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쿠닌. 신과 국가, 1871
작성: 1871년 2월~3월;
출처: 신과 국가;
출판사: Mother Earth 출판 협회, 뉴욕 © 1916;
최초 출판: 1882년(사후 Carlo Cafiero와 Elisée Reclus가 발견);
번역: Benjamin R. Tucker;
온라인 버전: 무정부주의자 기록 보관소 ; 바쿠닌 참고 자료실(marxists.org) 1999;
전사: 다나 워드 ;
HTML 마크업: Brian Baggins .
목차:
다양한 길이로 출판된 바쿠닌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때때로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진정한 무정부주의자라는 의미입니다."라는 문구로 두 번째 중간 섹션으로 끝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버전은 지금까지 출판된 작품의 가장 완전한 형태입니다.
원래 제목이 "Dieu et l'état"인 바쿠닌은 "크누토-게르만 제국과 사회 혁명"이라는 더 큰 작품의 두 번째 부분의 일부가 되도록 의도했습니다. 당시 독일), 작업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이 책의 주요 주제를 대표하는 작은 구절 모음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 현실 세계와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다. 하나님은 진리, 정의, 선함, 아름다움, 능력, 생명이시며, 인간은 거짓, 불법, 악, 추함, 무기력, 죽음이다. 하나님은 주인이고 사람은 주인이다. 노예." 사탄은 "영원한 반역자이자 최초의 자유 사상가이자 세계의 해방자"입니다.
"God being everything, the real world and man are nothing. God being truth, justice, goodness, beauty, power, and life, man is falsehood, iniquity, evil, ugliness, impotence, and death. God being master, man is the slave." While Satan is "the eternal rebel, the first freethinker and the emancipator of worlds."
"인간의 자유는 오직 인간 이 자연법칙을 자연법칙 으로 인정했기 때문에 이를 준수하는 것에만 있다.
"The liberty of man consists solely in this: that he obeys natural laws because he
has himself recognized them as such
"과학은 삶의 나침반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삶 자체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제가 설교하는 것은 어느 정도 과학에 대한 삶의 반란, 더 정확하게는 과학의 정부 에 대한 것입니다 . 과학을 파괴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인류에 대한 반역 행위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다시는 떠날 수 없도록 인류를 제자리로 되돌려 보내는 것입니다.
"Science is the compass of life; but it is not life itself....What I preach then is, to a certain extent, the revolt of life against science, or rather against the government of science, not to destroy science - that would be high treason to humanity - but to remand it to its place so that it can never leave it again
제 1 장
이상주의자와 유물론자 중 누가 옳습니까? 이런 식으로 언급된 질문은 머뭇거릴 수 없게 됩니다. 의심할 바 없이 이상주의자들은 틀리고 유물론자들은 옳습니다. 그렇습니다. 사실은 아이디어 이전에 존재합니다. 그렇습니다. 프루동이 말했듯이 이상은 물질적 존재 조건에 뿌리를 둔 꽃일 뿐입니다. 그렇습니다. 지적, 도덕적, 정치적, 사회적 인류의 전체 역사는 그 경제사의 반영일 뿐입니다.
현대 과학, 참되고 사심 없는 과학의 모든 분야는 근본적이고 결정적인 이 위대한 진리를 선포하는 데 동의합니다. 즉, 사회 세계, 정확하게 말하면 인간 세계, 간단히 말해서 인류는 마지막이자 최고의 발전에 지나지 않습니다. 적어도 우리 행성에서 그리고 우리가 아는 한 – 동물성의 가장 높은 표현입니다. 그러나 모든 발전은 필연적으로 그 기반이나 출발점의 부정을 의미하므로, 인류는 동시에 본질적으로 인간의 동물적 요소에 대한 고의적이고 점진적인 부정입니다. 그리고 이상, 즉 이상을 구성하고 창조하는 것은 바로 이 부정이며, 자연적인 만큼 합리적인 것이며, 오직 자연적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것입니다. 역사적이면서 논리적이며, 세계의 모든 자연법칙의 발전과 실현만큼 불가피한 것입니다.
지적, 도덕적 신념, 아이디어의 세계.
