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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와 경제 (행 2:42-47)
스테판 레메르트 목사, 휔펠트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돈이 세상을 지배한다고 그들은 말합니다. 어쩌면 돈이 세상을 지배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세상을 다스리실 것이라고 믿지만, 그것은 우리의 삶을 결정합니다. 그들이 잤던 침대, 오늘 아침에 먹은 아침 식사, 그들이 입었던 옷, 그들이 교회에 걸어가는 신발, 그들은 그들이나 다른 누군가가 운동한 돈으로 지불했습니다.
일이 없으면 우리 사회에서 살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이 없으면 돈을 벌 수 없습니다. 그리고 돈이 없으면 우리는 생계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가 일자리를 찾는지 여부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서비스나 거래에 기꺼이 돈을 쓸 의향이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하거나 구매 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할 때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것들이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아닙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은 질병이나 노년기에 대한 좋은 치료가 유용하고 바람직하다고 말할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휴대 전화, 컴퓨터, 자동차 등과 같은 소비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고 아마도 더 중요한 건강 보험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 할 의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내 직업에 대해 돈을 지불하는 사람을 찾을 때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벌지 못하고 생계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시장에서 아무것도 판매하지 않는 회사는 파산합니다. 그 이유는 제조 된 제품이 너무 비싸거나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구매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지 여부는 구매자 또는 소비자가 결정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각자는 빵을 먹습니다. 한 곳에 두 개의 빵집이 있다면, 우리 각자는 빵을 어디에서 사는지 결정합니다. 그가 제빵사 A에게서 사면 제빵사 B는 돈을 벌지 못하고 그의 빵집은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것은 우리가 지출하는 모든 유로와 함께 어떤 제품과 서비스가 있어야하고 어떤 가격으로 있어야하는지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우리가 무시하는 공급자는 시장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과감하게 말하면 : 생존하고 죽지 마십시오.
이제 서비스 나 제품에 대해 공정한 가격, 공정한 급여, 급여 측정 방법 등을 계속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잡해집니다.
동시에, 우리는이 경제 활동 시스템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제도를 피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이 시스템에서 살고 짜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이 시스템을 바꾸고 싶든 원하지 않든 이 시스템에서 어떻게 살고 싶은가입니다.
또한 두 가지 관찰, 하나는 성경적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적입니다.
첫째, 성경적인 것입니다.
사도행전 2장에서 누가는 기독교 공동체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제시합니다. 이것이 그가 예루살렘 회중에 대해 쓰는 방법입니다 (사도 행전 2 : 42 – Zürcher 2007)
42 그러나 예루살렘의 그리스도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과 교제, 빵을 떼고기도를 굳게 잡았습니다.
43 두려움이 모든 사람을 사로잡았으니 많은 표적과 기사가 사도들로 말미암아 왔더라
44 그러나 모든 믿는 자들은 함께 서서 모든 것을 공동으로 가졌습니다.
그들은 45개의 상품과 소유물을 팔았고 각자에게 필요한 만큼의 수익금을 주었습니다.
46 그들은 화합하여 날마다 성전에 머물면서 집에서 떡을 떼었다. 그들은 흐려지지 않은 기쁨과 순결한 마음으로 먹고 마셨으며,47
하나님을 찬양하고 모든 백성의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날마다 주님은 구원받을 사람들에게 새로운 것들을 가져 오셨습니다.
설교와 해석에서 교리, 축하 및 축하에서 기독교인의 일치가 일반적으로 강조됩니다.의 신성한 봉사와 주의 만찬에서. 맞아요. 누가는 또한 예루살렘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살았으며 우리 대부분에게 낯선 것이 그들의 소유물을 공유했다고 기록합니다. 부자들은 그들의 물건을 팔았고 가난한 사람들은 그로부터 이익을 얻었으며, 누가가 이해했듯이 그들은 모두 같은 수입을 가졌습니다. 이것은 도발이며, 결국 우리 각자는 다른 필요를 가지고 있으며, 하나는 축구를하고 축구 부츠가 필요하고, 다른 하나는 배구를하므로 다른 장비가 필요합니다. 두 장비 모두 가격이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도발은 또한 사람들이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고 다른 일을 할 수 있고 하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은 일이 쉽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은 같은 일을 어렵게 생각하고, 한 사람은 많이 일하고 싶어하고, 다른 사람은 조금 일하기를 원합니다. 우리 인간은 다르기 때문에 모두를위한 공통적이고 평등 한 소득은 이미 도발적입니다.
