몰락' 이후, 그리고 11세기 정경법이 부활할 때까지 민법 전통에서 지역 체계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통일 세력으로 작용했다. [51] 카톨릭 교회는 중세 시대에 종교 재판 제도를 발전시켰다. [52] 정경주의자들은 포스트 로마 유럽에 국가의 순간적인 법칙 위에 궁극의 정의의 더 높은 법칙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53]

찰스 섬너 (Charles Sumner)는 미국 상원에서의 정교한 연설 중 하나에서 "피고인의 무죄에 찬성하는 관습법의 관대 한 추정"에 대해 말했다. 그러나 그러한 추정은 앵글로 색슨 법에서 발견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하며, 때로는 추정이 다른 방식으로 보인다. 그리고 매우 최근의 미국 대법원 사건, 156 U. S. 432의 Coffin의 경우,이 추정은 로마 법에 완전히 확립되었으며 정경법에 보존되어 있음을 지적합니다. [54]

법의 주요 정식 출처는 1983 년 정경법 강령,[19][55] 동방 교회의 정경 법전,[55] 목사 보너스입니다. [56] 다른 근원에는 사도 헌법, 모티버스 propriis, 특정한 법률, 그리고 - 유능한 입법자의 인정과 함께 - 관습이 포함된다. 법적 효력을 갖기 위해서는 법률이 공포되어야 한다. [57] 나중의 반대되는 법은 이전의 법을 폐기한다.

정경주의자들은 정경법의 교도권적(비입법적) 해석을 위한 해석적 법치를 제정해 왔다. 진정한 해석은 법의 입법자가 발행 한 법에 대한 공식적인 해석이며 법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58]

철학, 신학, 가톨릭 정경법의 기본 이론[편집]

 
Summa theologica, Pars secunda, prima pars. (Peter Schöffer, 1471년 사본)

비록 정경적 법학 이론이 일반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토미즘 법철학의 원리들을 따르지만,[5] 토마스 아퀴나스는 그의 『율법 논문』에서 정경법의 위치를 결코 명시적으로 논의하지 않았다.[59] 그러나 아퀴나스 자신은 정경법의 영향을 받았다. [60] 많은 정경주의자들이 율법의 토미즘적 정의(lex)를 반대 없이 정경법에 적용하는 반면, 일부 저자들은 토미즘적 정의가 교회론을 훼손하고 정경법의 초자연적 종말을 부패시킬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교회법에 대한 토미즘적 정의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다. [61]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수십 년 동안, 많은 정경주의자들은 "신학, 철학, 정경법 사이의 삼중 관계"를 인정하면서,[62] 정경법에 대한 철학적이라기보다는 신학적인 개념을 요구했다. [63] 일부 저자들은 정경법을 본질적으로 신학적이고 정경법의 규율을 신학적 하위 학문으로 생각하지만,[62] 카를로스 호세 에라주리즈 여사는 "어떤 의미에서, 모든 공의회 이후의 정경적 학문은 가장 넓은 의미에서 신학적 관심, 즉 교회의 신비 속에서 법학의 위치를 더 명확하게 결정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고 주장한다. [62]

정경법의 기본 이론은 교회의 본질 자체에서 정경법의 기초를 다루는 학문이다. [64] 기초 이론은 "예수 그리스도 교회 안에서 법적인 것의 존재와 본질"을 대상으로 삼는 새로운 학문이다. [65] 이 학문은 교회 안에서 법의 본질을 더 잘 설명하고자 하며, 공의회 이후의 천주교에서 신학적 토론에 참여하며[66] "사후 공의회 반법주의"와 싸우려고 한다. [67]

정경학, 학부 및 연구소[편집]

캐논 법의 학사 학위는 J.C.B. (Iuris Canonici Baccalaureatus, Canon Law 학사, 일반적으로 대학원 학위로 수강), J.C.L. (Iuris Canonici Licentiatus, Licentiate of Canon Law) 및 J.C.D. (Iuris Canonici Doctor, Canon Law 박사)이며, J.C.L.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캐논 주의자"또는 "캐논 변호사"라고 불립니다. 그것의 전문화 된 성격 때문에, 민법이나 신학의 고급 학위는 정경법 연구를위한 정상적인 전제 조건입니다. 분야로서의 캐논 법칙은 정경론(Canonistics)이라고 불린다.

캐논 법과 교회 사무실[편집]

1983년 캐논 법전(Code of Canon Law)에 따르면, 모든 세미나리 학생들은 캐논 법(canon Law)으로 코스를 수강해야 한다. [68] 일부 교회 관리들은 그들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캐논 법에서 박사 학위 (JCD) 또는 적어도 면허 (JCL)를 가져야한다 : 사법 대리자; [69] 판사; [70] 정의의 발기인; [71] 채권의 변호인; [71] 정식 옹호자들. [72] 또한, 비카 장군과 주교 대리자는 의사가되어야하며, 적어도 캐논 법이나 신학에서 면허를 취득해야한다. [73] 일반적으로 주교는 성경, 신학 또는 교회법에서 고급 학위 (박사 학위 또는 적어도 면허)를 취득해야합니다. [74]

또한 보십시오[편집]

또한 보십시오: 카톨릭 교회의 용어집

참고문헌[편집]

인용[편집]

  1. ^ Black's Law Dictionary, 5th Edition, pg. 771: "Ius canonicum"
  2. ^ 제임스 굿윈 신부 (2021년 6월 4일). "교회의 가르침. 캐논 법 소개". 단순히 가톨릭 신자. 2022년 2월 16일에 확인함.
  3. ^ 델라 로카, 캐논 법 매뉴얼, 페이지 3
  4. ^ Berman, Harold J. Law and Revolution, 페이지 86 & pg. 115
  5. ^ Jump up to:a b c d Edward N. Peters 박사, CanonLaw.info 홈페이지, June-11-2013에 액세스했습니다.
  6. ^ Raymond Wacks, Law: A Very Short Introduction, 2nd Ed. (Oxford University Press, 2015) pg. 13.
  7. ^ 캐논 331, 1983 캐논 법의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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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편집]

저자에 의해 알파벳순으로 배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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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크[편집]

위키소스 1913년 가톨릭 백과사전 기사 캐논 법칙(Canon Law)의 본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1917년 이후의 정식 성문화[편집]의 텍스트와 번역[편집]

참조된 일치

일치없이

역사적인 캐논 법 텍스트[편집]

카톨릭 캐논 법률 사회[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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