그렇습니다. 우리의 첫 조상인 아담과 이브는 고릴라는 아니더라도 고릴라와 매우 가까운 친척이었습니다. 잡식성이며 지능이 있고 사나운 짐승이었으며 두 가지 귀중한 능력, 즉 능력을 다른 종의 동물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부여받았습니다. 생각 하고 반항하려는 욕구.
역사 속에서 진보적인 활동을 결합하는 이러한 능력은 인간 동물성의 긍정적인 발전에 있어서 본질적인 요소, 부정적인 힘을 나타내며, 결과적으로 인간 안에 인간성을 구성하는 모든 것을 창조합니다.
인간의 지혜와 상상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표현 중 하나로 간주될 때 매우 흥미롭고 여기 저기 매우 심오한 책인 성경은 원죄에 대한 신화를 통해 이 진리를 매우 순진하게 표현합니다. 인간이 숭배하는 모든 선한 신 중에서 확실히 가장 질투심이 많고, 가장 헛되고, 가장 사납고, 가장 불의하고, 가장 피에 굶주리고, 가장 전제적이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에 가장 적대적인 신인 여호와여. 아담과 이브를 창조한 것은 우리가 어떤 변덕인지 알지 못함을 만족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의심할 바 없이 그의 영원한 이기주의적 고독 속에서 그의 손을 무겁게 짓누르는 시간을 보내거나 새로운 노예를 갖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분은 온 땅과 그 모든 과일과 동물을 관대하게 그들의 처분에 맡기셨고, 이 완전한 즐거움에 대한 한도를 정하셨습니다. 그분은 그들이 지식의 나무의 열매를 만지는 것을 명백히 금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에 대한 모든 이해가 결여된 인간이 그의 창조주요 주인이신 영원하신 하나님 앞에서 항상 네 발로 걷는 영원한 짐승으로 남아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영원한 반역자이자 최초의 자유사상가이자 세계의 해방자인 사탄이 등장합니다. 그는 인간의 짐승 같은 무지와 순종을 부끄럽게 만듭니다. 그는 그를 해방시키고 그의 이마에 자유와 인류의 인을 찍어 불순종하고 지식의 열매를 먹도록 촉구합니다.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있습니다. 신성한 능력 중 하나인 선견지명으로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경고했어야 했던 선하신 하나님은 끔찍하고 우스꽝스러운 분노로 날아가셨습니다. 그는 사탄과 사람과 자신이 창조한 세상을 저주했고, 마치 어린아이들이 화를 내면 그렇게 하는 것처럼 자신이 창조한 창조물 속에서 자신을 때렸다. 그리고 우리 조상들을 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의 조상들이 저지른 죄에 무죄하여 대대에 그들을 저주하셨습니다. 우리 카톨릭과 개신교 신학자들은 그것을 아주 심오하고 정의로운 것으로 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끔찍할 정도로 사악하고 터무니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복수와 진노의 하나님일 뿐 아니라 사랑의 하나님임을 기억하시고, 수백만 명의 불쌍한 인간들을 고통스럽게 하여 영원한 지옥에 가두신 후, 나머지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구원하시고, 항상 제물과 피를 탐하시는 영원하고 신성한 분노와 그분의 영원하고 신성한 사랑과 화해시키기 위해, 그분은 속죄의 제물로 자신의 외아들을 세상에 보내시어 사람들에게 죽임을 당하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기독교의 기초인 구원의 신비입니다. 그래도 신성한 구세주께서 인간 세상을 구원하셨다면!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듯이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낙원에서는 그러한 공식적인 선언이 있기 때문에 택함을 받은 자의 수는 극소수일 것입니다. 나머지, 즉 현재 세대와 앞으로 다가올 세대의 대다수는 지옥에서 영원히 불타게 될 것입니다. 그러는 동안 우리를 위로하시기 위해 항상 공의로우시고 항상 선하신 하느님께서 이 땅을 나폴레옹 3세, 윌리엄 1세, 오스트리아의 페르난도 왕조, 모든 러시아의 알렉산더 왕조의 정부에 넘겨주셨습니다.
이러한 것은 19세기에 유럽의 모든 공립학교에서 정부의 명시적인 명령에 따라 전해지는 터무니없는 이야기와 괴물 같은 교리입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문명화라고 부릅니다! 이 모든 정부가 조직적인 독살자, 대중을 혼란스럽게 하는 자들이라는 것이 분명하지 않습니까?