이제 두 번째 개인적인 관찰.
제 연구에서 저는 Westphalian 지역 교회에서 왔으며 학생들은 6 주 동안 산업 인턴쉽을해야했으며 그 중 2 주 이론과 4 주 동안 회사에서 일했습니다.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Hoesch 제철소를 포함하여 선택할 수있는 다양한 회사가있었습니다. 그리고 제철소는 용광로를 의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힘들고 힘든 일이며 우리는 쉬지 않고 일합니다. 반면에 임금은 다른 회사보다 높았습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의 제안은 벌어 들인 모든 돈을 모아서 모든 사람에게 분배하여 인턴쉽이 끝날 때 모든 사람이 같은 금액을받을 수 있도록하는 것이 었습니다. 유일한 문제는 아무도 Hoesch에 가고 싶어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돈을 원했지만 일은 원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나를 포함하여 두 사람이 그 일을 맡았습니다. 연대의 흔적이 없었기 때문에 결국 돈은 공유되지 않았습니다.
내가 이것으로부터 배운 것은 이것이다 : 이상적인 조건을 요구하는 것은 쉽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기독교 방식으로 사는 방법을 말하고 싶어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스스로 사는 것은 어렵다. 그리고 : 돈과 기독교인 그것은 이미 흥미롭고 긴장된 관계입니다.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돈과 경제라는 주제를 완전히 무시하지만, 우리는 돈이 일상 생활에서 중요하고 결정적인 역할을하는 시스템에서 "살고 짜고"있습니다.
종교 개혁조차도 도시와 왕자의 집의 돈 없이는 기독교 신앙의 결정적인 해석이 될 수 없었습니다. 도시와 군주들로부터 보수를 받았던 종교개혁 목사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이러한 생각으로 나는 이제 마틴 루터가 1524년에 쓴 "구매와 고리대금"에 관한 글을 펴겠습니다. 이것은 1519년의 두 설교 "Kleiner Sermon vom Wucher"와 1520년의 "Großer Sermon vom Wucher"와 함께 기업 윤리에 관한 루터의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루터는 경제 중심지로 발전한 무역 도시 라이프치히를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루터의 생각을 제시할 때 우리는 그가 자유주의적 경제 자본주의가 아니라 중상주의에 살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은 상품이 돈으로 교환되고 돈이 순수한 교환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보통. 항목에 특정 가격이 있으며 해당 금액을 지불했습니다. 마틴 루터는 증권 거래소, 부동산 등을 통해 우리와 같이 돈으로 돈을 버는 금융 경제를 알지 못했습니다. 상품은 라이프 치히에서 교환되었습니다. 시장에서 주민들의 삶의 요구가 충족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상품과 돈에 대한 투기가 없었습니다. 순환 경제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는데, 상품이 돈으로 교환되어 다른 상품에 소비되었기 때문입니다. 돈 자체는 비축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경제 주기는 루터에게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상품과 자본이 축적되고 독점이 형성되기 시작할 때만 그는 그러한 자본 축적이 공동선을 위태롭게하기 때문에 위험을 보았습니다. 따라서 루터는 화폐를 유통 수단으로 긍정하지만 자본으로부터의 독립성은 거부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스 위르겐 프리엠) 새로운 것은 돈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돈은 대출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차용인은 돈, 대출을 구입하고 그에 상응하는 이자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돈 구매"모델은 우리 모두에게 친숙합니다.