나는 내 주제에서 벗어났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나라들을 영구 노예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열하고 범죄적인 수단을 생각할 때마다 분노가 나를 사로잡기 때문입니다. 의심의 여지 없이 그들은 그들을 더 잘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를 세계의 수호자이자 아버지라고 감히 자처하는 사람들이 문명 세계 전역에서 매일 대낮에 저지르는 이 반인류 범죄와 비교하면 세계의 모든 트롭만 사람들의 범죄는 얼마나 중요합니까? 사람들? 나는 원죄의 신화로 돌아간다.
하나님은 사탄이 옳았다는 것을 인정하셨습니다. 그는 마귀가 아담과 하와에게 불순종을 저지르도록 유도한 불순종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지식과 자유를 약속하면서 그들을 속이지 않았다는 것을 인식하셨습니다. 그들이 금단의 열매를 먹자마자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하시기를 (성경 참조) “보라 사람이 하나님께로서와 같이 되어 선악을 아는지니 그러므로 영생의 열매를 먹지 못하게 하라. 그가 우리처럼 불멸의 존재가 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제 이 신화의 놀라운 부분은 무시하고 매우 분명한 그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 봅시다. 인간은 자신을 해방시켰습니다. 그는 자신을 동물성에서 분리하여 인간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는 불순종과 과학의 행위, 즉 반역 과 사고를 통해 독특한 인간 역사와 발전을 시작하셨습니다.
세 가지 요소, 또는 원하는 경우 세 가지 기본 원칙이 역사상 집단적이든 개인이든 모든 인간 발전의 필수 조건을 구성합니다.
(1) 인간의 동물성; ;
(2) 생각; 그리고
(3) 반란. ;
첫 번째는 사회 및 민간 경제 에 적절하게 해당합니다 . 두 번째는 과학 입니다 . 셋째, 자유.
모든 학파의 이상주의자, 귀족과 부르주아 , 신학자와 형이상학자, 정치가와 도덕주의자, 종교가, 철학자, 시인, 그리고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우리가 알고 있듯이 무한한 이상을 숭배하는 사람들)은 인간이 자기 자신의 장엄한 지성, 그의 숭고한 사상, 그의 무한한 열망은 세상에 존재하는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물질일 뿐이며, 비열한 물질 의 산물일 뿐입니다 .
우리는 유물론자들이 말하는 물질, 즉 자연스럽고 영원히 움직이는 물질, 활동적이고 생산적인 물질, 화학적으로나 유기적으로 결정되고 필연적으로 속해 있는 기계적, 물리적, 동물적, 지능적인 속성이나 힘에 의해 나타나는 물질이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이상 주의자들의 비열한 문제 와 아무런 공통점이 없습니다 . 그들의 잘못된 추상화의 산물인 후자는 참으로 어리석고, 생명이 없고, 움직이지 않는 존재이며, 가장 작은 산물, 즉 그들이 신이라고 부르는 아름다운 공상과 대조 되는 추악한 공상 을 낳을 수 없습니다 . 이 최고의 존재의 반대인 물질, 그것의 실제 본성을 구성하는 물질에 의해 벗겨진 물질은 필연적으로 최고의 무를 나타냅니다. 그들은 지성, 생명, 모든 결정적 특성, 활동적 관계 또는 힘, 운동 자체를 빼앗아 갔으며, 그것이 없으면 물질은 무게조차 가질 수 없을 것이며 공간에서 침투 불가능성과 절대적인 부동성 외에는 아무 것도 남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은 이 모든 자연의 힘, 속성, 발현을 그들의 추상적인 상상에 의해 창조된 상상의 존재에 돌렸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규칙을 바꾸어 이 상상의 산물, 이 유령, 아무것도 아닌 이 신을 "최고 존재"라고 불렀고, 그에 따라 실제 존재, 물질, 세계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선언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이 물질은 아무것도 생산할 수 없고 스스로 움직일 수도 없으며 결과적으로 그들의 하나님이 창조하셨음에 틀림없다고 진지하게 말합니다.
이 책의 끝에서 나는 신에 대한 이러한 상상에 의해 필연적으로 이끌리는 오류와 참으로 역겨운 부조리를 폭로했습니다. 신을 개인 존재, 세계의 창조자이자 조직자로 간주하십시오. 또는 비인격적인 존재로서 일종의 신성한 영혼이 온 우주에 퍼져 우주의 영원한 원리를 구성합니다. 아니면 그를 무한하고 신성한 하나의 관념으로 삼고, 항상 세상에 존재하고 활동하며, 물질적이고 명확한 존재들의 총체에 의해 항상 표현되도록 하라. 여기서는 한 가지 점만 다루겠습니다.
물질세계는 물론 유기체의 동물생명과 역사적으로 진보하는 인간 지성의 점진적인 발전은 개인적으로든 사회적으로든 완벽하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열등한 것에서 높은 것으로의 전적으로 자연스러운 움직임입니다. 우리의 모든 일상 경험에 부합하는 움직임, 결과적으로 우리의 자연적 논리에도 부합하는 움직임, 동일한 경험의 도움으로만 형성되고 발전되는 우리 정신의 독특한 법칙에 부합하는 움직임; 말하자면 그것은 정신적, 대뇌적 재생산 또는 그에 대한 반영된 요약일 뿐입니다.
이상주의자들의 체계는 이와 정반대이다. 그것은 모든 인간 경험과 모든 인간 이해의 본질적인 조건인 보편적이고 상식적인 감각의 전도이며, 두 배는 4라는 단순하고 만장일치로 인정된 진리에서 출발하여 가장 숭고하고 가장 복잡한 과학적 개념으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고려 사항 - 더욱이 경험이나 사물과 사실에 대한 가장 엄격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것은 아무것도 인정하지 않는 것이 인간 지식의 유일하고 심각한 기초가됩니다.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열등한 것에서 높은 것으로, 상대적으로 단순한 것에서 더 복잡한 것으로 자연의 질서를 추구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무기물이라는 세계에서 유기물, 식물, 동물의 세계, 그리고 독특한 인간의 세계로, 화학적 물질이나 화학적 존재에서 생명체나 생명체로, 생명체에서 생각하는 존재로 진보적이고 실제적인 움직임을 현명하고 합리적으로 동반하는 대신 - 이상주의자들은 신학으로부터 물려받은 신적 유령에 사로잡혀 눈멀어 떠밀려가며 정반대의 길을 택합니다. 그들은 높은 것에서 낮은 것으로, 우수한 것에서 낮은 것으로, 복잡한 것에서 단순한 것으로 나아갑니다. 그들은 인격으로서 또는 신성한 실체나 관념으로서 신으로부터 시작하며, 그들이 취하는 첫 번째 단계는 영원한 이상의 숭고한 높이에서 물질 세계의 수렁으로 끔찍하게 떨어지는 것입니다. 절대적인 완벽함에서 절대적인 불완전함으로; 생각에서 존재로, 더 정확하게는 최고의 존재에서 무로. 영원하고 무한하며 절대적으로 완전한 신성한 존재가 아마도 자신에게 지쳤을 때, 이 절망적인 살토 필멸을 결정했을 때, 어떻게, 그리고 왜, 이상주의자도, 신학자도, 형이상학자도, 시인도 그 자신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아니면 불경한 사람에게 설명하십시오. 과거와 현재의 모든 종교와 초월적 철학의 모든 체계는 이 독특하고 사악한 신비에 달려 있습니다.
[1] 거룩한 사람들, 영감을 받은 입법자들, 선지자들, 메시아들은 생명을 찾기 위해 그곳을 찾았으나 오직 고통과 죽음만을 발견했습니다. 고대 스핑크스처럼 그것은 그들을 잡아먹었습니다. 그들이 그것을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헤라클레이토스와 플라톤부터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칸트, 피히테, 셸링, 헤겔에 이르기까지 인도의 철학자들은 수많은 책을 썼고 숭고하고 독창적인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수많은 아름답고 장대한 것들을 발견하고 불멸의 진리를 발견했지만, 그들은 초월적 탐구의 주요 대상인 이 신비를 전처럼 헤아릴 수 없는 채로 남겨 두었습니다. 세상에 알려진 가장 놀라운 천재들의 엄청난 노력, 그리고 적어도 30세기 동안 차례로 시지프스의 이 과업을 새롭게 수행한 결과, 이 신비는 더욱 이해하기 어려워졌을 뿐입니다. 모든 살아 있고 진지한 정신이 타협에서 탄생한 모호한 과학을 포기한 시대에, 인위적으로 따뜻해진 형이상학의 일부 현학적인 제자의 일상적인 추측에 의해 그것이 우리에게 공개되기를 희망할 수 있습니까? - 신앙의 비이성과 건전한 과학적 이성 사이에서?