그의 위대한 팜플렛 "Vom Kaufhandel und usur"(구매 무역 및 고리대금에 관하여) 이전에도 그는 화폐 경제를 세 가지 요점으로 비판했습니다. 첫째, 관심은 하나님의 말씀과 모순됩니다. 루터에 따르면, 빌리는 것은 "돈을 사서" 그 대가로 이자를 받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둘째,이자는 자연 도덕법과 모순됩니다. 아니면 자연에서 이자가 부과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당신은 무언가를 빌린 다음 자연스럽고 성경적인 순서에 따라 돌려줍니다. 셋째, 돈과 소유물은 자선을 위해 봉사해야합니다. 이것이 일어나지 않으면 돈과 재산이 부패합니다.
루터는 또한 기업 윤리에 관한 그의 주요 작업에서 이러한 비판을 유지합니다. 또한 그는 초기 대외 무역이 경제적 이익을 가져 오지 않고 자신의 명성을 높이는 역할을하기 때문에 비판합니다. 루터에 따르면, 돈은 자신의 삶과 이웃의 이익을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인용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렇게 말하면 안됩니다 :
나는 내가 할 수 있거나 원하는만큼 비싸게 물건을 제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나는 내 물건을 내가 해야 할 만큼 비싸게 줄 수도 있고, 옳고 합당한 대로 줄 수도 있습니다. 네가 파는 일은 너의 능력과 의지가 자유로워지는 일이 아니고, 모든 법과 척도 없이, 마치 네가 누구와도 관련이 없는 하나님인 것처럼 하라. 그러나 그러한 당신의 판매는 당신이 당신의 이웃에 대해 실행하는 일이기 때문에, 당신이 당신의 이웃에게 해를 끼치거나 불이익없이 그것을 행사하는 것은 그러한 법과 양심에 의해 제한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대는 그로부터 이익을 얻는 방법보다 그를 해치지 않도록 더 조심해야 합니다. 예, 그러한 상인은 어디에 있습니까? 어떻게 상인들이 그렇게 작아지고 구매 거래가 줄어들어 이 악한 권리를 개선하고 기독교적이고 값싼 방법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까!" (마틴 루터, 폰 카우판드룽 운트 부허 1524년: 루터 독일어. 마틴 루터의 작품은 현재를위한 새로운 선택. Kurt Aland 편집, 7권, 266)
루터는 무역을 판매자뿐만 아니라 구매자로서 이웃에게 봉사하는 자선 행위로 봅니다. 루터에 따르면, 무역은 이웃이 선한, 어쩌면 더 나은 삶을 살 수있게 해주는 사랑의 표현입니다.
유럽 의회의 토론판매자 자신도 살고 있습니다. 루터에 따르면,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공정하고 공평한 가격은 어떻게 발생합니까?
루터는 자신의 작품 독자에게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윤리적 결정을 내릴 수있는 세 가지 범주를 제공합니다.
첫째, 가장 안전하고 안전한 것은 가격을 공개적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당국, 즉 국가는 지적이고 정직한 사람들, 즉 상인과 판매자 및 서비스 제공자가 합리적인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가격의 척도와 한도를 결정하는 전문가를 임명해야합니다.
둘째. 그러한 국가 질서가 없다면, 그는 국가 가격에 자신을 맞추라고 조언합니다. 루터는 원본에서 "상품이 일반 시장에서 주어지고받는 대로 또는 주고받는 것이 관례에 따라 적용되도록 하십시오".