이 끔찍한 미스터리는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즉, 터무니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터무니없는 것만이 설명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자신의 행복과 삶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의 이성을 포기하고, 할 수만 있다면 순진하고 맹목적이고 어리석은 믿음으로 돌아가서 터툴리아누스와 모든 신실한 신자들에게 이 말을 되풀이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신학: Credo quia absurdum . 그러면 모든 논의는 중단되고, 승리를 거둔 믿음의 어리석음 외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그러나 즉시 또 다른 질문이 생깁니다. 총명하고 박식한 사람이 어떻게 이 신비를 믿을 필요를 느낄 수 있습니까?
세상의 창조자, 규제자, 재판관, 주인, 저주자, 구원자, 은인이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여전히 사람들 사이에서, 특히 시골 지역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는 것보다 더 자연스러운 것은 없습니다. 도시의 프롤레타리아트. 불행하게도 국민은 여전히 매우 무지하며 모든 정부의 체계적 노력에 의해 무지 속에 갇혀 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무지를 그들 자신의 권력의 필수 조건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일상적인 노동에 짓눌려 있고, 여가와 지적인 교제와 독서가 없고, 인간의 사고를 발전시키는 모든 수단과 자극제가 부족하여,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비판 없이 일괄적으로 종교 전통을 받아들입니다. 이러한 전통은 삶의 모든 상황에서 유아기부터 그들을 둘러싸고 있으며, 성직자와 평신도 등 온갖 종류의 공식적인 독살자들에 의해 그들의 마음 속에 인위적으로 유지되어 일종의 정신적, 도덕적 습관으로 변모합니다. 그들의 타고난 좋은 감각보다.
사람들의 터무니없는 신념을 설명하고 어떤 식으로든 정당화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즉 유럽의 가장 문명화된 국가에서 사회의 경제 조직에 의해 치명적으로 비난받는 비참한 상황입니다. 지적으로, 도덕적으로, 물질적으로 인간 존재의 최소한으로 축소되어 감옥에 갇힌 죄수처럼 삶에 갇혀 지평선도 출구도 미래조차 없는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사람들은 탈출하려는 욕구를 느끼지 않는다면 부르주아의 좁은 영혼과 무딘 본능; 그러나 탈출에는 세 가지 방법밖에 없습니다. 두 개는 키메라이고 세 번째는 실제입니다. 처음 두 가지는 드럼 가게와 교회입니다. 육체의 방탕이나 마음의 방탕입니다. 세 번째는 사회혁명이다. 그러므로 나는 이 마지막 것이 자유 사상가들의 모든 신학적 선전보다 훨씬 더 강력하여 사람들의 종교적 신념과 방종한 습관,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게 연결된 신념과 습관을 마지막 흔적까지 파괴할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환상적이면서도 잔혹한 육체적, 정신적 방종을 향유하는 대신, 각각의 모든 사람이 발전한 인류애를 현실적으로 세련되게 향유하는 대신, 사회 혁명만이 모든 드라마를 동시에 종식시킬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상점과 모든 교회.
그때까지는 국민 전체가 믿을 것이다. 그리고 믿을 이유가 없다면 적어도 권리는 있을 것입니다.
믿지 않더라도 최소한 믿는 척이라도 해야 하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부류는 인류를 괴롭히는 모든 사람, 모든 억압하는 사람, 모든 착취자로 구성됩니다. 성직자, 군주, 정치가, 군인, 공공 및 민간 금융가, 모든 종류의 공무원, 경찰, 헌병, 간수 및 사형 집행자, 독점 주의자, 자본가, 세금 거머리, 계약자 및 집주인, 변호사, 경제학자, 모든 계층의 정치인, 사탕을 파는 가장 작은 상인이라면 모두가 한 목소리로 볼테르의 다음 말을 반복할 것입니다.
"만약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신을 창조하는 것이 필요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종교를 가져야만 한다"는 것을 당신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안전밸브이다.
마지막으로, 너무 똑똑해서 기독교 교리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기에는 그것들을 세세하게 거부하지만, 즉결적으로 그것들을 모두 포기할 용기도 힘도 필요한 결단력도 없는 정직하지만 소심한 영혼들이 다소 많이 존재합니다. 그들은 당신의 비판에 종교의 모든 특별한 부조리를 버리고 모든 기적에 코를 대고 있지만 주요 부조리에는 필사적으로 집착합니다. 다른 모든 기적의 근원, 다른 모든 기적을 설명하고 정당화하는 기적, 즉 신의 존재까지. 그들의 하나님은 활기차고 강력한 존재, 잔인할 만큼 긍정적인 신학의 하나님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것을 붙잡으려는 첫 번째 시도에서 아무 것도 사라지는 흐릿하고 투명하며 환영적인 존재입니다. 그것은 신기루, 불길한 불길 이다 . 그것은 따뜻하지도, 밝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것을 굳게 붙잡고 그것이 사라지면 모든 것이 함께 사라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현 문명에서 판단력을 잃은 불확실하고 병든 영혼들이고, 현재에도 미래에도 속하지 않으며, 하늘과 땅 사이에 영원히 떠 있는 창백한 유령이며, 부르주아 정치와 사회주의 정치 사이에서 정확히 같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프롤레타리아트의.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따를 힘도, 의지도, 결단력도 없으며, 화해할 수 없는 것을 화해시키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데 시간과 수고를 낭비합니다. 공공생활에서 이들은 부르주아 사회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그들과 함께, 또는 반대하여 논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들은 너무 보잘것없어요.
그러나 누구도 감히 존경하지 않고 말할 수 없고, 건강한 건강과 강인한 정신, 선한 의도를 지닌 몇몇 저명한 사람들은 아무도 문제를 제기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Mazzini, Michelet, Quinet, John Stuart Mill의 이름만 인용하면 됩니다. [2] 관대하고 강한 영혼, 위대한 마음, 위대한 정신, 위대한 작가, 그리고 위대한 국가의 최초의 영웅적이고 혁명적인 재생자, 그들은 모두 이상주의의 사도이자 신랄한 경멸자이자 유물론의 반대자이며 결과적으로 사회주의도 반대합니다. 철학에서도 그렇고 정치에서도 그렇고.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에 맞서 이 문제를 논의해야 합니다.
첫째, 내가 방금 언급한 저명한 인물이나 오늘날의 어떤 중요한 이상주의 사상가도 이 문제의 논리적 측면에 대해 적절하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어느 누구도 신성한 죽음 의 가능성을 철학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 순수하고 영원한 영의 영역에서 물질계의 수렁으로. 그들은 이 화해할 수 없는 모순에 접근하는 것을 두려워했고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재들의 실패 후에 그것을 해결하는 것을 절망했습니까, 아니면 이미 충분히 잘 해결되었다고 여겼습니까? 그것이 그들의 비밀입니다. 사실 그들은 신의 존재에 대한 이론적 증명을 무시하고 신의 실제적인 동기와 결과만을 발전시켰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사실로 취급했으며, 따라서 고대의 확립과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바로 그 보편성에 대한 유일한 증거로 더 이상 어떤 의심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저명한 남성과 작가들이 보기에 이 인상적인 만장일치는 그것을 설득력 있게 표현한 사람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인 Joseph de Maistre와 위대한 이탈리아 애국자인 Giuseppe Mazzini만을 인용하는데, 이는 과학의 모든 증명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수의 논리적이고 심지어 매우 강력하지만 고립된 사상가들의 추론이 반대한다면, 이 사상가들과 그들의 논리에 대해서는 보편적인 동의를 위해 아이디어의 일반적이고 원시적 채택이 훨씬 더 나쁘다고 그들은 말합니다. , 항상 그 진실에 대한 가장 승리의 증언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온 세상의 감정, 언제나 어디서나 발견되고 유지되는 확신은 틀릴 수 없습니다. 그것은 인간 본성에 절대적으로 내재된 필요성에 그 뿌리를 두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과거와 현재의 모든 민족이 신의 존재를 믿어왔고 지금도 믿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불행하게도 그것을 의심하는 사람들은, 그들을 의심하게 만든 논리가 무엇이든 간에, 비정상임이 분명합니다. 예외다, 괴물.