셋째. 법적 구속력이 있는 규정이나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가격 책정 표준이 없는 경우 판매자가 직접 가격을 설정해야 합니다. 그는 합리적인 유지 보수에 따라 안내되어야하며 상품이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비용, 작업 및 위험을 계산해야합니다. 원래 측정은 일반 직원의 수입을 기준으로합니다. 상인은 자신의 일과 위험에 따라 더 크고 더 높은 임금을 얻을 수있는 방식으로 자신의 일과 시간 지출을 가격에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복음적입니다. 무의식적으로 그리고 의도하지 않게 조금 너무 많이 취하는 것은 인생에 죄가 없는 한 견딜 수 있습니다. 상인이 자신이 아는 한 최선을 다해 행동한다면, 그는 자신의 양심을 짓누르지 말아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근본적인 석방과 자의성에 관한 것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기독교 상인, 상인 또는 서비스 제공자를 구제하는 동시에 각 경우에 정확한 가격을 결정해야한다면 손실 될 행동 능력을 보장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이 태도에 대해 기독교인은 무엇입니까? 우선, 법적 규범에 복종하는 것, 실제로 공동선을 향한 방향의 의미에서 그것을 요구하고 촉진하는 것이 기독교입니다. 둘째, 평소에 고착하는 것, 즉 주어진 조건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다른 사람들의 양심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그리스도인입니다. 루터의 마음에서 복음 독재를 확립하는 것보다 더 먼 것은 없기 때문에 그의 복음적 조언은 기독교인이 되고 기독교인이 되기를 원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셋째, 그러므로 개인을 양심에 따라 대하고 복음이 가져온 양심의 자유로 그를 훈련시키는 것이 그리스도인입니다.
루터가 그의 글에서 설명하는 것은 기업 윤리가 아니라 경제적으로 활동적인 사람 개개인에게 표준을 제공하여 자신의 독특한 상황에서 복음과 대화할 때 각각의 경제 상황을 판단하고 따라서 이웃의 이익을 위해 사업을 수행하는 독립적이고 의사 결정적인 사람이 됩니다. 루터에 따르면, 자신의 독특한 삶과 경제적 상황에서 하나님, 다른 기독교인 및 성경과의 대화에서 자신을위한 표준을 설정하는 것은 개별 기독교인입니다."이웃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라는 기준에 따른 경제 활동. 루터에 따르면, 성경에 따른 자유와 책임은 그리스도인이 움직여야 하는 틀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로 인간에게 주신 자유, 사랑의 자유 안에서 실현되는 하나님 앞에서의 책임. 마틴 루터에 따르면, 자유와 책임으로 행동하는 것은 행해지는 모든 일에서 하나님을 신뢰하는 방식으로 일어난다. 그리하여 그는 1529년의 "대교리문답"에서 신앙에 관한 공식화했는데, 그는 첫째 계명에 근거하여 "너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고 결정했다: "이러하니, 너는 나만을 네 하나님으로 여기라. 그것은 무엇을 말하며,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신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아니면 신은 무엇입니까? 답변: 신은 사람이 모든 선한 것을 갖고 모든 필요에 피난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을 갖는 것은 마음에서 그를 신뢰하고 믿기 때문에 다른 것이 아닙니다. 내가 자주 말했듯이, 마음의 신뢰와 믿음만이 하나님과 하나님을 모두 만든다. 믿음과 신뢰가 옳으면 네 하나님도 옳다. 그리고 다시, 신뢰가 잘못되고 잘못된 곳에서는 올바른 하나님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둘은 믿음과 하나님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네가 지금 (내가 말하는) 네 마음을 매달고 떠나는 것, 그것이 실제로 너의 하나님이다."
루터에 따르면, 하나님은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붙여서 자신의 삶과 죽음에 실제로 의존하는 분입니다. 사람들이 의존하는 이러한 신들 중 하나는 돈, 맘몬입니다. 그는 계속한다 :
"나는 모순의 비열한 예를 이해하고 알아 차리는 것을 조금 거칠게 지워야한다. 돈과 물건이 있으면 하나님과 모든 것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 뻣뻣하고 확실하게 그것을 떠나고 자랑하여 아무에게도 아무것도주지 않습니다. 보라, 이 또한 맘몬이라 하는 하나님이 계시니, 그는 돈과 선이요, 그의 마음을 다 두시며, 그것은 또한 땅에서 가장 평범한 신이니라. 돈과 물건을 가진 사람은 마치 낙원 한가운데에 앉아있는 것처럼 명랑하고 두려움이 없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아무 것도 없는 사람은 마치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것처럼 절망하고 낙담합니다. 그들 중에 맘몬이 없으면 기뻐하거나 슬퍼하거나 애도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구덩이까지 자연에 달라 붙어 매달려 있습니다."
루터에 따르면, 돈에 대한 탐욕은 죄 많은 인간의 본성의 일부입니다. 그래서 사람의 마음 속에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인 하나님과 돈이나 재물을 대적하여 싸우고 계십니다. 이 투쟁은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의 실제 상황입니다. 그리고이 전투는 신자를 통해 바로 진행되고 죽음으로 끝납니다. 그러므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죄인이면서 동시에 의인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우리 인간은 모호하지 않고 참 하나님과 거짓 신 사이에 서있는 "긴장 존재"입니다.
마틴 루터는 "도둑질하지 말라"는 일곱째 계명을 해석할 때 더 구체적입니다. 따라서 장인과 노동자는 신중하게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과도한 가격을 청구하지 않으면 도둑입니다. 그리고 그가 쓴 것처럼 그것은 "내 이웃, 좋은 친구, 내 종, 내가 잘 알고 나를 속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입니다. 잘못된 측정을 하고 과도한 가격을 청구하는 딜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나는 루터가 결코 구타를 당하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습니다.대통령님, 신사 숙녀 여러분, 먼저 보고관의 훌륭한 보고서를 축하합니다. 그에 따르면,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 것은 항상 개인의 사람들이며, 따라서 각각의 경제 시스템에 책임이 있으며, 자연의 법칙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책임을지지 않는 익명 시스템은 결코 아닙니다. 기업 윤리에 대한 그의 생각에서 루터는 책임을 져야 하는 개인의 책임과 자유를 강조합니다. 그가 싸운 것은 착취, 가격 폭리, 고삐 풀린 이자 경제의 사회입니다.
성경의 진술을 당시의 경제에 적용하려고 시도한 루터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첫째, 루터는 자신의 행동, 행동 및 누락에 대해 개인에게 책임을 묻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둘째, 루터에 따르면, 일하고 돈을 버는 것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한 이웃을 섬기는 예배를 의미합니다. 일하고 돈을 버는 것은 공동선에 봉사해야합니다. 따라서 이와 모순되는 세금 정책은 그 사람이나 성경적 의미가 아닙니다.
셋째, 일하고 돈을 버는 것은 창조의 본질의 일부입니다. 일하고 돈을 버는 것은 그 자체로 악하지 않지만 목표 만이 선하거나 악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내 일과 돈을 선한 데 사용합니까?
넷째, 루터에 따르면, 기업 윤리와 신앙은 분리 될 수 없다. 그가 첫째 계명에 대한 해석에서 썼듯이, 사람의 사실적 행동은 그가 믿는 것을 보여줍니다. 마음과 전체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서 그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을 보여줍니다.
다섯째, 루터에 따르면, 경제 활동은 삶에 봉사하는 방식으로 지향되어야합니다. 여기에는 임금과 급여, 이자율에 대한 질문이 포함됩니다.
여섯째, 루터가 우리의 민주주의에서 생각되어야 하는 것처럼, 우리는 기독교인으로서 우리의 경제 체제에 무관심할 수 없습니다. 경제에는 틀이 필요합니다. 루터는 이것을 분명히 지적합니다. 따라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경제가 공정하게 발전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기 위해 정치적이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의 삶을 결정하는 질문들을 고귀하게 금하는 것은 – 그리고 경제를 포함해서 – 기독교인들에게는 불가능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기독교인의 정치적 헌신이 요구되며, 이런 의미에서 성경은 매우 정치적이고 당파적입니다 : 일과 돈은 모든 사람들의 유익에 봉사해야합니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에게 루터의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리고 나는 내 돈으로 무엇을합니까? 어디에 두어야합니까? 여기에서는 모든 사람이 개인적인 책임을 져야합니다.
데살로니가 전서 (5 : 21-24 - Zurich 2007)의 사도 바울의 조언과 축복으로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
21 그러나 모든 것을 시험하고 선을 지키십시오!
22 모든 형태의 악을 피하십시오.
23 그러나 평화의 하느님이신 그분은 여러분을 거룩하게 해 주십니다. 여러분의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님예수 그리스도로 오실 때까지 온전하고 흠 없이 남아 있기를 바랍니다.
24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고 또 행하시리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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