그러므로 고대는 ; 그리고 보편성 ; 어떤 믿음은 모든 과학과 모든 논리에 반하여 그 진리에 대한 충분하고 의심할 여지 없는 증거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왜?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오 시대까지 모든 사람들은 태양이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고 믿었습니다. 다들 착각한거 아니었어? 노예제도보다 더 오래되고 더 보편적인 것이 무엇일까요? 아마도 식인 풍습 일 것입니다. 역사적 사회의 기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노예, 농노, 임금 노동자 등 대중의 강제 노동은 언제 어디서나 일부 지배적 소수에 의해 착취되어 왔습니다. 교회와 국가가 국민을 억압합니다. 이러한 착취와 억압이 인간 사회의 존재 자체에 절대적으로 내재된 필수품이라고 결론을 내려야 합니까? 이것은 하나님의 옹호자들의 주장이 아무 것도 증명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사실 사악하고 터무니없는 것만큼 보편적이거나 오래된 것은 없습니다. 반대로 진실과 정의는 인간 사회 발전의 가장 보편적이지 않은 특징이자 가장 최근의 특징입니다. 이 사실에는 끊임없는 역사적 현상, 즉 처음으로 진리를 선포한 사람들이 '보편 세계의 공식적이고 특권적이며 이해관계가 있는 대표자들의 손에서 계속해서 박해를 받고 있는'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 그리고 "고대" 신념, 그리고 종종 그들을 고문한 후에 항상 그들의 사상을 채택하고 승리하게 만드는 동일한 대중의 손에 달려 있기도 합니다.
우리 유물론자들과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에게는 이 역사적 현상이 놀랍거나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우리의 양심은 강하고, 어떤 위험에도 불구하고 진리를 사랑하며, 그 자체만으로 큰 힘을 구성하고 그 밖에는 생각할 수 없는 논리에 대한 열정이 강합니다. 정의를 향한 우리의 열정과 모든 이론적, 실천적 수간을 극복한 인류의 승리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강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신념을 공유하는 소수가 서로에게 제공하는 상호 신뢰와 지지 속에서 우리는 사회법의 발현을 자연스럽고 필요에 따라 실현되는 것으로 보는 이 역사적 현상의 모든 결과에 항복합니다. 세상을 지배하는 다른 모든 법칙과 마찬가지로 변함이 없습니다.
이 법칙은 동물 기원 의 논리적이고 피할 수 없는 결과입니다 . 인간 사회의; 왜냐하면 오늘날 축적된 모든 과학적, 생리학적, 심리학적, 역사적 증거에 직면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 그토록 눈에 띄는 증거를 제시하는 독일군의 프랑스 정복 공적에 직면하여 정말 이 유래가 의심스럽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동물적 기원이 받아들여지는 순간부터 모든 것이 설명됩니다. 그러면 역사는 우리에게 과거에 대한 혁명적 부정, 이제는 느리고, 냉담하고, 부진하고, 이제는 열정적이고 강력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것은 바로 인간성의 발전을 통해 인간의 원시적 동물성을 점진적으로 부정하는 데 있습니다. 고릴라의 사촌인 야수인 인간은 동물 본능의 심오한 어둠에서 마음의 빛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음의 빛은 그의 과거의 모든 실수를 완전히 자연스럽게 설명하고 부분적으로는 그의 현재 잘못에 대해 우리를 위로합니다.
그는 동물의 노예 생활에서 벗어나 동물성과 인성 사이의 일시적인 상태인 신의 노예 생활을 지나 이제 인간 자유의 정복과 실현을 향해 전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믿음이나 사상의 오래됨은 자신에게 유리한 어떤 것도 증명하기는커녕 반대로 우리가 그것을 의심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왜냐하면 우리 뒤에는 동물성이 있고 우리 앞에는 인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빛, 우리를 따뜻하게 하고 계몽시킬 수 있는 유일한 것, 우리를 해방시키고, 우리에게 존엄성과 자유, 행복을 주고, 우리 사이에 형제애를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결코 시작에 있지 않고, 상대적으로 그 시대에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역사의 끝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코 뒤를 돌아보지 말고 항상 앞을 바라보자. 앞으로는 우리의 햇빛이요, 우리의 구원이 앞으로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를 연구하기 위해 되돌아가는 것이 정당하고 유용하고 필요하다면, 그것은 단지 우리가 과거에 있었던 것과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되는 것, 우리가 믿고 생각했던 것과 더 이상 해서는 안 되는 것을 확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했고, 무엇을 더 이상 해서는 안 되는지 믿거나 생각하십시오.
고대 에는 너무 많습니다 . 보편성 에 관해서는 ; 오류에 대해 그것은 단 한 가지, 즉 완전한 동일성은 아닐지라도 모든 시대와 모든 하늘 아래 인간 본성이 유사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모든 민족은 생애의 모든 기간에 걸쳐 신을 믿어왔고 여전히 신을 믿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결과인 신적 사상이 인류 발전에 역사적으로 필요한 오류라고 간단히 결론을 내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역사상 왜, 어떻게 생산되었는지, 왜 인류의 대다수가 여전히 그것을 진실로 받아들이는지 물어보십시오.
초자연적이거나 신적인 세계에 대한 관념이 인간 양심의 역사적 진화에서 발전되었고 발전되어야 했던 방식을 스스로 설명할 때까지, 그 부조리에 대한 우리의 모든 과학적 확신은 헛될 것입니다. 그때까지 우리는 그것을 파괴하는 데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대다수의 의견은 말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이 태어난 곳인 오두막 인간 존재의 가장 깊은 곳에서 그것을 결코 공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과도 없고 끝도 없는 무익한 투쟁을 해야 한다는 선고를 받고, 우리는 표면적으로만, 무수히 표현되는 투쟁에만 영원히 만족해야 하며, 그 부조리함은 상식의 타격으로도 거의 무너지지 않고 다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다지 말도 안되는 새로운 형태로. 세상을 괴롭히는 모든 부조리의 뿌리인 신에 대한 믿음은 그대로 남아 있지만, 새로운 자손을 낳는 데는 반드시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최고 사회의 일부 지역에서는 강신술이 기독교의 폐허 위에 자리잡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대중의 이익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도 역사적 기원, 즉 인간의 의식 속에서 신에 대한 관념을 발전시키고 낳은 일련의 원인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우리가 이러한 원인을 이해할 때까지 우리는 스스로를 무신론자라고 부르고 믿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때까지 우리는 항상 우리가 발견하지 못한 이 보편적인 양심의 외침에 다소간 지배를 받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강한 개인이라도 그를 짓밟는 사회적 환경의 전능한 영향력에 맞서는 자연적인 나약함을 고려하면, 우리는 조만간 어떤 식으로든 종교적 부조리의 심연으로 다시 빠질 위험이 항상 있습니다. 이러한 부끄러운 개종의 예는 오늘날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각주
[1] 나는 그것을 "불법"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내가 부록에서 암시한 것처럼 이 신비는 지금까지 이 세상에서 자행되어 왔고 지금도 자행되고 있는 모든 공포를 신성화해 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을 독특하다고 부른다. 왜냐하면 인간 정신을 타락시키는 다른 모든 신학적, 형이상학적 부조리는 단지 필연적인 결과일 뿐이기 때문이다.
[2] 스튜어트 밀(Stuart Mill)은 아마도 진지한 이상주의가 상당히 의심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일 것입니다. 두 가지 이유는 첫째, 절대적으로 제자는 아닐지라도 그는 오귀스트 콩트(Auguste Comte)의 긍정적 철학을 지지하는 열정적인 추종자라는 것입니다. , 수많은 유보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무신론적인 철학입니다. 둘째, 스튜어트 밀(Stuart Mill) 씨는 영국인이고, 영국에서 자신을 무신론자라고 선언하는 것은 심지어 이 늦은 시간에도 자신을 배척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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